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 온라인’이 4일부터 2차 프리오픈베타테스트를 시작했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N.E.O 온라인’은 중고신인이다. 지난 2008년 1월 오픈베타테스트를 시작했던 ‘라이프 온라인’은 오픈 6개월 만에 소리소문 없이 서비스를 종료했다. 당시 소노브이 측은 업데이트 등 미리 약속한 계획을 지킬 수 없어, 게임성을 높이기 위한 리뉴얼에 착수한다고 서비스 종료의 배경을 밝혔다. 그리고 다시 6개월, ‘라이프 온라인’은 ‘N.E.O 온라인’으로 이름을 바꾸고 시장에 컴백했다. ‘N.E.O 온라인’. 풀면 ‘NEW ERA ODYSSEY’다. ‘N.E.O 온라인’ 이름처럼 새 시대의 전설이 될 수 있을까? ‘N.E.O 온라인’의 김진호 PM을 만나 보았다.
▲ 네오 온라인 소개 영상
리뉴얼 6개월, 스스로 새로워지고 싶었다.
지난 해 5월 서비스 6개월 만에 ‘라이프 온라인’의 서비스를 종료했다. 정확한 이유는 무엇인가? 김진호 PM: 일단은 유저 의견을 재빨리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업데이트 등 미리 언급한 부분에서도 약속을 지킬 수 없었던 것도 큰 이유다. 게임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인데 그것을 지키지 못하는 상황에서 빨리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었다. |
그냥 서비스를 지속할 수 도 있었지만, 좀더 나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는 시간적 여유가 필요했다. 런칭했으니까 `어떻게든 가자` 보다는 새로워진 모습으로 내놓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
그렇다면 리뉴얼 기간 동안 선행되었던 문제를 해결할 만큼의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졌나?
김진호 PM: 오픈베타테스트 기준으로 분량 면에서는 2배 이상 늘어났고, 새로운 시스템들도 많이 추가되었다. 점령전, 그룹전, 혼돈의 폭주, 결혼, 몬스터 침략 등 기존 시스템에서 발전되거나 추가된 것들이 많다. 아직 미공개인 부분이 많지만 개발은 완료가 된 상태다.
그룹전은 어떤 시스템인가?
김진호 PM: ‘라이프 온라인’의 경우 게임의 세계변화가 중심이었다. 세계가 변할 경우 일정시간 동안 무차별 PK가 가능했다. 그런데 유저들 의견이 무차별 전투보다는 좀 더 짜임새 있는 전투를 원하더라. 그래서 ‘N.E.O 온라인’에서는 혼돈상태에서 세 개의 진영으로 나뉘어 그룹전투를 하는 개념으로 바꿨다. 그룹전이 시작되면 그룹석이라는 점령석을 두고 쟁탈전을 벌이게 된다.
* 보충설명: - ‘N.E.O 온라인’에서는 혼돈 게이지가 있어 사냥 등 서버구성원의 행동에 따라 세계가 변하게 된다. 세계가 혼돈 상태에 빠질 경우 30분간 그룹전이 전개 되는데 원래 ‘라이프 온라인’에서는 무차별 PK가 가능했다. 그룹은 세 개로 나눠지며 레벨에 따라 서버에서 자동적으로 분류가 된다. 세계가 혼돈상태에 빠질 경우 이용자들은 그룹전에 참여할지 안 할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참여하지 않을 경우 몬스터 침입 등 다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 혼돈 전(왼쪽) 후 (오른쪽)
명성, 그룹전이 ‘N.E.O 온라인’의 특징
그룹전에 참가하지 않는 이용자들은 30분 동안 어떤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나?
김진호 PM: ‘N.E.O 온라인’에는 ‘코어’를 100개 모으면 5분으로 간 ‘혼돈의 폭주’라는 변신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세계가 혼돈 상태에 빠지면 평소 1~2개의 코어를 달고 다니던 몬스터들이 코어를 4개씩 떨어뜨린다. 평소보다 빠르게 코어를 모을 수 있는 것이다. 또 혼돈 상태에서는 포획해 온 몬스터들이 마을에 풀려나게 되는데 이를 또 잡을 수도 있다. 한마디로 혼돈상태에서는 빠르게 레벨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룹전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레벨업에 유리하다면 그룹전에 참여할 이유가 적어지지 않는가?
김진호 PM: ‘N.E.O 온라인’에서 또 중요한 것이 명성이다. 코스튬이나 길드창설, 명성 전용상점 등 명성을 이용하는 콘텐츠들이 강조되어 있다. 이 명성은 그룹전에 참여해 좀 더 빠르게 획득할 수 있다. 또 돈도 적절하게 보상하고 기여도가 일정 이상을 넘어설 때는 사냥할 때 보다 3배 높은 경험치를 주기 때문에 충분히 이점이 있다.
그룹전은 세 개의 팀으로 나뉘기 때문에 전략적인 재미도 있을 것 같다.
김진호 PM: 맞다. 그룹전을 통해 보다 짜임새 있고 전략적인 전투를 즐길 수 있다. 그룹석은 총 네 가지가 있다. 대형 하나 소형 세 개. 최종 승리는 점수제로 진행이 되는데 대형 그룹석을 차지했을 때 좀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또 상대를 PK하고 그룹석을 차지하는데 기여도를 따져 팀의 최종점수가 나오게 된다. 이것이 그룹전에서 무차별적인 전쟁이 아니라 전략적인 전투를 해야 하는 이유다.
점령전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
김진호 PM: 점령전도 대형 점령석 하나와 소형 점령석 세 개를 놓고 진행된다. 미리 지역을 차지한 길드에게는 대형 점령석을 우선적으로 차지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길드가 지역을 차지하는 기간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
몬스터의 침략은 상시적으로 일어나는 이벤트인가?
김진호 PM: 몬스터의 침입은 세계가 혼돈상태에 빠지면 일어나게 된다. 이용자들은 평소에 몬스터를 포획해서 NPC에게 가져다 주는데 혼돈상태에 빠지면 이들이 다 풀려난다. 포획을 열심히 했다면 신나게 몬스터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설명한 것과 마찬가지로 몬스터 침략 상황에서 사냥을 하면 명성을 많이 획득할 수 있다.
▲ 몬스터 침입
그렇다면 명성을 소비할 수 있는 가장 큰 콘텐츠는 무엇인가?
김진호PM: 상점이다. 명성 전용 상점을 이용해 좀더 효율적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오픈베타테스트 기준으로 콘텐츠 업데이트, 다른 RPG와 차별화
지금까지 설명한 것들이 ‘N.E.O 온라인’의 특징적인 면들인 것 같다. 언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나?
김진호 PM: 현재 프리오픈베타테스트 버전에서는 아직 붙지 않은 것들이 많다. 하지만 언급한 것들의 개발은 완료가 된 상태이다 오픈베타테스트를 기준으로 하나씩 붙여 나갈 것이다.
적극적으로 마케팅하지 않는 것 같다
김진호 PM: 사실 시기를 보고 있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 좀 신중히 갈 생각이다.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2차 프리오픈베타테스트 때 반응과 유저 의견들을 종합해 성공의 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시기를 찾고 있다.
‘라이프 온라인’ 때도 그랬지만 별도의 클로즈베타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았다.
김진호PM: 대중에게 공개하는 클로즈베타테스트를 실시하지 않았을 뿐 내부적으로는 많은 비용을 들여 전문적인 테스터들을 활용한 검증작업을 했다. 한번에 200명 이상씩.심지어는 중국까지 가서 서버부하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남들이 볼 때는 클로즈베타테스트를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남들이 하지 않는 그런 과정을 거쳐 좋은 결과를 내놓고 싶었다.
특징적인 면들을 살펴 봤는데 큰 틀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가?
김진호 PM: 겹치는 영역의 MMORPG는 없다고 생각한다. ‘N.E.O 온라인’은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MMORPG와 좀 다른 길을 가고 싶다. ‘N.E.O 온라인’에서는 ‘어떻게 키우느냐’, ‘무엇을 입히느냐’ 등 정해진 길이 없다. 직업도 없고 꼭 갖춰야 할 세트 코스튬도 존재하지 않는다. 페어스톤을 이용해 스스로 입고 싶은 옷을 입을 수 있다. 물론 능력치는 이와 별도다. ‘N.E.O 온라인’을 하다 보면 국내에도 ‘이런 자유도를 가진 게임이 있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리뉴얼을 하면서 남들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해 왔다. 이제 그 결과물을 게이머들이 즐겼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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