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한글판 발매를 앞둔 '히어로즈 마이트 앤 매직 5'. 많은 게이머들의 관심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영문 한정판'은 예약 시작 10분도 채 않되서 매진되는 말 그대로 '불티나게' 팔렸다.
이번 HOMM5는 멀티 플레이에 많은 신경을 쓴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긴박감을 느낄 수 수 있는 '다이나믹 배틀 모드'와 상대편의 턴에 지형을 탐색할 수 있는 '고스트 모드', 전술적인 전투를 즐길 수 있는 '듀얼 모드'가 바로 그것들이다. 이 중 듀얼모드는 역대 HOMM 시리즈에서 찾아 볼 수 없었던 모드로 이번 HOMM5만의 특별한 매력 중 하나이다.
HOMM5의 멀티 플레이는 스타 크래프트의 배틀넷과 비슷한 형식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게임의 종류를 선택하면 그 종류에 해당하는 방의 리스트가 창에 나타나게 되는데 이 중 자신이 원하는 방에 들어가 멀티 플레이를 즐기는 형식이다.
멀티 플레이는 싱글 플레이처럼 맵에서 자원을 모아 병력을 생산해 적을 쓰러뜨리는 '스탠다드 모드'와 주어진 병력으로 전투만 즐길 수 있는 '듀얼 모드'로 나누어 진다. 이번 HOMM5는 감사하게도 퍼블리셔인 UBI소프트에서 직접 서버를 지원해 배틀넷과 같은 형식으로 멀티 플레이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이에 앞으로 출시될 HOMM5의 유닛들에 대한 특성을 멀티 플레이 중 듀얼 모드를 통해 배워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 본 기사는 인트리링스에서 제공한 '영문 한정판'에 기초해 작성되었습니다. |
넷플로 배워보자! - HOMM5 듀얼 배틀(1편)
게임메카의 두 기자가 듀얼 모드에서 목숨을 건(점심 내기) 사투를 벌이려 하고 있다! 바로 '게임메카배 HOMM5 듀얼 대회'이다(상금은 상대편의 식권!). 그 대결의 장으로 당신을 초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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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p : 듀얼 모드에서 모든 영웅은 15레벨로 고정되어 있다. HOMM5에 등장하는 종족의 영웅들이 각각 2~3명씩 존재한다. 하지만 같은 종족의 영웅이라도 능력치와 보유 유닛은 모두 다르다. 때문에 상대편 영웅과 유닛의 상성관계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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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p : 화면 하단에 보이는 바(Bar)는 왼쪽을 기준으로 유닛의 공격 순서를 보여준다. 모든 유닛은 고유한 공격권을 가지고 있는데 공격권이 높을수록 먼저 행동할 수 있다. 사기(모랄)에 따라 공격 순서는 변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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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p : 던전의 유닛들은 전체적으로 빠른 공격권을 가지고 있다. 특히 '블러드 퓨리'는 모든 유닛 중 가장 빠른 공격권을 가지고 있는데 HOMM3의 '하피'처럼 공격 후 제자리로 돌아가기 때문에 반격을 당하지 않는다. 또 이동거리가 전투맵의 끝까지 갈 수 있어 적의 장거리 유닛을 치고 빠지는 전술을 구사하는데 효율 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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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p : 그림 라이더는 HOMM3의 ' 챔피언'처럼 이동 거리에 따른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이동 거리가 길수록 보너스 데미지는 올라가는 것이다. 또 적이 자신의 근처에 위치한 상태에서 아군이 그 적을 공격할 경우 자신의 턴이 아니라도 적을 추가로 공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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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p : 메테오 샤워는 유성을 떨어뜨려 범위내의 적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입히는 광역마법이다. 뭉쳐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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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p : 매스 커즈는 적 모든 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약화시키는 마법이다. 마법의 앞에 '매스'라는 접두어가 붙으면 모든 적 혹은 모든 아군에게 영향을 주 는 마법이다(해로운 것은 적에게 이로운 것은 아군에게). 예로 매스 커즈, 매스 크린징, 매스 헤이스트, 매스 슬로우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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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p : HOMM 시리즈의 유닛들은 기본적으로 장거리 유닛과 근접 유닛으로 나눌 수 있는데 장거리 유닛의 경우 적이 자신의 근처에 붙게되면 장거리 공격을 할 수 없게된다. 물론 근접공격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장거리 유닛이 체력이 약하고 근접 공격력에 마이너스를 받기 때문에 되도록 적이 아군의 장거리 유닛 근처에 오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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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드피어 : (움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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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드피어 : 님하. 매너염. 우리 반격
좀 하게 해주세요 (ㅜ.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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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드피어 : (움움찔;;) |
※ Tip : 블러드 퓨리와 그림 라이더같은 고속형 유닛이 주력일 경우 우선 선제공격으로 치고 빠진 다음 광역 마법으로 마무리하는 '히트 & 런'이 효과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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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p : HOMM5는 적의 유닛을 부대단위로 전멸시킬 경우(위의 경우처럼 뱀파이어 부대를 전멸시킨 경우) 전투 중에도 사기가 올라 다음 턴이 빨리 돌아오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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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게임메카배 HOMM5
듀얼 대회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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