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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엔터인먼트, 세컨드라이프 현지화 해 한국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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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가상현실 사이트인 `세컨드라이프(www.secondlife.com)`가 국내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티엔터테인먼트(대표 이상민)는 12일 세컨드라이프의 개발 및 운용사인 미국 린든랩과 `세컨드라이프` 글로벌 프로바이더(SLGP)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국내 서비스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프로바이더는 `세컨드라이프`의 운영 및 응용프로그램 개발, 마케팅 등에서 본사와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공식 파트너. 세컨드라이프의 공식협력업체(SLGP)는 국내는 물론 아시아권에서 티엔터테인먼트가 유일하며, 전세계적으로도 브라질에 이어 두 번째이다.  

3차원(3D) 영상을 통해 현실세계와 흡사한 가상세계를 구현한 `세컨드라이프`는 전세계 1천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사용자가 각자의 분신(아바타)을 만들어 현실과 마찬가지의 생활을 가상공간에서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다.

영미권, 유럽 등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사용자가 급속히 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30대를 중심으로 7~10만 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나 영어로만 서비스되는 언어 장벽과 복잡한 사용자환경이 확산에 걸림돌로 작용해 왔다.

`세컨드라이프` 한국판의 가장 큰 특징은 국내 네티즌의 취향에 맞는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지향한다는 점. 메뉴구성 및 이용환경을 국내 온라인유저의 특성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기존 `세컨드라이프`에 오락성이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티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하고 있는 음반, 게임과 계열사인 바른손의 영화, 캐릭터, 팬시 등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대폭 보강할 계획이다. 플랫폼 자체가 3D로 구성돼 있어 UCC 제작 및 유통 역시 활성화될 전망이다.

`세컨드라이프`는 기업의 마케팅활동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가 세컨드라이프 일본사이트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벌이는 것을 비롯, IBM과 토요타자동차, 델컴퓨터 등 글로벌기업들이 이 사이트를 마케팅공간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세컨드라이프`가 급성장하고 있는 영미권에서는 ‘세컨드라이프 경제’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경제활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자체통화인 린든달러의 지난해 거래규모는 8천8백만달러(810억원). 내년에는 11억4천만 달러(1조9백억원)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도 한국어 사이트 내에서의 광고게재와 홍보관 개설에 많은 기업들이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밀착업종을 중심으로 홍보와 마케팅은 물론 직접적인 제품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 기업들의 참여도가 높을 것이라는 설명.

티엔터테인먼트는 이 사이트의 국내 이용자가 수개월내에 1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 이용자들의 자생적 커뮤니티들이 이전해 오고 신규 서비스가 추가되는 만큼 내년말 기준으로 사용자 500만 명 역시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한편 필립 로즈데일 린든랩 CEO는 오는 15일 한국을 방문, 한국진출 계획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은 린든랩이 선정한 핵심진출국가 중 하나로 한국에서 서비스되는 내용 중 상당수가 다른 나라에도 수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민 대표는 “커뮤니티 지향성이 강한 국내 네티즌의 성향을 고려할 때 세컨드라이프가 국내에서도 단기간에 급성장할 것으로 본다”며 “UCC와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보강해 한국을 대표하는 커뮤니티 사이트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컨드라이프` 한국판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한국판 공식웹사이트는 11월 중에 정식 오픈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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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린든 랩이 2003년부터 제공하고 있는 가상 현실 서비스. ‘제 2의 삶’이란 명칭에서 볼 수 있듯이 현실에서 가능한 거의 모든 것들이 ‘세컨드 라이프’ 안에서 가능하다. 특히 현실의 부동산과 같은 ‘아일...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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