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WD Advacned Format Technology! -

/ 1

 무어의 법칙에 의해 IC 기술은 매년 혁신을 거듭, 오늘날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대표적인 스토리지인 HDD는 수직기록 방식의 도입 이후, 특별한 발전 없이 정체를 거듭하고 있다.  이미 기술의 한계에 근접한 플래터의 밀도, 그리고 물리법칙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구동방식으로 하드디스크는 스토리지 영역에서 절대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차세대 스토리지로 주목받는 SSD(Solid-State Disk)로 인해 세대교체는 점차 다가오고 있다.

 초경량, 초소형, 저전력, 저발열. 최근 핵심으로 떠오른 트랜드에 들어맞는 SSD는 기계적인 메커니즘 없이 반도체에 정보를 저장함으로써 0ms 수준에 근접한 탐색시간, SATA II 인터페이스의 한계에 근접한 전송속도로 차세대 스토리지로 부족함이 없는 성능을 갖췄다. 하지만, 하드디스크 대비 낮은 용량 대비 가격, 그리고 직면한 기술적인 과제로 하드디스크는 향후 5~10년간 여전히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기술 개발과 노력도 지속되고 있다.

 최근 하드디스크는 플래터의 고밀도화에만 치중하던 모습에서 새로운 시도로 성능 향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듀얼 프로세서로 설계된 WD Black 시리즈, SSD와 HDD를 융합한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등, SSD의 등장에 자극받은 디스크 업계는 지난 수년간의 정체를 씻듯 새로운 기술, 제품을 서둘러 출시했다.

 올해도 이런 양상을 지속되 새롭게 변경된 섹터 크기로, 많은 오해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WD Advanced Format Technology가 2010년 초부터 등장하여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다. WD 캐비어 그린 WD10EARS, WD15EARS를 통해 드러난 Advanced Format Technology가 어떤 기술인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 WD Advanced Format Technology가 세계 최초로 적용된 WD10EARS, WD15EARS 캐비어 그린 하드디스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