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전쟁의 공포를 뼛속까지 느껴보라!!(바타르)

/ 1

한국 온라인게임 기술력은 이제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렀다. 성능 좋은 서버로 수만 명의 동시접속자들을 수용할 수 있게 됐고, 화려한 그래픽 효과는 패키지 게임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다.

이렇듯 기술력의 발전으로 인해 과거에는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집단 간의 대규모 전투를 이제는 온라인 상에서 충분히 구현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모모소프트의 바타르는 이러한 집단 전투를 컨셉으로 내세운 MMORPG다.

수백 명의 캐릭터가 격돌하는 대규모 전투! 온라인 게이머들의 절대로망!

전투의 백미! 용병 부려먹기!
바타르의 기본 컨셉은 ‘전투’다. 특히 서로 다른 상성을 지닌 수십명의 캐릭터가 부대를 이루어 격돌하는 대규모 전투 시스템이야 말로 이 게임이 내세우는 최대목표.

모모소프트는 박진감 넘치고 전략적인 전투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용병조합 시스템을 도입했다. 유저는 100여 종류의 용병(NPC)들을 직접 만들 수 있으며 자신만의 오리지널 용병부대를 편성해 강력한 퀘스트에 도전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유저가 만든 용병부대들이 모여 중대, 대대, 연대, 사단 등 거대한 군사조직을 이룰 수 있다. 유저들은 이들 조직내에서 각각의 명성치에 따라 역할, 권한, 전략 등 지휘권을 부여받게 된다.

중요한 것은 용병단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전투에서의 승패가 판가름 난다. 예를 들어 맷집이 강한 창 계열의 용병단을 구성했다면 전장의 일선에서 싸우게 되며 총 계열의 용병단은 후방에서 강력한 지원사격을 하게 될 것이다.

용병의 그 특성에 따라 자신의 부대에 소속시킬 수 있다. 부대구성을 잘못 하면 그날부로 ‘허접’ 신세를 면치 못하리라

건설, 발전, 파괴! 내가 바로 GM이다!
이 게임의 두 번째 재미는 바로 도시건설의 묘미에 있다. 바타르는 자신만의 집은 물론 더 나아가 성, 상점, 도시, 거리 등 다양한 건축물을 유저가 직접 건설, 발전, 파괴시킬 수 있다.

건축물의 건축과정을 지켜보며 가슴 뿌듯해 하는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야말로 자신만의 월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것. 완성된 월드에서는 다양한 상점을 개설하거나 NPC를 고용하는 등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도시 경영을 한다고? 기존 MMORPG에서는 감히 상상조차 할 없는 짓이다

상점에서 메카닉을 뽑아라!
판타지 세계에서 난데없이 웬 메카닉이냐고? 엉뚱한 것 같지만 여기에 바로 바타르의 세 번째 재미가 있다. 유저는 자신이 직접 건설, 발전시킨 도시의 상점에서 수많은 종류의 대형 메카닉을 만들 수 있다.

매카닉은 공중이동이 가능하고 전투에서도 1당 백의 능력을 발휘하는 등 다목적으로 쓸 수 있다. 한마디로 매카닉 한 대만 장만하면 그날 부로 게임인생 피는 것이다.

메카닉에 탑승한 모습. 이봐! 앞에서 얼쩡대는 놈! 밟히면 찍! 싸는 수가 있어!

내친김에 소환수까지 불러볼까?
이 게임에서는 메카닉 외에도 소환수까지 등장한다. 유저는 게임상 존재하는 수백여종의 소환수를 등록할 수 있으며, 이를 적재적소에 불러들일 수 있다.

그밖에 게임에 접속하지 않아도 비서 캐릭터가 게임상의 거래 내용, 이벤트 진행상황, 각종 메시지를 체크해 주는 ‘비서 시스템’, 몬스터의 능력을 흡수해서 캐릭터를 키우는 ‘소울 시스템’, 아이템은 물론 포획한 몬스터까지 무기에 조합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시스템’ 등 독창적인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다.

하늘을 나는 저 녀석이 소환수다. 자식 성깔 한번 더럽게 생겼군!

4가지 계열의 무기
바타르에서는 어떤 종류의 무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캐릭터의 성격이 나뉜다.

검 계열

검을 주력무기로 사용하는 캐릭터로 가장 통상적이고 안정적이다.
공격력, 방어력, 사정거리, 전투속도, 특수공격 등 모든 능력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보유스킬 역시 적절하게 배합되어 있다.

창 계열

창을 주력무기로 사용하는 캐릭터로 단거리 병기 중 최강의 사정거리와 위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파워에 비해 전투속도와 이동속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강력한 공격력을 내세워 적진에 돌격, 일격필살을 가하는 캐릭터로 전투에서 대단히 위협적인 존재다.

도 계열

이도류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닌자 계열의 캐릭터. 빠른 이동력과 전투속도를 자랑하며 단거리는 물론 수리검을 이용해 장거리 공격에도 능하다.
방어력이 떨어져 다른 유저를 간접적으로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총 계열

총 계열을 주력무기로 사용하는 장거리 공격용 캐릭터다. 능력에 따라 스나이퍼, 바추카와 같은 광역공격 무기를 다룰 수 있다.
특히 1인칭 스나이퍼 모드는 총 계열 캐릭터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한 재미다. 하지만 탄환이나 각종 아이템을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캐릭터 유지비가 많이 든다.

바타르에 등장하는 캐릭터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게임소개
바타르는 공성전 등 대규모 전투를 중심으로 MMOPRG로 콘솔게임 스타일의 액티브한 전투방식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는 서비스가 중단되었다.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