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출시 이후 처음으로 얼티밋 레전드(이하 UL)가 메카 랭킹에 등장했다. 주인공은 '경이로운 존재'라 불린 '호나우두'다. 축구 역사상 최고의 스트라이커 중 한 명으로 꼽히며, 전성기 시절 어느 하나 부족한 부분이 없었던 완벽한 공격수였다.
지난 6월, 피파온라인3에 추가된 UL 호나우두 또한 실제 축구의 평가와 비슷하다. 비록 높은 가격 때문에 많은 감독이 사용하진 못했지만, 집계일 기준으로는 꾸준히 랭킹에 들던 트레제게와 클라위베르트를 밀어내며 당당히 3위에 안착했다. 최근 피파온라인4 소식으로 가격이 낮아지기도 했고, 출시 초기보다 많은 공급이 이뤄진 게 원인으로 분석된다.
가장 눈에 띄는 능력치는 무려 98의 골 결정력과 가속력이다. 실제 호나우두는 라인 브레이킹이 주특기였으며, 이때 많은 역할을 차지한 게 바로 순간 주력이다. 그리고 화려한 페인팅도 빼놓을 수 없기에 97의 드리블과 92의 볼 컨트롤이 책정됐다. 발로 하는 부분만 아니라 몸싸움, 헤딩에서도 93, 90의 뛰어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이적 - 2017년 정규시즌 21차 17위- 무엇보다 부드럽다는 체감이 장점이다. 지공을 즐기며 A패스를 선호하는 나같은 유형에겐 완벽한 선수라고 생각한다. 단점은 높은 가격이다.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UEFA형석 - 2017년 정규시즌 21차 18위- 일단 호나우두는 침투형 공격수보다는 반 니스텔로이와 같은 타겟터라 생각한다. 피파온라인3의 모든 공격수들과는 움직임 자체가 다르다. 체감은 말할 필요도 없다. 너무 좋다.
▲ 피파온라인3 11월 3주차, 랭커들이 선택한 가성비 공격수 16시즌 'R. 루카쿠'
랭킹에 처음 등장한 선수는 호나우두만이 아니다. 랭커들이 사용한 시즌별 선수 중 라이브(16) 시즌에 '루카쿠'가 모습을 나타냈다. 루카쿠는 챔피언십 2017 시즌 1에서 뛰어난 활약을 선보여 당시 감독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바 있다.
눈에 띄는 능력치는 몸싸움이다. 무려 92로 레전드들과 비교해도 꿀리지 않는다. 골 결정력과 헤딩도 88이라 '크로스-헤더 플레이'가 위력적이다. 심지어 신장 역시 190cm로 커 제공권 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UEFA형석 - 2017년 정규시즌 21차 18위- 일단 190cm의 키에 준수한 속도를 가지고 있어 정말 좋다. 보통 왼발잡이 공격수들은 오른발을 잘 못 쓰는 게 보통이지만, 루카쿠는 5-4라 큰 문제가 없다.몸싸움도 어지간한 수비수는 다 밀어낸다. 빠른 속력을 바탕으로 침투까지 한다. 헤딩도 점프 스탯이 높아 잘 따준다. 아쉬운 게 있다면 민첩성과 밸런스다. 부드러운 체감을 선호한다면 잘 맞지 않을 수 있다.
이별 - 2017년 정규시즌 21차 26위- 헤딩이 되고, 달리기도 빠르며 골 결정력까지 준수한 공격수다. 단점은 오른발 슛과 가격이 16시즌치고는 비싼 것 뿐이다.
이적 - 2017년 정규시즌 21차 17위- 루카쿠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16시즌에 대한 편견을 부순 선수다. 과장해서 말하자면, 개인적으로 호나우두보다 좋은 것 같다. 190cm나 되는 키에 다부진 체격을 가진 것이 큰 장점이고, 완벽한 공격수의 3요소인 스피드, 힘, 기술을 다 갖췄다.
이번에 소개할 포메이션은 4-1-1-4로, 순위 경기 주류에서 밀려난 지 오래됐다. 그러나 최근 챔피언십에서 원창연이 '황제'라 불리는 김정민을 꺾을 때 사용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원창연은 수비적인 플레이로 유명하지만, 4-1-1-4의 호쾌한 공격력으로 승리를 거뒀다.
이는 곧 순위경기에서 자주 쓰이는 '김정민식 4-4-2'를 상대할 때, 4-1-1-4가 효과적이란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김정민식 4-4-2는 4-2-3-1 다음으로 순위 경기에서 자주 쓰인다. 그러므로 맞춤 전략으로 4-1-1-4를 연마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포메이션을 보면 알겠지만 미드필더가 고작 두 명이라 중원 싸움이 매우 빈약하다. 그래서 전개할 때 애를 먹는 사람들이 많다. 이 부분을 타개하기 위해선 적극적으로 A패스와 'QW로빙쓰루패스'를 활용해야 한다고 랭커들은 밝혔다. 긴 패스를 통해 전개를 빠르게 하기 위함이다.
수비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다. 물론 4-1-1-4 포메이션 자체가 공격 쪽에 치우쳐 있다 보니 수비 조언을 한다 해도 불완전할 수 있다. 그러나 팀 성향을 '매우 수비적'으로 했을 때 수비가 어느 정도 쉬웠다고 전했다. 그 외에 랭커들은 수비 시엔 되도록이면 공격수나 미드필더의 커서를 잡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별 - 2017년 정규시즌 21차 26위- 해보진 않았고 상대만 해봤다. 역습 당할 때는 굉장히 무서운 포메이션인데, 역습을 역으로 할 때는 정말 공략하기 쉬운 포메이션이다.
이적 - 2017년 정규시즌 21차 17위- 순위 경기나 챌린져스에서 자주 만난다. 네 명의 공격수가 자유롭게 스위칭을 하면서 여러 루트를 짤 수 있다는 부분이 수비할 때 거슬린다. 개인적으론 요즘 다시 뜨고 있는 포메이션이라 생각한다.덧붙여서 개인적으로 실험을 해봤는데 팀 성향을 매우 수비적으로 할 때 생각보다 수비 라인을 조절하기가 쉬웠다. 역습 시에 곧바로 A패스를 날려 골을 연결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볼 수 있었다.
UEFA형석 - 2017년 정규시즌 21차 18위- 매우 공격적으로 게임을 할 수 있다. 초반부터 골을 많이 넣고 싶거나 지고 있을 때 사용한다면 찬스가 많이 나온다. 하지만 그만큼 빌드업이 까다롭다. 전개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다.수비적으로도 많이 힘들다. 4-1-1-4를 쓰는데 너무 사이드가 잘 뚫리는 감독들은 LW와 RW를 최대한 아래로 내리는 걸 추천한다. 위치를 옮기면 전개와 수비에 도움될 것이다. 그리고 수비할 때 최대한 공격수나 중원진 커서를 잡고, 센터백 커서는 그대로 두면서 수비하는 것이 낫다.
'ZD 감아차기'를 기억하는가? 현재 피파온라인3에서 가장 선호되는 슈팅 커맨드로,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이 있는 선수와 찰떡 궁합을 자랑한다. 이 커맨드는 필드에서만이 아니라 PK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소개한 'DZ 깔아차기'와는 다른 슈팅 모션과 궤적을 선보인다. 그래서 이번에 소개하는 ZD 커맨드와 섞어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요즘 순위 경기는 중원이 두터운 포메이션이 많다 보니 승부차기까지 가는 경우가 많다. 이때 남들과 다르게 슈팅 커맨드를 하나 더 알고 있다는 건 굉장한 경쟁력이다. 해당 커맨드를 숙지해 득점해보자. 그 외의 각종 노하우는 피파온라인3 국민트리(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피파온라인3 국민트리 골 넣는 법 'PK#3 ZD 좌하단 깔아차기' (출처: 피파온라인3 국민트리)
▲ CP ‘T. 디니'의 ST 포지션 주요 능력치와 11월 15일 기준 경매장 시세
이번에 소개할 가성비 선수는 왓포드 FC에서 주장으로 활약 중인 트로이 디니다. 실제 축구에서 왕성한 활동력을 자랑하며 공중볼 싸움에 능하다. 게임에서는 89의 몸싸움이 눈에 띄고, 슛 파워가 87로 준수한 편이다.
디니와 함께 소개할 가성비 선수는 LP 시즌 이니고 마르티네스다. 센터백치곤 높은 84의 가속력을 지녔다. 킥력도 좋아 빌드업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 외 눈에 띄는 가성비 선수는 08E 다비드 비야, LP S. 루디, 이투라스페, P. 닌코프, 14WC P. 람, EC R. 후트 등이 집계됐다.
이별 - 2017년 정규시즌 21차 26위- K리그 클래식의 김도훈 선수 '은카'를 추천한다. 호나우두와 키가 같고 강력한 헤딩에 예리한 감아차기까지 장착했다. 개인적으로 호나우두와 비슷하다고 느꼈다.
이적 - 2017년 정규시즌 21차 17위- CP시즌 아크파 아크프로를 추천한다. 공수참여도가 3-3으로 높은 활동량을 자랑한다. '금카' 캐미와 스태프를 포함하면 속력이 140을 넘는다.짧은 패스와 시야가 좋아 중원진과 패스 연계를 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내 경우 이 선수를 풀백과 수비형 미드필더, 윙어까지 여러 자리에 골라 쓸 수 있어 꾸준히 주전으로 쓰고 있다.
UEFA형석 - 2017년 정규시즌 21차 18위- CC 시즌의 M. 몰리나를 추천한다. 속력이 빠르고 체감도 부드럽다. 침투 역시 완벽해 CAM에 적합하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 플랫폼
- 온라인
- 장르
- 스포츠
- 제작사
- EA코리아 스튜디오
- 게임소개
- '피파 온라인 3'는 차세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향상된 전략플레이와 생생한 그래픽을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한층 사실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세계 40개 국가 대표팀과 30개 ... 자세히
늦은 밤, 어머니에게 등짝을 맞기 전까지 게임을 하던 학생이었습니다. 지금은 게임에 대해 누구보다 치열하고 독한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ewq2322@gamemeca.com
게임일정
2024년
11월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