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하르트의 전술이냐! 양 웬리의 전술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은하영웅전설(이하 은영전) 시리즈가 벌써 6편에 달하고 있다. 삼국지 시리지가 7편이라는 점에 주목해보면 은하영웅전설 시리즈 또한 장수하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두 게임은 한가지 주목할 만한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소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꽤 오래된 이야기지만 일주일동안 책에 파묻혀 지냈던 기억이 생각난다). 하나는 고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고, 하나는 미래의 우주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지만 이 두 게임은 턴전략시뮬레이션이라는 하나의 공통분모 아래 그 시리즈가 계속됐다.
은영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은 바로 불패의 전술가 양 웬리와 금발의 귀공자 라인하르트 폰 로엔그람이다. 은영전은 이 두사람의 일대기를 그린 것이라고 할만큼 소설 속에서 이 두 인물은 절대적인 카리스마를 지닌 인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양 웬리와 라인하르트가 없는 은하영웅전설은 존재할 수 없다. 물론 소설의 설정이 이렇지만 사실 게임 은영전 시리즈에서 소설과 같은 천재성을 발휘하지는 못했다. 우선 전자부터 설명하면 과거 은영전 시리즈에선 게이머가 원하는 함대를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었다(아마도 필자의 기억으론 3편까지인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4편으로 넘어오면서 자신이 선택한 캐릭터의 능력치를 변화시켜 계급을 올리고 자신의 함대를 게이머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었다. 그 후 5편이 나오고 그래픽을 대폭변화, 3D 렌더링된 깔끔함과 함께 모든 함대를 지휘할 수 있었다. 물론 이처럼 게이머가 원하는 대로 조정하는 것은 좋지만 어딘지 모르게 능력치에 따른 캐릭터의 우열을 분간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은영전 6편에서는 이러한 형평성의 문제를 대부분 해소한 특이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바로 `랜덤 시퀀스`와 `성격에 따른 능력치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은영전 6에서는 능력치에 따른 행동순서를 정해주어 능력치가 좋은 캐릭터일수록 나중에 행동하도록 순서를 정해주었다. 그로인해 부하들이 먼저 행동하고 행동한 결과에 따라 전장의 상황을 쉽게 파악하여 탄력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됐다. 아무래도 유리하지 않을까? 다음으로 성격에 따른 능력치의 변화는 그야말로 소설을 토대로 개발한 게임의 장점을 최대한 살렸다고 할 수 있다. 은영전 소설에서 질풍의 비펜베르트는 그야말로 질풍처럼 적 중심부로 뛰어드는 사람으로 묘사된다. 걸어온 싸움은 마다하지 않는 이러한 성격을 게임속에 재현함으로써 이전 경험치에 따른 능력치의 변화가 아니라 즉각적으로 변화하는 능력으로 변했다고 할 수 있다. 은영전 6에서는 원작에 충실한 캐릭터의 특성을 그대로 재현하고자 노력했기 때문에 캐릭터의 성격에 일치하는 행동을 하면 그 캐릭터의 능력이 순간적으로 올라가고 성격에 반하는 행동을 시켰을 경우 능력치가 감소하는 것을 보게된다(소설 안 읽고 게임하려면 고생 좀 하겠군).
삼국지가 하면 은영전도 한다
이번 은영전 6편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바로 멀티플레이 지원이다. 전략시뮬레이션의 장점인 멀티플레이를 통한 게이머들간의 상호교류를 드디어 할 수 있게 됐다. 은영전의 멀티플레이 형식 또한 삼국지 인터넷과 비슷한 실시간 턴 방식을 취했는데 게이머의 턴이 돌아오면 시간게이지의 눈치를 보면서 해야할 일들을 하고 턴을 종료하는 방식이다. 그 뿐만아니라 하나의 맵에 최대 6명까지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며 1 대 1로 라인하르트 대 양의 숙명적인 대결부터 양쪽 진영으로 나눠서 3 대 3으로 진행하는 팀플레이, CPU를 상대로한 6 대 6 전투를 벌일 수도 있다. 새롭게 변신한 은영전 6는 은영전 시리즈라는 거함에 멀티플레이라는 부스터를 장착하고 게이머들의 가슴속으로 워프할 그날을 기다리고 있다.
은하영웅전설(이하 은영전) 시리즈가 벌써 6편에 달하고 있다. 삼국지 시리지가 7편이라는 점에 주목해보면 은하영웅전설 시리즈 또한 장수하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두 게임은 한가지 주목할 만한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소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꽤 오래된 이야기지만 일주일동안 책에 파묻혀 지냈던 기억이 생각난다). 하나는 고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고, 하나는 미래의 우주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지만 이 두 게임은 턴전략시뮬레이션이라는 하나의 공통분모 아래 그 시리즈가 계속됐다.
은영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은 바로 불패의 전술가 양 웬리와 금발의 귀공자 라인하르트 폰 로엔그람이다. 은영전은 이 두사람의 일대기를 그린 것이라고 할만큼 소설 속에서 이 두 인물은 절대적인 카리스마를 지닌 인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양 웬리와 라인하르트가 없는 은하영웅전설은 존재할 수 없다. 물론 소설의 설정이 이렇지만 사실 게임 은영전 시리즈에서 소설과 같은 천재성을 발휘하지는 못했다. 우선 전자부터 설명하면 과거 은영전 시리즈에선 게이머가 원하는 함대를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었다(아마도 필자의 기억으론 3편까지인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4편으로 넘어오면서 자신이 선택한 캐릭터의 능력치를 변화시켜 계급을 올리고 자신의 함대를 게이머 마음대로 조정할 수 없었다. 그 후 5편이 나오고 그래픽을 대폭변화, 3D 렌더링된 깔끔함과 함께 모든 함대를 지휘할 수 있었다. 물론 이처럼 게이머가 원하는 대로 조정하는 것은 좋지만 어딘지 모르게 능력치에 따른 캐릭터의 우열을 분간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은영전 6편에서는 이러한 형평성의 문제를 대부분 해소한 특이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바로 `랜덤 시퀀스`와 `성격에 따른 능력치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은영전 6에서는 능력치에 따른 행동순서를 정해주어 능력치가 좋은 캐릭터일수록 나중에 행동하도록 순서를 정해주었다. 그로인해 부하들이 먼저 행동하고 행동한 결과에 따라 전장의 상황을 쉽게 파악하여 탄력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됐다. 아무래도 유리하지 않을까? 다음으로 성격에 따른 능력치의 변화는 그야말로 소설을 토대로 개발한 게임의 장점을 최대한 살렸다고 할 수 있다. 은영전 소설에서 질풍의 비펜베르트는 그야말로 질풍처럼 적 중심부로 뛰어드는 사람으로 묘사된다. 걸어온 싸움은 마다하지 않는 이러한 성격을 게임속에 재현함으로써 이전 경험치에 따른 능력치의 변화가 아니라 즉각적으로 변화하는 능력으로 변했다고 할 수 있다. 은영전 6에서는 원작에 충실한 캐릭터의 특성을 그대로 재현하고자 노력했기 때문에 캐릭터의 성격에 일치하는 행동을 하면 그 캐릭터의 능력이 순간적으로 올라가고 성격에 반하는 행동을 시켰을 경우 능력치가 감소하는 것을 보게된다(소설 안 읽고 게임하려면 고생 좀 하겠군).
삼국지가 하면 은영전도 한다
이번 은영전 6편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바로 멀티플레이 지원이다. 전략시뮬레이션의 장점인 멀티플레이를 통한 게이머들간의 상호교류를 드디어 할 수 있게 됐다. 은영전의 멀티플레이 형식 또한 삼국지 인터넷과 비슷한 실시간 턴 방식을 취했는데 게이머의 턴이 돌아오면 시간게이지의 눈치를 보면서 해야할 일들을 하고 턴을 종료하는 방식이다. 그 뿐만아니라 하나의 맵에 최대 6명까지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며 1 대 1로 라인하르트 대 양의 숙명적인 대결부터 양쪽 진영으로 나눠서 3 대 3으로 진행하는 팀플레이, CPU를 상대로한 6 대 6 전투를 벌일 수도 있다. 새롭게 변신한 은영전 6는 은영전 시리즈라는 거함에 멀티플레이라는 부스터를 장착하고 게이머들의 가슴속으로 워프할 그날을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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