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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포킹 공격은 봉인한 천상계 탑 니달리 템트리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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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시즌 중반까지만 해도 미드 AP 라이너로 밴률 90%가 넘던 니달리가 4.10패치로 리메이크된 이후 픽률이 급격히 감소했다. 그러나 지난 7월 10일일 기점으로 픽률이 천천히 상승하더니 현재는 지난 날의 영광을 되찾듯 다시금 필수 금지 챔피언 목록에 이름을 올리게 됐다.


▲ 08월 17일(일) 롤 전적 검색 통계에서 추천 밴과 탑 라이너 4위를 차지한 니달리

[(링크) 모든 챔피언 픽률 보러가기]

왜 롤 전적 검색 통계에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이 니달리를 선호하기 시작했을까? 그리고 롤 전적 검색 통계상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니달리로 어떤 아이템과 스킬 트리를 사용하고 있을까? 매주 리그오브레전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롤 전적 검색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탑 니달리 템트리 공략과 픽률 변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4.11패치가 가장 큰 원인, 근접형 딜러 챔피언 니달리 탄생

지난 6월 19일, 라이엇 게임즈는 4.10패치로 니달리의 개성 있는 게임 플레이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나머지 아홉 명의 플레이어가 니달리에게 끌려가듯 게임을 하는 상황이 없도록 조정했다. 우선 니달리의 트레이드 마크나 다름 없던 ‘창 투척’을 활용한 포킹 공격이 불가능해졌고, 대신 1레벨부터 ‘쿠거’로 변신할 수 있게 바뀌어 원거리 보단 근접해 적을 공격하는 챔피언으로 탈바꿈했다. 그러나 거의 리메이크나 다름 없이 기존과는 너무나도 다른 변화로 평소 니달리를 선호하던 유저들은 손을 떼기 시작했고, 픽률은 겉잡을 수 없이 낮아졌다.

4.10패치 (2014년 06월 19일)

 니달리

그래픽

업데이트스킬 아이콘이 모두 업데이트됩니다.
직관성'사냥 당함' 효과가 적용된 적을 구분하기 위한 파티클 효과가 추가됩니다.
직관성창 투척 효과의 시각 효과가 좀 더 알아보기 편하게 변경됩니다.
직관성매복 덫 그래픽이 좀 더 눈에 띄게 수정됩니다.

일반

야옹이니달리가 쿠거 형태로 시전하는 모든 스킬에는 R - 쿠거의 상 스킬 레벨이 적용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수풀 배회

기동성수풀에 들어서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증가합니다. 거리 5500 안에서 눈에 보이는 챔피언을 향해 움직일 때는 증가폭이 30%로 늘어납니다.
사냥 당함창 투척이나 매복 덫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4초간 해당 적에게 '사냥 당함' 효과가 적용되어, 해당 적의 위치를 드러내고 니달리가 거리 5500 안에서 해당 적을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30% 증가하며, 해당 적에게 시전하는 숨통 끊기, 기습, 할퀴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Q - 창 투척

니달리가 창을 던져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사거리를 넘는 거리부턴 창이 날아간 거리에 비례해 피해량이 증가하지만, 최대 사거리의 80%까지만 피해량에 반영됩니다.

사냥 당함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사냥 당함' 효과가 4초간 적용됩니다.
사거리거리 1500 (피해량은 거리 1300까지만 늘어납니다.)
최소 마법 피해량50/75/100/125/150 (+0.4 주문력)
최대 마법 피해량150/225/300/375/450 (+1.2 주문력)
마나 소모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6초
투사체충돌 판정 폭 60  30

W - 매복 덫

니달리가 마법 덫을 설치합니다. 덫을 밟은 적은 위치가 드러나며, 4초간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냥 당함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사냥 당함' 효과가 4초간 적용됩니다.
마법 피해량20/40/60/80/100 + 4초간 현재 체력의 12/14/16/18/20% (주문력 50당 +1%)
덫 지속 기간2분
마나 소모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17/15/13/11/9초
직관성덫 하나로 적 하나만 잡을 수 있습니다.

E - 태고의 생명력

니달리가 대상 아군 챔피언을 치유하며 6초간 공격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치유량45/85/125/165/205 (+0.5 주문력)
공격 속도 증가율20/30/40/50/60%
마나 소모60/80/100/120/140
재사용 대기시간12초

R - 쿠거의 상

니달리가 숨통 끊기, 기습, 할퀴기 스킬을 사용하는 사나운 쿠거의 형태로 변신합니다. 으르렁!

스킬 레벨쿠거의 상 스킬은 4레벨까지 배울 수 있으며 게임을 시작할 때 1레벨 상태로 시작합니다.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3초

Q - 숨통 끊기

니달리의 다음 공격으로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숨통 끊기 스킬은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피해량이 총 피해량의 최대 250%까지 증가합니다.

'사냥 당함' 효과'사냥 당한' 챔피언에게 처음 사용하는 숨통 끊기 스킬은 피해량이 33% 증가합니다.
보조 효과숨통 끊기 공격은 사거리가 75만큼 늘어납니다.
최소 마법 피해량 4/20/50/90 (+0.24 주문력) (+1.0 공격력)
최대마법 피해량 10/50/125/225 (+0.6 주문력) (+2.5 공격력)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5초

W - 기습

니달리가 짧게 앞으로 도약하며 착지 지점 근처의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냥 당함' 효과'사냥 당한' 챔피언을 향해 최초로 직접 시전하는 기습 스킬은 범위가 700까지 늘어납니다.
보조 효과쿠거 형태로 유닛을 처치하면 기습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사용성이제 니달리는 플레이어의 커서 방향으로 도약합니다.
마법 피해50/100/150/200 (+0.3 주문력)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5초

E - 할퀴기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할퀴어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냥 당함' 효과할퀴기로 '사냥 당한' 챔피언에게 처음 피해를 입히면 기습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사용성이제 니달리는 플레이어의 커서 방향으로 발톱을 휘두릅니다.
마법 피해70/130/190/250 (+0.45 주문력)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5초

R - 쿠거의 상

니달리가 다시 인간으로 변신합니다. 야옹.

스킬 레벨쿠거의 상 스킬은 4레벨까지 배울 수 있으며 게임을 시작할 때 1레벨 상태로 시작합니다.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3초



▲ 당시 니달리의 픽률 변화

또한, 가장 큰 문제는 니달리가 ‘멀리서 적을 요격하는 포킹형 챔피언’이 아닌 ‘근접해 적을 처치하는 암살형 챔피언’으로 바뀌었는데도 불구하고, 기본 능력치에는 변화가 없었다는 것이다. 근접해 적을 공격하는 챔피언 치고는 방어력과 생명력이 너무 낮고, 유일한 돌진 수단인 ‘기습’을 사용하기 위해 적에게 맞춰야 하는 ‘창 투척’의 투사체 폭이 너무나도 좁았다.


▲ 패치로 인해 포킹 능력이 봉인된 니달리

이를 인지한 라이엇 게임즈는 니달리의 능력치를 약간 상향하고 플레이 흐름이 개선될 수 있게 기술의 일부를 더 상향했다. 우선 부족했던 체력과 방어력을 증가시켰으며 창 투척의 폭과 기습의 사정거리를 상향했다. 또한, 창 투척을 맞춘 대상에게 바로 기습으로 달라붙을 수 있게 사냥 당함 약화 효과가 활성화 되면 ‘쿠거의 상’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게 변화했다.

4.11패치 (2014년 07월 10일)


 니달리


일반

기본 체력370 ⇒ 390
기본 방어력15 ⇒ 17

기본 지속 효과 - 수풀 배회

신규잽싼 고양이니달리는 사냥 중일 때 모든 방향으로 이동 속도가 10% 더 빨라지며 사냥 대상을 향해 움직일 때는 30% 증가합니다.
야옹이 속도 제한니달리의 이동 속도는 사냥 중일 때 받는 효과와 수풀 배회 효과를 더해도 최대 30%까지만 증가합니다.

Q - 창 투척

창 폭30 ⇒ 40

W - 매복 덫

직관성덫을 밟은 적은 니달리가 거리 3000안에 있을 때만 사냥 당함으로 표시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17/15/13/11/9초 ⇒ 13/12/11/10/9초
피해량공격 대상 현재 체력의 12/14/16/18/20% ⇒ 공격 대상 현재 체력의 10/12/14/16/18%
버그 수정매복 덫을 밟은 적이 적의 와드 근처를 지나갈 때, 와드가 보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W - 기습

사냥 중 기습 사거리700 ⇒ 750
사냥 중 기습 착지 지점사냥 당하는 적에게 기습을 사용하면 니달리는 적 반대편의 거리 150지점 ⇒ 적이 바라보는 방향의 거리 75지점에 착지합니다.

E - 태고의 생명력

마나 소모60/80/100/120/140 ⇒ 60/75/90/105/120

R - 쿠거의 상

신규야옹이의 깜짝쇼니달리가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을 시작하면 쿠거의 상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이러한 상향 패치와 함께 탑 라인 구도에 약간의 변화가 생긴 것도 니달리의 픽률 변화에 큰 영향을 줬다. 우선 상대하기 힘들었던 ‘그라가스’가 하향돼 탑 라인에서 모습을 감추었고, 대신 마오카이와 알리스타와 같이 비교적 싸우기 쉬운 상대가 탑에 올라게 됐다. 이러한 탑 라인의 구도 변화에 힘입어 니달리의 픽밴률은 급격히 상승했고, 현재는 필수 금지 목록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추세다.


▲ 4.11패치 이후 니달리의 픽률 변화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탑 니달리 소환사 주문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천상계 유저들은 니달리의 소환사 주문으로 적에게 근접해 암살하는 것이 주목적인 챔피언에게 걸맞는 ‘점멸’과 ‘점화’를 필수로 사용했다.


▲ 천상계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니달리 소환사 주문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탑 니달리 특성과 룬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니달리의 특성으로 공격에 특화된 ‘공격21/방어9/보조0’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공격21/방어9/보조0: 유저마다 포인트 투자하는 방법은 조금씩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양날의 검, 분노, 짐승 같은 힘, 주문 연성, 무술 연마, 처형인, 무기 연성, 위험한 게임, 강력한 일격, 대파괴, 막기, 꿋꿋함, 고참병의 흉터, 파괴전차’는 반드시 배웠다.


▲ 공격력을 극대화한 특성


▲ 반드시 배워야 하는 특성

또한, 룬은 공격력을 최대로 높인 조합을 선택했다. 주로 표식에는 공격력을 인장에 방어력을, 그리고 문양에는 마법 저항력을 착용했다. 단, 정수는 유저마다 천지차이로 달랐는데 대게 기본적으론 공격력을 착용했지만 공격 속도 또는 생명력 흡수를 설치하는 경우도 있었다.


▲ 탑 니달리 룬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탑 니달리 스킬과 템트리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니달리로 3레벨까지 ‘창 투척(Q) -> 태고의 생명력(E) -> 매복 덫(W)’순으로 기술을 배웠다. 그리고 1레벨부터 위쪽 수풀을 점령하고 일반 공격을 한대 친 이후로 수풀로 다시 들어가는 전법을 사용했으며 적이 다가올 경우 '창 투척(Q) -> 숨통 끊기(Q)' 연계 기술을 사용해 큰 피해를 줬다. 3레벨 이후론 미니언 처치를 하기 위해 순간 멈춰선 적에게 '창 투척(Q)'을 던지고 이에 맞을 경우 바로 '쿠거의 상(R)'을 사용한 뒤 '기습(W) -> 숨통 끊기(Q) -> 할퀴기(E)' 콤보를 사용해 적에게 큰 피해를 줬다. 꾸준히 상대에게 일반 공격으로 피해를 줬기 때문에 상대가 잃은 체력에 비레한 피해를 주는 '숨통 끊기(Q)'는 매우 높은 피해를 준다. 또한, '태고의 생명력(E)'은 적에게 받은 피해를 회복시킴과 동시에 일반 공격으로 견제할 때 공격 속도를 높이는 용도로 사용했다. 기술 마스터 순서는 상대에 따라 다른 선택을 했는데 적을 일반 공격으로 견제하기 쉬운 상대일 때는 '태고의 생명력(E)'을 그렇지 않을 때는 '창 투척(Q)'을 마스터했다.


▲ 주 공격 기술을 우선 마스터하는 스킬트리를 선호했다

시작 아이템은 대게 일반 공격으로 꾸준히 적에게 피해를 줘야 하기 때문에 '도란의 검'과 '체력 물약'을 선택하는 경우가 다수였다. 장신구는 '와드 토템'을 구매한 이후 중반부터 되팔고 '탐지용 렌즈'로 바꿨다. 코어 아이템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니달리와 궁합이 좋은 ‘삼위 일체’를 최우선으로 맞췄고, 이후 빠른 라인 정리를 위해 ‘스태틱의 단검’만 추가한 뒤 '란두인의 예언, 얼어붙은 심장, 밴시의 장막, 정령의 형상' 등 생존 아이템을 올리는 탱커형 템트리를 선호했다. 장화는 대게 군중 제어 기술의 지속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맞췄으나 상대에 물리 기반 공격을 하는 챔피언이 강하다고 판단될 때는 ‘닌자의 신발’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었다.


▲ 삼위 일체와 스태틱의 단검만 구매한 뒤 바로 탱커 아이템을 구매했다
단, 라인 유지력을 강화하기 위해 스태틱의 단검 대신 몰락한 왕의 검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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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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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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