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게임의 성공
수많은 2D대전 게임을 보고 또 봐 오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그 중 길티기어 젝스 시리즈는 그래픽면에 있어서는 감히 최고라고 말하고 싶다. 2D가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의 한계는 비단 길티기어 젝스 시리즈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고전 게임중에 메탈 블랙과 젝세스라는 타이틀이 있다. 전자는 코나미에서 후자는 타이토에서 만든 슈팅게임으로 두 작품 모두 몽환적인 분위기의 아름다운 그래픽, 입이 딱 벌어지게 만드는 뛰어난 연출력을 자랑했다. 그러나 스트리트 파이터 2와 같은 시기에 출시된데다 기판의 가격이 높아 국내에 그다지 많이 소개되지 않은 안타까운 수작이었다.
지금이야 영화와 게임 사이를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최첨단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사용이 보편화 돼 있지만 그 당시 기술력과 노하우로 그 정도의 연출과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길티기어 젝스의 연출력과 그래픽은 바로 그런 과거의 과감한 시도와 현재 기술력의 정수라 할 수 있다.
물론 스트리트 파이터나 뱀파이어 헌터, 사무라이 쇼다운, 킹오브 파이터 시리즈 등도 2D 대전 격투 액션을 대표하는 게임으로 여타의 대전 게임보다 훌륭한 그래픽과 뛰어난 연출력을 자랑했다. 그러나 시간의 경과가 말해주듯 요즘 게임이 너도나도 화려함만을 추구하다보니 평면에서의 모션만으로는 부족함을 느낀 나머지 3D를 이용한 공간에서의 표현이 필요충분조건처럼 돼버렸다.
그러나 무리한 폴리곤 노가다는 각진 얼굴을 만들어냈고 배경과 캐릭터가 따로 노는 듯한 느낌마저 주는 등 철권이나 버추어 파이터 3 또는 4가 나오기 전까지 3D 대전 격투에서는 기술의 밸런스가 좋거나 연속기의 입력이 용이한 캐릭터가 살아 남을 수 있었던 반면 캐릭터성은 그만큼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
길티기어는 이런 3D 게임 메이킹 추세에 과감히 도전장을 내민 2D 게임이다. 화려한 그래픽, 다양한 캐릭터의 동작,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즐거워지는 게임, 어설픈 3D보다는 확실한 2D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게임 그것이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다.
커맨드 입력의 어려움과 독특한 게임 시스템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는 대전 격투 게임이다. 따라서 커맨드 입력 방식에 의한 기술의 구사가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게 되는데 이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 물론 조이스틱의 경우라면 모르겠지만 패드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게임에는 펀치, 킥, 베기, 강베기와 같은 통상기를 비롯, 필살기, 각성필살기, 일격 필살기등이 존재하는데 통상기를 제외한 나머지 기술은 다른 일반 대전 격투 방식과 같이 십자키와 버튼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대전 격투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에게는 이 과정이 상당히 어렵다(필자의 경우 필살기만으로 승부를 내려다 손에 쥐가 났을 정도다).
이런 초보자를 위해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에서는 트레이닝 모드를 비롯, 여러 모드가 준비되어 있다. 오락실과 같은 분위기로 플레이 할 수 있는 아케이드 모드, 연속적인 상대와 대전을 벌여 클리어 결과를 비교해보는 서바이벌 모드, 2인이 대결을 벌일 수 있는 대전모드, 주어진 과제를 완수하면 등장 캐릭터들의 특별한 일러스트를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 모드, 캐릭터들 사이의 인과관계나 그에 따른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스토리 모드, 연습 상대 캐릭터와 플레이 한 후 1라운드 분량으로 영상기록이 가능한 레코딩 모드, 사운드나 게임의 난이도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옵션 모드가 있다.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에는 개틀링 콤비네이션이라고 하여 펀치 - 킥 - 베기 - 강베기순으로 버튼을 입력하면 발동하는 체인 콤보를 모든 캐릭터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필살기의 종류가 많고 통상기 사이에 특수기를 추가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몇 가지 필살기를 제외하면 모두 필살기로 캔슬 및 상쇄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연속기를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캐릭터의 이동에 있어서도 더욱 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전 캐릭터가 2단 점프와 하이점프를 비롯, 공중대시가 가능한 것은 물론 특정 캐릭터에 따라 삼단점프나 삼단대시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 게다가 공중가드와 낙법까지 존재하여 게이머의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화려한 공중전을 펼칠 수 있다.
그러나 말처럼 쉬운게 없듯 이러한 모든 기술을 펼치려면 대단한 인내심이 필요하다.
겁장이는 싸울 자격이 없다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의 특징중의 하나가 바로 게이머의 적극적인 플레이를 요구한다는 것이다. 모든 캐릭터에게는 텐션 게이지라는것이 존재해 이 게이지가 충만해 있을 때만 각성 필살기와 일격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게이지가 비어있다면 통상기만 가지고 힘든 대결을 펼쳐야만 한다는 이야기도 된다. 각성게이지의 경우 일반 필살기보다 강하지만 커맨드 입력이 까다롭고 게이지가 완충돼 있을 경우 2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한편 일격 필살기의 경우는 게이지가 충만해 있을 경우 단 한번 사용할 수 있는데 성공할 경우 남아있는 상대방의 체력에 관계없이 승리할 수 있지만 실패했을 경우 한 동안 각성 및 일격필살기는 사용할 수 없게 되어 그 사이에 반격을 당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런데 여기에 한 가지 비밀이 있다.
바로 대전중 어느쪽이든지 소극적인 플레이를 펼치거나 회피시간이 길어질 경우 `네거티브 페널티`라는 메시지와 함께 텐션게이지가 0가 되어버리는 심각한 사태가 발생한다. 이 경우 텐션게이지의 소모를 필요로 하는 각성 및 일격 필살기는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순간 불리한 상황에 처했다는 심리적 불안감에 휩싸이게 된다. 그러므로 길티기어에서 게이머는 승리하려면 회피보다는 대시, 방어보다는 공격과 같이 적극적인 플레이를 펼칠 수 밖에 없다.
완전 방어한다
대전에서 공격이 전부가 아니다. 물론 공격이 최선의 방어이기는 하지만 공격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방어이다.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에서는 다른 대전게임과 다른 방어 시스템을 갗추고 있다. 그중 하나가 완전 방어다.
이것을 폴트레스 디펜트라고 하는데 일반 대전 격투의 경우 통상기를 제외한 필살기는 방어해도 다소의 데미지를 입는 반면 길티기어에서는 적의 공격시 이 기술을 사용할 경우 적의 공격을 완전히 무효화 시킬 수 있다. 게다가 공중방어도 가능한데다 방어후 상대방과의 거리도 벌어지기 때문에 추가공격의 우려도 피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나 계속해서 텐션게이지를 소비하므로 사용시에 충분한 주의를 요한다. 또한 방어자세에서 반격이 가능한 데드 앵글 어택이나 상대방에게 기술을 적중시켰을 때 공격동작을 강제적으로 중지시킨 후 연속기를 가해 자신만의 콤보를 만들 수 있는 로망 캔슬 등 단순한 대결을 거부하는 어렵지만 매력적인 요소가 많이 준비되어 있다.
한글화로 더욱 친밀감을 높였다
이번에 YBM 시사 영어사에서 정발판으로 발매된 길티기어는 게임의 재미를 한층 재미있게 해준다. 기술의 발동시는 물론, 승리했을 때나 도발 때 캐릭터마다 독특한 한글음성이 지원돼 멋모르고 한참 싸우다가 일본어로 알 수 없는 대사를 남기고 사라져 허무함을 금치 못했던 게이머들을 즐겁게 해 준다. 또한 캐릭터마다 연관성이 있어 스토리 모드의 경우 대전에 돌입했을때 관련 상대인 경우 독특한 대사가 준비되어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아픈만큼 성숙해진다는 말도 있듯이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는 3D 게임화 추세에 밀려 점점 사라져 가고 있는 2D 게임의 등불과도 같은 존재다. 그 만큼 평면게임의 재미와 노하우를 집대성했다는 이야기다. 아무리 게임의 그래픽이 화려하고 캐릭터의 밸런스가 좋다한들 재미가 없다면 무용지물과 같다. 몇 번을 플레이해도 위에 언급한 기술을 완벽하게 구사해 즐기기란 어렵다. 그렇게 때문에 재미있다.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를 위해 이번 겨울이 다가오기 전 손운동을 한번쯤 해놓는 것도 좋을 것이다.
수많은 2D대전 게임을 보고 또 봐 오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그 중 길티기어 젝스 시리즈는 그래픽면에 있어서는 감히 최고라고 말하고 싶다. 2D가 표현할 수 있는 그래픽의 한계는 비단 길티기어 젝스 시리즈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고전 게임중에 메탈 블랙과 젝세스라는 타이틀이 있다. 전자는 코나미에서 후자는 타이토에서 만든 슈팅게임으로 두 작품 모두 몽환적인 분위기의 아름다운 그래픽, 입이 딱 벌어지게 만드는 뛰어난 연출력을 자랑했다. 그러나 스트리트 파이터 2와 같은 시기에 출시된데다 기판의 가격이 높아 국내에 그다지 많이 소개되지 않은 안타까운 수작이었다.
지금이야 영화와 게임 사이를 구별할 수 없을 정도로 최첨단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사용이 보편화 돼 있지만 그 당시 기술력과 노하우로 그 정도의 연출과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길티기어 젝스의 연출력과 그래픽은 바로 그런 과거의 과감한 시도와 현재 기술력의 정수라 할 수 있다.
물론 스트리트 파이터나 뱀파이어 헌터, 사무라이 쇼다운, 킹오브 파이터 시리즈 등도 2D 대전 격투 액션을 대표하는 게임으로 여타의 대전 게임보다 훌륭한 그래픽과 뛰어난 연출력을 자랑했다. 그러나 시간의 경과가 말해주듯 요즘 게임이 너도나도 화려함만을 추구하다보니 평면에서의 모션만으로는 부족함을 느낀 나머지 3D를 이용한 공간에서의 표현이 필요충분조건처럼 돼버렸다.
그러나 무리한 폴리곤 노가다는 각진 얼굴을 만들어냈고 배경과 캐릭터가 따로 노는 듯한 느낌마저 주는 등 철권이나 버추어 파이터 3 또는 4가 나오기 전까지 3D 대전 격투에서는 기술의 밸런스가 좋거나 연속기의 입력이 용이한 캐릭터가 살아 남을 수 있었던 반면 캐릭터성은 그만큼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
길티기어는 이런 3D 게임 메이킹 추세에 과감히 도전장을 내민 2D 게임이다. 화려한 그래픽, 다양한 캐릭터의 동작,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즐거워지는 게임, 어설픈 3D보다는 확실한 2D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게임 그것이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다.
커맨드 입력의 어려움과 독특한 게임 시스템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는 대전 격투 게임이다. 따라서 커맨드 입력 방식에 의한 기술의 구사가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게 되는데 이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 물론 조이스틱의 경우라면 모르겠지만 패드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게임에는 펀치, 킥, 베기, 강베기와 같은 통상기를 비롯, 필살기, 각성필살기, 일격 필살기등이 존재하는데 통상기를 제외한 나머지 기술은 다른 일반 대전 격투 방식과 같이 십자키와 버튼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대전 격투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에게는 이 과정이 상당히 어렵다(필자의 경우 필살기만으로 승부를 내려다 손에 쥐가 났을 정도다).
이런 초보자를 위해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에서는 트레이닝 모드를 비롯, 여러 모드가 준비되어 있다. 오락실과 같은 분위기로 플레이 할 수 있는 아케이드 모드, 연속적인 상대와 대전을 벌여 클리어 결과를 비교해보는 서바이벌 모드, 2인이 대결을 벌일 수 있는 대전모드, 주어진 과제를 완수하면 등장 캐릭터들의 특별한 일러스트를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 모드, 캐릭터들 사이의 인과관계나 그에 따른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스토리 모드, 연습 상대 캐릭터와 플레이 한 후 1라운드 분량으로 영상기록이 가능한 레코딩 모드, 사운드나 게임의 난이도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옵션 모드가 있다.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에는 개틀링 콤비네이션이라고 하여 펀치 - 킥 - 베기 - 강베기순으로 버튼을 입력하면 발동하는 체인 콤보를 모든 캐릭터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필살기의 종류가 많고 통상기 사이에 특수기를 추가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몇 가지 필살기를 제외하면 모두 필살기로 캔슬 및 상쇄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연속기를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캐릭터의 이동에 있어서도 더욱 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전 캐릭터가 2단 점프와 하이점프를 비롯, 공중대시가 가능한 것은 물론 특정 캐릭터에 따라 삼단점프나 삼단대시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 게다가 공중가드와 낙법까지 존재하여 게이머의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화려한 공중전을 펼칠 수 있다.
그러나 말처럼 쉬운게 없듯 이러한 모든 기술을 펼치려면 대단한 인내심이 필요하다.
겁장이는 싸울 자격이 없다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의 특징중의 하나가 바로 게이머의 적극적인 플레이를 요구한다는 것이다. 모든 캐릭터에게는 텐션 게이지라는것이 존재해 이 게이지가 충만해 있을 때만 각성 필살기와 일격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게이지가 비어있다면 통상기만 가지고 힘든 대결을 펼쳐야만 한다는 이야기도 된다. 각성게이지의 경우 일반 필살기보다 강하지만 커맨드 입력이 까다롭고 게이지가 완충돼 있을 경우 2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한편 일격 필살기의 경우는 게이지가 충만해 있을 경우 단 한번 사용할 수 있는데 성공할 경우 남아있는 상대방의 체력에 관계없이 승리할 수 있지만 실패했을 경우 한 동안 각성 및 일격필살기는 사용할 수 없게 되어 그 사이에 반격을 당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런데 여기에 한 가지 비밀이 있다.
바로 대전중 어느쪽이든지 소극적인 플레이를 펼치거나 회피시간이 길어질 경우 `네거티브 페널티`라는 메시지와 함께 텐션게이지가 0가 되어버리는 심각한 사태가 발생한다. 이 경우 텐션게이지의 소모를 필요로 하는 각성 및 일격 필살기는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순간 불리한 상황에 처했다는 심리적 불안감에 휩싸이게 된다. 그러므로 길티기어에서 게이머는 승리하려면 회피보다는 대시, 방어보다는 공격과 같이 적극적인 플레이를 펼칠 수 밖에 없다.
완전 방어한다
대전에서 공격이 전부가 아니다. 물론 공격이 최선의 방어이기는 하지만 공격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방어이다.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에서는 다른 대전게임과 다른 방어 시스템을 갗추고 있다. 그중 하나가 완전 방어다.
이것을 폴트레스 디펜트라고 하는데 일반 대전 격투의 경우 통상기를 제외한 필살기는 방어해도 다소의 데미지를 입는 반면 길티기어에서는 적의 공격시 이 기술을 사용할 경우 적의 공격을 완전히 무효화 시킬 수 있다. 게다가 공중방어도 가능한데다 방어후 상대방과의 거리도 벌어지기 때문에 추가공격의 우려도 피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나 계속해서 텐션게이지를 소비하므로 사용시에 충분한 주의를 요한다. 또한 방어자세에서 반격이 가능한 데드 앵글 어택이나 상대방에게 기술을 적중시켰을 때 공격동작을 강제적으로 중지시킨 후 연속기를 가해 자신만의 콤보를 만들 수 있는 로망 캔슬 등 단순한 대결을 거부하는 어렵지만 매력적인 요소가 많이 준비되어 있다.
한글화로 더욱 친밀감을 높였다
이번에 YBM 시사 영어사에서 정발판으로 발매된 길티기어는 게임의 재미를 한층 재미있게 해준다. 기술의 발동시는 물론, 승리했을 때나 도발 때 캐릭터마다 독특한 한글음성이 지원돼 멋모르고 한참 싸우다가 일본어로 알 수 없는 대사를 남기고 사라져 허무함을 금치 못했던 게이머들을 즐겁게 해 준다. 또한 캐릭터마다 연관성이 있어 스토리 모드의 경우 대전에 돌입했을때 관련 상대인 경우 독특한 대사가 준비되어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아픈만큼 성숙해진다는 말도 있듯이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는 3D 게임화 추세에 밀려 점점 사라져 가고 있는 2D 게임의 등불과도 같은 존재다. 그 만큼 평면게임의 재미와 노하우를 집대성했다는 이야기다. 아무리 게임의 그래픽이 화려하고 캐릭터의 밸런스가 좋다한들 재미가 없다면 무용지물과 같다. 몇 번을 플레이해도 위에 언급한 기술을 완벽하게 구사해 즐기기란 어렵다. 그렇게 때문에 재미있다. 길티기어 젝스 플러스를 위해 이번 겨울이 다가오기 전 손운동을 한번쯤 해놓는 것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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