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벨코즈와 함께 적용된 4.3 롤 패치 챔피언 변경점 총정리

/ 1


03월 04일(수) 롤 패치가 완료되고 출시 될 것으로 전망됐던 118번째 신규 챔피언 벨코즈가 한국 서버에 등장했다. 그리고 벨코즈 출시와 함께 일부 챔피언 밸런스가 수정되는 4.3 롤 패치가 적용됐다. 아래는 이번 롤 패치로 기술이 변경된 챔피언 목록이다.


한 눈에 보는 챔피언 밸런스 상하향

상향

하향


카사딘, 주 공격 기술의 피해량 감소

이번 롤 패치로 랭크 게임에서 금지 확률이 90%가 넘는 인기 미드 챔피언 '카사딘'의 '무의 구체(Q)'와 '힘의 파동(E)'의 피해량이 하향됐다. 또한, '무의 구체(Q)'의 경우 피해량뿐만 아니라 침묵 지속시간도 0.5초 감소해 픽밴률에 다소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 침묵 지속시간이 0.5초 감소했다


카직스, 도약 계수 0.6감소

육식 정글러로 고인 탈출을 성공한 카직스의 주 공격 기술이 대폭 하향됐다. 기존 적이 잃은 체력만큼 추가 피해를 주던 ‘공포 감지(Q)’의 추가 피해량이 8%에서 6%로 감소됐다. 또한, 돌진 공격 기술인 ‘도약(E)’의 물리 공격력 계수가 0.8에서 0.2로 대폭 줄어들었다.



▲ 계수가 무려 0.6이나 감소했다


공포 메커니즘 변경, 이제 시전자의 반대 방향으로 이동한다

리그오브레전드의 군중제어기술 중 하나인 공포의 메커니즘이 변했다. 기존에는 공포를 맞으면 제어 불능 상태로 무작위 방향으로 걸어갔다. 그러나 이제는 무조건 시전한 대상의 반대 방향으로 이동한다. 즉, 공포를 활용해 적을 아군이 있는 위치로 유도할 수 없게 됐다.


▲ 근접해서 적을 공격하는 녹턴에게 뼈아픈 업데이트다

03월 04일(수) 챔피언 밸런스 변경사항 원문:

신규 챔피언

벨코즈
공허의 눈 벨코즈가 정의의 전장에 합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밸런스 조정

그라가스
몸통 박치기의 공격력 계수가 저레벨 구간에서 줄어들며, 술통 폭발의 주문력 계수 또한 줄어듭니다.
일단 지나치게 퇴물이 되지 않는 선에서 그라가스의 전반적인 위력을 살짝 줄이려 했습니다. 장기적으로 평범한 뚱보 마법사가 아니라 술취한 싸움꾼에 걸맞는 모습으로 다시 태어날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E - 몸통 박치기
공격력 계수: 전 레벨 공통 0.66 ⇒ 0.3/0.4/0.5/0.6/0.7
R - 술통 폭발
주문력 계수: 1.0 ⇒ 0.9
마나 소모: 100/125/150 ⇒ 전 레벨 공통 100 (4.2에서 이미 변경되었습니다.)

라이즈
기본 체력과 과부하 스킬의 사거리가 상향됩니다.
예전 패치에서 라이즈의 정체성을 중거리 마법사로 자리매김한 바 있습니다. 이번 변경이 라이즈가 그 역할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반
기본 체력: 446 ⇒ 500
Q - 과부하
사거리: 600 ⇒ 625

스카너
수정 베기의 마나 소모량이 줄어들고 균열의 둔화 효과가 늘어납니다.
이번 변경으로 게임 초반이 좀 수월해지고, 스카너의 군중 제어 능력이 전보다 빛을 발할 것입니다.

Q - 수정 베기
마나 소모량: 20/22/24/26/28 ⇒ 16/18/20/22/24
E - 균열
둔화 효과: 30/35/40/45/50% ⇒ 45/50/55/60/65%

야스오
낭인의 길 보호막의 지속 시간과 체력이 고레벨 구간에서 하향됩니다.
이번 변경으로 야스오의 수비적인 면에서의 약점이 더 두드러질 것입니다. 예를 들면, 기본 공격으로 야스오의 보호막을 발동시킨 후 보호막이 사라질 때까지 맞대결을 회피할 수 있겠죠. 또는 집중 공격을 퍼부어서 보호막을 없애 버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낭인의 길
보호막 지속 시간: 2초 ⇒ 1.5초
보호막 체력 (대략): 60~690 ⇒ 60~470
보호막 체력 (실제 값): 60/65/70/75/85/95/110/125/145/170/
200/240/290/350/420/500/590/690 ⇒ 60/65/70/75/80/90/100/110/125/140/
160/185/215/250/290/340/400/470

카사딘
무의 구체 피해량과 침묵 지속 시간이 줄어들고, 힘의 파동 피해량도 줄어듭니다.
카사딘은 장기적으로 더 큰 폭의 변경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변경 방안이 연구되는 동안 우선 카사딘의 위력을 살짝 낮춰두기 위해 이번 변경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언젠가는, 누군가 카사딘을 랭크 게임에서 플레이할 수 있게 될지도 모릅니다.

Q - 무의 구체
피해량: 80/115/150/185/220 ⇒ 80/110/140/170/200
침묵 지속 시간: 1.5/1.75/2/2.25/2.5초 ⇒ 1/1.25/1.5/1.75/2초
E - 힘의 파동
피해량: 80/130/180/230/280 ⇒ 80/120/160/200/240

카직스
게임 초반부터 유리하게 성장하기 시작한 카직스를 상대하기란 숨막히도록 어려운 일입니다. 아군이 고립되지 않도록 모여 다니더라도, 카직스는 밀고 들어와 엄청난 스킬 공격을 퍼부어 E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킨 후 유유히 빠져나가 버립니다. 이번 패치로 카직스가 예전처럼 폭발적인 전투 개시 능력이나 번개 같은 드래곤/내셔 남작 사냥 속도를 보여주진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카직스의 정체성은 분명 재빠른 사냥꾼이므로 스킬을 강화해 전투 중 기동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 거대 갈고리 진화
잃은 체력 비례 피해: 8% ⇒ 6%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0 ⇒ 100
E - 도약
추가 공격력 계수 0.8 ⇒ 0.2
R - 공허의 습격
신규보조 효과: 이제 카직스가 은신 도중에는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R - 활성 보호색 진화
신규보조 효과: 공허의 습격 지속 시간 +1초 (총 2초)

코르키
인광탄 스킬의 폭발 범위가 코르키 플레이어에게도 표시되며, 추가 공격력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과거 패치에서 더 풍부한 게임 플레이가 이루어지도록 인광탄에 체공 시간이 도입되었으나, 스킬 시전의 난이도가 높아진 데 비해 위력은 그대로였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위력을 약간 높여 다시 밸런스를 맞추고자 하였습니다.

Q - 인광탄
신규추가 공격력 계수: +0.5 추가 공격력
신규범위 표시: 이제 폭발 범위가 코르키 플레이어에게도 표시됩니다. (이전까지는 적에게만 보였습니다.)

티모
티모 버섯이 살짝 덜 불쾌하게 변경됩니다.
이전까지 주문력을 상당히 높인 티모는 게임 후반이 되면 전투를 할 필요가 없었죠. 치명적인 버섯을 여기저기에 심어두고 웃음 버튼만 누르면 됐으니까요. 버섯 때문에 죽음을 당하게 됐다면 기억하세요. 티모는 하루에 수백만 번씩 죽습니다.

R - 유독성 함정
주문력 계수: 0.8 ⇒ 0.5


공포 효과 변경
공포 효과는 결과가 무작위로 나타나 아군 입장에서는 신뢰성이 부족했고, 적군 입장에서도 대응책을 세우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좀 더 예측가능해질 것입니다.

녹턴
E - 말할 수 없는 공포
보조 효과: 공포에사로잡힌 적은 마구잡이로 주위를 돌아다닙니다 ⇒ 공포에 사로잡힌 적은 둔화된 채 녹턴 반대쪽으로 도망치려 합니다.

샤코
W - 깜짝 상자
보조 효과: 공포에 사로잡힌 적은 마구잡이로 주위를 돌아다닙니다 ⇒ 공포에 사로잡힌 적은 둔화된 채 깜짝 상자 반대쪽으로 도망치려 합니다

피들스틱
공포 변경과 함께 흡수의 시전 사거리가 상향됩니다.

Q - 공포
보조 효과: 공포에 사로잡힌 적은 마구잡이로 주위를 돌아다닙니다 ⇒ 공포에 사로잡힌 적은 둔화된 채 피들스틱 반대쪽으로 도망치려 합니다
W - 흡수
사거리: 475 ⇒ 575 (흡수 유지 거리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약간의 변경 및 버그 수정

볼리베어
W - 광란
버그 수정: 볼리베어의 체력을 일정 비율로 증가시키는 효과가 볼리베어의
추가 피해량에 영향을 끼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세주아니
W - 매서운 북풍 철퇴
버그 수정: 세주아니의 체력을 일정 비율로 증가시키는 효과가 세주아니의
추가 피해량에 영향을 끼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자크
자크의 신체조각을 흡수하거나 파괴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집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세포 분열
조각 흡수/파괴 범위 25 ⇒ 50

케일
신규그래픽 업데이트: 스킬 아이콘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W - 카드 뽑기
신규그래픽 업데이트: 파티클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