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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파이날 판타지 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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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우나
전작 FFX에서 세계의 평화를 위해 소환사로서의 운명을 받아들인 유우나. 하지만 이번 작품에선 자기자신만을 위해 이전까지의 모습과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다가온다. 전작에서는 수수한 차림의 마법사를 연상시키는 복장을 한 채 등장했었지만 본편에선 이미지의 반전을 확실히 전해주기 위해 의상에서도 파격적인 변화를 주었는데... 류크와 더불어 가장 활동적인 복장을 한 캐릭터로서 게이머에게 시각적인 시원함을 안겨준다. ^^



류크
유우나와 함께 전작에 등장했던 캐릭터. 알베드족의 소녀로 유우나가 종족을 떠나게 만든 장본인이다. 그녀와 함께 있는 것 자체로 파티는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유지하게 된다. 활동적이며 자유로운 스타일을 지니고 있는 류크 역시 복장이 크게 바뀐 점이 특징이다.



패인
편수검을 지닌 스타일리쉬한 검사. 검술에 유창할 뿐만 아니라 지적으로도 능력이 있는데 류크 일족이 사용하는 알베드어도 말할 줄 안다. 카모메단에 들어간 것은 뭔가 그녀의 과거와 관련된 것을 찾기 위해서인데 그러다가 유우나를 알게된다.



르 브랑 일당
스피라 안에서 가장 거대한 조직으로 불리우고 있는 르 브랑 일당. 두목 르 브랑은 항상 그의 양팔에 우노와 사노를 끼고서 활동하는데. 유우나 일행과 수차례 마주치는데 이번 스토리에서 비중있게 등장하는 단체 중 하나이다.



카모메단
극상 파로디우스의 근육맨들을 연상시키는 듯하게 반항적인 이미지를 풍기는 카모메단의 일원 아니키. 전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파티의 운송을 담당하는 다치. 카모메단의 기술고문을 맡고 있으며 스피어와 관련된 지식이라면 모르는 것이 없는 알베드족의 천재소년 신라군도 등장한다. 하이페로족의 일원으로서 비공정에 관련한 모든 것을 다루는 마스터도 등장하는데, 이렇게 각각의 개성이 넘치는 캐릭터가 하나의 조직을 이루어 주인공을 돕기에 유우나 일행의 여행은 더 수월하게 이끌어질 수 있는 것이다.

키마리=론조
론조족의 장로가 된 키마리도 등장한다. 키마리가 장로로 있는 론조족의 젊은 부족원들은 구아드로의 부흥을 꿈꾸는데...



바라레이
신 에본당의 새로운 의장으로서 20세의 혈기왕성한 청년이다. 어려보이는 외모에도 불구하고 항상 반듯한 복장을 하고 있어 의젓함이 절로 배어나오는데... 넘치는 카리스마로 당원들의 존경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기펠
알베드족 마키나파의 리더로서 바라레이보다 더 어린 18세의 청년이다. 의욕이 넘치는 겉모습은 오히려 바라레이보다 더 나이들어 보이는데... 명랑쾌활한 성격을 지녔으며 같은 알베드족의 시드와 아니키, 류크와는 이미 안면이 있는 사이이다.



누지
청년동맹의 리더 누지. 현재 21세로 시원스런 성격과 더불어 유머도 겸비한 다재다능한 남자다. 한때 토벌대에 속해 있을 시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전투에 임해 사신이라고까지 불리웠는데... 토벌당원들로부터 존경을 한 몸에 받았던 인물이다.



어빌리티 시스템
마총사, 사무라이, 흑마도사 등의 고유의 직업마다 특수한 어빌리티가 있는데 그것에 따라 전투를 더 유리하게 이끌어 가거나 캐릭터의 성장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어빌리티는 캐릭터가 적들을 쓰러뜨렸을 경우 경험치를 통해 점점 강력해지는데 종종 전투 도중에 새로운 어빌리티를 생각해 낼 수도 있다. 각각의 직업마다 사용할 수 있는 어빌리티가 다르기 때문에 잡체인지(드레스 업)를 시행할 시엔 일일이 사용가능한 어빌리티를 지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오토 어빌리티 시스템도 존재해 게이머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드레스업 시스템
이번 작품에서는 직업이라는 개념 대신에 드레스라는 용어를 사용, 선택한 드레스에 따라 캐릭터의 성질이 바뀐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우선 첫 번째 드레스로 마총사가 있는데 이것을 선택해 전투에 나서면 특수한 총을 가지고 전투하는 특징을 지닌다. 두 번째로 흑마도사란 드레스가 있다. 4개의 속성의 흑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전사와는 다른 계열의 사무라이란 드레스도 등장한다. 이것은 오의라 불리우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렇게 FFX-2에는 다양한 드레스(직업)이 등장, 각각을 자유롭게 선택해 다양한 특성을 지닌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또한 드레스마다 상위직업과 하위직업이 존재해 특정 능력치 이상 달성했을 시엔 더 높은 직업으로도 체인지할 수 있다. 유우나의 경우 건너(마총사)에서 백마도사로, 릭의 경우 시프(도둑)에서 겜블러로, 패인의 경우 전사에서 다크나이트로 바꿀 수 있는 것이 그것이다. 또한 완전히 다른 계열의 직업으로도 체인지가 가능하다. 전사로 변한 유우나, 검을 들고 있는 유우나가 상상이 가는가?



리절트 플레이트(Result Plate) 시스템
FFX-2는 전작의 스피어 반 시스템과는 또 다른 독특한 장비 시스템을 선보인다. 리절트 플레이트라 불리우는 속성 판에 캐릭터마다 소유하고 있는 직업의 특성을 가미, 궁극적으로 더욱 강력한 기술을 구현할 수 있게끔 한 것이 바로 그것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주인공 유우나는 기본적으로 케알(소회복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보다 더 강력한 마법인 케알라(중회복마법)와 케알가(대회복마법)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리절트 플레이트에 정해져 있는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리절트 플레이트에는 마법이나 추가효과를 발동시키기 위한 게이트가 정해져 있는데 그 루트를 지나야만 원하고자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리절트 플레이트도 한가지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모양을 지닌 것들이 등장한다. 리절트 플레이트 내에 등장하는 모든 조건을 만족시켰을 시엔 스페셜 드레스업이라는 특수한 상태가 되어 전투에서 보다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된다. 리절트 플레이트는 본래 드레스피어의 힘을 이끌어내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는 목적을 지닌다. 드레스업은 직업을 리절트 플레이트에 세팅해 드레스피어를 선택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장비되는 속성(직업)은 크게 건너, 전사, 가희, 흑마도사, 백마도사, 도둑 등으로 구분되어진다.

스피어 브레이크 시스템
알베드 족의 린이란 인물이 고안한 신감각 게임 스피어 브레이크. 이 게임을 통해 게이머는 단숨에 일확첨금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다. 또한 도박을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이 게임은 스토리 진행을 위한 필수 이벤트로서 실제로 스피어브레이크란 게임을 플레이해 볼 수 있게 설정해 놓았다. 스토리상으로도 에피소드에 출현해 희귀한 상품이나 레어 아이템 등을 획득할 수 있게 했다.



전투 시스템
전작과 달라진 가장 큰 점으로 액티브 타임 배틀(ATB) 시스템이 부활했다는 점이다. 전작의 카운트 타임 배틀(CTB) 시스템을 더욱 변화시켜 CTB의 요소를 일부 첨가해 ATB 시스템으로 구현했다. 이 작품의 ATB는 더 활동적인 시스템으로 파티 구성원이 행동을 하는 것과 커맨드 입력이 동시에 진행된다. 구성원마다 고유의 기술발동시간이 있어 여러 캐릭터가 동시에 행동을 하게 될 경우엔 체인 콤보가 발생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패인이 파워브레이크란 기술을 걸었을 때 릭이 훔치기란 기술, 유우나가 총을 쏘는 공격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있다. 각각의 공격이 상대에게 도달하는 시간을 계산한다면 보다 큰 대미지나 효과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ATB 외에 두드러진 전투 시스템이 체인 시스템이다. 체인 시스템은 앞서도 언급한 바 있는 동시 공격 외에도 유우나가 홀로 총탄을 연속해서 발사할 경우에도 등장한다. 체인의 수가 높아질수록 적에게 입힐 수 있는 데미지가 증가함은 물론이고 기타 부수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한편 도둑을 직업으로 갖고 있는 캐릭터의 경우엔 통상공격에서 2회의 공격을 행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체인 공격을 가할 수 있다. 전작 CTB게이지와 비교해선 ATB의 게이지가 더 늘어난 점이 특징이다. 각각의 기술이나 아이템 사용시 마다 ATB게이지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기에 보다 많은 조합을 통한 체인콤보를 노릴 수 있게 된 것이다.



미션셀렉트 시스템
이번 작품은 미션을 선택함으로서 게임이 진행되는 시스템을 지니고 있다. 비행정 세르시우스를 지니고 있는 유우나가 속해 있는 카모메단은 여행의 시작부터 스피라 안에 있는 각각의 지역을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다. 이 시스템의 스토리중 다수의 장면에서 플레이어가 이동하고자하는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서 선택받지 못한 나머지 장소들은 이후 에피소드 형식으로 진행시켜나갈 수 있다. 단, 그 장소에 들어선 시점에 따라 등장하는 에피소드가 변하므로 이를 유념해 두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미션셀렉트 시스템으로 인해 게임 내엔 수많은 분기가 존재하게 된다.



미션셀렉트 항목은 전체맵 화면에 표기되는데 여기서 새로운 미션이나 에피소드가 발생하는 장소에는 액티브 링크란 것이 표시되어 좀 더 알아보기 쉽다. 액티브 링크가 표시된 장소에 커서를 올려놓으면 그곳에서 벌어질 이벤트의 세부적인 내용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장소에서는 별다른 정보가 나타나질 않는다. 새로운 미션에 참가해 그것을 완결시키면 맵 상에 새로운 미션이 생성되는 식으로 게임은 진행된다. 하나의 미션을 선택하면 동시에 벌어지는 다른 장소에서의 미션은 선택할 수 없게 되므로 수많은 분기가 가능하게 되었다.<글/김범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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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비디오
장르
롤플레잉
제작사
스퀘어에닉스
게임소개
'파이널 판타지 10-2'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최신작이자 시리즈 최초로 발매된 후속작 타이틀이다. '파이널 판타지 10'의 2년 후 이야기를 다룬 '파이널 판타지 10-2'에서는 전편의 히로인 유우나와 리...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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