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전체

[성지순례] 주안역 초역세권 성지, 어택 게임센터 인천점

/ 1


안녕하세요, 성지순례 Ryunan입니다. 게임센터를 찾아가는 것조차 힘겨운 한파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메카 독자 여러분의 아케이드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열망으로 추위 따윈 이겨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며, 오늘도 새로운 성지순례 장소로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향할 장소는 인천광역시에 새롭게 오픈 한 게임센터인데요, 다 같이 출발해 볼까요?

절대로 헤맬 일 없는 초역세권

어택 게임센터 인천점 약도, (사진제공: Ryunan)
▲ 어택 게임센터 인천점 약도,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초역세권이다 (사진제공: Ryunan)

약 4년 반 전,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어택(ATTACK) 게임센터’를 성지순례로 방문한 적(관련기사: [성지순례] 부천의 명물이 된 신흥 성지, 어택 게임센터) 있었습니다. 그 ‘어택 게임센터’가 최근 인천에 2호점을 개점했다는 소식이 들리더군요.

이를 확인하기 위해 찾아간 곳은 수도권 전철 1호선, 그리고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이 만나는 주안역에 위치한 ‘어택 게임센터 인천점’ 입니다. 주안역 1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해 있는데요, 어느 정도나면 출구로 나와 고개를 왼쪽으로 돌리면 바로 간판이 보일 정도로 초역세권입니다. 아무리 길치더라도 못 찾거나 하는 일은 절대 없을 덥니다.

음악 게임에 특화된 매니아를 위한 게임센터
▲ 음악 게임에 특화된 마니아를 위한 게임센터 (사진제공: Ryunan)

‘어택 게임센터’는 사진에 보이는 건물 2층에 입점해 있는데요,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외벽에는 게임센터에서 가동 중인 각종 게임 기체 사진들이 큼직한 실사 출력으로 붙어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철권’을 제외한 모든 기체 사진이 리듬게임인 것을 보아, 음악게임 쪽에 집중적으로 특화된 마니아들을 위한 게임센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에 있었던 가게 간판의 흔적이 남아있는 출입구
▲ 전에 있었던 가게 간판의 흔적이 남아있는 출입구 (사진제공: Ryunan)

2층 출입구 전경입니다. 과거 다른 매장 자리에 게임센터가 들어선 듯, 옛날 간판 흔적이 엿보이는 모습입니다. 바깥 간판만큼이나 실내 간판도 조금 더 깔끔히 정비되었으면 더 보기 좋았으리라는 아쉬움이 드는 부분입니다. 출입구 왼쪽엔 액자 표구를 한 ‘비트매니아2DX.22 펜듀얼’ 포스터가 한 장 붙어있습니다.

넓은 실내, 게임 플레이 방해 없이 이동하기 편한 통로
▲ 넓은 실내, 게임 플레이 방해 없이 이동하기 편한 통로 (사진제공: Ryunan)

매장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전체적으로 넓고 탁 트인 직사각형 구조의 공간 안에 기기들이 벽을 중심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매장이 넓어 기기 뒤 공간이 넓게 확보되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에 방해를 주지 않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어 마음에 듭니다.

동전교환기와 정수기는 출입문 바로 앞에
▲ 동전교환기와 정수기는 출입문 바로 앞에 (사진제공: Ryunan)

출입문 바로 맞은편에는 동전교환기와 함께 정수기가 설치되어 있으니 이용하실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전교환기는 1만원권까지 교환이 가능하며, 매장 내에 100원 동전을 사용하는 게임이 없기 때문에 모든 동전은 전부 500원짜리로 배출됩니다. 최근 게임 플레이 요금이 전반적으로 오르면서 100원 동전을 사용하는 게임센터를 찾기가 좀 힘들어지긴 했지요.

다양한 비디오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이 곳으로
▲ 다양한 비디오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이 곳으로 (사진제공: Ryunan)

동전교환기 바로 왼편으로는 여러 종류의 스틱형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해 플레이하는 ‘판도라 박스’ 두 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중 한 대는 꺼 놓은 상태입니다. ‘철권’이 아닌 그 밖의 스틱형 비디오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이 기기를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알차게 들어서 있는 ‘철권’ 라인업
▲ 알차게 들어서 있는 ‘철권’ 라인업 (사진제공: Ryunan)

‘어택 부천본점’과 마찬가지로 인천점 역시 ‘철권’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출입문 바로 오른편 ‘철권’ 구역에는 총 6대의 ‘철권7 페이티드 레트리뷰션’ 기기가 외벽을 따라 쭉 붙어있습니다. 그 맞은편에는 ‘철권 태그2’, 그리고 지금은 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구작인 ‘철권6’가 각각 두 대씩 설치되어 있습니다. 총 10대의 라인업이니, 이 정도면 전국적으로 봐도 꽤 좋은 편입니다.

다양한 장르를 구비했다기보다는 특정 장르에 집중한 라인업
▲ 다양한 장르를 구비했다기보다는 특정 장르에 집중한 라인업 (사진제공: Ryunan)

‘어택 게임센터 인천점’은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복합적인 엔터테인먼트 공간은 아닙니다. 애초에 위치 자체도 행인들이 발길을 쉽게 돌릴 수 있는 1층이 아니고, 그래서인지 인형뽑기나 캐주얼 게임, 체감형 게임은 찾기 어렵습니다. 대신 격투게임인 ‘철권’과 리듬 게임을 중점적으로 배치해놓아 이 장르를 좋아하는 마니아 유저들을 집중적으로 공략한 공간이라는 이미지가 꽤 강합니다.

매장 오른편 벽면을 보면 세 대의 ‘펌프 잇 업’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기기 좌우에 게임 플레이용 실내화를 보관할 수 있는 진열장을 비롯해 선풍기와 물건 보관용 바구니, 대기용 벤치가 설치돼 있는 점을 보면 쾌적한 게임 플레이 환경 조성에 꽤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최신형 LX기체가 두 대 있는데, 플레이 요금이 500원이라는 것도 마니아 유저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부분.

17년 전에 나왔던 추억의 펌프 버전을 지금 다시 만나볼 수 있어요
▲ 17년 전에 나왔던 추억의 펌프 버전을 지금 다시 만나볼 수 있어요 (사진제공: Ryunan)

가장 오른편의 ‘펌프’는 99년 말~2000년대 초반 ‘펌프 잇 업’ 붐이 처음 일어났을 때 발매된 구형 DX기체인데, 이 기기는 지금은 접할 수 없는 과거 시리즈들을 번갈아가며 선보이는 자리라고 합니다. 현재는 2001년 2월에 발매된 일곱 번째 아케이드 시리즈 ‘엑스트라’가 가동 중인데, 주기적으로 타 버전으로의 교체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니 지금은 다른 버전으로 바뀌어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실내는 절대 금연,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땐 바깥으로
▲ 실내는 절대 금연,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땐 바깥으로 (사진제공: Ryunan)

게임센터 내부는 전 구역 금연이지만, 구석에 흡연구역으로 나갈 수 있는 비상구가 있습니다. 흡연구역 오른편엔 최근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손펌프인 ‘비트 온’ 한 대, 그리고 뒷편으로는 ‘EZ2DJ’ 구 작품인 보너스 에디션, 최신 작품인 ‘EZ2AC 타임 트래블러’가 각각 한 대씩 가동되고 있습니다.

‘드럼매니아’가 두 대!
▲ ‘드럼매니아’가 두 대! (사진제공: Ryunan)

‘EZ2AC’ 왼편은 ‘기타도라’ 구역입니다. 최신작인 ‘기타도라 매틱스’가 세션 가능한 기타-드럼 조합으로 한 대, 그리고 그 옆에 ‘드럼매니아’가 추가로 한 대 더 설치되어 있습니다. 총 기타 1대 드럼 2대의 조합이죠. 기기 사이 공간이 넓게 확보되어 있고 전용 선풍기 등이 설치되어 있어 게임 즐기기에는 꽤 양호한 환경.

일본엔 발매된 비트매니아 신작은 한국에 언제쯤?
▲ 일본엔 발매된 비트매니아 신작은 한국에 언제쯤? (사진제공: Ryunan)

‘기타도라’ 시리즈 왼편에는 신작 ‘클랜’으로 가동 중인 네 대의 ‘유비트’와 두 대의 ‘비트매니아2DX24 시노버즈’ 버전이 보입니다. 최근 일본에는 ‘비트매니아2DX’ 신작 ‘캐논 볼라스’가 약 한 달 전 발매돼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 한국에는 아직 업데이트 소식이 없어 국내 유저들이 크게 애를 태우는 상황. 한국과 일본의 가동 시기가 이렇게 벌어진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 현재 유저들 사이에서 많은 부정적인 추측, 루머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하루빨리 한국에서도 새 버전을 만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펌프 잇 업과 서로 떨어져 있는 댄스 댄스 레볼루션
▲ 펌프 잇 업과 서로 떨어져 있는 댄스 댄스 레볼루션 (사진제공: Ryunan)

‘기타도라’ 시리즈 맞은편에는 ‘댄스 댄스 레볼루션(DDR)’ 한 대와 ‘팝픈뮤직’ 두 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댄스 댄스 레볼루션’의 경우 어택 부천 본점에도 한 대가 가동 중이기 때문에 ‘어택’ 체인에서만 총 두 대를 보유하고 있는 셈입니다. 같은 댄스게임인 ‘펌프 잇 업’과는 서로 붙어있지 않아 독자적 플레이 공간을 넓게 확보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바쁘게 돌아가는 ‘사운드 볼텍스’
▲ 언제 어디서나 바쁘게 돌아가는 ‘사운드 볼텍스’ (사진제공: Ryunan)

매장 왼편 외벽을 따라 쭉 늘어서 있는 총 여섯 대의 ‘사운드 볼텍스’는 타 게임센터에서 찾아보기 힘든 이 매장만의 진귀한 풍경. 부천 본점도 마찬가지기는 한데, 타 음악 게임에 비해 유달리 ‘사운드 볼텍스’ 쪽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는 부분을 엿볼 수 있습니다. 실제 그 투자에 화답하듯 타 게임에 비해 유저수가 많아 가장 활발하게 돌아가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요. 참고로 부천 본점에서는 현재 총 10대의 ‘사운드 볼텍스’를 가동 중이라고 합니다.



모든 비마니 음악 게임을 전부 갖춰놓고 있는 라인업
▲ 모든 비마니 음악 게임을 전부 갖춰놓고 있는 라인업 (사진제공: Ryunan)

‘사운드 볼텍스’ 왼편으로는 ‘리플렉 비트’ 한 대, 그리고 비마니 시리즈인 ‘뮤제카’와 ‘노스텔지어’, 남코의 ‘신 태고의 달인’ 한 대가 서로 옹기종기 붙어 벽을 만들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 정식 발매, 가동 중인 10종의 비마니 시리즈가 전부 들어와 있어 어떤 게임이건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리듬 게임 마니아들에게는 큰 장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번 ‘어택 게임센터 인천점’은 지난화에 소개했던 라이트 유저들의 성지 ‘홍대 짱오락실’과는 대치점에 서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가볍게 게임을 즐기러 온 일반인들보다는 인천 지역 마니아 유저들의 취향 및 선호를 적극적으로 반영. 먼 곳에서도 찾아올 만한 인천의 성지급 게임센터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강하게 느껴졌던 곳입니다. 부디 지금의 콘셉트를 꾸준히 유지해, 인천 뿐 아니라 서울 서부 유저들에게 큰 호응을 받는 게임센터로 자리잡았으면 좋겠다는 생각과 함께 성지순례 ‘어택 게임센터 인천점’ 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어택 인천점 근처 맛집

1 따끈한 국물 위 흑마늘 기름과 고추기름으로 풍미를 더한 일본라멘 전문점, 스즈란

추운 겨울엔 따끈한 국물이 인지상정. 주안역 근처에는 지역 주민들에게 꽤 사랑받는 일본라멘 전문점이 하나 있습니다. ‘스즈란’ 이라는 이름의 일본라멘 전문점으로, 취급하는 메뉴는 오직 돈코츠 라멘 하나!

라멘을 주문하면 얼핏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평범한 돈코츠 라멘이 나옵니다. 그러나 테이블에 비치돼 있는 흑마늘 기름과 고추기름을 국물에 섞으면 약간 얼큰하면서도 마늘 특유의 진한 맛이 더해져 굉장히 맛있는 라멘 국물로 재탄생합니다. 기분 좋은 마늘향으로 느끼함을 잡은 따끈한 라멘 한 그릇으로 든든한 한 끼 어떨까요?

메뉴: 돈코츠 라멘 7,500원, 공기밥 500원

주안 스즈란



흑마늘기름이 인상적인 돈코츠 라멘, 주안 스즈란
▲ 흑마늘기름이 인상적인 돈코츠 라멘, 주안 스즈란 (사진제공: Ryunan)

주안 스즈란 약도
▲ 주안 스즈란 약도 (자료제공: Ryunan)

2 오랜 역사를 이어 온 판모밀국수 전문점, 청실홍실

이냉치냉(冷)을 즐기고 싶거나, 혹은 여름철에 시원한 음식을 먹고 싶다는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곳인 모밀국수 전문점 ‘청실홍실’. 1979년부터 영업을 시작해 약 40여 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유서 깊은 인천 지역의 모밀국수집입니다.

이 곳의 대표메뉴인 모밀국수는 달달하고 깊은 맛이 나는 쯔유국물에 김가루와 파, 무즙 등을 듬뿍 넣은 뒤 그 안에 국수면을 담가먹는 음식입니다. 입맛이 없을 때도 부담없이 한 그릇 뚝딱 비우기 좋은 맛이죠. 사이드 메뉴로 파는 만두도 평이 좋고, 우동이나 떡만두국 등 따뜻한 국물 요리도 준비되어 있으니 취향에 따라 다양한 면 요리를 주문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메뉴: 모밀국수 6,000원, 유부우동 4,000원, 왕만두, 김치만두 3,500원

주안 청실홍실

주안 청실홍실

시원한 쯔유가 인상적인 주안 청실홍실
▲ 시원한 쯔유가 인상적인 주안 청실홍실 (사진제공: Ryunan)

주안 청실홍실 약도 (자료제공: Ryunan)
▲ 주안 청실홍실 약도 (자료제공: Ryunan)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5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