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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BA LIVE 2004(NBA LIV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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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사실적인 농구 게임을 만드는 두 가지 키워드


텐 맨 프리스타일(10 Man Freestyle)
게임 내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움직임을 프로그램만으로 구현하기에는 자연스러움이 부족해 등장한 것이 실제 사람들의 움직임을 센서로 포착, 그 궤적을 수치로 바꾸어 게임 상에 구현하는 모션 캡처(motion capture) 시스템이다. 사실적임을 추구하는 「NBA」 시리즈 또한 이 모션 캡처 시스템을 사용해서 NBA 선수들의 리얼한 움직임을 재현한 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니 그다지 강조할만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NBA」 시리즈를 비롯해 기존의 농구 게임은 공을 가지고 있는 공격 선수와 그 선수를 막는 해당 수비 선수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따라서 공격측의 다른 선수와 수비측의 다른 선수에 대해서는 소홀했던 게 사실. 그러나 농구 게임이 어디 개인 플레이로 할 수 있는 게임인가? 공격측은 다른 4명의 선수들이 공간을 만들어 득점 기회를 노려야 제대로 된 플레이를 할 수 있고, 수비측은 공간과 선수를 막아 공이 안으로 들어올 루트를 차단해야한다. 따라서 제대로 된 농구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들 8명 선수들의 움직임을 제대로 구현해주어야 한다.

이런 필요성에 의해 탄생한 것이 텐 맨 프리스타일 시스템이다. 실제 농구 코트에서 10명의 NBA 선수들이 모두 모션 캡처 센서를 몸에 부착한 채 각종 상황에 따른 움직임을 모두 프로그래밍한 것. 공을 들고 있는 선수와 이를 막는 선수뿐만 아니라 다른 8명의 생생한 움직임이 이 시스템에 의해 완벽히 구현되는 것이다.

         ▲ 10명의 선수들이 모두 실제 경기처럼 움직인다

   ▲ 백다운 플레이도

   ▲ 더블팀 플레이도 모두 생생하게 재현된다

오프 볼(off ball)
플레이어가 공을 갖고 있는 선수를 조작할 때 아무리 AI가 좋다고 해도 같은 팀의 다른 선수가 플레이어 뜻대로 항상 움직여주는 건 아니다. 이 때문에 태어난 것이 바로 오프 볼 시스템. 지금까지는 공을 가진 선수들의 움직임만을 조작했지만, 이 시스템으로 인해 공을 가지지 않은 선수의 움직임까지 플레이어가 컨트롤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빈 공간으로 재빨리 파고든 후 패스를 받아 노마크 찬스를 만드는 새로운 공격 패턴이 생겨났다. 실제 농구 경기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격 방법을 이제야 게임에서 제대로 표현한 것이다.

         ▲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선수가 공을 드리블 하고 있고, 오프 볼 시스템을 이용해 안쪽에
         있는 45번 선수가 공간을 만들고 있다

    ▲ 역시 야오밍 선수가 몸싸움을 하며 패스를 받
    기 위해 공간을 만들고 있다

     ▲ 기회가 만들어졌다면 이렇게 덩크슛을 먹여
    주자


온라인 대전도 가능
야심차게 EA 스포츠 온라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EA. 「FIFA 2004」에 이어 「NBA 2004」도 온라인 대전을 즐길 수 있다! 물론 국내에서도 EA 코리아를 통해 「NBA 2004」의 온라인 서비스를 즐길 수 있으니 안심하도록. PS2용 온라인 서비스로 「NBA 2004」를 즐길 수 있다니, 정말 꿈만 같은 이야기가 아닌가? 온라인과 관련된 내용은 다음 기회에 다시 한 번 소개하겠다.

        ▲ 올 겨울은 「NBA 2004」로 친구들과 함께 밤을 새워보자

ⓒ2003 Electronic Art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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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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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개
화려한 개인기, 호쾌한 슬램 덩크, 짜릿한 3점슛…. 최고의 겨울 스포츠인 농구를 소재로 한 최고의 농구 게임 「NBA」 시리즈의 최신작이 등장한다. 전작만 해도 높은 완성도로 팬들을 만족시켰는데, 이번 최신작은...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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