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새롭게 각광 받는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양

/ 1
최근 천상계 유저들 사이에서 문양에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룬을 착용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다. 특히, 이는 미드와 탑 라이너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가 필요한 이즈리얼과 같은 원거리 딜러에게 선호되고 있으며, 2015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에서도 많은 프로게이머들이 이 룬을 사용했다.


▲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양

[(링크) 모든 챔피언 픽률 보러가기]

왜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천상계 유저들이 선호하는 문양이 변한 것 일까? 또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천상계 유저들은 어떤 조합을 선택하고 있을까? 매주 롤 전적 검색 통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천상계 유저들의 룬 선호도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새롭게 각광 받는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문양’

지금까지 대부분의 미드와 탑, 그리고 원거리 딜러 유저들은 상황에 따라 문양에 ‘주문력, 성장 주문력, 마법 저항력, 성장 마법 저항력’ 중 하나를 선택했다. 그리고 이는 2시즌부터 이어져 내려온 하나의 ‘국민 트리’로 여겨지고 있었다. 그런데 최근 천상계 유저들 사이에선 문양에 위와 같은 조합이 아닌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특히, 이는 SKT T1의 미드 라이너 이상혁(페이커)를 필두로 대부분의 프로게이머들이 선택 중이며, 마치 유행처럼 번져 현재는 대부분의 천상계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다.



▲ SKT 페이커가 랭크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는 룬


▲ CJ 코코가 랭크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는 룬


▲ GE 쿠로가 랭크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는 룬

그렇다면 왜 천상계 유저들은 문양에 주문력이나 마법 저항력 대신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을 착용하고 있을까? 그 해답은 바로 수많은 업데이트로 인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를 40%로 맞추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우선, 3시즌까지만 해도 블루 골렘의 강화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가 20%였으나 패치로 인해 10%로 감소했다. 그리고 5시즌이 시작되며 영약 시스템이 개편돼 재사용 대기시간을 10% 줄여주던 ‘지능의 영약’이 사라졌다. 또한, 5.2패치로 인해 ‘죽음불꽃 손아귀’까지 삭제돼 미드 라이너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를 40%로 맞추기가 매우 어려워졌다.


▲ 3.14패치로 고대 골렘의 문장이 하향됐으며


▲ 4.20패치로 지능의 영약이 사라졌고


▲ 5.2패치로 죽음불꽃 손아귀가 삭제됐다

하지만 문양에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착용하고 공격 특성에 ‘마술’을 배우면 모렐로노미콘만 맞춰도 18레벨 달성 시 40%를 맞출 수 있다. 또한, 미드 라이너 뿐만 아니라 이즈리얼과 같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능력치가 필요한 원거리 딜러도 얼어붙은 건틀릿 또는 삼위일체와 서풍을 합치면 게임 후반부에 40%를 맞출 수 있다.



▲ SKT 뱅이 이즈리얼과 같은 원거리 딜러로 사용하는 룬

물론,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문양에 다른 성장 룬과 단순 수치로만 비교했을 때 크게 효율이 좋은 건 아니다. 그러나 후반부에 재사용 대기시간을 40%를 맞추기 위해선 아이템을 추가하는 것 보단 문양에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착용하는 것이 더 좋다.

  능력치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8레벨 달성 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5% 감소
성장 주문력 18레벨 달성 시 주문력 28 증가
성장 마법 저항력
 18레벨 달성 시 마법 저항력 27 증가

단순히 신발을 놓고만 비교했을 때도 아이오나의 장화를 맞춰야 하는 것을 마법사의 신발 또는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선택할 수 있다. 이는 재사용 대기시간 15% 대신 마법 관통력 15 또는 마법 저항력 25와 강인함 35%의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아이템 능력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5%
 공격 속도 15% 증가
 마법 관통력 15 증가
 마법 저항력 25 증가
 강인함 35% 증가
 
 방어력 25 증가
 챔피언에게 받는 기본 공격 피해량 10% 감소

이런 장점들 때문에 일부 프로게이머 선수들은 랭크 게임에서뿐만 아니라 2015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에서도 문양에 성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적극 사용하고 있으며,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 물론 페이커가 사용하는 룬을 따라한다고 페이커가 되는 건 아니다
룬은 취향 나름이니 너무 맹신하지 말고 참고만 하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이승범 기자 기사 제보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