하드웨어 > 기획기사

라데온 RX 8800이 RTX 4080급이라고?, 치킨 닭다리 모양의 KFC 다마고치 등장 등 주요 소식 정리

/ 1

아래 본문의 내용에는 제조사 공식 발표가 아닌 업계나 인터넷발 루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투자의 근거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이를 활용한 투자 결과에 대해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라데온 RX 8800 XT가 RTX 4080 급 성능이라는 루머 등장

컴퓨터 하드웨어 커뮤니티 도파민 분출되는 소리 들린다!!

전통의 암레발일까, HD4850급 성공신화일까?



요즘 그래픽카드 관련 루머가 쏟아집니다. 그동안은 엔비디아와 인텔 위주의 루머가 많았는데요 이번에는 2025년 초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라데온 RX 8000 시리즈가 주인공입니다. 특히 RX 8800 XT의 성능이 예사롭지 않다는 말이 돌고 있습니다. 한 번 확인해 볼까요?


external_image

▲ RDNA 4 그래픽카드가 의외로 힘숨찐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칩헬에서 활동하는 팁스터 zhangzhonghao가 라데온 RX 8800 XT에 대한 나름 구체적인 정보를 언급했는데요. 우선 RDNA 4 기반 GPU는 12월 중순에 대량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칩이 생산되고 파트너에 전달된 이후, 최종 출시 되는 시점을 고려하면, 아마도 2025년 1분기 중에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편의상 라데온 RX 8800 XT라고 말하고 있지만, AMD가 아예 새로운 브랜드 이름을 적용할 가능성도 있다는 루머도 있었습니다. 다만 '새 브랜드 이름' 루머는 사실이 아닙니다. AMD가 배포 중인 ROCm 라이브러리에 RX8800과 RX8600이 존재한다는 게 알려졌거든요.



external_image

▲ 시소닉 전력 소모 계산기에 잠깐 등장한 라데온 RX 8800 XT의 전력 소모량


가장 충격적인 내용은 소비 전력과 성능인데요. 우선     RTX 4080  RTX 4080  라는 말이 돌고 있습니다. 래스터화 성능(깡성능) 기준이기 때문에, 만약 저것이 사실이라고 해도 실제 게임에서는 조금 다를 수는 있겠습니다. 다만, AMD가 차기 그래픽카드에서 광선추적(레이 트레싱)과 인공지능 가속 성능을 개선할 것이라고 언급했으니 확실히 개선되긴 할 것입니다.


   RX 8800 XT RX 7900 XTX   25% . RX 7900 XTX 350W 260W . 


그리고 최근 시소닉 홈페이지에 있는 전력 소모 계산기에서 라데온 RX 8800 XT가 잠깐 등장했습니다. 지금은 사라져서 볼 수 없지만 당시 스크린샷을 찍은 사람의 후기에 따르면 RX 8800 XT는 220W를 소모하는 것으로 드러났죠. 이 수치는 라데온 RX 7700 XT의 245W보다 낮은 것입니다. 일단 전력 소모가 상당히 적다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위 루머가 사실이라면, 그리고 가격이 저렴하게 나온다면 과거 라데온 대역전극의 서막을 열었던 HD 4850의 재림이 될 수도 있겠네요. 물론 전통적으로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실제 성능보다 루머가 부풀려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실물이 나오기 전에 판단하는 것은 금물이지만요.







인텔 2세대 그래픽카드 출시 임박? 다음 세대도 이미 개발 끝났다!

1세대, 2세대에서 폐업하는게 아니라 진짜 진심이라고?

3세대 셀레스티얼, 과연 성능으로 따라잡을 수 있을까



12월에 인텔이 2세대 아크 그래픽카드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2세대 아크의 코드명은 배틀메이지로 제품명이 B로 시작하게 됩니다. 아크 B580 이라는 제품이 가장 먼저 출시할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런데 이 와중에 인텔이 벌써 차세대(3세대) 아키텍처까지 개발을 마쳤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external_image

▲ 풀 너드(Full Nerd) 팟캐스트에 출연한 톰 피터슨


인텔 내에서 전문가로 활동 중인 톰 피터슨(Tom Petersen)이 한 팟캐스트에 출연해 인텔 그래픽카드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특히 '인텔은 아크 그래픽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점이 돋보입니다. 적어도 인텔은 아크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는 또 3세대 Xe 아키텍처가 될 코드명 셀레스티얼(Celestial)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이미 개발이 완료된 상태라는 겁니다. 현재 하드웨어는 사실상 완성했고 소프트웨어 팀에게 공을 넘긴 상태라고 합니다. 즉, 드라이버 작업 중이라는 말이죠. 


이제 인텔 그래픽 부문의 하드웨어 팀은 4세대 그래픽인 드루이드(Druid)를 준비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금방 포기하고 장사 접을 줄 알았는데 예상보다 진심으로 임하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진행도 생각보다 빠르게 되는 것 같죠? 아무래도 인텔 그래픽카드가 다른 브랜드에 비해 1~2세대 뒤쳐진 상태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빨리 따라잡으려고 서두르는 느낌이 듭니다. 







엔비디아는 블랙웰 다음 세대(RTX 60?)를 예정보다 6개월 앞당긴다는 루머 등장

그러면 블랙웰(RTX 50)은 뭐야, 건너 뛰는 세대인가?



엔비디아는 블랙웰(Blackwell) 아키텍처 다음으로 루빈(Rubin)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여기까지는 이미 다 공개된 부분이죠. 그런데 엔비디아가 루빈을 서둘러 준비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아니 RTX 50 시리즈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이게 무슨 소리일까요?



external_image

▲ 엔비디아가 블랙웰 다음 아키텍처를 빠르게 준비한다는 소식입니다


요즘 엔비디아는 블랙웰을 열심히 생산 중입니다. 첫 제품은 2025년 초에 등장하고, 2025년 중에 성능 개선판까지 내놓은 후, 2026년에 다음 세대인 루빈을 선보일 예정이었는데요. 루머에 의하면 다음 세대인 루빈이 2025년 하반기로 앞당겨졌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RTX 60 시리즈가 2025년 하반기에 나올 수도 있다는 루머입니다.


루머가 사실이라면 이거 분위기가 약간 애매하거든요. 왜냐하면 경쟁사인 라데온이 다음 세대는 플래그십 제품도 없는 마당에, RTX 50 시리즈가 성능이 강력하다면 다음 세대를 굳이 빨리 낼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최대한 RTX 60의 출시를 늦추면서 본인들이 유리한 시기를 더 누리려고 하는 것이 정상일텐데요. 


커뮤니티에서는 AI 연산용 카드 시장에서 AMD가 엔비디아를 빠르게 추격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점이 부담 됐을 수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AMD 라데온의 RX 8800 XT가 루머처럼 성능/전력효율이 좋고 가격이 저렴하다면 그 또한 지포스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오죠. 과연 진실은 무엇일지. 지포스 RTX 50 시리즈는 얼마나 좋게 나올지. 긴장감이 서서히 커지고 있습니다.







KFC, 에두아르도[치] 출시

다 키우면 닭다리 튀김이 되는 걸까..?

2024 네티즌 선정 쓸모없지만 엄청 가지고 싶은 물건



KFC 스페인에서 재미있는 제품을 내놨습니다. 바로 에두아르도[치](Eduardo[CHI])입니다. 타마고치 느낌의 게임기인데 닭다리 모양의 치킨 너겟을 형상화했네요. 


에두아르도는 일종의 밈인데요. 일상적인 물건에 스페인어 이름을 붙인 것에서 시작됐다고 합니다. 튀긴 치킨 다리를 에두아르도라고 부른다네요. KFC가 이를 재치있게 받으면서 마스코트 겸 게임기로 만든 것이죠, KFC는 심지어 치킨 향 향수인 ‘오두아르도(Eau D’uardo)’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external_image

▲ KFC의 에두아르도치. 하나 갖고 싶은 맛스러움을 자랑합니다


external_image

▲ KFC가 출시한 치킨향 향수, 오두아르도  :  오드뚜알렛(향수농도/향수종류)를 패러디했다


사실 KFC는 이런 쪽으로는 이미 전적이 화려합니다. 예전에는 쿨러마스터와 합작해 KFC콘솔을 공개하기도 했어요. 9세대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 기반의 NUC 9 익스트림을 커스터마이징한 PC인데, 시스템의 발열로 치킨을 데워주는 굉장한 물건이었습니다. 세계 최초 치킨 챔버 내장 게임기라고 홍보했죠. 이 KFC콘솔은 실제로 실물을 출시 했는지 아닌지 후일담이 없긴 합니다만..






아무튼 치킨 닭다리 다마고치인 에두아르도치는 스페인 내 KFC 매장에서 진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정 메뉴를 구매하면 3.99 유로에 추가 구매가 가능하다는군요. 스페인 외 다른 지역으로 판매를 확대할지 여부는 불투명하지만, 아마 판매 안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구하고 싶다고요? 이베이에 하나씩 등록 중인데 가격이 살벌하니까 구매 전 고민이 필요합니다.



글 강우성 / news@cowave.kr

기획, 편집 / 다나와 송기윤 iamsong@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