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기획기사

노트북을 오래 쓰자! 배터리 관리 방법

/ 2
제목 없음

-노트북 배터리 FAQ-

1. 노트북 배터리는 충전 후, 완전히 소진하고 다시 충전하는 것이 좋을까?

리튬이온 배터리는 조금 사용하고 다시 충전하는 방식이 좋다. 단, 배터리 용량이 줄어들면 완전방전/완전충전을 해주고 다시 조금 사용하고 다시 충전하는 방식이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이다.

2. 어댑터를 연결하고 노트북을 사용할 때 배터리를 빼는 것이 좋을까 끼고 하는 것이 좋을까?

배터리를 빼고 사용하는 것이 수명에는 좋다. 단 배터리를 빼고 사용할 경우, 갑작스러운 정전이나 예기치 못한 어댑터의 분리로 작업 중인 자료를 잃을 수 있다.

3. 배터리를 미사용 상태로 오래 배치한다면?

배터리는 자체적으로 제어 회로가 내장되어 있어, 지속해서 배터리가 소모된다. 오랫동안 미사용 상태로 배터리를 놔둘 경우 수명이 줄어들 수 있다.

- 배터리 오래 쓸 수 있는 관리법-

1. 화면 밝기를 조절하여 사용

많은 노트북 사용자들이 LCD의 밝기를 고정한 상태에서 계속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LCD는 전력소모를 가장 많이 잡아먹는 부분으로 LCD 밝기를 조금만 조절해도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노트북을 켜놓고 사용하지 않을 때 절전모드로 바꿔놓는 것도 배터리 절약의 한 방법이다.

2. 주변장치 & 무선장치 끄기

USB를 통한 주변장치(외장하드, 스마트폰 충전, 프린터 등)를 노트북에 연결하여 사용한 후, 그대로 연결을 유지하고 있으면 배터리가 소모된다. 사용하지 않을 땐 연결을 해지하거나 끄는 것이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다. 추가로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도 배터리 소모에 한몫하므로 문서작업 또는 동영상 감상만 한다면 와이파이&블루투스를 끄는 게 좋다.

3. 노트북 전원관리 옵션 및 전력관리 프로그램 사용.

전원관리 옵션이나 프로그램을 사용자 상황에 맞게 설정하여 배터리 소비를 최대한 억제할 수 있다.
 

<노트북 배터리 보러가기>
 

다나와 노트북CM 신성훈
(mania5872@danaw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