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포트리스 메인화면 |
이른바 캐쥬얼게임의 시대가 도래했다. 마치 인터넷에서 어린이들이 즐기는 '딱지놀이' 정도로 치부되던 캐쥬얼게임은 이제 시장규모 몇백억을 넘나드는 공룡으로 탈바꿈했고 MMORPG로 획일화되던 ‘인터넷게임’의 다변화를 추구했다는 점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듭해왔다.
물론 그 시발점을 포트리스가 끊은 것은 사실이나 시대는 변했고 게이머들의 취향은 놀라울 정도로 발전한데다 훌륭한 게임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온 것도 사실이다. 그 후속작인 포트리스 패황전이 맥을 못추며 한 때의 영광이 빛바래가고 있는 시점에서 새롭게 발표된 ‘뉴포트리스’. 과연 이 작품이 한 때 스타크래프트와 함께 수많은 게이머들의 밤을 불태웠던 그 영광을 되살릴 수 있을지 한번 지켜보도록 하자.
▶ 로비화면과 게임대기실 |
한층 박진감 넘치는 전투
뉴포트리스에
접속하면 익스펜션모드와 오리지널모드라는 두 가지 탭을 상단에서 발견할 수 있다.
현재는 클로즈베타테스트가 진행 중인만큼 뉴포트리스에서 오리지널모드로 곧장 이동할
수 있는 경로는 없었으나 이처럼 탭을 분류한 것은 기존 포트리스2 블루의 팬을 흡수하기
위한 조치임을 알 수 있다.
전투에 돌입한 후 뉴포트리스에서 맞은 첫 인상은 ‘단순하다’라는 느낌이다. 이것은 게임자체가 단조롭기 때문에 느껴진 생각이라기보다는 마치 포트리스를 처음 맞이할 때의 그 심플했던 게임구성을 떠오르게 한 것에 기인한 바가 크다.
익스펜션모드의 게임진행은 이전 버전인 ‘패왕전(현재는 폐쇄된 상태다)’에서처럼 사용자 모두가 동시에 이동턴을 받고 발사턴을 받는 형태로 진행된다. 즉 주어진 몇초의 시간동안 모든 사용자가 이동을 끝낸 뒤 발사타임 2초동안 발사각도와 세기를 결정, 포탄을 발사하는 시스템이라는 것. 이러한 진행방식은 게이머들끼리 서로 대기하는 시간을 줄여주고 동시다발적인 공격장면을 연출해 스피디하고 경쾌한 느낌을 선사한다.
자신의 팀에 차례가 돌아오면 약 5~6초간의 무브턴이 주어진다. 캐릭터를 이동시킬 수 있으며 아이템 사용이 가능한 무브턴을 끝내면 약 2초간의 파이어턴이 주어지는데 이 때 게이머는 탄발사와 스킬사용이 가능하다.
주목해볼만한 것은 뉴포트리스의 가장 큰 특징이자 이전 시리즈와 차별화되는 요소이기도 한 나이스샷 시스템이다. 자신이 발사하고 싶은 곳을 지적한 후 정확하게 파워게이지를 그곳에 적중시키면 스킬포인트가 생성되는 나이스샷 시스템은 이 외에도 각종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크링’을 획득할 수도 있다.
일정량의 스킬 포인트를 모으게 되면 화면아래에 버튼이 활성화되고 이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1, 2, 3 숫자숫자를 눌러 파이어턴에 사용하면 각 탱크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초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 탱크별 스킬종류 인민탱: 스트레이트 캐논 캐논탱: 볼링샷 미사일탱: 분신 유도탄 다크펀치: 파이어 펀치 다크로빈: 라이트닝 애로우 다크뿡뿡: 폭렬 방구탄 |
게임의 지루함을 방지하기 위한 ‘서든데스’ 시스템의 도입 역시 흥미롭다. 서든데스란 일정 턴이상 게임을 진행할 시 캐릭터들이 광분모드(?)로 돌입, 일반탄의 3발을 발사하는 형태로 게임진행이 격렬해지는 것을 뜻한다. 때문에 서든데스모드가 시작되면 단 한발로 확실하게 적을 섬멸 할 수도 있는 만큼 적절히 밀고당기기 전략을 활용하면 큰 반전의 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
뉴포트리스의 아이템은 크게 포인트로 구입할 수 있는 장착아이템과 크링으로 구입할 수 있는 소모성아이템으로 분류할 수 있다. 소모성아이템은 이전의 시리즈에서처럼 자신의 탱크의 체력을 회복하거나 특정턴에서 탄의 세기를 2배로 늘려주는 등의 기능을 보여준다.
뉴포트리스의 장착아이템은 탱크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상승시키는 장갑아이템, 탄의 타격데미지를 상승시키는 무기아이템, 보조능력수치를 올려주는 보조아이템으로 분류된다. 장착아이템은 현재 버전에서 구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묘사는 힘들지만 각 탱크의 특성에 중점을 두고 개량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방어력에 중점을 둬야하는 근거리탱크나 공격력에 중점을 두는 원거리탱크, 방어와 공격을 평균적으로 적용시키는 방해형탱크의 구분이 바로 그것이다.
이외에도 뉴포트리스에선 이전 시리즈에서 볼 수 없었던 흥미로운 기능이 다양하게 포진돼 있다. 게임에서 연속승리할 경우 대기방에 연승표시를 기록, 다른 사용자에게 연승을 깨는 ?도전의식을 제공하는 연승제의 도입, 게임을 플레이 하는 동안 상대방에게 타격을 많이 준 사용자 순위표시가 실시간으로 게임플레이 화면에 표시되고 게임종료 후 게임 대기방에 1, 2, 3 등 순위가 표시하는 타격포인트 순위시스템 등 게이머의 도전의욕을 고취시키는 다양한 모드가 삽입됐다.
하지만 현재시점의 뉴포트리스에선 지적할만한 단점 역시 적지않게 포진돼 있다. 클로즈베타테스트가 진행되는 버전인만큼 섣부른 판단일 수도 있겠지만 패왕전에서처럼 일명 ‘사기각’과 ‘사기이동’이 나올 수 있는 여지가 뉴포트리스에서도 존재한다는 점은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다. 바람의 변화가 드물기 때문에 특정위치에 자리잡고 풀샷을 날려대는 게이머에게 필드에 노출된 플레이어는 상당히 불리한 처지에 놓일 수밖에 없다. 탱크별 필살기의 밸런스 조정 역시 시급히 이루어져야할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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