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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군단의 심장, `클랜`과 `아케이드` 시스템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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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1일, 많은 게임 시연으로 분주한 부산 벡스코 2011 지스타 현장에서 스타크래프트2 프로덕션 디렉터 크리스 시거티(Chris Sigaty)와의 인터뷰가 있었다. 이번 인터뷰는 현재 개발중인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과 ‘블리자드 도타’에 관련된 질문들로 진행되었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 스타크래프트2 프로덕션 디렉터 크리스 시거티

지스타를 방문한 소감을 부탁한다

크리스 시거티: 한국방문은 다섯 번째 이지만 지스타와 부산은 처음이다. 이번 지스타에서는 싱글 플레이, 멀티 플레이 그리고 ‘블리자드 도타’까지 한꺼번에 공개하기 때문에 유저들에게 선보이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군단의 심장이 공개되면서 기존과는 다른 배틀넷 기능이 추가된다고 하는데 어떤 기능이 추가 되는가

크리스 시거티: ‘군단의 심장’에서 중점을 두고 개발하는 시스템이 두 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클랜시스템’이다. 클랜에 가입한 플레이어들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아케이드 시스템’이다. 이 기능은 커스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기능으로, 지도 제작자들이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어 콘텐츠를 선보이고 자신만의 아이콘 스크린샷까지 덧붙일 수 있다. 이렇게 사전에 정보를 공개하여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다.

아케이드 시스템과 함께 등장하는 ‘배틀넷 상점’에 대해 이야기 해달라

크리스 시거티: ‘배틀넷 상점’은 아케이드에 있는 평가시스템, 별점 시스템과 설명 등의 기능을 추가로 넣을 수 있는데, 이것을 유저들이 평가하고 자유롭게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간이다. 맵과 게임을 만들고 그것을 유저들간에 서로 자유롭게 거래를 할 수 있는 하나의 장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 유저가 만든 맵에 별점을 매길 수 있는 아케이드 시스템

셧다운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크리스 시거티: 현재 배틀넷에서는 사용자의 연령을 구분 하는 기능이 있지만 예전 게임에는 그런 기능이 존재 하지 않았다. 그런 상태에서 셧다운제를 도입해 옛날 게임들의 유저 연령층을 나눠 준 것 대해서는 기쁘게 생각한다. 하지만 이전에 게임을 구매했던 사람들은 어떤 시간에서라도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구입했지만, 새로운 규정으로 인해 게임을 강제로 종료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점은 슬픈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10년 전에 개발 된 게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규제를 따르기 위해 서버를 내릴 수 밖에 없었고 그 점이 유감스러웠다.

유저 프레젠테이션에서 모드에 대한 언급이 있었는데 해당 부분에 대해 자세히 알려달라

크리스 시거티: 커스텀 게임 제작도구의 변화로 모드 제작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기존의 디버깅, 버그 진단이 업그레이드 되어 ‘비쥬얼 스튜디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에러 목록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문제점을 수정하는데 편리해졌다. 사용자인터페이스 설정도 커스텀 게임을 불러와 인터페이스 부분을 하나씩 드래그해서 설정할 수 있게 변경돼 제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동영상 편집은 기존의 트리머를 로직으로 보내는 방식에서 타임라인을 보고 이것을 이용해 만들 수 있도록 변경된다. 이 기능으로 영화와 같은 인트로 영상을 만들 수 있고 사용자가 자유롭게 꾸미는 것이 가능해진다. 위의 변화들로 인해 다양하고 높은 퀄리티의 게임과 맵이 제작되리라고 기대하고 있다.

‘군단의 심장’의 출시일이 궁금하다

크리스 시거티: 출시일에 대해서 정확하게 말해줄 순 없다. 군단의 심장에 대한 일정은 베타 테스트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건 말해줄 수 있지만 구체적인 출시일은 말해줄 수 없다.

다른 부스에서 해본 게임 중 어떤 게임이 가장 인상적이었는가

크리스 시거티: 지금까지는 시간이 없어 ‘파이어폴’과 ‘길드워2’ 만을 해보았다. 그 중 특히나 ‘파이어폴’은 슈팅과 MMORPG가 결합된 게임으로 매우 흥미롭게 플레이 했다. ‘길드워2’도 매력적인 게임이었다. 약간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한국말을 모르기 때문에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없었다는 것이다. 그 점을 빼고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블리자드 도타’는 새로운 아이피로 제공되는 것인가 아니면 스타2로 접속해서 유즈맵으로 플레이 하는 것인가?

크리스 시거티: 지금은 시스템이 블리자드 아케이드라는 메뉴를 통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차후 ‘스타크래프트2’를 실행하지 않고 바로 플레이 할 수 있게 하려고 한다.

AOS 게임 ‘도타2’와 ‘리그오브레전드’에서는 엄청난 상금 규모의 대회가 있다. ‘블리자드 도타’에서도 대규모 상금을 건 대회를 오픈 할 예정인가

크리스 시거티: 당장 정해진 계획은 없으나 커뮤니티에서 요구가 증가한다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앞으로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려고 한다.


▲ 인터뷰 후 부스에서 가진 즉석 포토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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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PC
장르
RTS
제작사
블리자드
게임소개
'스타크래프트 2' 3부작 중 두 번째 타이틀인 '스타크래프트 2: 군단의 심장'은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 이후의 시나리오를 다룬다.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가 레이너와 맹스크를 중심으로 한 테...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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