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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롤 패치 챔피언 변경 사항 정리, 자르반과 말파이트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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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13일(화), 라이엇 게임즈는 롤 점검으로 신규 챔피언 '프렐요드의 심장, 브라움'과 신규 스킨 '용사냥꾼 브라움'을 출시했다. 그리고 챔피언과 아이템 및 기타 밸런스를 조정하는 4.7 롤 패치를 진행했다. 아래는 이번 롤 패치로 변경된 챔피언들의 능력치다.


한 눈에 보는 4.7 롤 패치 챔피언 밸런스 상하향

상향
   

하향
 


밸런스 수정, 자르반과 말파이트 상향으로 탑 챔피언의 선택폭 증가

지난 롤 패치로 리메이크되었던 카사딘과 그라가스에게 다시 조정이 이루어졌다. 여전히 너무 강하다는 평가를 받던 카사딘은 무의 구체로 얻는 방어막이 대폭 하향되었다. 그라가스는 취중 분노를 통한 공격력 상승이 와드에 소모되지 않게 되었고 술통 폭발의 사정거리도 1050에서 1150으로 증가했다.

이 밖에도 자르반과 말파이트가 상향되며 특정 챔피언만이 득세하던 탑 라인의 챔피언 선택폭이 넓어졌다. 특히, 말파이트는 화강암 방패의 재충전 시간과 난폭한 일격의 마나 소모량이 대폭 감소하여 라인전 능력이 상향되었다. 또한, 이미 한 차례 상향을 받았던 미스 포츈이 한 발에 두 놈에 주문력 계수가 추가됨으로써 보다 위협적으로 변모했다.

▶ [(링크) 각 챔피언 공략 보기]

브라움

프렐요드의 심장 브라움이 정의의 전장에 곧 합류합니다.

그라가스

그라가스가 헬스장에서 열심히 몸을 만들고 있습니다. 술통 굴리기에 시야 효과가 생겼고(운동과 시야 효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물으시면 다칩니다...) 술통 폭발 사용 시 술통을 더 멀리 던질 수 있게 됐습니다.
업데이트 이전, 그라가스의 궁극기와 Q 스킬은 보조나 이동 효과를 내기보단 공격 대상을 한 방에 쓸어 버리는 데 치우쳐 있었죠. 이제 술통으로 상대 팀을 전부 날려버릴 순 없게 한 대신, 술취한 싸움꾼의 면모가 부각되도록 다른 특징들을 상향했습니다.

Q - 술통 굴리기

신규보조 효과: 목표 지점에 도달한 후 시야를 밝힙니다.
범위 표시: 실제 스킬 반경에 가깝게 시전 표시 크기를 줄였습니다.

W - 취중 분노

버그 수정: 와드를 맞힐 때 강화 효과가 소모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술통 폭발

사거리: 1050  1150
범위 표시: 실제 스킬 반경에 가깝게 시전 표시 크기를 줄였습니다.

리산드라

리산드라의 생일을 맞아 얼음 무덤을 다듬어주었습니다!

R - 얼음 무덤

신규보조 효과: 적 챔피언이 스킬에 맞아 기절하는 즉시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즉, 돌진, 점프 등의 이동을 멈춥니다.)
버그 수정: 스킬을 시전하자마자 재사용 대기시간에 들어가던 버그를 수정해 시전이 완전히 끝난 후 적용하도록 했습니다.

말파이트

화강암 방패 재생성이 고레벨 구간에서 더욱 빨라졌고 전 레벨에서 난폭한 일격의 마나 소모량이 줄었습니다.
게임 초반 공격로 대치 단계에서는 화강암 방패가 꽤 효과적이지만 게임 후반으로 갈수록 효과가 떨어졌지요. 난폭한 일격은 말파이트가 맞대결을 펼칠 때를 위해 고안한 스킬이지만 마나 소모량이 커서 제 역할을 하지 못했습니다. 자르반 4세와 마찬가지로 말파이트 역시 좀 뒤처져 있더라도 팀원들과 함께 협공을 펼칠 수 있는 독특한 능력이 있는데요, 이 능력을 제대로 펼칠 수 있게 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화강암 방패

재생성 속도: 전 레벨 공통 10초  10/8/6초 (1/7/13레벨)

W - 난폭한 일격

마나 소모량: 50/55/60/65/70  25

미스 포츈

마법사 포츈이라고 하는 게 더 나으려나요?
이번엔 미스 포츈의 플레이 패턴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독특한 아이템 구성을 시도해 볼 수 있게 해 봤습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구요? 한 발에 두 놈에 이제 주문력 계수가 적용됩니다.

Q - 한 발에 두 놈

신규첫 명중 시 주문력 계수: 0.35
신규두 번째 명중 시 주문력 계수: 0.50

자르반 4세

전장의 군가가 입히는 피해량이 늘어난 대신, 저레벨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더 늘어나고 레벨이 오를수록 낮아집니다. 황금빛 방패의 마나 소모량이 전 레벨 공통으로 낮아졌습니다.
4.6 패치 서두에서 상단 공격로 문제를 이야기했었는데요,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해결책 중 하나는 팀플레이 위주의 챔피언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특히 자르반 4세는 잘 성장하지 못했을 때도 대격변으로 팀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어, 혼자 미니언 사냥을 하는 것보단 팀원의 전투를 돕는 게 더 유리하죠. 이번 변경은 게임 초반에 뒤처지지 않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전장의 군가

피해량: 6/8/10% (1/7/13레벨)  전 레벨 공통 10%
동일 대상에 대한 재사용 대기시간: 전 레벨 공통 6초  10/8/6초 (1/7/13레벨)

W - 황금빛 방패

마나 소모량: 45/50/55/60/65  전 레벨 공통 30

카사딘

솔직히 말해 지난 패치의 카사딘 상향은 좀 과했습니다. 특히 마법 보호막 상향으로 인해 대부분의 중단 공격로용 챔피언들보다 다소 너무 단단해져서, 그렇지 않아도 상대와 격차를 쉽게 벌리는 편인데 더 쉬워졌죠. 마법 보호막은 카사딘의 고유 테마와 전략적 역할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런 의미와 챔피언 능력치 사이의 균형점을 찾기 위한 방안을 고심 중입니다.

Q - 무의 구체

마법 보호막: 40/80/120/160/200 (+0.8 주문력)  40/70/100/130/160 (+0.3 주문력)

카직스

대상이 '고립'돼 있다고 판정하는 기준 간격이 더 넓어졌고 포탑도 아군으로 간주하므로 이제 적들은 서로 더 멀리 떨어져 있어야 피해량이 증폭됩니다. 또한 궁극기의 은신 효과를 다시 사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카직스는 암살자답게 공격 기회(혹은 동료가 만들어주는 기회)를 잘 노려야 합니다. 그런데 카직스가 너무 강력해서 실제론 강제로 전투를 일으키고 홀로 킬을 올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렇게 암살자가 도움이 없어도 전투를 개시하고 끝낼 수 있다면 전술적인 약점이 대체로 없다는 뜻이 되는데, 일방적인 게임이 되지 않게끔 약점은 꼭 필요합니다. 이번 변경은 카직스가 무조건 싸움을 걸기보단 신중한 플레이를 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며, 카직스의 핵심 역할과 역량은 지속적으로 검토할 계획입니다.

Q - 공포 감지/갈고리 진화

고립 기준 반경: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군에서 350  가장 가까이에 있는 아군에서 500
신규게임플레이: 대상의 고립 여부를 판단할 때 포탑도 아군으로 간주합니다.

R - 공허의 습격/활성 보호색 진화

은신 연속 시전 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2초
 


그 외 버그 수정 및 약간의 변경 사항

일반

버그 수정: 구 버전 그래픽 카드에서 발생하던 그래픽 문제를 다수 해결했습니다.

노틸러스


기본 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

버그 수정: 같은 대상에 재사용할 때의 대기시간이 잘못 표시된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12초  9초)


기본 지속 효과 - 보이지 않는 포식자

버그 수정: 기본 스킬의 첫 레벨업 직후에 강화된 스킬을 써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했습니다.

Q - 포악함

/강화된 포악함
버그 수정: 추가 피해에 이제 생명력 흡수가 정용됩니다.

뼈이빨 목걸이

버그 수정: 장신구를 바꾸면 중첩된 추가 효과가 사라지던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블라디미르


W - 피의 웅덩이

버그 수정: 블라디미르가 피의 웅덩이 상태에서 기절 및 속박 당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버그 수정: 치유량을 정확히 나타내도록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12.5%  15%)


R - 단결된 의지

버그 수정: 단결된 의지가 가끔 저절로 취소되는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코그모


R - 살아있는 곡사포

신규보조 효과: 시전 아이콘에 카사딘의 균열 이동처럼 마나 소모량이 표시됩니다.
버그 수정: 사거리를 정확히 표시하도록 툴팁을 수정했습니다. (1400/1700/2000 1200/1500/1800)

트위치

비주얼 업데이트 후 생긴 사소한 문제를 해결 중입니다. 또한, 파바바박으로 억제기나 넥서스를 공격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조물과의 상호작용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일반

추천 아이템: 이제 장신구도 포함합니다.
음성: 상황에 맞는 음성이 나오지 않던 몇 가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Q - 매복

버그 수정: 트위치가 은신을 시작하면 매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는 듯이 표시되다가 은신 효과가 사라지면 실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R - 파바바박

버그 수정: 가끔 파바바박으로 포탑에 치명타가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피즈


E - 장난치기/재간둥이

버그 수정: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기절 및 속박 당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리글의 랜턴

버그 수정: 리글의 랜턴의 게임 내 툴팁에 야생의 섬광이 풀려나는 제한이 잘못 표시된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25마리  30마리)

 


한편,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는 5월 18일(일)부터 ‘SK텔레콤'의 후원을 받는 ‘리그오브레전드 마스터즈 2014(이하, 롤 마스터즈)’ 포스트시즌을 시작한다. 롤 마스터즈 포스트시즌의 모든 경기는 네이버 스포츠와 판도라TV, 아프리카TV 그리고 모바일 T-LoL 앱에서 시청 가능하다. 또한, 리그오브레전드 게임메카에서는 이번 롤 마스터즈 포스트시즌에 참가하는 프로게이머들의 랭크 및 일반 게임을 관전할 수 있는 관전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 관전하기 콘텐츠로 경기에 앞서 연습 게임을 진행하는 프로게이머들의 챔피언 선택과 템트리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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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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