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전체

피파 2002 출시전 [미니공략]

/ 1

피파 2002 추가 옵션

 

 

피파 2002 도우미 옵션

 

피파 2002 도우미 옵션을 사용하면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지친선수가 있거나 부상당해 교체해야 할 선수 등이 생기면 인공지능이 게이머에게 알려주게 된다. 피파 2002 도우미가 제안한 그대로 선수 교체를 실시하려면 해당하는 메시지 박스를 선택한 뒤 ‘선수교체’를 클릭하면 된다. 도우미가 제안하지 않은 다른 선수를 투입하고 싶다면 ‘팀관리’를 선택하면 된다.

 

▲ 피파 2002 한글판의 초기 메뉴 선택화면

 

▲ 피파 2002 한글판의 패키지 모델인 '홍명보' 선수의 모습

피파 2002 추가 게임 컨트롤 방법

 

세기 표시

패스, 슛, 로빙패스를 시도하거나 프리킥, 페널티킥에 나서야 하는 경우 화면 아래에는 세기 표시가 나타난다. 해당하는 버튼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이 표시가 올라가며 그만큼 해당선수는 공을 세게 차게 된다. 표시가 완전히 다 찰 때까지 버튼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지나치게 많은 힘을 싣게 되어 슛이나 패스의 정확성이 떨어진다.

 

▲ 관객들의 열띤 반응!, 실제로 흥분(?)될 거 같은 운동장 분위기

 

▲ 화면 하단에 있는 게이지 바를 잘 보자. 좌측은 체력, 중간은 세기 게이지

 

패스 및 로빙

피파 2002에 도입된 새로운 패스 시스템에 힘입어 게이머는 자신의 패스 방향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게 됐다. 공을 그라운드로 깔아서 패스하려면 <S>, 공중으로 띄워 패스하려면 <A>를 누르면 된다. 패스의 게시를 조절하고 싶다면 바로 위에 설명된 세기 표시를 사용하면 된다. 근처의 동료에게 연결하는 패스는 그리 강할 필요가 없으므로 패스 버튼을 가볍게 탭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그러나 멀리 떨어진 공격수에게 패스를 연결하려면 버튼을 다소 오래 눌러서 강한 패스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패스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화살표 키를 조작하면 패스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 기본적인 키보드는 전작과 비슷하나, 보다 세련된 조작키 운용이 필요

피파 2002 추가 게임 컨트롤 방법

 

공에 회전 주기

세기 표시가 화면에 나타나 있는 동안 <Z>나 <C>키를 누르면 패스, 슛, 또는 로빙된 공에 회전을 주게 된다. 일반적인 진행경로는 직선이동과 같다. 상대 수비나 골키퍼의 방해를 피해 공을 보내고 싶을때 공에 회전을 주어 차면 효과적이다. 특히 앤드 라인 부근에서 상대 골키퍼 너머에 위치한 동료에게 센터링을 시도하려면 공에 회전을 주는 것은 필수적이다.

 

▲ 센터링은 이제 상당한 연습이 필요할 듯 보인다

 

스루 런 및 스루 볼

스루 런이란 전담 수비수를 멀리 떼어버리고 슛을 시도하거나 또는 좋은 공격기회를 만들어내기 위해 공격수가 달려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스루 런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공을 가진 선수가 달려가는 동료에게 충분한 힘을 실어 패스를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가장 완벽한 스루 패스는 스루 런을 시도한 동료 선수가 속도나 보폭을 줄이지 않고 그대로 공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하는 것이다. 스루 런을 시도하는 선수는 하이라이트 되며 그가 진행할 방향이 화살표로 표시되고 움직이는 선수 뒤로 잔상이 남는다. 공을 가진 선수는 이 화살표를 보고 패스를 보낼 위치를 가늠할 수 있다. 공을 가진 선수와 스루 런을 시도하는 선수의 방향을 맞춘 뒤 스루 런 표시가 나타나면 <Q>키를 누른다.

 

▲ 자 달려들어가는 선수들에게 패스, 세기를 강하게 차면 뒤쪽에 노마크!

피파 2002 추가 게임 컨트롤 방법

 

2대 1 패스

공을 가진 선수를 동료 선수 방향으로 향하게 한 뒤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순간적으로 공을 주고받는 2대 1 패스를 구사할 수 있다. 패스를 받은 동료는 곧바로 다시 게이머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패스를 보낸다. 2대 1 패스는 상대 수비수를 순간적으로 따돌리고 수적 우위를 차지하는데 이상적인 방법이다.

 

▲ 한국과 일본의 데이터, 한국과 일본의 실력 차이를 세계가 인정한 듯

 

그라운드 위의 어느 곳에서라도 <D>키를 누르면 공을 가진 선수는 상대의 골네트 방향으로 슛을 시도한다. 피파 2002의 슛 시스템은 패스 시스템과 비슷하므로 버튼을 오래 누르면 그만큼 강한 슛을 보낼 수 있다. 그리고 화살표 키를 이용하면 골네트 구석구석을 노릴 수 있다. 슛은 공을 가진 선수가 향한 방향으로 진행한다. 상대 골네트의 모퉁이를 향해 슛을 시도하려면 해당 방향에 맞도록 두개의 화살표 키를 함께 누르면 된다.

▲ 보너스 토너먼트도 피파 2002의 재미

 

태클

공을 가진 상대에게 태클을 시도하려면 <D>키를 누르면 된다. 좀 더 공격적이고 거친 슬라이딩 태클을 시도할려면 <A>키를 눌러야 한다. 슬라이딩으로 그라운드를 따라 굴러가는 패스나 슛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도 있다.

 

▲ 이 장면은 오프사이드였을까? 아니였을까? 답은 피파 2002안에...

피파 2002 추가 게임 컨트롤 방법

 

헤딩 및 발리슛

해당버튼/ 누르고 있기/ 연달아 두번 탭 하기

<D>/ 헤딩 슛/ 발리 슛

<A>/ 헤딩으로 공을 로빙/ 발리로 공을 로빙

<S>/ 헤딩 패스 / 발리 패스

헤딩은 조금이라도 먼저 시도하는 것이 유리하다.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헤딩을 시도할 방향을 지정한다. 공과 선수가 닿기 전까지는 계속 해당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한다.

 

▲ A매치 친선경기를 통해 세계 랭킹을 올릴 수 있다. 물론 지면...

 

골키퍼 조정

해당버튼/ 동작

<Q>계속누름/ 골키퍼를 앞으로 끌어내기

<Q>/ 공떨어뜨리기

<A>/ 던지기

<S> 또는 <D>/ 차기

 

▲ 피파 2002에만 독점적으로 포함된 월드컵 예선전 리그

 

▲ 전술과 진형은 피파 2001과 비슷

 

▲ 자, 피파 2002를 즐기실 준비는 다 되셨나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PC
장르
스포츠
제작사
EA스포츠
게임소개
일렉트로닉 아츠의 대표 스포츠 게임이자 축구게임의 대명사로 잘 알려져 있는 피파시리즈의 새로운 타이틀인 피파 2002는 한일월드컵 개최에 맞춰 출시되었다는데에 그 의의가 크다. 시스템상으로 피파 2000과 크게 ... 자세히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