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리뷰 > 프리뷰 >

오락실의 명물을 안방으로 옮겼다(DJ MAX)

/ 1

오락실을 다녀본 사람이라면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 초반까지 리듬게임의 열풍을 몰고온 EZ2DJ를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유로비트의 신나는 음악과 더불어 화려한 그래픽을 선보여 눈, 귀, 손을 모두 만족시킨 체감형 음악게임의 대명사였던 EZ2DJ의 온라인 버전이 등장할 예정이다. 바로 과거 EZ2DJ의 개발진이 다시 뭉쳐서 개발중인 DJ MAX가 그것이다.

온라인의 기본이념 ‘간단하면서 화려하게’
게임의 기본은 아주 간단하다. 위에서 떨어지는 노트를 판정에 맞게 키룰 눌러 음을 연주하는 것이 기본이다. 문제는 리듬과 속도로 얼마나 화려하게 연주를 하는가에 따라 게임의 재미가 달라진다. 화려함은 곡과 배경화면으로 결정된다. 이미 DJ MAX에 사용되는 배경하면은 EZ2DJ에서 작업한 일러스터가 또다시 작업을 해 온라인에서 볼 수 있는 한계에서 가장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뭔가 분위기 있어 보이지 않는가!

▲이 배경화면의 작가를 눈치챈 사람은?

배경그림 외에도 온라인의 특징을 잘 살린 플레이 화면도 게이머의 눈을 사로잡는다. 보통 음악게임에서는 대전을 한다고 해도 타 게이머의 플레이화면을 볼수 없어 아바타 또는 게이지의 잔량으로만 실력을 겨룰 수 있었다. 하지만 DJ MAX에서는 다른 게이머의 플레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대전격투게임에서 상대방의 플레이 패턴을 보고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을 응용한 것으로 일명 배틀 윈도우 시스템이라 불린다.

자신의 마음대로 리믹스
같은 곡을 반복해서 플레이 하다보면 결국 질리는 것이 게임의 법칙이다. 그러나 약간만 비틀어 준다면? 아마도 새로운 곡을 접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것이다. DJ MAX에서는 하나의 곡에 다양한 이펙트를 제공해 다양한 모드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밑에 보이는 요상한 마크가 바로 다양한 기능을 나타낸다

아무리 쉬운 곡이라도 노트의 속도를 조절하고, 랜덤, 리버스, 블라인드, 페이드 등의 기능을 추가한다면 난이도는 물론 재미까지 동반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오락실에서 볼 수 있었던 EZ2DJ에 포함된 기능으로 고수들의 플레이는 바로 이펙트 기능과 더불어 빛을 발했다는 것을 상기해보자.

멀티면 멀티, 싱글이면 싱글
DJ MAX와 같은 음악게임의 장점이라면 싱글 플레이의 재미를 느끼면서 온라인게임의 특징인 멀티 플레이도 동시에 즐기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DJ MAX가 당초 싱글 플레이를 기반으로 한 음악게임이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그 재미를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모두 준비가 되었는가?

▲랭킹 확인은 온라인게임의 장점

싱글 플레이에서는 점수로 승부를 겨루는 스코어 어택은 물론 곡마다 미션을 주어 해결을 유도하는 퀘스트 모드까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 그러나 잊어서는 안되는 점이 DJ MAX는 온라인게임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멀티 플레이에서의 실시간 플레이 구현에도 많은 고심을 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다른 게이머의 실력을 볼 수 도 있다

음악 게임이란 것 자체가 음악과 노트의 동기화가 중요한 요소이고 타 게이머들과의 동기화 문제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케이드에서의 EZ2DJ는 하나의 하드웨어에 최적화되었지만 온라인 게임은 여러 사양에 맞춰야 한다는 점에서 훨씬 까다롭다 이를 위해 개발사에서는 인터페이스 부분은 아케이드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준비중이며 EZ2DJ와 DJ MAX는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게임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퀘스트 모드 발동!

▲혼자놀기? 같이놀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리듬액션
제작사
게임소개
DJ MAX는 99년 첫 출시 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아케이드게임 ‘이지투디제이’의 개발진이 만들어 개발당시부터 화제가 됐던 게임으로 음악을 단조롭고 음질이 떨어지는 미디음원과 단순한 게임화면만으로 표현했던 ...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