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탑 3대장, 문도와 쉬바나 그리고 렝가

/ 1

11월 27일(수) 프리시즌이 업데이트 된 이후 롤 전적 검색 통계상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 사이에서 ‘견제형 탑 라이너’의 픽률이 급감했다. 그리고 그 빈자리를 ‘노코스트 탱커 챔피언’이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이 중에서도 ‘쉬바나, 문도 박사, 렝가’ 등 물리와 마법 혼합 피해를 줄 수 있고 미니언 정리가 빠른 자원 소모가 없는(노코스트) 챔피언들의 인기가 높았다.


▲ 현재 탑 라이너 3대장이라 불리는 쉬바나, 문도 박사, 렝가

그렇다면 이렇게 인기도가 극단적으로 변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매주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롤 전적 검색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최근 초기화 된 랭크 게임 MMR을 올리기 위해 배치 고사를 보고 있는 유저들을 위해 대세 탑 라이너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Q. 롤 배치 고사가 무엇인가?

A. 리그오브레전드에서 랭크 게임은 순위를 측정하는 경기로 일반 게임과 다르게 승패 시 점수와 순위가 주어진다. 이 점수는 처음에는 1,200점이 주어 지며 최종 점수에 따라 적당한 리그로 배치된다. 그리고 처음에 시작 점수를 정하기 위해 사전에 10경기 시험을 치르는 것을 롤에서는 '배치 고사'라고 부른다.



▲ 금주의 리그오브레전드 라인 별 BEST5 통계
탑 라이너 1위부터 5위까지 모두 노코스트 챔피언이다


정령의 형상과 도란의 방패 상향, 견제 챔피언의 몰락

견제형 탑 라이너의 픽률이 급감하게 된 첫 번째 이유는 ‘도란의 방패’ 상향과 ‘망령의 두건’의 등장에 있다. ‘도란의 방패’는 탱커의 기본 아이템 중 하나인데 기존에는 잘 쓰이지 않았다. 그러나 작년 6월 25일(화) 3.8패치로 가격이 475에서 440으로 감소해 시작 아이템으로 ‘도란의 방패’와 ‘체력 물약’을 구매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물리 공격 기반 챔피언을 상대할 때만 도움되는 ‘방어력’이 삭제되고 대신 ‘적 챔피언에게 받는 기본 공격 피해 감소량’과 ‘체력 회복량’이 증가돼 시작 아이템으로 구매하기 더 좋아졌다.

‘망령의 두건’은 8월 1일 3.10패치에 새로 추가된 신규 아이템이다. 이 아이템은 체력과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며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을 때 마다 체력 재생력이 증가한다. 게다가 이 아이템은 능력이 대폭 상향된 ‘정령의 형상’의 재료로 들어가기 때문에 탑 탱커들에게 매우 효율 좋은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 전형적인 탑 탱커 챔피언의 템트리
상대에 주문력 기반 챔피언이 강하다면 '가시 갑옷' 대신 '맬모셔스의 아귀'를 구매한다

이 두 아이템의 등장으로 ‘블라디미르, 케넨, 니달리’ 등 원거리 일반과 주문 공격으로 적을 견제하던 챔피언의 입지가 좁아지게 됐다. 기존에는 적 근접 챔피언이 미니언 마지막 일격도 못 먹게 계속 견제하는 것이 가능했으나 ‘도란의 방패 -> 망령의 두건 -> 정령의 형상’ 템트리를 선택한 근접 탱커 챔피언을 상대하기는 힘들어진 것이다.


아이템의 효율성 영향, '마나 쓰는 탱커 챔피언은 OUT!'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정령의 형상과 도란의 방패 상향으로 탱커 챔피언들의 픽률이 상승했다. 그러나 여기서 문제가 생겼다. 이 아이템들은 모두 마나를 회복 또는 증가시키는 능력이 전혀 없어 마나를 소모하는 챔피언에게 효율이 좋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마나를 회복시키는 아이템을 템트리에 섞게 되면 그 만큼 다른 노코스트 챔피언들 보다 생존력이 뒤떨어진다.

이런 점 때문에 마나를 소모하는 탱커 챔피언인 ‘신지드, 말파이트, 볼리베어, 요릭’ 등은 픽률 상승 효과를 보지 못했고, 되려 감소해 하위권으로 떨어졌다.


▲ 마나를 소모하는 대표 탱커 챔피언으로는
신지드, 말파이트, 볼리베어, 요릭 등이 있다


시즌4 특성까지 가미, ‘노코스트 탱커 챔피언은 가장 완벽한 존재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노코스트 탱커 챔피언들의 픽률 상승에 박차를 가하는 업데이트가 한 번 더 있었다. 바로 11월 27일(수) 3.14패치로 진행된 시즌4 특성 변화다. 이날 패치로 각 특성이 모두 새롭게 변했는데 특히 방어 관련 특성에 ‘인내심’과 ‘숨돌리기’가 등장하면서 생명력 기반 챔피언인 ‘문도’의 픽률이 급상승했다.

▲ 문도 픽률 급상승의 주 원인인 인내심과 숨돌리기

'인내심'은 잃은 생명력에 비례해 재생력을 증가시키는 특성으로 체력이 높은 탱커 챔피언에게 최적화된 특성이다. 또한, ‘숨돌리기’는 생명력이 25% 이하일 때 체력 재생력이 10% 증가하는 특성인데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기술이 많은 탑 탱커 챔피언과 좋은 궁합을 보인다.


현 상황을 인지하고 있는 라이엇 게임즈, 일부 아이템 하향 시도

현재 노코스트 챔피언이 대세를 이루자 이를 인지하고 있던 라이엇 게임즈도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챔피언의 능력과 주 아이템을 수정했다. 우선 쉬바나의 주 공격기술의 피해량이 하향됐고, 렝가의 ‘전투의 포효’ 치유량도 감소됐다. 또한, 탱커 챔피언들의 핵심 아이템인 ‘정령의 형상’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수치가 20%에서 10%로 조정됐고, 태양불꽃 망토의 오오라 피해량도 고정 45에서 25+(챔피언 레벨)로 변경됐다.

※ 01월 16일(목) 4.1 패치 사항
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은 거의 모든 탱커 챔피언에게 지나치게 높은 골드 효율을 보이는 아이템으로, 특히 적 팀 구성에 관계없이 "핵심" 아이템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하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10%로 줄어들었습니다. (기존 20%)

태양불꽃 망토
태양불꽃 망토가 게임 초반에 지나치게 강력하여, 위력을 줄이기 위해 변경했습니다.
  • 마법 피해가 25+(챔피언 레벨)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40)
렝가
요약: 포악함 스킬의 버그를 수정하고 강화된 전투의 포효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강화된 전투의 포효 덕분에 렝가의 생존력은 전반적으로 너무 강했습니다. 이는 렝가가 게임 중반에는 탱커였다가 후반에는 보이지 않는 암살자로 변신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특히 문제가 되었습니다. 확실히 전반적인 생존력을 하향시킬 필요는 있지만 전투에서 살아남는 능력은 유지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손실된 체력에 비례하여 체력이 회복되도록 했습니다. 포악함이 변경되어 이제 강화된 기본 공격을 할 수 있는 시간이 6초에서 2초로 줄어들었습니다.
Q - 포악함
  • 기본 공격 강화 효과가 6초에서 2초로 줄었습니다. (공격 속도 증가 효과는 변경 없습니다)
  • 렝가가 포악함을 지나치게 자주 쓸 수 있게 해 주던 몇 가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W - 전투의 포효
  • 강화된 전투의 포효의 체력 회복량이 20+(10x레벨) (렝가가 잃은 체력 1%마다 1%씩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40+(20x레벨))
    예를 들어 10레벨에 체력이 50%인 상태에서 강화된 전투의 포효 사용 시 기존에는 체력이 40+(20x10)=240만큼 회복되었으나, 이제 (20+10x10)x(1.5)=180만큼 회복됩니다.
쉬바나
요약: 연소의 피해량을 모든 레벨에서, 화염 숨결의 피해량을 저레벨 구간에서 하향했습니다. 용의 강림 스킬은 버그를 수정하여 정확히 툴팁에 표시된 만큼의 피해를 입히게 했습니다.
쉬바나는 방어력 중심으로 아이템을 구성해도 게임 초중반 공격력이 지나치게 강력했습니다. 쉬바나가 공격로에서 미니언 무리를 학살하면서 챔피언과의 맞대결도 압도해 버릴 수 있으니, 상대하는 입장에선 상당히 답답해졌습니다. 그래서 쉬바나의 끓어오르는 혈기를 조금 누그러뜨려 게임 초반에 좀 더 상대할 만하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W - 연소
  • 초당 피해량이 20/35/50/65/8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25/40/55/70/85)
  • 최소 마법 피해량이 60/105/150/195/24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75/120/165/210/255)
  • 최대 마법 피해량이 140/245/350/455/56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75/280/385/490/595)
E - 화염 숨결
  • 화염구 피해량이 60/100/140/180/220으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80/115/150/185/220)
R - 용의 강림
  • 피해량이 툴팁에 표시된 대로 정확히 175/300/425로 적용됩니다. (기존 200/300/400)

그러나 사실상 가장 중요한 라인 유지력과 생명력 회복에는 큰 타격이 없기 때문에 패치가 진행된 현재도 여전히 탑 라인은 탱커 챔피언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특별한 패치가 추가되지 않는 한 한동안 이 구도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란비아의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요약:

최근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 사이에서 시즌3에 유행했던 견제 탑 라이너인 ‘케넨, 블라디미르, 니달리’ 등은 픽률이 급하락했다. 그리고 그 빈자리를 노코스트 탱커 챔피언들이 메우고 있다.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