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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코즈 출시와 함께 변경된 4.3 롤 패치 아이템 밸런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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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월 04일(수) 롤 패치가 완료되고 출시 될 것으로 전망됐던 118번째 신규 챔피언 벨코즈가 한국 서버에 등장했다. 벨코즈는 공허 출신의 마법사로 룬테라의 생물체를 연구하려는 목적을 갖고 소환사의 협곡에 참전했다. 벨코즈는 주문력 기반의 공격을 하며 먼 거리의 적에게 일방적인 피해를 입히는데(일명, 포킹)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그리고 벨코즈와 함께 일부 아이템의 밸런스가 수정되는 4.3 롤 패치가 적용돼 유저들의 눈길을 끌었다. 아래는 이번 롤 패치로 능력치가 변화된 아이템 목록이다.



도란의 방패, 모든 능력치 대폭 하향

이번 롤 패치로 근접 챔피언들의 필수 아이템인 '도란의 방패'의 능력치가 대폭 하향됐다. 100이었던 체력 증가량이 80으로 감소했고, 5초당 10이었던 체력 회복량이 6으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게다가 능력치가 대폭 깎였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그대로여서 근접 챔피언들의 아이템 트리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 도란의 방패 능력치 변화


정령석 기반 정글 아이템 능력치 수정

정령석 계열 정글 아이템의 도살자 지속 효과 회복량을 소폭 조정했다. 체력은 입힌 피해의 8%에서 6%로 마나는 4%에서 3%로 감소했다. 그러나 광역 기술로 입힌 피해량의 절반만 흡수하던 패널티가 사라져 광역 공격이 있는 챔피언의 입장에선 기존과 비슷한 양을 흡수할 것으로 예측된다.



▲ 정글 아이템의 도살자 회복 효과가 변했다


서폿 아이템 변화

기존에 잘 쓰이지 않던 서폿 아이템인 주문도둑의 검과 고대유물 방패 계열 아이템의 능력치가 상향됐다. 이로써 반드시 승천의 부적을 필수로 맞추던 서폿의 템트리가 다소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 각 서폿 아이템의 능력치 변화


기동력의 장화, 이동속도 증가치 감소

기동력의 장화의 전투 중일 때 증가하는 이동속도 증가량이 45에서 25로 대폭 감소했다. 단, 가격이 1,000골드에서 800골드로 감소해 다른 라인으로 지원을 자주 가는 정글러와 서폿이 아이템을 더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03월 04일(수) 롤 패치, 아이템 밸런스 변경사항 원문:

공통

여신의 눈물
소환사의 협곡에서 마나를 좀 더 풍부하게 공급해줄 것입니다.
신규지속효과: 8초마다 최대 마나가 1씩 늘어납니다 (수정의 상처에서는 6초마다 최대 마나 +1)
5초당 마나 재생: 7 ⇒ 6

도란의 방패
도란의 방패는 원거리에서 견제하는 적을 상대로 좋은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방어 관련 능력치가 지나치게 높아 특정 챔피언들이 시작 아이템으로 무조건 선택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번 패치로 능력치가 살짝 줄어들며 아이템의 개성이 더 분명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체력: 100 ⇒ 80
5초당 체력 재생: 10 ⇒ 6

기동력의 장화
이번 패치에서 전략적인 장단점이 명확해지면서, 기동력의 장화는 전투 중인 팀원을 지원하거나 전투를 개시하는 데 특화된 아이템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일부 정글 사냥꾼이 이번 변경으로 불리한 상황에 처하지는 않는지 예의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동 속도 향상: 전투 중 +45 / 비 전투 상황 +105 ⇒ 전투 중 +25 / 비 전투 상황 +105
총 가격: 1000 골드 ⇒ 800 골드

루비 수정
루비 수정이 갑자기 훌륭한 시작 아이템이 되지는 않겠지만, 구매에 있어 어느 정도는 장벽이 낮아질 것입니다. 시야석 계열 아이템도 마찬가지입니다.
체력: 180 ⇒ 150
총 가격: 475 골드 ⇒ 400 골드

시야석
체력: 180 ⇒ 150
총 가격: 950 골드 ⇒ 800 골드

루비 시야석
체력: 360 ⇒ 400
총 가격: 1550 골드 ⇒ 1600 골드


정령석 계열 아이템
(정령석, 도마뱀 장로의 영혼, 고대 골렘의 영혼, 망령의 영혼)
4.1 패치에서 도입된 새로운 효과가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더 다양한 챔피언들이 정글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능력치가 조정됩니다.

도살자 지속 효과 체력 회복: 입힌 피해의 8% ⇒ 입힌 피해의 6%
도살자 지속 효과 마나 회복: 입힌 피해의 4% ⇒ 입힌 피해의 3%
도살자 지속 효과 보조 효과: 이제 광역 스킬의 경우에도 체력 및 마나 회복량이 100% 적용됩니다.


주문도둑의 검 계열
주문도둑의 검을 구입하는 것은 적에게 원거리 견제를 퍼붓겠다는 선언과도 같습니다. 골드 획득 측면에선 위험성도 가장 크고 보상도 가장 큰 선택이 될 것입니다.

주문도둑의 검
신규고유 지속 효과 - 헌납: 챔피언과 구조물에 대한 기본 공격 시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5골드를 획득합니다. 이 효과는 30초당 최대 3번 발동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12초 동안 이 지속 효과가 해제됩니다. (기존 효과 삭제)
주문력: 10 ⇒ 5
5초당 마나 재생: 3 ⇒ 2
10초당 골드: +2

얼음 송곳니
신규고유 지속 효과 - 헌납: 챔피언과 구조물에 대한 기본 공격 시 15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0골드를 획득합니다. 이 효과는 30초당 최대 3번 발동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12초 동안 이 지속 효과가 해제됩니다. (기존 효과 삭제)
총 가격: 850 골드 ⇒ 865 골드
주문력: 20 ⇒ 10
5초당 마나 재생: 7 ⇒ 5
10초당 골드: +4

서리여왕의 지배
신규고유 지속 효과 - 헌납: 챔피언과 구조물에 대한 기본 공격 시 15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10골드를 획득합니다. 이 효과는 30초당 최대 3번 발동합니다. 미니언을 처치해도 이 지속 효과가 삭제되지 않습니다. (기존 효과 삭제)
신규고유 사용 효과 - 혹한의 포옹: 얼음 창을 던지면 폭발하면서 주변 적들에게 50 (+5 × 챔피언 레벨)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80% 늦춥니다. 이동 속도 감소 효과는 2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기존 효과 삭제)
재료 아이템: 얼음 송곳니 + 증폭의 고서 ⇒ 얼음 송곳니 + 악마의 마법서
(총 가격 2000 골드로 유지)
신규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주문력: 50 ⇒ 40
10초당 골드: +4
5초당 마나 재생: +10


고대유물 방패 계열
고대유물 방패 계열 아이템은 공격로에서 끝없이 전투를 벌이려 하는 탱커 서포터들의 과감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위험성도 보상도 보통인 아이템입니다.

고대유물 방패
신규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근접 기본 공격 시 체력이 200 이하인 미니언이 처치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자신과 더불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40씩 회복하며, 둘에게 처치한 골드가 부여됩니다. 이 효과는 근처에 아군 챔피언이 있어야 합니다. 60초마다 재충전됩니다. 최대 충전량 2번. (기존 효과 삭제)
신규명확성 개선: 전리품 지속 효과로 골드를 획득한 아군 챔피언 또한 미니언 처치 수가 1 올라갑니다.
체력: 50 ⇒ 75
5초당 체력 재생: 6 ⇒ 0

타곤산의 보호
신규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근접 기본 공격 시 체력이 200 이하인 미니언이 처치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자신과 더불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50씩 회복하며, 둘에게 처치한 골드가 부여됩니다. 이 효과는 근처에 아군 챔피언이 있어야 합니다. (기존 효과 삭제)
30초마다 재충전됩니다. 최대 충전량 3번.
신규명확성 개선: 전리품 지속 효과로 골드를 획득한 아군 챔피언 또한 미니언
처치 수가 1 올라갑니다.
총 가격: 850 골드 ⇒ 865 골드
5초당 체력 재생: 12 ⇒ 8
체력: +175

산악 방벽
신규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기존 전리품 지속 효과 ⇒ 근접 기본 공격 시 체력이 200 이하인 미니언이 처치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자신과 더불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50 (+내 최대 체력의 1%)씩 회복하며,
둘에게 처치한 골드가 부여됩니다. 30초마다 재충전됩니다. 최대 충전량 4번. (기존 효과 삭제)
신규명확성 개선: 전리품 지속 효과로 골드를 획득한 아군 챔피언 또한 미니언 처치 수가 1 올라갑니다.
신규고유 사용 효과: 기존 고유 사용 효과 ⇒ 4초 동안 대상 아군에게 내 체력의 1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4초가 지나면 대상이 폭발하여 일정한 범위에 대상 총 공격력의 100% + 대상 주문력의 30%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기존 효과 삭제)
체력: +375
5초당 체력 재생: +2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고대 주화 계열
고대 주화 계열의 전투 관련 능력치가 줄어들어, 공격로에서 싸움을 회피하면서 버티는 플레이 스타일에 더 적합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험성이 가장 낮지만 보상도 가장 작은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대 주화
신규고유 지속 효과 - 나눠받기: 주변에서 내가 최후의 일격을 가하지 않은 미니언이 쓰러지면 2골드와 체력 5를 얻습니다. (기존 효과 삭제)
5초당 체력 재생: +5 ⇒ 0
5초당 마나 재생: +3

유목민의 메달
신규고유 지속 효과 - 나눠받기: 주변에서 내가 최후의 일격을 가하지 않은 미니언이 쓰러지면 3골드와 체력 5를 얻습니다. (기존 효과 삭제)
5초당 체력 재생: +8 ⇒ +5
5초당 마나 재생: +11 ⇒ +7
총 가격: 850 골드 ⇒ 865 골드
10초당 골드: +2

승천의 부적
신규고유 지속 효과 - 나눠받기: 주변에서 내가 최후의 일격을 가하지 않은 미니언이 쓰러지면 3골드와 체력 10을 얻습니다. (기존 효과 삭제)
5초당 마나 재생: +15 ⇒ +10
고유 사용 효과: 3초간 주변 아군의 이동 속도를 +40% 올려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5초당 체력 재생: +10
10초당 골드: +2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수정의 상처

채굴꾼의 검
채굴꾼 아이템 능력치가 2014 시즌의 변화에 발맞추어 조정됩니다.
신규공격 속도: +15%
체력: +200 ⇒ +150
공격력: +20 ⇒ +16
생명력 흡수: 5% ⇒ 삭제되었습니다.

채굴꾼의 반지
채굴꾼 아이템 능력치가 2014 시즌의 변화에 발맞추어 조정됩니다.
체력: +200 ⇒ +150
주문력: +40 ⇒ +35
5초당 마나 재생: 6 ⇒ 5


뒤틀린 숲 및 수정의 상처

B.F. 대검
뒤틀린 숲과 수정의 상처에서 쓸데없이 큰 지팡이가 삭제된 것과 같은 맥락의 변화로 보시면 됩니다. 게임 진행이 빠른 맵에서 B.F. 대검은 너무 비싼 아이템입니다. 이제 광신도의 검을 도입했으므로 두 맵에서 B.F. 대검을 삭제해도 될 것입니다.
아이템 사용 가능 여부: 가능 ⇒ 삭제되었습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
아이템 사용 가능 여부: 가능 ⇒ 삭제되었습니다.

신규 아이템, 광신도의 검
재료 아이템: 쐐기검 + 수은 장식띠 + 200 골드 (총 가격 3000 골드)
고유 사용 효과 - 수은: 챔피언에 걸린 모든 해로운 효과를 제거하고, 근접 챔피언의 경우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올려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공격 속도: +50%
마법 저항력: +45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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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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