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선 루난 템트리로 주류가 된 복수의 화신 칼리스타

/ 1

지난 11월 24일 4.20패치로 출시된 122번째 신규 챔피언 칼리스타가 원거리 딜러 선호도 5순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칼리스타의 픽률은 2월 이후로 급격히 증가했으며, 지난달보다 약 20%가량 선호도가 높아졌다.


▲ 롤 전적 검색 통계상 각 라인별 BEST5 챔피언


왜 롤 전적 검색 통계에서 칼리스타의 인기가 증가했을까? 그리고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천상계 유저들은 칼리스타로 어떤 템트리를 사용하고 있을까? 매주 리그오브레전드의 챔피언 통계를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칼리스타의 픽률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롤 전적 검색 상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아이템 트리로 빛을 발한 복수의 화신 ‘칼리스타’

칼리스타는 출시 당시 영혼 결속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으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이내 부각된 수많은 단점 때문에 선호도가 급격히 하락했고, 고인 수준으로 몰락했다. 특히, 원거리 딜러임에도 불구하고 미니언을 처치하는 능력이 턱없이 부족했으며, 영혼이 결속된 아군이 근처에 없다면 궁극기를 포함한 기술 일부의 효과를 볼 수 없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이었다.


▲ 출시 이후 칼리스타의 픽밴률 변화

칼리스타의 픽률 변화를 지켜보던 라이엇 게임즈는 01월 22일 5.1패치로 밸런스를 일부 조정했다. 칼리스타가 영혼 결속된 아군에게 덜 의존하도록 하는 것은 챔피언의 개성을 죽이는 일이 되므로, 차라리 협동 공격을 통해 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게 변경했다.


▲ 5.1패치로 상향된 칼리스타

그러나 이와 같은 상향 패치가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칼리스타의 픽률은 약간의 상승만 있었을 뿐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물론 7%에서 15%로 약 2배가량 높아지긴 했지만, 이는 4.21패치로 하향된 루시안의 영향이 컸다.


▲ 상향 패치 이후 칼리스타의 픽률 변화
약 10% 가량 증가했다

한편, 루시안이 하향된 이후 새로운 원거리 딜러를 찾던 일부 천상계 유저들은 5.1패치로 상향된 칼리스타에 눈은 돌렸다. 부족했던 미니언 처치 능력을 높이기 위해 ‘루난의 허리케인’을 최우선으로 맞추는 아이템 트리를 새롭게 개발했고, 이를 랭크 게임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그리고 이중에는 ‘Jin Air GreenWings’의 원거리 딜러인 강형우(캡틴잭)도 있었다. 캡틴잭은 5시즌 랭크 게임에서 위와 같은 템트리로 칼리스타를 사용했고, 매우 높은 KDA와 승률을 유지했다.


▲ 칼리스타가 5시즌 랭크 게임 모스트인 캡틴잭


▲ 현재 칼리스타는 선 루난 아이템 빌드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칼리스타의 효율이 좋다는 것을 랭크 게임에서의 실험으로 입증한 캡틴잭은 공식 대회에서도 이를 활용했다. 캡틴잭은 2월 7일에 치른 2015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롤챔스) 23경기에서 2세트 연속 칼리스타를 선택했고, 뛰어난 활약을 펼쳐 많은 관중의 이목을 끌었다.


▲ 롤챔스에서 칼리스타로 뛰어난 활약을 펼친 캡틴잭

이날 캡틴잭의 활약을 본 유저들은 칼리스타로 ‘루난의 허리케인’을 빠르게 맞추는 템트리를 랭크 게임에서 활용했고, 이것이 유행처럼 번져 칼리스타의 픽률은 급격히 증가하게 됐다.


▲ 캡틴잭이 롤챔스에서 칼리스타로 활약한 02월 07일을 기점으로 픽률이 급격히 증가했다


천상계 유저들이 추천하는 칼리스타 템트리 공략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천상계 유저들은 칼리스타의 소환사 주문으로 ‘점멸’과 ‘회복’을 필수로 선택했다.


▲ 천상계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칼리스타 소환사 주문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의 유저들은 칼리스타의 특성으로 물리 공격에 특화된 ‘공격21/방어9/보조0’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공격21/방어9/보조0: 유저마다 포인트 투자하는 방법이 조금씩 달랐지만 공통적으로 ‘분노, 짐승 같은 힘, 무술 연마, 처형인, 위험한 게임, 강력한 일격, 대파괴, 막기, 회복력, 꿋꿋함, 고참병의 흉터, 파괴전차’는 반드시 배웠다.


▲ 물리 공격력을 극대화한 특성


▲ 반드시 배워야 하는 특성

또한, 룬도 일반 원거리 딜러들과 마찬가지의 조합을 선택했다. 정수(보라색)에 공격력과 공격 속도를 섞어 착용했으며, 표식(빨간색)에 공격력, 인장(노란색)에 방어력을 선택했다. 간혹 인장에 방어 대신 체력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천상계 유저들이 문양(파란색) 4개에 공격 속도를 설치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간혹 마나 수급을 높이기 위해 공격 속도 대신 마나 회복 룬을 설치하는 유저들도 있었다.

▲ Jin Air의 캡틴잭도 이 룬을 사용했다

스킬은 대다수의 유저들이 ‘뽑아 찢기(E)’를 마스터하고 그 다음으로 ‘꿰뚫는 창(Q)’을 배우는 스킬 트리를 주로 사용했다. 단, 궁극 기술인 ‘운명의 부름(R)’은 6, 11, 16레벨에 최우선으로 배웠다.


▲ 주 공격 기술을 먼저 마스터하는 스킬 트리

템트리는 ‘루난의 허리케인’을 우선시 맞추고, 이후 ‘피바라기’와 ‘최후의 속삭임’을 추가해 공격력과 방어구 관통력을 높이는 방식을 선호했다. 또한, 상대에 위협적인 군중 제어 기술이 있을 때는 '수은 장식띠'를 빠르게 맞춰 생존에 힘을 쏟기도 했다.


▲ 대부분 위와 같은 아이템 트리를 사용했으며, 상황에 따라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바꿨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