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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패치 후 변화된 리그오브레전드 오브젝트 정보 총정리, 드래곤이 더 많은 골드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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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7일(수) 리그오브레전드 점검이 완료되고 3.14 롤 패치와 ‘팝스타 아리’, ‘지옥의 나서스’ 스킨이 새로 등장했다. 이번 3.14 롤 패치는 프리시즌을 맞는 최초의 업데이트로 리그오브레전드의 ‘정글 오브젝트’가 대폭 수정됐다. 아래는 이번 롤 패치로 변경된 ‘정글 오브젝트’ 목록이다.


수풀 크기 변경, 한 수풀에 와드 1개로 시야 확보 가능

소환사의 협곡 수풀 크기가 변경돼 이제 와드 한 개로 시야 확보가 가능해졌다. 이로써 와드를 효과적으로 설치하는 법과 수풀 속에서 전투하는 법을 익히는데 어떤 플레이어도 지나친 어려움을 겪지 않게 될 전망이다. 또한, 상단과 하단 공격로 주위의 수풀도 일관성 있는 작용을 하도록 변경됐다.








▲ 수풀의 크기가 대폭 작아졌다


▲ 각 수풀 크기 비교 영상


새로운 정글 몬스터 와이트와 경험치 변화

3.14 패치 후 고대 골렘 및 늑대 야영지 근처에 새로운 중립 몬스터 와이트가 추가됐다. 또한, 중립 몬스터가 챔피언의 레벨에 따라 성장하도록 변경됐으며 챔피언이 자신보다 더 높은 레벨의 몬스터를 사냥하면 추가 경험치가 주어진다. 이로써 시간이 지날수록 팀원에 비해 정글러의 레벨이 뒤쳐지는 것이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 신규 정글 몬스터 와이트의 위치


드래곤 보상 변경, 시간이 지날수록 현상금이 증가한다

드래곤을 처치해 획득할 수 있는 골드의 양이 조절된다. 초반 드래곤을 가져간 팀이 역전을 불허할 정도의 이득을 가져가지 않도록 하고, 중반 이후 지고 있는 팀이 역전의 발판을 삼을 수 있도록 드래곤이 게임 시간에 비례해 팀 전체에 주는 골드 량이 증가했다. 또한, 레벨이 낮은 챔피언이 드래곤을 잡는데 참여할 경우 추가 경험치를 획득한다.


 이제 드래곤 싸움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11월 27일(수) 오브젝트 변경사항 원문:

소환사의 협곡

다음의 변경 사항은 소환사의 협곡에만 적용됩니다.

수풀 변경

설명:와드를 통한 시야 장악과 수풀을 활용한 전투에서 더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맵 상 수풀의 크기를 대부분 줄이고 형태를 변경했습니다.

  • 수풀 안을 모두 밝히려면 두 개 이상의 와드가 필요했던 수풀을 전체적으로 수정했습니다.
  • 정글 내 수풀의 크기를 줄이고 굽이지던 형태를 수정했습니다.
  • 상단 공격로의 수풀을 세 개의 작은 수풀로 나누었습니다.
  • 강 어귀 수풀의 위치를 조금 뒤쪽으로 수정했습니다.

정글

프리시즌 웹사이트에서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 고대 골렘과 늑대 야영지 근처에 새로운 중립 몬스터인 유령을 추가했습니다.

강타

  • 재사용 대기시간을 40초로 줄였습니다. (기존 60초)
  • 챔피언 레벨에 따라 변동되는 고정 피해량을 390-1000으로 줄였습니다. (기존 460 + (챔피언 레벨x30))

설명: 정글 몬스터 사냥에 집중하는 정글 사냥꾼은 골드를 충분히 획득하기 어려웠으며 정글 사냥의 난이도 또한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중립 몬스터의 레벨 개념을 도입해 정글 사냥 난이도와 보상이 원활하게 연동되도록 했습니다.

  • 정글 내 중립 몬스터에 레벨이 도입됩니다.
  • 중립 몬스터의 레벨은 생성 시점에서 챔피언들의 평균 레벨에 따라 설정됩니다. (모든 챔피언의 평균 레벨을 반올림한 값으로 설정.)
  • 정글 내 중립 몬스터의 레벨에 따라 체력과 피해량, 경험치 및 골드 보상이 증가합니다.

설명: 정글 사냥꾼의 레벨이 뒤쳐지면 게임 흐름을 따라잡기가 지나치게 어려웠습니다. 이제 자신보다 더 높은 레벨의 중립 몬스터를 처치하면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중립 몬스터보다 챔피언의 레벨이 낮은 경우, 몬스터 처치 시 1레벨 차이당 50%의 보너스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상한 있음)

설명: 다양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 중에서도 고대 골렘의 문장 효과는 공격로 장악에 지나치게 큰 영향력을 미쳤습니다.

  • 고대 골렘의 문장 ('블루 효과')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로 감소됐습니다. (기존 20%)

정글 몬스터 능력치 (소환사의 협곡)

설명: 정글 내 중립 몬스터가 게임의 흐름과 변경된 아이템에 더 잘 맞도록 수정됐습니다.

  • 고대 골렘
    • 체력이 1400에서 1500으로 증가했습니다.
    • 골드가 66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 도마뱀 장로
    • 체력이 1400에서 1500으로 증가했습니다.
    • 골드가 66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 Lizard
    • 기본 공격 피해량이 11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5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골드가 5에서 7로 증가했습니다.
  • 거대한 늑대
    • 기본 공격 피해량이 35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170에서 11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골드가 55에서 40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치명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 늑대
    • 기본 공격 피해량이 8에서 14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1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골드가 4에서 8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치명타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 골렘
    • 기본 공격 피해량이 59에서 60으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160에서 140으로 감소했습니다.
  • 작은 골렘
    • 체력이 300에서 450으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38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망령
    • 경험치가 103에서 90으로 감소했습니다.
    • 골드가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하급 망령
    • 체력이 150에서 250으로 증가했습니다.
    • 기본 공격 피해량이 10에서 12로 증가했습니다.
    • 경험치가 4에서 20으로 증가했습니다.
    • 골드가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유령 (신규 몬스터)
    • 체력 1400
    • 공격력 75
    • 방어력 15
    • 골드 60
    • 경험치 150

맵 상 주요 목표 (소환사의 협곡)

프리시즌 웹사이트 에서 맵 상 주요 목표 변경 사항에 대해 더 자세히 확인하세요. 

드래곤

설명: 게임 초반에 드래곤을 처치한 팀이 가져가는 지나치게 큰 이득을 줄이고, 게임 중반에 드래곤 사냥을 통해 게임의 흐름을 뒤집을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하기 위해 이제 드래곤 처치 시 팀 전체가 획득하는 골드량과 주위 팀원들이 획득하는 경험치량이 드래곤의 레벨에 비례하도록 변경했습니다. 또한, 레벨이 많이 뒤쳐지는 챔피언에게는 경험치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생성될 때 레벨이 오르는 중립 몬스터와는 달리, 드래곤은 지속적으로 레벨이 오릅니다.

  • 드래곤 레벨: 최소 6, 최대 15
  • 드래곤 처치 경험치: 드래곤 레벨에 따라 150~510의 경험치가 근처의 아군 챔피언에게 분배됩니다.
  • 드래곤 처치 골드: 드래곤 레벨에 따라 125~260의 골드가 모든 아군 챔피언에게 주어집니다.
  • 드래곤을 처치한 팀의 평균 챔피언 레벨이 적 팀보다 낮을 경우, 드래곤은 팀 평균 레벨 차이 1당 +25%의 추가 경험치를 제공합니다.
  • 팀에서 레벨이 가장 낮은 챔피언에겐 훨씬 더 큰 추가 경험치가 주어집니다. 해당 챔피언은 드래곤과 자신의 레벨 차이를 제곱하여, 1당 15%, 최대 200%의 추가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포탑

설명: 외곽 포탑 철거는 각 공격로의 개별 목표인데도, 포탑이 철거되면 모든 팀원이 같은 양의 골드를 획득했습니다. 이 방식에는 좋은 점도 있으나, 한 공격로의 외곽 포탑이 너무 일찍 파괴되었다고 다른 공격로의 아군이 불이익을 받는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 외곽 포탑 철거 시, 팀원 전체가 각각 100골드씩을 획득하며, 포탑 철거에 기여한 플레이어들은 추가적으로 150골드를 나누어 얻습니다.
  • 내부 포탑 철거 시, 팀원 전체가 각각 125골드씩을 획득하며, 포탑 철거에 기여한 플레이어들은 추가적으로 100 골드를 나누어 얻습니다.
  • 억제기 포탑 철거 시, 팀원 전체가 각각 175 골드씩을 획득합니다.

설명: 서포터나 마법사가 포탑 아래서 미니언을 처치할 때와 공격력이 높은 챔피언이 같은 행동을 할 때, 미니언에게 최후의 일격을 날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일관된 기준이 모호했습니다. 포탑의 기본 공격력과 미니언에게 입히는 피해량을 조정하여 모든 챔피언이 포탑 아래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미니언을 처치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 미니언 체력 성장에 맞추어 포탑의 기본 공격력을 조정했습니다.
  • 포탑이 미니언에 입히는 피해량을 증가시켜, 모든 챔피언이 비슷한 방식으로 포탑 아래서 미니언을 처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설명: 외곽 포탑 철거 시 모든 팀원에게 주어지는 경험치 때문에 다른 공격로에 서 있는 챔피언의 레벨이 갑작스레 오르는 상황 등이 벌어졌습니다. 포탑 철거 경험치가 좀 더 적절한 시점에 주어지도록 변경하여, 엉뚱한 챔피언의 레벨이 오르거나 포탑을 파괴한 팀이 지나치게 유리해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 이제 외곽 포탑 철거 시 팀원 모두에게 경험치 30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 이제 억제기 포탑 파괴 시 팀원 모두가 경험치 100을 얻습니다. (기존 70)

설명: 팀원들과 떨어져 단독으로 공격로를 압박하는 챔피언을 상대하려면 많은 대가를 치러야 하는데도 저지 시 별다른 보상이 없었습니다. 아래 변경으로 단독 공격로 압박 전술을 오랫동안 방어하는 팀을 돕고자 했습니다. 이제 혼자서 적 기지를 압박하려면, 장시간 약간씩의 피해를 입히는 걸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 억제기 포탑의 5초당 체력 재생량이 15 늘었습니다.

억제기

설명: 억제기 하나를 잃으면 오랫동안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되며, 역전하기도 매우 어려웠습니다. 억제기가 하나만 파괴되더라도 적 팀의 모든 미니언이 더 강력해졌기 때문입니다. 억제기가 파괴되어도 팀 전투를 성공적으로 치러서 역전할 수 있는 여지를 더 넓히고자 했습니다.

  • 억제기 재생성 시간이 5분에서 4분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억제기가 파괴되어도 모든 공격로의 미니언이 강력해지지 않습니다.
  • 대신 억제기가 파괴된 공격로의 미니언에게 주어지는 공격력 및 생존력 강화 효과가 상향되었습니다.

게임 시스템 (소환사의 협곡)

설명: 소환사의 협곡 게임 시스템을 변경하여, 게임 초반이나 후반에 이득을 얻은 팀이 전세를 굳혀 역전을 허용하지 않는 효과를 줄이고자 했습니다. 프리시즌 웹사이트 에서 게임 시스템에 대해 더 자세히 확인하세요.

사망 시간

설명: 게임 초반이 매우 중요한 시간이란 점을 고려하면, 게임 초반에 사망했을 때 부활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게임 초반 공격로 전투 단계에서 전세가 한 쪽으로 너무 기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게임 초반의 사망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 사망 시간 시작 값이 12초에서 7.5초로 감소했습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증가합니다.

미니언 경험치

설명: 미니언 처치 시 획득 경험치가 시간이 지나며 증가하기 때문에, 혼자서 사냥 및 공격로 압박을 할 수 있는 챔피언에 비해 기지 공격 또는 주요 목표 장악에 참여해야만 하는 챔피언이 얻는 경험치가 너무 적었습니다. 전자의 레벨이 불공정할 만큼 빠르게 성장하므로, 이 격차를 없애고자 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지고 있는 팀의 역전 기회가 줄어들 수도 있으므로, 앞으로 면밀히 관찰하여 필요할 경우 추가 변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공격로 미니언 처치 시 경험치가 시간에 따라 증가하지 않습니다.
    • 처치 시 골드 및 미니언의 능력치는 기존대로 시간에 따라 증가합니다.
  • 공격로 미니언에 레벨이 도입됩니다. 이 레벨은 게임 내 챔피언들의 평균 레벨과 동일하게 결정됩니다.
    • 현재 게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향후 확장 적용될 예정입니다.

레벨별 경험치 요구량

  • 미니언 변화에 보조를 맞춰 1레벨 상승에 필요한 경험치가 약 10% 감소했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추가 획득 골드 변경 사항

설명: 게임 초반 사망 시간을 조정함과 동시에, 변경된 게임의 흐름에 더 잘 맞도록 골드 획득량을 조절했습니다.

  • 킬 보상은 게임 시작 후 2분까지는 기본값의 60%이며, 점점 증가해 4분에 기본 보상의 100%로 증가합니다.
  • 어시스트 보상은 게임 시작 후 20분까지는 킬 보상의 50%이며, 점차 증가해 35분에 킬 보상의 80%까지 증가합니다.

어시스트 보너스

설명: 킬을 기록하지 못해도 팀 전투에 대한 기여도를 실감할 수 있도록, 대량 어시스트를 기록한 플레이어에게 추가 보상을 지급하게 했습니다.

  • 만약에 킬보다 2번 이상 더 많은 어시스트를 기록하면, 어시스트당 30골드를 추가 획득합니다.
    • 그 후 어시스트를 기록할 때마다 추가 골드량이 15골드씩, 최대 60골드까지 증가합니다.
    • 어시스트 보너스 골드량은 킬 보상 골드를 넘어서지는 않습니다.

미니언 처치 시 연속 데스 수 감소

설명: 공격로에서 무조건 미니언을 밀어붙인 후 적진으로 넘어가서 미니언 사냥을 하는 전략으로 게임 흐름을 파괴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전략을 활용하는 챔피언을 처치했을 때 상대가 얻을 수 있는 골드에 해당 챔피언의 기여도가 정확하게 계산되지 않기 때문이죠.

  • 미니언 또는 몬스터를 처치하여 1000골드를 얻을 때마다 연속 데스 수가 1씩 줄어듭니다.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그란비아, granvias@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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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온라인
장르
AOS
제작사
라이엇 게임즈
게임소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 전투와 협동을 통한 팀플레이를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 AOS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100명이 넘는 챔피언 중 한 명을 골라서 다른 유저와 팀을 이루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전투 전에...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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