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하스스톤 인기 덱 공략] 강한 한방 콤보를 자랑하는 '주술사 돌진 덱'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이하 하스스톤)의 주술사는 최근까지 뚜렷한 대회 입상 성적이 없었다. 그만큼 유저 사이에서 전략 연구도 부족하여 하스스톤의 비인기 직업 취급을 받았다. 하지만 최근에 강력한 한방 콤보로 해외 토너먼트를 평정한 주술사 덱이 나타났다. 비인기 직업 주술사를 순식간에 화제의 도마에 올린 '주술사 돌진 덱'을 알아보자.
 
 
 
 
강력한 한방으로 경기를 마무리하는 '주술사 돌진 덱'
 
▲ 주술사 돌진 덱은 공격력을 강화한 하수인으로 한방 콤보를 노리는 전략이다
 
하스스톤의 주술사는 대지의 무기, 불꽃의 토템, 질풍, 피의 욕망 등 하수인의 공격력을 강화하는 주문을 다수 사용하는 직업이다. 최근 유행하는 주술사 돌진 덱은 이러한 카드와 돌진 능력을 지닌 하수인을 조합하여 강력한 한방 콤보를 완성하는 전략이다. 주술사 돌진 덱 구성 및 운영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주술사 돌진 덱 구성 예시
 
▲ 1월 마지막 주 'MLG&MANAGLIND' 유럽 지역 토너먼트에서 우승한 'RageKhv'의 주술사 덱
(이미지 클릭 시 세부 정보로 이동)
 
위의 사진은 1월 마지막 주 'MLG&MANAGLIND' 유럽 지역 토너먼트에서 우승을 차지한 'RageKhv'의 주술사 덱이다. 무기 카드 '폭풍으로 벼려낸 도끼'와 다수의 공격 주문으로 초반 필드를 제압한다. 중반 필드 싸움을 위해 서리바람 설인, 하늘빛 비룡, 불의 정령 등 마나 효율이 뛰어난 하수인을 다수 선택했다.
 
위에 소개한 모든 카드는 후반 한방 콤보를 위한 시간 벌기 용도일 뿐이다. 주술사 돌진 덱의 진가는 리로이 젠킨스, 대지의 무기, 질풍을 조합한 콤보에 있다. 리로이 젠킨스는 돌진 능력을 지닌 중립 하수인 가운데 가장 강한 6의 공격력을 지닌다. 여기에 공격력이 3 증가하는 대지의 무기를 2회 사용하고 질풍 능력까지 부여하면 단독으로 24의 피해를 줄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상대 영웅을 처치하기에 충분한 화력이다.
 
이처럼 강력한 한방 콤보를 전개하려면 적절한 초중반 운영 및 덱 구성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주술사 돌진 덱 구성하기

주술사 돌진 덱의 핵심은 앞서 언급한 리로이 젠킨스 콤보에 있다. 따라서 콤보를 구성하는 카드를 모을 때까지 시간을 벌기 위해 주문 카드를 다수 선택한다.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번개 화살, 마나 1로 동시에 하수인 둘을 공격하는 갈래 번개, 하스스톤 최고의 마나 효율을 자랑하는 광역 주문 번개 폭풍, 도발 능력을 지닌 하수인 둘을 소환하는 야수 정령이 효율적이다.
 
다만, 주술사의 주문 카드에는 사용하면 다음 턴의 최대 마나가 감소하는 '과부하' 효과를 지닌 경우가 많다. 이러한 카드를 남용하면 다음 턴 전략까지 차질을 빚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과부하 효과가 발동할 때마다 능력치가 상승하는 속박 풀린 정령을 함께 사용해도 좋다.
 
 
▲ 주술사의 초반 운영을 돕는 주문 카드들

▲ 과부하 효과가 발동할 때마다 능력치가 상승하는 '속박 풀린 정령'도 효과적이다
 
콤보를 전개하려면 카드 수급 방법도 중요하다. 앞서 소개한 RageKhv도 하늘빛 비룡, 가젯잔 경매인, 내트 페이글, 혈법사 탈노스까지 카드 뽑기 효과를 지닌 하수인을 다수 선택했다. 특히, 턴을 넘길 때마다 50% 확률로 카드를 뽑는 내트 페이글은 최근 하스스톤 상위 유저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 내트 페이글은 카드 뽑기 능력을 지닌 하수인 가운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리로이 젠킨스 콤보를 구성하는 카드는 주술사 돌진 덱의 핵심 요소다. 필수 하수인 리로이 젠킨스, 공격력 강화에 필요한 대지의 무기, 2회 공격 능력을 부여하는 질풍까지 선택하면 준비 완료다. 대지의 무기는 효과가 중첩 적용되므로 콤보 전개 시점에 2장 모두 손에 넣으면 리로이 젠킨스의 공격력을 최대 12까지 높일 수 있다.
 
▲ 리로이 젠킨스 콤보에 필요한 카드 목록

 
영상으로 보는 주술사 돌진 덱 운영 방법 
 

 주술사 돌진 덱의 실전 영상
 
위의 영상은 주술사 돌진 덱 운영 방법을 볼 수 있는 경기다. 주문과 무기 카드를 최대한 활용하여 초중반까지 상대의 필드에 하수인이 쌓이지 않도록 제거한다. 경기 내내 주술사가 사용한 하수인 카드는 하늘빛 비룡 2장과 리로이 젠킨스뿐이다. 특히, 리로이 젠킨스가 상대 영웅을 공격하는 데 방해를 받지 않도록 도발 능력을 지닌 하수인부터 제거하는 플레이가 인상적이다.
 
경기 후반까지 주술사는 상대 사냥꾼의 영웅 능력과 주문에 큰 피해를 받았다. 마지막 턴이 시작할 때 주술사의 생명력은 10, 사냥꾼은 26에 이를 정도로 불리했다. 하지만 리로이 젠킨스 콤보가 단숨에 상황을 뒤집는다. 리로이 젠킨스에 대지의 무기와 질풍을 사용한 후, 필드의 다른 하수인과 힘을 합쳐 생명력 26의 사냥꾼을 단숨에 쓰러뜨린다. 콤보를 전개할 수 있는 상황만 갖추면 필승을 거두는 주술사 돌진 덱의 강점이 드러난다.
 
 
응용 전략, 리로이 젠킨스가 없다면?
 
리로이 젠킨스는 주술사 돌진 덱의 핵심이지만 전설 등급 카드기 때문에 얻기 어렵다. 따라서 비전 골렘이나 못 말리는 로켓병을 대신 사용해도 좋다. 못 말리는 로켓병은 비전 골렘보다 공격력이 1 높지만 마나 소모량은 2배나 많다. 따라서 다른 카드와 연계하여 유연하게 덱을 운영하고 싶다면 공격력이 1 낮아도 비전 골렘을 사용해야 효과적이다.
 
▲ 리로이 젠킨스 카드가 없다면 비전 골렘, 못 말리는 로켓병을 대신 사용할 수 있다 
 
은신 능력을 지닌 하수인을 사용해도 한방 콤보를 완성할 수 있다. 1턴 동안 은신 효과로 몸을 보호하고 다음 턴에 능력치를 강화한 하수인이 상대 영웅을 쓰러뜨리는 방식이다. 공격력 5의 가시덤불 호랑이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하수인을 미리 소환하기 때문에 '피의 욕망' 등 하수인 공격력을 강화하는 주문 카드를 추가로 사용할 수도 있다. 단, 돌진 능력을 지닌 하수인을 사용할 때와 달리 콤보 전개에 2턴이 필요하다.
 
▲ 은신 능력을 지닌 하수인으로도 강력한 콤보를 전개할 수 있다
 

: 게임메카 김상진 기자 (에레하임, wzcs0044@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하스스톤 2015. 04. 02
플랫폼
온라인
장르
TCG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은 '워크래프트' 세계를 기반으로 개발된 온라인 전략 카드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카드를 펼쳐 주문을 시전하고 부하를 소환하여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영웅을 조작하여 다른 유저와 ...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