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황 파워풀 프로야구 온라인으로 온라인게임시장에 출사표를 내 놓은 코나미가 연애시뮬레이션 작품 중 명작으로 손꼽히는 두근두근메모리얼 시리즈의 온라인버전을 발표했다.
1994년 5월 27일 PC엔진으로 처음 발매, 당시로서는 생소했던 연애시뮬레이션 장르를 개척하면서 수많은 아류작을 만들어낸 ‘두근두근 메모리얼’. 과연 온라인게임으로 구현된 두근두근 메모리얼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두근두근 메모리얼?
1994년 PC엔진으로 발매된 이래 10년간 본편뿐만 아니라 다양한 ‘퍼즐다마’, ‘드라마 시리즈’, ‘셀렉션’, ‘걸즈사이드’ 등 다양한 서브타이틀을 발매해 연애시뮬레이션 장르의 기틀을 마련과 함께 비디오게임시장에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했던 두근두근 메모리얼.
두근두근 메모리얼은 스케줄 관리형 연애시뮬레이션게임으로 3년간의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플레이어가 맘에 드는 여학생을 공략해 졸업식에서 여학생으로부터 고백을 받는다는 지극히 간단한 게임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3년간의 학사일정을 충실하게 재현했고 이와 함께 연동되는 각종 패러미터의 밸런스는 지금에 와서도 흠잡을 수 없을 만큼 높은 완성도를 보여 연애시뮬레이션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작품에 영향을 미쳤다.
또 데이트, 학교축제 등 플레이어가 직접 즐길만한 미니게임, 완성도는 그리 높지 않지만 플레이어가 입력한 이름을 상대 여학생이 육성으로 불러주는 E.V.S와 같은 독특한 시스템을 시리즈가 거듭될 때마다 새롭게 적용해 많은 게이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본편
스토리 외에 다수의 번외타이틀을 발매해 상당한 수익을 거둔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 한정판의 대명사이기도 하다
▲4년 만에 등장한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 최신작!
2001년 시리즈 마지막 작품인 ‘두근두근 메모리얼 3: 약속의 그 장소에서’가 발매된 뒤 한동안 잠잠했던 두근두근 메모리얼이 오랜만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도쿄 국제 애니메이션 페어 2003 회장.
하지만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 최신작에 대한 발표나 게임에 관한 변경사항이 발표되는 자리가 아닌 애니메이션 및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 홍보를 위한 자리였기 때문에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에 있어 공식적인 행사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발표된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의 최신작인 두근두근 메모리얼 온라인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다.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가 생겨난지 벌써 10년의 세월이 흘렀다
2004년 발매 10주년을 맞이한 두근두근 메모리얼의 브랜드가치는 이미 게임성의 변화, 힘들게 유치한 ‘두근두근 펀드’의 실패로 바닥으로 처음과 달리 곤두박질 친 상황이며 차기작 개발에 대한 기대가 거의 전무했던 상황에서 개발이 사실상 진행되지 않고 있는 실황 파워풀 프로야구 온라인을 제외한다면 온라인게임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는 코나미가 자사의 메인타이틀 최신작을 4년 만에 온라인게임으로 발매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4년 만에 선보이게 되는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의 최신작 두근두근 메모리얼 온라인은 앞서 설명해 온 것처럼 전작인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를 소재로 한 MMO형태의 커뮤니티 게임으로 우정과 사랑 그리고 학교생활을 주요 소재로 다루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게임인 만큼 본편이나 걸즈사이드와 같이 특정 성별의 플레이어를 구분하지 않고 모든 유저가 온라인상의 가상학원의 학생으로 입학해 다른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학생들과 함께 고교생활을 보내면서 게임을 즐기게 된다. |
즉 두근두근 메모리얼 온라인은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를 소재로 가상의 고교생활을 플레이어로 하여금 즐기게 한 변형된 온라인 커뮤니티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두근두근 메모리얼 온라인도 기존 시리즈와 같은 학원을 소재로 하고 있는 게임이다 |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 범주는 넘지 않는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분신이 될 아바타를 작성하면서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공개된 스크린샷을 참고하면 쉽게 알 수 있듯이 두근두근 메모리얼 온라인은 꽤 다양한 아바타 타입을 제공한다.
플레이어는 단순히 머리모양, 복장, 체형 등만을 선택해 아바타를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두상을 얼굴, 눈, 입술, 입, 머리카락 등 크게 5부분으로 나누어 색, 액세서리, 두발형태 등을 정하고 교복과 체형, 기타 액세서리 변경을 별도로 제공해 플레이어의 특징을 아바타에 쉽게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캐릭터 일러스트는 전작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꽤 다양한 부분에 대한 설정을 유저가 직접할 수 있어 플레이어만의 개성을 표출할 수 있다 |
게임의 주무대가 되는 학원은 동료가 모이는 로비, 교실, 운동장, 체육관 등 다양한 시설로 구성돼 있으며 플레이어는 이곳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실제 학교생활과 똑같이 과목별로 준비된 수업이나 테스트, 계절에 따른 이벤트 및 CA를 체험하게 된다.
▲다양한 계절별 이벤트와 축제. 두근두근 메모리얼 온라인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특히 계절별 이벤트는 기존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가 축제 등 다양한 이벤트를 미니게임으로 처리했듯이 독특한 방식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두근두근 메모리얼 온라인은 아바타의 코스튬 변경, 특별한 스토리 제공, 플레이어간의 협동플레이 이벤트나 행사이벤트, 특별부서활동 등 다양한 학원이벤트를 마련해 플레이어가 충분히 가상의 학원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플레이어간의 이벤트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로 자리잡을 듯 |
기존 두근두근 메모리얼 시리즈와는 얼마나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게임진행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감정표현은 어떻게 해야되는지 등 게임과 관련된 세부사항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두근두근 메모리얼 온라인이 얼마만큼의 성공가능성을 가지고 있는지는 아직 판단하기 이르다.
하지만 지난해 두근두근 메모리얼 개발자인 메탈유키는 인터뷰를 통해 “두근두근 메모리얼 차기작을 개발하게 된다면 진화하는 시스템에 맞춰 최신기술을 적용하고 싶다”며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다양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차기작에 대한 개발상황을 언급한 적이 있다.
과연 이번에 발표된 두근두근 메모리얼 온라인이 그가 말하는 만큼의 완성도를 보일지 두근두근 메모리얼 팬이라면 기대해보도록 하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