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0일(목) 오전 6시부터 리그오브레전드 한국 서버가 게임 업데이트와 서버 안정화를 위해 롤점검을 진행했다. 금일 롤점검은 당초 완료 예정 시각이었던 오후 1시보다 3시간 빠른 10시에 완료됐다. 이번 롤점검은 4.11 롤 패치와 신규 스킨 '영혼약탈자 블라디미르'와 '독극물 하이머딩거'의 출시가 포함됐다. 아래는 이번 롤점검 이후 변경된 사항을 정리한 것이다.
챔피언 밸런스 수정, 탑의 제왕 잭스와 서폿 대통령 브라움 하향
이번 4.11 롤패치를 통해 노틸러스, 니달리, 렝가, 루시안 등 수 많은 챔피언들의 밸런스 수정이 이루어졌다. 스카너, 마오카이와 같은 비주류 챔피언도 손을 본 근래 보기 드문 대규모 롤패치다. 특히, '왕의 귀환'을 넘어 초반부터 탑의 제왕으로 굴림했던 잭스와 4.10 롤패치에서 수정을 받았음에도 여전히 서폿 대통령 소리를 듣는 브라움의 뼈아픈 하향이 눈여겨볼 만하다. 잭스는 스킬의 변화는 없지만 라인전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능력치가 대폭 깎였고, 브라움은 뇌진탕 펀치(패시브)가 하향됐다.
챔피언 변경점
기본 지속 효과 - 강력한 일격신규직관성: 얼마나 기다려야 한 대상에 강력한 일격을 다시 쓸 수 있는지 표시됩니다. 보조 효과: 노틸러스는 같은 대상에 강력한 일격을 전 레벨에서 9초 마다 ⇒9/8/7/6초 마다(1/6/11/16레벨)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기본 체력: 370 ⇒ 390 기본 방어력: 15 ⇒ 17
기본 지속 효과 - 수풀 배회신규잽싼 고양이: 니달리는 사냥 중일 때 모든 방향으로 이동 속도가 10% 더 빨라지며 사냥 대상을 향해 움직일 때는 30% 증가합니다. 야옹이 속도 제한: 니달리의 이동 속도는 사냥 중일 때 받는 효과와 수풀 배회 효과를 더해도 최대 30%까지만 증가합니다.
Q - 창 투척창 폭: 30 ⇒ 40
W - 매복 덫직관성: 덫을 밟은 적은 니달리가 거리 3000안에 있을 때만 사냥 당함으로 표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7/15/13/11/9초 ⇒ 13/12/11/10/9초 피해량: 공격 대상 현재 체력의 12/14/16/18/20% ⇒ 공격 대상 현재 체력의 10/12/14/16/18% 버그 수정: 매복 덫을 밟은 적이 적의 와드 근처를 지나갈 때, 와드가 보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W - 기습사냥 중 기습 사거리: 700 ⇒ 750 사냥 중 기습 착지 지점: 사냥 당하는 적에게 기습을 사용하면 니달리는 적 반대편의 거리 150지점 ⇒ 적이 바라보는 방향의 거리 75지점에 착지합니다.
E - 태고의 생명력마나 소모: 60/80/100/120/140 ⇒ 60/75/90/105/120
R - 쿠거의 상신규야옹이의 깜짝쇼: 니달리가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을 시작하면 쿠거의 상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E - 강화된 올가미 투척버그 수정: 강화된 올가미 투척의 둔화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Q - 비전 강타둔화 지속시간: 2초 ⇒ 1.5초 마나 소모: 55 ⇒ 45
W - 뒤틀린 전진삭제시전 시간: 이제 마오카이가 적에게 돌진하기 전에 '준비 시간'을 갖지 않습니다. (돌진 시간은 변하지 않습니다.) 피해량: 80/115/150/185/220 (+0.8 주문력) ⇒ 대상 최대 체력의 9/10.5/12/13.5/15% + (0.04 주문력) 마나 소모: 75/80/85/90/95 ⇒ 전 레벨 공통 75 재사용 대기시간: 전 레벨 공통 13초 ⇒ 13/12/11/10/9초 사거리: 650 ⇒ 525
E - 묘목 던지기신규재빠른 묘목: 묘목의 이동 속도는 마오카이의 추가 이동 속도에 비례해 빨라집니다. 신규성가신 묘목: 폭발한 묘목에 피해를 입은 적은 1초 동안 50% 둔화됩니다. 묘목 기본 이동 속도: 475 ⇒ 450 착지 시 마법 피해량: 40/75/110/145/180 (+0.4 주문력) ⇒40/60/80/100/120 (+0.4 주문력) 폭발 시 마법 피해량: 80/130/180/230/280 (+0.6 주문력) ⇒80/120/160/200/240 (+0.6 주문력) 마나 소모: 70/80/90/100/110 ⇒ 60/70/80/90/100
R - 복수의 소용돌이신규보조 효과: 복수의 소용돌이는 대상을 지정할 필요 없이 시전되며 대상 영역이 아니라 마오카이의 주변을 맴돕니다. 신규잘했어, 마오카이!: 복수의 소용돌이 시전 시, 아군이 입는 피해를 얼마나 감소시켰는지 전투 텍스트로 표시됩니다. (마오카이만 볼 수 있습니다.) 초기 마나 소모: 75마나 ⇒ 40마나 효과 반경: 550 ⇒ 475
기본 지속 효과 - 뇌진탕 펀치피해: 70 + 레벨당 10 ⇒ 50 + 레벨당 12 중첩 지속 시간: 5초 ⇒ 4초
W - 내가 지킨다체면 살리기: 적은 옆에 있고 아군이 벽 너머에 있을 때, 브라움이 억지로 아군과 적 사이로 착지하려다 벽에 궁둥이를 부딪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젠 그런 민망한 일은 없을 겁니다.
W - 피의 웅덩이신규보조 효과: 이제 피의 웅덩이를 시전한 상태에서 소환사 주문이나 아이템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수정 베기물리 피해: 20/32/44/56/68 ⇒ 18/28/38/48/58 추가 마법 피해: 20/32/44/56/68 ⇒ 18/28/38/48/58 추가 이동 속도: 수정 에너지가 중첩될 때마다 +3/4/5/6/7% ⇒ 수정 에너지가 중첩될 때마다 +2/3/4/5/6%
R - 꿰뚫기버그 수정: 스카너가 적을 꿰뚫을 때 가끔 기본 공격도 같이 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E - 질풍검추가 피해 상한선: 4회 중첩 시 100% ⇒ 2회 중첩 시 50%
W - 불안정 물질신규더욱 불안정한 물질: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신규가장 불안정한 물질: 불안정 물질로 정글 몬스터를 공격하면, 자크는 해당 몬스터를 통과해 신체 조각을 주을 수 있게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 5초
일반기본 체력: 561 ⇒ 535 레벨당 체력: +98 ⇒ +85 레벨당 방어력: +3.5 ⇒ +3.0
일반이동 속도: 330 ⇒ 325
Q - 반동 폭탄폭발 판정 반경: 180 ⇒ 150
R - 진혼곡버그 수정: 진혼곡을 사용할 수 없을 때에도 인터페이스 왼쪽에 나타나는 궁극기 사용 가능 여부 표시(챔피언 초상화 옆의 녹색 등)에 사용 가능으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일반레벨당 공격 속도: +2.5 ⇒ +2.2
E - 정의로운 분노추가 주문력 계수: +0.4 주문력 ⇒ +0.2 주문력
R - 중재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 110/95/80초
일반신규직관성: 하이머딩거가 '포탑 집중 공격 대상'으로 지정한 상대에게 이를 나타내는 파티클 효과가 표시됩니다. 신규직관성: '포탑 공격 대상' 및 '포탑 집중 공격 대상' 파티클 효과가 하이머딩거의 포탑에 공격당하는 플레이어에게 표시됩니다.
더욱 커진 챔피언충돌 범위: 다음 챔피언의 충돌 판정 크기는 평균 이하였습니다. 이제 다른 챔피언과 비슷하게 조정됩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각 챔피언의 충돌 판정 크기가 티모 크기의 27.3%만큼 늘어납니다. 전 방향으로 50에서 65까지 커지는 것이죠. 물론 그래픽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쉬바나쓰레쉬바이
일러스트 업데이트챔피언 일러스트: 다음 챔피언의 일러스트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케이틀린우르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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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변경, 정글 아이템 개편을 통한 탱커형 정글러 간접 상향
4.11 롤패치 아이템 부문은 정글 사냥꾼 아이템에 집중됐다. 특히, 아무무와 마오카이, 스카너, 노틸러스와 같은 탱커형 정글러를 간접 상향하려는 의도가 다분하다. 우선 해당 챔피언들은 밸런스 패치에서도 상향을 받은데다 이번에 탱커용 정글 아이템인 '가시 외투'가 추가되어 더욱 힘을 받게됐다. 최근 리 신, 엘리스, 자르반과 같은 공격적인 정글러가 득세하며 메타를 장악한 것에 변화를 주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정글 사냥꾼 아이템
사냥꾼의 마체테가격: 300 골드 ⇒ 325 골드 신규피해량 감소: 몬스터에게 입는 피해 감소 +5 신규추가 공격력: 몬스터에 대한 공격력 +10 삭제무력화 없음: 고유 지속 효과 '무력화'가 삭제되었습니다. 삭제도살자 없음: 고유 지속 효과 '도살자'가 삭제되었습니다.
신규 가시 외투재료 아이템: 사냥꾼의 마체테 + 천 갑옷 + 75 골드 총 가격: 700골드 방어력: +20 기본 지속 효과 - 흡수하는 가시: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몬스터는 3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5%를 잃습니다(최대 150). 몬스터와 싸울 때 5초당 체력 재생량이 40, 5초당 마나 재생량이 30 증가합니다. 사용 효과 - 사냥꾼의 와드: 주변을 180초 동안 밝히는 투명 와드를 설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고대 골렘의 영혼변경재료 아이템: 가시 외투 + 점화석 + 450 골드 총 가격: 2000골드 (변경 없음) 체력: +350 ⇒ +20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변경 없음) 신규방어력: +0 ⇒ +20 신규추가 체력: 추가 체력 +25% 신규기본 지속 효과 - 흡수하는 가시: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몬스터는 3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5%를 잃습니다(최대 195). 몬스터와 싸울 때 5초당 체력 재생량이 60, 5초당 마나 재생량이 45 증가합니다. 신규사용 효과 - 사냥꾼의 와드: 주변을 180초 동안 밝히는 투명 와드를 설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 삭제강인함 없음: 고유 지속 효과 '강인함'이 삭제되었습니다. 삭제도살자 없음: 고유 지속 효과 '도살자'가 삭제되었습니다.
정령석조합 비용: 40 골드 ⇒ 15 골드 (총 가격 변동 없음)
마드레드의 갈퀴손총 가격: 750 골드 ⇒ 775 골드
리글의 랜턴조합 비용: 240 골드 ⇒ 215 골드 (총 가격 변동 없음)
공격력 아이템
정수 약탈자공격력: 50 ⇒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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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크 게임 2인전 규칙 변경 등 기타 수정사항
한동안 변화가 없었던 랭크 게임 규칙에도 수정이 가해졌다. 이제 랭크에서 2인전, 즉 듀오를 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랭크 차이가 두 티어 이상 나서는 안된다. 고랭크의 유저가 저랭크의 유저를 도와서 랭크 상승을 시켜주는 속칭 '버스'를 막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이 밖에도 '룬 페이지 선물하기' 기능이 새로히 추가돼 친구와의 우애를 돈독히 할 수 있을 전망이다.
랭크 게임 2인전
이제 자신과 티어가 같거나 바로 위 또는 아래 티어의 플레이어가 아니면 랭크 게임 2인전을 함께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실버 단계 III 플레이어는 브론즈 단계 V부터 골드 단계 I까지의 플레이어와 함께 랭크 게임 2인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아직 배치 받지 않은 플레이어 중, 이전 시즌에 랭크 개인/2인전을 플레이했던 플레이어는 이전 시즌 티어에 따라 랭크 게임 2인팀 구성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배치 받지 않은 플레이어 중 랭크를 배정 받은 적이 한 번도 없는 경우엔 골드, 실버, 브론즈 티어의 플레이어와 함께 랭크 게임 2인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AI 상대 대전
이제 'AI 상대 협동 플레이'가 'AI 상대 대전'으로 명칭이 달라집니다. (한국 서버 한정)초보 봇을 상대로 AI 상대 대전을 플레이하면, 플레이어 팀이 항상 파랑 팀으로 시작합니다.
룬 페이지 선물하기
선물을 보내는 플레이어의 레벨은 최소 15 이상이어야 합니다.선물을 받는 플레이어의 레벨은 최소 5 이상이어야 합니다.한 플레이어는 하루에 최대 5번까지 선물을 보낼 수 있으며, 5번까지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기존 챔피언/스킨 선물하기 횟수 포함)
계정이 정지된 플레이어에겐 선물하실 수 없습니다.선물을 주거나 받기 위해선 상대 플레이어를 친구 목록에 추가한 후 24시간 이상이 경과해야 합니다.이미 룬 페이지 20장을 보유한 플레이어에겐 선물하실 수 없습니다.
직접 구매하실 때와 마찬가지로 590 RP로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룬 페이지 7장 세트는 선물하기 기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룬 페이지 선물하기는 RP로만 가능하며, IP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게임 내 채팅 필터 업데이트 (한국 서버 한정)
게임 내 채팅 필터를 강화하여 기존보다 더 많은 욕설을 걸러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PvP.net 클라이언트 채팅에는 기존 필터가 적용됩니다. 추후 업데이트 될 경우 다시 알려 드리겠습니다.버그 수정
이제 게임 중에 특정 플레이어의 채팅을 차단해도 친구 목록에서 삭제되거나, 차단 목록에 등록되지 않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추가 획득 골드
게임 초반 킬 보상 제한: 게임 극초반 킬 보상은 기본값의 60% ⇒ 75% 입니다. (4분까지 기본값의 100%로 증가) 선취점 보너스: 선취점 보너스는 게임 초반 킬 보상 제한의 영향을 받지 않아 게임 시작 후 2분 내에 선취점을 내면 280골드 ⇒ 325골드를 추가 획득합니다. 연속 킬 보너스: 플레이어는 킬당 골드를 20% ⇒ 16.5% 더 획득합니다. 연속 킬 보너스 제한: 500골드 상한선은 4회 연속 킬 ⇒ 5회 연속 킬 후 적용됩니다.
포탑
관통 탄환: 포탑 공격은 매 공격 시마다 피해량이 25% ⇒ 37.5%씩 증가합니다. 가열 중: 포탑 공격은 3번 공격 후 ⇒ 2번 공격 후 '가열'을 마치고 최대 피해량에 도달합니다. (최대 75%의 피해 증가량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포탑 속도: 포탑이 약간 더 빠르게 공격 대상을 선정합니다.
경험치
경험치 획득 범위: 공격로 미니언 경험치 획득 범위가 1250 ⇒ 1400으로 늘어났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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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스킨 '영혼약탈자 블라디미르'와 '독극물 하이머딩거' 예고
오랫동안 신규 스킨이 없던 블라디미르와 하이머딩거에게 좋은 소식이 찾아왔다. 음산한 기운이 물씬 풍기는 '영혼약탈자' 시리즈로 돌아온 블라디미르는 기존의 영혼약탈자들이 푸른 빛을 품는데 반해 초록색 빛을 낸다. 각종 음성과 모션이 바뀌는 고품질 스킨으로 1350RP에 판매될 예정이다. 하이머딩거 리메이크 후 첫 출시 스킨으로 기대를 모은 독극물 하이머딩거 또한 노란 방호복으로 전신을 가린 앙증 맞은 모양새다.
한편, 리그오브레전드 게임메카에서는 이번 롤챔스 섬머에 참가하는 프로게이머들의 랭크 및 일반 게임을 관전할 수 있는 관전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 관전하기 콘텐츠로 롤챔스 섬머 경기에 앞서 연습 게임을 진행하는 프로게이머들의 챔피언 선택과 템트리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롤챔스 섬머 본선에는 진출하지 못했지만 예선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던 다른 선수들의 전적도 확인 가능하다.
팀 | 라인 | 선수 닉네임 | 소환사명 | 랭크 게임 전적 | SAMSUNG Blue | 탑 | Samsung Acorn Samsung Gamsu | 삼성갤럭시 Acorn 깜 수 | | 미드 | Samsung dade Samsung Hawk | 삼성갤럭시 dade 호크형 | | 정글 | Samsung Spirit | 삼성갤럭시Spirit | | 원거리 딜러 | Samsung Deft | 삼성갤럭시 Deft | | 서폿 | Samsung Heart | 삼성갤럭시 Heart | |
팀 | 라인 | 선수 닉네임 | 소환사명 | 랭크 게임 전적 | SKT T1 K | 탑 | SKT T1 Impact | SKT T1 Impact | | 미드 | SKT T1 Faker | SKT T1 Faker | [링크] | 정글 | SKT T1 Bengi | SKT T1 bengi | [링크] | 원거리 딜러 | SKT T1 Piglet | Creative Self | [링크] | 서폿 | SKT T1 PoohManDu | SKT T1 PoohManDu | [링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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