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리뷰

GPU가속 물리엔진, PhysX+지포스 GT240 -

/ 1

게임이 발전할수록 화두가 되는 것은 게임 내에서 현실의 사실적인 움직임과 변화를 얼마나 사실적으로 표현하느냐일 것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물리엔진이다. 게임 개발사들은 보다 사실적인 표현을 위해 자제 개발한 물리엔진을 사용하거나 이미 만들어져 있는 물리엔진을 활용한다. 물리엔진의 도입은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에게 보다 현실적인 환경을 제공해 게임의 재미요소를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

물리엔진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엔비디아가 인수한 PhysX 물리엔진과 인텔이 인수한 Havok 물리엔진을 들 수 있다. 이들은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물리엔진이다. 그러나 Havok 가 아직까지 GPU를 이용한 물리엔진 가속에 더딘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과 달리 PhysX는 GPU를 이용한 물리엔진 가속이 가능해 좀더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PhysX 물리엔진이 GPU 가속을 도입했을 초기에는 지원 드라이버를 비롯하여 성능 최적화 및 게임 타이틀의 부족 등 많은 문제들이 산재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 이들 문제는 대부분 해결 또는 해결되어 가고 있는 상태이며, 이를 지원하는 게임타이틀도 다수가 출시되어 있다.

오늘은 점점 더 안정화를 보여가고 있는 엔비디아 PhysX 기술의 특징을 엔비디아의 주력 그래픽카드라고 할 수 있는 지포스 GT240과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