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원거리 딜러 OP로 전직한 루시안 템트리 공략

/ 1

4.12패치 이후 원거리 딜러 ‘루시안’의 선호 아이템과 기술, 룬, 특성이 변화했으며 밴률이 급격히 증가해 필히 금지해야 하는 챔피언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루시안의 기술이 일부 변화했기 때문인데 다이아몬드, 챌린져 유저들이 이를 빠르게 분석하고 새로운 템트리, 스킬트리를 연구해 랭크 게임에서 활용하고 있다.


▲ 07월 20(일) 각 라인별 인기 챔피언 BEST 5


왜 롤 전적 검색 통계에서 루시안의 아이템, 기술 선호도가 바뀐 것일까? 매주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롤 전적 검색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루시안의 변화와 템트리 공략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롤 전적 검색 상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약점 부여하려다가 OP된 루시안, 강점 부각이 너무 지나쳤다

라이엇 게임즈는 4.11패치 당시 루시안이 전반적으로 능력치가 높고 결정적인 약점이 없어 프로 선수들 사이에서 우선 선택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다음 패치에 루시안에게 ‘의미 있는 약점’을 부여한다고 사전에 공지했다.


▲ 루시안의 밸런스를 조정하겠다고 사전에 공지한 라이엇 게임즈

위 공지 이후 7일 뒤, 라이엇 게임즈는 4.12패치로 루시안의 사정 거리를 550에서 500으로 하향했으며 이와 함께 ‘의미 있는 강점’을 부여했다. 루시안이 사정거리가 감소해도 여전히 팀 전투에서 활발한 기동력을 선보일 수 있게 ‘끈질긴 추격(E)’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마나 소모를 0으로 변경했다. 또한, ‘빛의 사수(지속 효과)’의 일반 공격이 성공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챔피언 공격 시 2초) 감소하는 효과까지 추가했다.

4.12패치 (2014년 7월 17일)

루시안

사거리550  500
기본 이동 속도330  335
기본 체력470  500
기본 공격력49  52

기본 지속 효과 - 빛의 사수

2단 공격 시 규칙시스템이 빛의 사수 첫 공격으로 챔피언을 죽일 수 있다고 잘못 판단하여 두 번째 공격을 미니언 처치에 사용해 킬을 놓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빛의 사수 효과가 발동되면 언제나 확실히 킬을 올리기 위해 체력이 바닥난 챔피언을 두 번 공격합니다.

Q - 꿰뚫는 빛

신규미니언 처치의 달인 루시안이제 꿰뚫는 빛 스킬이 미니언에 입히는 피해량은 75%  100% 적용됩니다.
사거리550  500
마나 소모60/65/70/75/80  50/55/60/65/70

 E - 끈질긴 추격

신규더한 끈질김빛의 사수 기본 지속 효과가 발동된 상태에서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2초 감소합니다. (적중 시마다 2초 감소. 두 번의 공격을 모두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4초 감소합니다.)
신규더한 추격마나 소모 60/45/30/15/0  전 레벨 공통 마나 소모 0
신규명사수돌진 후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18/16/14/12/10초  14/13/12/11/10초
삭제심판빛의 심판 시전 중에 킬을 올릴 경우, 끈질긴 추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패치는 되려 루시안에게 매우 큰 상향 조정이 됐다. ‘끈질긴 추격(E)’을 마스터할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이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를 40%까지 올리면 6초로 감소한다. 이런 상황에서 ‘빛의 사수(지속 효과)’로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4초가 감소해 ‘끈질긴 추격(E)’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감소한다. 게다가 마나 소모도 0이니 마나가 없더라도 계속 이 기술을 사용하며 손 쉽게 도망을 가거나 추격이 가능하다.


▲ 외국 유저가 4.12패치 이후 만든 루시안 영상


 페이커의 미드 루시안 영상


▲ 이건 뭐...

안 그래도 인기 챔피언이었던 루시안에게 이와 같은 상향 패치가 적용되자 픽률과 밴률은 당연히 증가할 수 밖에 없었고, 조만간 필히 금지해야 하는 챔피언 대열에 올라설 것으로 전망된다.


▲ 루시안의 최근 5일간의 픽밴률 변화
7월 18일, 4.12패치 이후 밴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 하향인 줄 았는데 상향인게 함정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루시안 템트리 공략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천상계 유저들은 루시안의 소환사 주문으로 ‘점멸’과 ‘회복’을 필수로 선택했다.


▲ 천상계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루시안 소환사 주문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루시안의 특성으로 물리 공격에 특화된 ‘공격21/방어9/보조0’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공격21/방어9/보조0: 유저마다 포인트 투자하는 방법이 조금씩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짐승 같은 힘, 무술 연마, 처형인,  위험한 게임, 광란, 강력한 일격, 대파괴, 막기, 회복력, 꿋꿋함, 고참병의 흉터, 파괴전차’는 반드시 배웠다.


▲ 물리 공격력을 극대화한 특성
라인전에 더 집중하고자 '도살자, 포식'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유저도 있었다


▲ 반드시 배워야 하는 특성

또한, 룬도 물리 공격 속도에 특화된 조합을 선택했다. 정수(보라색)에 최근 하향 패치로 인기가 떨어진 흡혈 룬 대신 공격 속도, 그리고 인장(노란색)에 방어력을 선택했다. 간혹 인장에 방어 대신 체력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천상계 유저들이 문양(파란색) 4개에 공격속도를 설치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재사용 대기시간 40%를 맞추고자 공격 속도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 삼소 룬을 설치하는 유저들도 있었다.


▲ 대부분의 챌린져 유저들이 이 룬을 선택했다

스킬은 예전과 다르게 주 공격 기술인 ‘꿰뚫는 빛(Q)’을 마스터하고 '타는 불길(W)' 대신 ‘끈질긴 추격(E)’을 배우는 스킬 트리를 주로 사용했다. 이는 4.11패치로 '끈질긴 추격(E)'이 상향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단, 궁극 기술인 ‘빛의 심판(R)’은 여전히 6, 11, 16레벨에 최우선으로 배웠다.


▲ 최근 챌린져 유저들이 사용하는 스킬 트리

템트리는 유저마다 달랐다. 그러나 대게 ‘무한의 대검’을 최우선으로 맞추고, ‘요우무의 유령검’, ‘최후의 속삭임’, 그리고 ‘밴시의 장막’을 올리는 템트리를 주로 선택했다. 또한, 예전과 다르게 흡혈 아이템으로 '정수 약탈자'를 신발로 '아이오니아의 장화'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시키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물론, 일부 유저 중에는 여전히 예전과 마찬가지로 무한의 대검 대신 '삼위일체'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 경우에는 '밴시의 장막' 대신 '무한의 대검'을 추가했다.


▲ 라인전에서 졌을 경우에는 무한의 대검 대신 정수의 약탈자를 먼저 맞추기도 했다


▲ 다른 픽률 분석 기사 더 보기 (배너 클릭)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