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경쾌하고 드라마틱한 차세대 파워돌, 그 속편 등장!

/ 1

블루 블래스터

제작: 공화당 스튜디오

장르: 어드벤처+리얼타임 전술 시뮬레이션

발매일: 2006년 6월 30일

대응기종: Windows98SE/ME /2000/XP

데모 게임 다운로드 받기!

공화당스튜디오에서 어드벤처 요소를 도입한 리얼타임 전술시뮬레이션 게임 ‘블루블래스터’를 발표했다. 블루블래스터는 공화당 스튜디오의 대표작 파워돌 시리즈의 최신작이다. 게임의 내용은 외전격으로, 어드벤처 부분을 메인으로 스토리가 진행되며 도중에 리얼타임 전술 시뮬레이션 모드가 들어가는 캐릭터와 드라마를 중시한 작품이다. 실은 국내에 소개가 되지 않아 모르고 있었을 사람들도 많을 것 같지만, 블루블래스터는 지난 2005년에 발매된 ‘블루플로우’의 후속작이다.

▲ 전작 역시 미소녀 & 메카닉!

블루플로우의 테마는 ‘파워돌의 입문용 작품을 만들자!’로서, 파워돌 시리즈가 계속해서 차기작을 발매하게 되면서 신규 유저가 즐기기엔 진입장벽이 너무나도 높아졌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놓은 작품이었다. 거기에 초보유저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가볍고 즐거운 스토리를 도입하고 상세한 난이도 설정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블루블래스터에서도 그러한 테마는 그대로 계승되어 있다.

▲ 전작 '블루플로우' 화면!

넥탈 전역에서 3년,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블루블래스터는 ‘블루플로우’에서 플레이어가 싸웠던 ‘넥탈 전역’의 종결로부터 3년 후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일단 승리를 거둔 지구연방이었지만, 저항세력은 아직도 게릴라 활동을 전개하여 각지에서 전란을 일으키고 있었고 이것에 대처하기 위해 평화유지군이 편성된다. 주인공 소년 미치루는 지구군의 메카닉 겸 테스트 파일럿. 때문에 신예 로더(인형병기) 블루블래스터의 조정을 수행하며 전선의 특수부대로 투입되는 임무를 맡게 되지만, 임무 도중에 적의 강습에 노출된다. 간신히 블루블래스터를 전선까지 옮기는 데 성공한 미치루를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젊디젊은 여성대원만으로 구성된 특수부대 제 190 광보부대였다.


▲ 주인공 미치루는 여장남자이다! 왼쪽이 본모습,
오른쪽이 여장한 모습이다

광보부대란, 광보활동이나 전선부대의 위문을 위해 설립된 ‘군대의 얼굴’이라 할 수 있는 부대. 젊은 미녀들만이 모인 일종의 ‘아이돌 집단’이다. 그러나 일부 광보부대는 ‘위장’으로, 겉보기에는 아이돌 집단이지만 실제로는 최신예 로더가 우선 배치되는 최정예 특수부대이기도 하다.

이 190 광보부대가 바로 이런 경우였다. 임무를 달성한 미치루는, 적습으로 부상당한 파일럿 대신에 앞으로도 계속 블루블래스터에 탑승하게 된다. 하지만 190 광보부대는 여성들만의 집단. 그리하여 미치루는 정식으로 여장을 명령받게 되는 것 이었다!

겉모습만 위문부대이고 사실상 최정예 파워로더 부대인 190광보부대!

▲ 주역 기체이자 게임의 타이틀이릭도 한 블루 블래스터
탑승자는 주인공 미치루

등장하는 파워로더 소개

여기서는 본 작에 등장하는 파워로더들의 일부를 소개하고자 한다. 기체에 따라 능숙한 파일럿과 그렇지 못한 파일럿이 있기 때문에, 부대 편성시에 적절한 역할 분담을 시키지 않으면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다. 어떤 기체가 어떤 임무에 적합할 것인가도 충분히 고려해야 할 문제.

블루 블래스터

차기 주력 모델의 시작기로서, 조작계통이 종래의 기체들과 달라 전문 훈련을 받은 파일럿 이외에는 조종하기가 매우 어렵다.

엔프리에스터

인프레그너의 후계기체인 중량 타입 백병전용 파워로더. 기동성을 유지하면서도 방어력을 더욱 높인 기체이다.

람 블린다스

대형 목표를 대상으로 한 화력지원기체. 거점공략을 주임무로 하며, 방어력이 높지만 기동성은 매우 낮다.

어드벤처 파트에서는 이벤트가 잔뜩!

블루블래스터의 스토리 전개는 어드벤처 파트와 전술 파트를 번갈아가며 진행된다. 미치루 시점의 어드벤처 파트에서는 제190광보부대의 멤버들과의 이런저런 이벤트가 발생한다. 개성 넘치는 여성 캐릭터들과 얽히고설키면서 미치루는 한 사람의 당당한 남자로 성장해 간다.

그리고 이 파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따라서 엔딩이 변화한다. 미치루가 여장남자라는 사실은 일부 부원 밖에 모르는 극비사항이므로, 들키지 않도록 행동해야 한다. 일반 미소녀 게임처럼 두근거리는 일상이 기다리고 있다.

▲ 어드벤처 파트에서는 미소녀 연애
게임을 연상시키는 이벤트도 발생!

▲ 미치루가 남자라는 사실을 모르는 여성 멤버들의 무방비 모습!

제 190 광보부대의 정예멤버들

제 190 광보부대는 젊은 여성만으로 편성되어 위문이나 광보활동을 맡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표면상의 얼굴로서, 그 실체는 정예 파워로더 파일럿들을 모아 놓은 특수부대다. 아래 소개한 대원들 이외에도 총 13명의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애슐리 필로소포드

블루 블래스터의 여주인공 적인 존재로서, 엑스펙타이드에 탑승한다. 소질은 있지만 경험이 부족한 편이다. 주위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지만, 친구인 프랑소와즈에게는 마음을 열고 있다. 계급은 조장.

엘자 로트링겐

냉정하고 영리한 부대의 부대장. 계급은 대위. 대원들은 존경을 담아 ‘부장’이라 부른다. 행동에 위압감이 있어, 그녀가 있는 것만으로도 부대의 느슨한 분위기가 순식간에 팽팽해진다. 냉정 침착한 성격은 대장인 마키와 대조를 이룬다. 탑승기는 아프레이저.

마키 아르디토

성격이 밝은 190광보부대의 대장. 계급은 소좌.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미소를 잊지 않는다. 대원들에게는 대장이라는 직위보다 ‘마키씨’라고 가볍게 불리고 있다. 그런 대장 마키 때문인지 제190광보부대는 언제나 밝고 명랑하다. 탑승기는 인프레그너.

슈디 카나인

가장 실전경험이 풍부한 베테랑 파일럿으로서 계급은 소위. 성실하고 과묵하여, 누구에게나 신뢰를 받고 있는 부대의 대들보다. 후배들에게도 충고를 아끼지 않는 믿음직스러운 언니 타입. 광보활동에서는 남자 역할을 할 때가 많다. 탑승기는 센츄리온 Mk4.

싱싱 댓츠기당

때로는 바보같이 보일 정도로 명랑한 권법소녀. 계급은 오장. 세세한 것은 생각하지 않고, 말보다는 주먹이 먼저 나가는 타입이다. 무리한 상황도 체력으로 극복하는 부대의 무드 메이커. 바보 취급을 당해도 이용당해도 결코 굴하지 않는다. 탑승기는 인프레그너.

전술 파트는 RTS(리얼타임 전술 시뮬레이션) 형식

전술 파트는 과거에 ‘라세츠’아 ‘블루플로우’를 플레이해봤던 사람이라면 친숙할 리얼타임 전술형식이다. 턴제인 ‘파워돌’ 시리즈와 달리, 전황을 신속히 파악하여 지시를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 서장 미션은 일종의 튜토리얼 스테이지로, 조작방법이나 로더의 특성 등을 배우게 된다.

우선 게임에 완벽히 익숙해진 뒤에 진행해 나갈 수 있다. 참고로 2번째 플레이부터는 클리어 한 스테이지는 스킵 가능하다. 미치루가 타는 블루블래스터를 포함해 최대 12기의 로더를 이끌고 임무를 달성해 나간다. 각기의 능력을 최대한 살린 작전을 세운다면 불리한 상황도 헤쳐 나갈 수 있다.

▲ 난전시 포즈 버튼으로?일시정지를 사용해?타개책을 강구하자

▲ 전투 중 비주얼씬으로 된 이벤트도 발생된다

특수무장 FtF가 전장을 뒤흔든다!

'FtF''Fire to Finalize'의 약자로서, 일부 기체에만 장비되어 있는 특수무장을 가리킨다. 기본적으로는 한 번의 출격에 한번만 사용 가능하다. FtF는 통상 공격의 몇 배에 달하는 위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불리한 상황에서 단숨에 탈출할 수도 있다.

또, FtF을 사용하면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된 발동무비가 재생된다. 로봇 애니메이션을 보고 있는 것 같은 화려한 연출이 준비되어 있다. 물론 FtF 탑재 로더에는 각각 전용 무비가 준비되어 있으므로, 각각의 기체를 폭넓게 활용한다면 더욱 즐거운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다.

▲ 파워로더의 초필살기라 할 수 있는 FtF! 화려한 공격이 눈부시다!

전술 시뮬레이션 초보자에게 권하고 싶은 타이틀

블루블래스터는 매력적인 캐릭터와 메카닉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작품이다. 멋진 파워로더들이 활약하는 전장에서도 매력 넘치는 미소녀 캐릭터들이 더욱 게임에 활기를 불어넣기도 하며, 때로는 그녀들 특유의 부드러움으로 이야기를 따뜻하게 꾸며 나가기도 한다.

열렬한 시뮬레이션 마니아들에게는 조금 어정쩡한 작품일 수도 있겠지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원하는 유저에게는 적극 추천하고 싶다. 미소녀 캐릭터들만이 아니라 개성적인 파워로더들의 운용이나 난이도를 올려서 몇 번이고 재도전할 수 있는 요소도 갖추고 있다. 파워돌 시리즈가 너무 어려워 시작하기 힘들었던 게이머라면, 블루블래스터로 먼저 사전훈련(?)을 해 두는 것은 어떨까?

▲ 초보자 지향일지라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난이도를 보여준다!

▲ 어드벤처 파트에서 미소녀들과의 펼쳐지는 이야기도 재밌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장르
SRPG
제작사
게임소개
블루블래스터는 공화당 스튜디오의 대표작 파워돌 시리즈의 최신작이다. 여자파일럿만 존재하는 실버폭스부대에 인사발령 실수로 남자가 들어가게 되었다. 주인공인 남자는 어쩔수 없이 여장을 하게 되고 전투에 임하게 된다....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