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월드오브탱크 코리안 리그] 디펜딩 챔피언 ARETE 시즌 2승 거두고 4강 진출 확정

/ 1
12월 28일(토), 곰TV 강남 스튜디오에서 '월드오브탱크 코리안 리그'(이하 WTKL) 시즌2 8강 5주차 일정이 진행됐다. 이날 첫 번째로 열린 8강 A조 5경기에서 디펜딩 챔피언 'ARETE'가 '다사다난2'를 세트 스코어 3대0으로 제압했다. 이로써 A조에서는 ARETE와 'Vipers'가 2승 고지에 올라 4강 진출을 확정했고 다음 주 조 1위가 걸린 마지막 경기를 치른다. 8강 순위에 따라 4강 대진표가 결정되므로 이미 4강 진출을 확정했다고 끝까지 방심할 수 없다. ARETE와 다사다난2의 경기 결과 및 주요 장면을 살펴보자.


WTKL 시즌2 대회 규칙

WTKL 시즌2 본선은 8강 조별 리그부터 시작한다. 4팀씩 2개조로 나눠 6주간의 조별 리그를 거쳐 각 조 2위까지 4강에 진출한다. 4강부터 결승전까지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하며, 7/42규칙(팀원 최대 7인, 전차 티어 합계는 42이하로 제한)을 비롯한 경기 방식은 이전 시즌과 같다.

8강 조별 리그 맵 선택 방식은 다음과 같다. 현재 조별 리그 순위가 높은 순서대로(1경기에서는 시드권 팀에게 우선권 부여) 공식 맵 가운데 경기를 원치 않는 맵을 제거한다. 이어서 두 팀이 리그 순위대로 번갈아 마지막 세트부터 1세트 순서로 경기에 사용할 맵을 선택한다. WTKL 시즌2 공식 맵은 '수도원', '힘멜스도르프', '절벽', '엔스크', 프로호로프카', '스텝', 호반 도시', 루인베르크'의 8개가 선정됐다.


1세트: 루인베르크 (ARETE 승리)

1세트 무대는 시가지와 평지가 혼합된 구조의 '힘멜스도르프'였다. ARETE는 경전차, 중형전차, 중전차를 모두 혼합한 유연한 조합으로 경기에 나섰지만 다사다난2는 중전차만 5대를 선택했다. ARETE와 정상적인 방법으로 경기하면 어렵다는 사실을 느끼고 힘으로 압박하는 전략을 준비한 것이다. 전차 조합에서 예고한대로 다사다난2의 중전차들은 경기 시작과 동시에 서쪽 시가지를 통해 거침없이 ARETE의 본진으로 진격했다.

하지만 ARETE는 전차 조합에서 전략을 간파하고 대처 방안을 마련한 상태였다. ARETE는 중전차 5대와 정면으로 맞서기보다 주력 전차를 후방에 배치하고 다사다난2의 접근을 기다렸다. 이후 빠른 경전차를 시가지로 우회시켜 다사다난2의 후방을 막고 정면과 측면에서 중전차와 중형전차가 맞서 포위 전략을 완성했다. 기세좋게 진격한 다사다난2는 순식간에 ARETE의 본진에 갇힌 채 상대의 포격에 무너지며 1세트에서 패배했다. 

▲ 다사다난2의 후방을 포격하는 ARETE의 전차


2세트: 프로호로프카 (ARETE 승리)

2세트 무대는 맵 전체가 평지로 이루어진 '프로호로프카'였다. 두 팀 모두 맵의 특징에 맞춰 기동력이 뛰어난 경전차와 중형전차 조합으로 경기에 나섰다.

두 팀은 경기 초반부터 중앙 평원에 진출하여 포격을 주고 받았다. 소규모 교전이 오간 후 ARETE가 뒤로 물러나며 전투는 소강 상태에 접어들었다. 잠시 숨을 고른 ARETE는 1세트와 마찬가지로 경전차 일부를 맵 우측으로 우회시켜 다사다난2를 포위하는 전략을 시도했다. 

ARETE의 전차가 측면에서 압박하자 다사다난2의 수비진은 후퇴하기 시작했다. 그만큼 다사다난2의 전차들이 몸을 숨길 공간도 줄어들어 ARETE의 장거리 포격에 끊임없이 노출될 수밖에 없었다. 유리한 대형을 갖춘 ARETE는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다사다난2를 압박하며 장거리 포격으로 꾸준히 이득을 쌓았다.

다사다난2는 최대한 자세를 숙이고 수비에 최선을 다했으나 동시에 여러 방향에서 ARETE의 전차가 압박하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없었다. 2세트마저 ARETE의 탄탄한 라인 압박에 무너진 다사다난2의 패배로 마무리됐다.

 
3세트: 힘멜스도르프 (ARETE 승리)

3세트 무대는 시가지형 전장 '힘멜스도르프'였다. 두 팀 모두 맵의 특징에 맞춰 중전차 5대를 주 병력으로 삼아 경기에 나섰다. 마지막 세트가 될 수 있는 경기인 만큼 두 팀 모두 각자의 본진을 중심으로 수비진을 갖추고 신중한 자세로 임했다. 대치 상황에서 먼저 이득을 취한 쪽은 ARETE였다. 동쪽 언덕에서 정찰용 1티어 경전차 T1 간에 교전이 벌어졌고 여기에서 ARETE가 승리했다. T1을 먼저 잃는 팀은 시야가 그만큼 제한되므로 이후의 전략에 차질을 빚기 쉽다.

시야 확보에서 앞서기 시작한 ARETE는 지체없이 병력을 둘로 나눠 다사다난2의 본진을 향해 전진했다. 이에 다사다난2는 넓게 흩어졌던 전차를 한 지점으로 모아 촘촘하게 수비진을 갖췄다. 하지만 ARETE가 일부 전차를 우회시켜 다사다난2를 포위하자 상대의 포격에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했다. 전체적으로 1, 2세트와 유사한 양상이었다.

다사다난2는 마지막 희망으로 ARETE의 본진 점령을 노렸지만 수비를 위해 회군한 상대 전차에 저지당했다. 이로써 7대 전차의 유기적인 움직임으로 포위 작전을 성공시킨 ARETE가 3세트 연승으로 경기를 마무리했다.

▲ ARETE는 3세트 내내 모든 전차가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상대를 포위하는 전략으로 승리했다 

 



▲ WTKL 시즌2 8강 A조 5경기에서 승리한 'Vipers'의 선수들


<8강 A조 5경기 결과 요약>

1세트: 루인베르크 (ARETE 승리)
2세트: 프로호로프카 (ARETE 승리)
3세트: 힘멜스도르프 (ARETE 승리)

최종 결과: ARETE (3) : (0) 다사다난2
 
글: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wzcs0044@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비디오
장르
액션
제작사
워게이밍
게임소개
'월드 오브 탱크'는 20세기 중반에 볼 수 있었던 기갑전을 묘사한 탱크 MMO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전차를 연구, 개발하여 다른 사람과 대전을 펼칠 수 있다. 게임에는 재빠른 경전차, 만능 중형전차, 강력한 중...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