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원딜 라인 선호도 변화, 코그모 템트리 공략

/ 1

최근 몇 달간 수많은 패치로 원거리 딜러의 선호도에 큰 변화가 생겼다. 지금까지 루시안과 함께 4강 구도를 유지하던 이즈리얼, 케이틀린, 베인의 픽률이 감소했고 대신 코그모와 트위치가 대세 챔피언으로 주목 받고 있다.


▲ 06월 15(일) 각 라인별 인기 챔피언 BEST 5


왜 롤 전적 검색 통계에서 원거리 딜러의 선호도가 바뀐 것일까? 매주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롤 전적 검색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원거리 딜러의 선호도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롤 전적 검색 상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챔피언의 선호도 변화, 암살자가 사라지고 있다

트위치와 코그모의 인기도가 상승하는 5월 동안 상향 패치가 이뤄진 적이 없다. 그렇다면 두 챔피언의 픽률이 높아진 이유는 무엇일까? 그 정답은 다른 라인의 챔피언 선호도 변화에 있다. 최근 몇 달간 순간 돌진해 적을 처치하는 이른바 ‘암살자’ 챔피언들이 모든 라인에서 모습을 감췄다. 우선 최고의 암살자였던 르블랑이 밴률 90%로 랭크 게임에서 선택이 불가능해졌고, 정글러로 큰 인기를 끌던 카직스가 4.9하향 패치로 픽률이 급감했다. 이 밖에도 이블린과 카사딘도 밴률이 높아 비교적 게임에서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고, 아리는 물론이고 제드와 피즈도 인기 순위에서 벗어난 상태다.




▲ 코그모와 트위치의 픽률 변화

사실 트위치와 코그모가 잘 쓰이지 않았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순간 짧은 거리를 이동하는 ‘탈출기’가 없어 암살자 챔피언에게 도망가기가 쉽지 않았다는 점이다. 하지만 위와 같이 암살자들이 라인에서 모습을 보이지 않게 되자 자연스럽게 후반 한타 싸움에서 적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두 챔피언의 픽률이 상승했다.


▲ 단, 후반에는 강하지만 초반 라인전에 약한 베인의 경우는 되려 픽률이 하락했다


▲ 원거리 딜러 BEST 5에서 탈락한 베인

이와 같은 상황을 바탕으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두 챔피언의 아이템과 스킬 트리를 연구해 랭크 게임에서 사용했고, 이것이 유행을 타면서 대세 챔피언으로 자리 잡게 됐다.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코그모 템트리 공략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천상계 유저들은 코그모의 소환사 주문으로 ‘점멸’과 ‘회복’을 필수로 선택했다.


▲ 천상계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코그모 소환사 주문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코그모의 특성으로 물리 공격에 특화된 ‘공격21/방어9/보조0’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공격21/방어9/보조0: 유저마다 포인트 투자하는 방법이 조금씩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분노, 짐승 같은 힘, 주문 연성, 무술 연마, 처형인, 무기 연성, 위험한 게임, 광란, 강력한 일격, 대파괴, 막기, 회복력, 꿋꿋함, 고참병의 흉터, 파괴전차’는 반드시 배웠다.


▲ 물리 공격력을 극대화한 특성
삼성 데프트도 이 특성을 사용했다


▲ 반드시 배워야 하는 특성

또한, 룬도 물리 공격 속도에 특화된 조합을 선택했다. 정수에 최근 하향 패치로 인기가 떨어진 흡혈 룬 대신 공격 속도와 방어력을, 그리고 인장에 성장 체력 룬을 선택했다. 간혹 인장에 성장 대신 고정 체력 인장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었다.


▲ 삼성 데프트와 CJ 엠퍼러 둘 다 모두 이 룬을 경기에서 사용했다

스킬은 ‘생체마법 폭격(W)’과 ‘공허의 분비물(E)’을 우선 마스터하는 스킬 트리를 주로 사용했다. 단, 궁극 기술인 ‘살아있는 곡사포(R)’는 6, 11, 16레벨에 반드시 배워 삼위일체 효과를 발동시키는데 사용했다.


▲ 2~3시즌과 비슷한 스킬 트리를 선택했다

템트리는 예전과 다르게 ‘몰락한 왕의 검’을 최우선으로 맞추고, ‘삼위 일체’와 ‘최후의 속삭임’을 올리는 템트리를 주로 선택했다. 그리고 후반부에는 치명타 피해량을 높이기 위해 ‘무한의 대검’을 추가했으며 생존 아이템으론 ‘밴시의 장막’을 가장 선호했다.


▲ 생명력 관리에 자신이 있다면 몰락한 왕의 검 대신 삼위일체를 먼저 맞춰도 무방하다



▲ 다른 픽률 분석 기사 더 보기 (배너 클릭)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