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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다시금 돌아온 포킹 여왕, AP 니달리 템트리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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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패치로 상향된 이후 대세 탑 라이너로 각광 받은 니달리의 템트리와 룬, 특성 조합이 최근 몇 달 사이에 모두 변화했다. 현재 대부분의 천상계 유저들은 기존 니달리의 필수 아이템이던 ‘삼위 일체’와 ‘스태틱의 단검’ 대신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와 ‘라바돈의 죽음 모자’ 등 주문력 기반 아이템을 맞추고 있다.


▲ 11월 16일(일) 롤 전적 검색 통계에서 탑 라이너 2위를 차지한 니달리


▲ 현재 천상계 유저들은 니달리로 주문력 아이템을 맞추고 있다

[(링크) 모든 챔피언 픽률 보러가기]

왜 롤 전적 검색 통계에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의 니달리 템트리가 변화했을까? 그리고 롤 전적 검색 통계상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니달리로 어떤 아이템과 룬, 특성을 사용하고 있을까? 매주 리그오브레전드의 챔피언 통계를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탑 니달리 템트리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4.17패치와 함께 돌아온 포킹 여왕 '니달리'

원래 니달리는 먼 거리에서 적에게 ‘창 투척’을 사용해 피해를 입히는 일명 ‘포킹’ 챔피언이었다. 그러나 지난 6월 19일, 라이엇 게임즈는 니달리의 개성 있는 게임 플레이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나머지 아홉 명의 플레이어가 니달리에게 끌려가듯 게임을 하는 상황이 없도록 밸런스를 조정했다.

4.10패치 (2014년 06월 19일)

 니달리

그래픽

업데이트스킬 아이콘이 모두 업데이트됩니다.
직관성'사냥 당함' 효과가 적용된 적을 구분하기 위한 파티클 효과가 추가됩니다.
직관성창 투척 효과의 시각 효과가 좀 더 알아보기 편하게 변경됩니다.
직관성매복 덫 그래픽이 좀 더 눈에 띄게 수정됩니다.

일반

야옹이니달리가 쿠거 형태로 시전하는 모든 스킬에는 R - 쿠거의 상 스킬 레벨이 적용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수풀 배회

기동성수풀에 들어서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증가합니다. 거리 5500 안에서 눈에 보이는 챔피언을 향해 움직일 때는 증가폭이 30%로 늘어납니다.
사냥 당함창 투척이나 매복 덫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4초간 해당 적에게 '사냥 당함' 효과가 적용되어, 해당 적의 위치를 드러내고 니달리가 거리 5500 안에서 해당 적을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30% 증가하며, 해당 적에게 시전하는 숨통 끊기, 기습, 할퀴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Q - 창 투척

니달리가 창을 던져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사거리를 넘는 거리부턴 창이 날아간 거리에 비례해 피해량이 증가하지만, 최대 사거리의 80%까지만 피해량에 반영됩니다.

사냥 당함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사냥 당함' 효과가 4초간 적용됩니다.
사거리거리 1500 (피해량은 거리 1300까지만 늘어납니다.)
최소 마법 피해량50/75/100/125/150 (+0.4 주문력)
최대 마법 피해량150/225/300/375/450 (+1.2 주문력)
마나 소모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6초
투사체충돌 판정 폭 60  30

W - 매복 덫

니달리가 마법 덫을 설치합니다. 덫을 밟은 적은 위치가 드러나며, 4초간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냥 당함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사냥 당함' 효과가 4초간 적용됩니다.
마법 피해량20/40/60/80/100 + 4초간 현재 체력의 12/14/16/18/20% (주문력 50당 +1%)
덫 지속 기간2분
마나 소모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17/15/13/11/9초
직관성덫 하나로 적 하나만 잡을 수 있습니다.

E - 태고의 생명력

니달리가 대상 아군 챔피언을 치유하며 6초간 공격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치유량45/85/125/165/205 (+0.5 주문력)
공격 속도 증가율20/30/40/50/60%
마나 소모60/80/100/120/140
재사용 대기시간12초

R - 쿠거의 상

니달리가 숨통 끊기, 기습, 할퀴기 스킬을 사용하는 사나운 쿠거의 형태로 변신합니다. 으르렁!

스킬 레벨쿠거의 상 스킬은 4레벨까지 배울 수 있으며 게임을 시작할 때 1레벨 상태로 시작합니다.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3초

Q - 숨통 끊기

니달리의 다음 공격으로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숨통 끊기 스킬은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피해량이 총 피해량의 최대 250%까지 증가합니다.

'사냥 당함' 효과'사냥 당한' 챔피언에게 처음 사용하는 숨통 끊기 스킬은 피해량이 33% 증가합니다.
보조 효과숨통 끊기 공격은 사거리가 75만큼 늘어납니다.
최소 마법 피해량 4/20/50/90 (+0.24 주문력) (+1.0 공격력)
최대마법 피해량 10/50/125/225 (+0.6 주문력) (+2.5 공격력)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5초

W - 기습

니달리가 짧게 앞으로 도약하며 착지 지점 근처의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냥 당함' 효과'사냥 당한' 챔피언을 향해 최초로 직접 시전하는 기습 스킬은 범위가 700까지 늘어납니다.
보조 효과쿠거 형태로 유닛을 처치하면 기습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사용성이제 니달리는 플레이어의 커서 방향으로 도약합니다.
마법 피해50/100/150/200 (+0.3 주문력)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5초

E - 할퀴기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할퀴어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냥 당함' 효과할퀴기로 '사냥 당한' 챔피언에게 처음 피해를 입히면 기습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사용성이제 니달리는 플레이어의 커서 방향으로 발톱을 휘두릅니다.
마법 피해70/130/190/250 (+0.45 주문력)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5초

R - 쿠거의 상

니달리가 다시 인간으로 변신합니다. 야옹.

스킬 레벨쿠거의 상 스킬은 4레벨까지 배울 수 있으며 게임을 시작할 때 1레벨 상태로 시작합니다.
마나 소모소모값 없음
재사용 대기시간3초


위 패치의 영향으로 니달리는 이제 중거리 일반 공격으로 적을 견제하고, 1레벨부터 변신 가능한 쿠거 형태로 근접 공격을 하는 챔피언으로 탈바꿈했다. 리메이크 초기 당시에는 공격력이 좋지 않아 유저들이 선택을 기피했고, 이에 라이엇 게임즈는 여러 번의 상향 패치로 기본 능력치와 기술의 효율을 높였다. 그러나 의도보다 과한 상향 패치로 니달리는 탑의 최강자로 군림하게 됐고, 급기야는 필히 금지해야 하는 챔피언 목록에까지 이름을 올렸다. 특히 상향된 ‘숨통끊기’의 피해량이 가렌의 궁극 기술인 ‘데마시아의 정의’와 맞먹을 정도로 높은 피해를 입혀 유저들 사이에 논란이 오갔다.


▲ 4.11패치 이후 니달리의 픽밴률이 급등했다

이에 라이엇 게임즈는 니달리의 밸런스를 다시 한 번 조정하고자 9월 26일 4.17패치를 단행했다. 특히, 니달리가 창 투척을 맞추지 않아도 적에게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는 점과 공격력에만 능력치를 투자할 때의 높은 라인 압박 능력을 줄이고자 했다.

4.17패치 (2014년 07월 10일)


니달리

니달리의 기본 공격과 공격 속도가 하향 조정 됩니다. 숨통 끊기의 피해량이 공격력보다 주문력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니달리가 사냥 당하는 대상을 할퀴는 대신 급습할 경우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일반

기본 공격력 52.5 47.5
기본 공격 속도 0.67 0.638

Q - 숨통 끊기

최소 공격력 계수 1.0  0.75
최대 공격력 계수 2.5  1.875
최소 주문력 계수: 0.24  0.36
최대 주문력 계수: 0.60  0.90

W - 급습

신규 날아가는 고양이발사체: 니달리가 사냥 당하는 대상을 급습할 경우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로 초기화됩니다.
고양이 리셋: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1.0초 1.5초
신규기다려 쿠거: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스킬은 이제 니달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치에 누적되어 작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40%일 경우,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급습이 재사용 대기시간은 1.5초가 아니라 0.9초로 초기화됩니다.)

E - 할퀴기

삭제할퀴기 없다: 이제 사냥 당하는 대상에게 할퀴기를 사용해도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4.17패치로 주 공격 기술인 숨통 끊기의 물리 공격력 계수가 감소했으며, 니달리의 기본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크게 하향됐다. 이 때문에 더 이상 물리 공격에 관련된 템트리, 룬, 특성 조합으론 초반 탑 라인에서 적을 강하게 압박하기가 힘들어졌다.

그러나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물리 공격력이 감소함과 동시에 ‘숨통끊기’의 주문력 계수가 높아진 점을 체크했고, 다시 한 번 주문력 아이템을 맞추는 ‘포킹’ 니달리를 랭크 게임에서 사용하게 됐다. 먼 거리에서 적에게 창을 던져 꾸준히 피해를 입히고, ‘사냥 당함’ 효과가 활성화되면 쿠거로 변신해 적에게 ‘급습’으로 근접 공격을 하는 형식이다. 다만 ‘창 투척’의 피해량이 리메이크 패치 이전 정도로 높진 않아 오로지 포킹 공격에만 의존하던 과거와는 다르게 쿠거 형태를 적극 활용해 근접 공격을 섞어 운영하고 있다. 과거 포킹의 여왕이라 불리던 수준은 아니지만, 라인전뿐만 아니라 후반 한타 싸움에서까지도 기존보다 더 좋아졌다는 평이다.


▲ 이 때문에 최근 미드 제이스, 탑 니달리 포킹 조합이 각광 받고 있다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탑 니달리 소환사 주문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천상계 유저들은 니달리의 소환사 주문으로 최근 탑 라이너에 추세에 맞춰 ‘점멸’과 ‘순간이동’을 필수로 선택했다. 그러나 간혹 라인전에 더 힘을 쏟아야 할 때는 '순간이동' 대신 '점화' 또는 '탈진'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었다.


▲ 천상계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니달리 소환사 주문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탑 니달리 특성과 룬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니달리의 특성으로 주문력에 특화된 ‘공격21/방어9/보조0’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공격21/방어9/보조0: 유저마다 포인트 투자하는 방법은 조금씩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마술, 정신력, 비전 연마, 처형인, 대마법사, 위험한 게임, 강력한 일격, 비전 검, 대파괴, 막기, 꿋꿋함, 고참병의 흉터, 파괴전차’는 반드시 배웠다.


▲ 주문력을 극대화한 특성


▲ 반드시 배워야 하는 특성

또한, 룬도 주문력을 최대로 높인 조합을 선택했다. 주로 표식에는 마법 관통력을 인장에 방어력을, 그리고 문양과 정수에는 주문력을 착용했다. 단, 상대가 주문 공격을 주로 하는 챔피언일 때는 인장에 방어력 대신 체력을 선택하는 경우도 간혹 있었다.


▲ 탑 니달리 룬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탑 니달리 스킬과 템트리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니달리로 3레벨까지 ‘창 투척(Q) -> 매복 덫(W) -> 태고의 생명력(E)’순으로 기술을 배웠다. 그리고 1레벨부터 위쪽 수풀을 점령하고 일반 공격과 ‘창 투척(Q)’을 적극 활용해 적을 견제하는 전법을 사용했다. 또한, 2레벨 이후로는 적에게 '창 투척(Q)’을 적중하면 쿠거로 변신해 ‘급습(W) -> 숨통 끊기(Q)' 연계 기술을 사용해 큰 피해를 줬다. 단, 상대 탑 라이너가 수준급 실력을 가진 유저거나 라인전에 강한 챔피언일 때는 꾸준히 미니언을 처치하는데 집중하고 적 정글러의 습격을 ‘급습(W)’을 사용해 피했다. 또한, '태고의 생명력(E)'은 적에게 받은 피해를 회복시킴과 동시에 일반 공격으로 견제할 때 공격 속도를 높이는 용도로 사용했다. 기술 마스터 순서는 ‘쿠거의 상(R) > 태고의 생명력(E) > 매복 덫(W) > 창 투척(Q)'순으로 마스터했다.


▲ 주 공격 기술을 우선 마스터하는 스킬트리를 선호했다

시작 아이템은 주문력과 마나 회복력을 높이고자 '도란의 반지'와 '체력 물약' 2개를 선택하는 경우가 다수였다. 장신구는 '와드 토템'을 구매한 이후 중반부터 되팔고 '탐지용 렌즈'로 바꿨다. 코어 아이템은 주문력 기반 챔피언에게 필수인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를 최우선으로 맞췄고, 이후 상대에 따라 ‘라바돈의 죽음모자, 리치베인, 존야의 모래시계, 공허의 지팡이’ 등 주문력을 높이는 아이템을 추가했다. 장화는 대게 마법 관통력을 높이기 위해 ‘마법사의 신발’을 맞췄으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위해 ‘아이오니아의 장화’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었다.


▲ 리치베인을 맞추지 않고 바로 존야의 모래시계, 공허의 지팡이를 맞추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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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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