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검은사막을 즐기는 또 다른 재미! NPC와 대화를 통해 보상을 받자

/ 1


검은사막의 수많은 콘텐츠 중 눈에 띄는 것은 ‘이야기 교류’다. NPC와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얻는 ‘이야기 교류’는 검은사막만의 차별화된 재미를 유저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1. 이야기 교류에 앞서 갖춰야 할 필요지식

이야기에 앞서 갖춰야 할 것은 지식이다. 필요지식이 갖춰지지 않으면 NPC와 ‘이야기 교류’를 나눌 수 없다. 지식을 얻는 방법은 각기 다르며, 종류는 인물, 지형, 형태, 모험일지, 학문 등 5가지다. '이야기 교류'에 필요한 지식이 얼마나 쌓여있는 지는 단축키 H를 사용해 언제든 확인할 수 있다.


▲'이야기 교류'를 위해 필요한 관심사에 대한 필요지식


▲H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필요지식


▲전투 중 지식을 습득하는 경우


▲채집 중 지식을 습득하는 경우


▲새로운 지역의 발견으로도 지식 습득이 된다


▲물론 새로운 인물을 발견 했을 때도 지식을 습득


▲그리고 새로운 이야기를 듣기 위해 기운을 사용하면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2. 이야기 교류에 소모되는 기운

필요지식이 갖춰졌다면 다음으로 확인할 것은 ‘기운’이다. ‘기운’은 NPC와 ‘이야기 교류’를 할 시 소모되는 포인트다.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의 최대 포인트는 10밖에 되지 않으며, 사용한 '기운'은 3분마다 1씩 회복된다.  

최대 수치의 증가는 하나의 지식 주제를 완성할 경우 보상으로 주어진다. 증가하는 최대 수치는 지식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여기에 초반엔 기운이 10이어도 '이야기 교류'에 지장이 없지만, 중반 이후로는 20~30 등등 더 높은 포인트가 필요하다. 계속 '이야기 교류'를 즐기기 위해선 '기운'의 최대 수치를 증가 시키는 것이 좋다.


▲기운은 화면 좌측 상단에서 확인 가능하다


▲하나의 지식 주제를 완성함으로써 증가하는 기운의 최대 수치


3. 이야기 교류 시의 대화 조건

검은사막의 ‘이야기 교류’에선 조건이 제시된다. 유저들은 ‘이야기 교류’를 시도할 때마다 다양한 대화 조건을 맞춰줘야 한다. 조건은 ‘연속 이야기 몇 회 성공’이나 ‘몇 회 실패’ 등등이 있으며, 난이도는 해당 NPC와의 친밀도에 따라 결정된다. 

여기에 흥미도와 호감도도 신경 써줘야 할 요소다. 각각의 지식은 흥미도와 호감도를 지니고 있다. NPC 보다 해당 지식에 대해 높은 흥미도와 호감도 수치를 지니고 있다면 '이야기 교류'의 성공 확률이 높다. 또한 '이야기 교류' 성공 시 얻을 수 있는 포인트도 지식의 흥미도와 호감도 수치 안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사전에 많은 지식 습득을 통한 수치 증가가 필요하다.


▲'이야기 교류'의 기본인 자유롭게 대화하기


▲NPC보다 흥미도와 호감도가 높은 지식들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대화가 잘 풀리면 친밀도가 올라간다


4. NPC와의 친밀도를 높여주는 별자리 궁합

'이야기 교류'와 함께 검은사막의 또 다른 특징은 별자리 궁합이다. 유저들은 케릭터 생성 시 별자리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 교류’를 나눌 NPC의 별자리가 유저의 캐릭터와 같을 경우, 첫 만남부터 친밀도 1이 아닌 10으로 시작한다거나 이야기 교류 성공 시 올라가는 친밀도가 증가하는 등의 장점이 있다. 해당 NPC의 별자리가 궁금하다면 지식 창(H)이나 교류 시 나오는 배경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단축키 H를 이용해 확인할 수 있는 NPC의 별자리


▲화면 중앙의 문양은 NPC의 별자리가 '열쇠자리'임을 뜻한다


5. 친밀도가 높아진 NPC가 주는 다양한 혜택

위의 방법을 토대로 친밀도를 쌓았다면 드디어 혜택이 주어지기 시작한다. 유저들은 버프를 걸어주거나, 숨겨진 퀘스트를 맡기는 NPC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친밀도가 높아야만 얻을 수 있는 지식이 있고, 판매불가이던 물품을 살 수도 있다.

게다가 평판도 덩달아 오른다. 평판은 한 지역에 거주하는 NPC들의 친밀도 총합이다. 높은 평판 수치는 해당 지역에서 지식에 대한 정보를 더욱 쉽게 얻게 해줘 다음 ‘이야기 교류’를 더욱 수월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친밀도가 쌓여야 살 수 있는 아이템들


▲친밀도가 쌓여야 받을 수 있는 퀘스트


▲친밀도를 쌓고 나니 새로운 퀘스트가 생겼다


▲퀘스트: 크론성의 현황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검은사막 2015년 7월 14일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펄어비스
게임소개
'검은사막'은 각종 클래스의 특성을 살린 박진감 넘치는 액션과 스킬, 플레이어가 직접 느낄 수 있는 강렬한 타격감, 전술적인 면을 강조한 대규모 공성전, 개성넘치는 캐릭터와 화려하면서 사실적인 비주얼을 장점으로 ... 자세히
김영훈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