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 레볼루션의 팰러딘은 높은 방어력과 다양한 버프로 아군을 보호하는 탱커 직업이다. 휴먼 종족의 기본 직업 워리어에서 전직을 통해 선택할 수 있으며, 주 무기는 검과 방패다.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일부 스킬이 하향됐지만, 여전히 강한 면모가 있으며 게임메카가 집계하는 '랭커 직업 분포도'에서 4위를 기록 중이다.
팰러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아덴 1서버에서 팰러딘 전투력 1위를 달리고 있는 랭커 '청풍'과의 인터뷰를 진행해보았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 리니지2 레볼루션 아덴 1서버 팰러딘 '청풍'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아덴 1서버 팰러딘 대표 '청풍'이다. 'IDENTITY' 혈맹 소속이며, 닉네임처럼 서버 내의 시원하고 푸른 바람이 되고 싶은 유저다.
본인의 직업인 팰러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외형이 멋있고 어느 게임에서나 무난한 '검방' 캐릭터라 선택했다. 하지만, 탱커의 효용성이 모호하고 진입장벽이 높아 어느 정도의 과금 없이는 육성하기가 조금 까다롭다. 그러나 낙담할 필요는 없다. 고레벨 팰러딘은 강력해 초반 인고의 시간만 버텨낸다면 충분히 빛을 볼 수 있다.
장신구는 엘븐 세트를 착용 중이다. 보통 탱커들은 블랙오르 세트를 선호하는데, 엘븐 세트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블랙오르는 탱커에게 매우 좋은 장신구 세트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스턴 저항률'이 붙어있는 엘븐 세트가 더 낫다고 생각한다. 엘븐의 스턴 저항률과 상태 이상 저항률을 최대치로 레벨업하면 전투 중 스턴에 걸릴 일이 거의 없다. 엘븐 세트가 블랙오르 세트보다 기본 옵션이 조금 더 좋다는 점도 선택에 한몫했다.
아주 가끔 나센 세트를 착용하는 탱커도 보이는데, 그건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탱커가 굳이 빠를 필요가 없을뿐더러 엘븐 세트의 옵션을 포기하고 나센을 선택하는 건 손해라고 생각한다. 물론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는 현재 엘븐이 제일 낫다고 본다.
▲ '상태 이상 저항률'과 '스턴 저항률' 때문에 엘븐 세트를 사용한다
PVP를 하려면 관통과 탄력이 높아야 한다. 그런데 집혼석의 보조옵션을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와 크리티컬 저항에 집중했다. 이유는 무엇인가?
물론 PVP에서 관통과 탄력이 중요하긴 하다. 하지만, 집혼석 보조옵션으로는 추천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관통과 탄력은 업적, 탑승펫 등 다양한 곳에서 챙길 수 있는데,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와 크리티컬 저항은 다른 곳에서 올리기 힘들다. 집혼석에서 최대한 많이 올려두는 게 좋다.
이뿐만이 아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의 레어스킬은 대미지가 굉장해 혹시라도 크리티컬이 발동하면 한 방에 죽을 수도 있다. 상위 랭커들의 싸움에서는 '한 번의 스킬 콤보를 버틸 수 있는가?'가 가장 중요해 탄력보다는 크리티컬 저항을 추천한다. 크리티컬 저항을 많이 올려주는 엘븐 세트를 선택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 PVP 관련 스탯은 다양한 콘텐츠에서 수급 가능하다
▲ 집혼석에서는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율'과 '크리티컬 저항'을 챙긴다
PVP를 즐긴다고 들었다. 전투에서 어떤 스킬을 사용하나?
결투장 같은 1:1 전투에서는 '러시 임팩트 - 벤젼스 - 미사일 볼트 - 메테오 스톰 - 슬램' 순으로 사용한다. '러시 임팩트'로 돌진과 동시에 넉백 시킨 뒤 '벤젼스'를 켜 상대방을 제어 불능 상태에 빠트린다. 여기서 중요한 건 '벤젼스' 스킬 뒤에 절대 넉백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제어 불능 상태일 때 넉백 스킬을 쓰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벤젼스' 다음에는 미사일 볼트로 적을 공격하자.
요새전이나 필드 전투처럼 다대다 싸움에서는 '러시 임팩트'대신 '마제스티'를 사용한다. 상대 진영 사이로 들어가 버티면서 '벤젼스'를 사용하는 게 중요한데, '마제스티'는 방어력 상승과 함께 반사 대미지도 줄 수 있어 도움이 된다. 혈맹 간의 전투에서는 유기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니 '벤젼스' 사용 뒤 바로 음성 토크로 알려주자.
만약 전쟁에서 실버 레인져나 팬텀 레인져를 만났다면 굳이 추격할 필요는 없다. 팰러딘의 직업 특성상 절대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상대도 못 죽이고 나도 안 죽는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 팰러딘의 가장 큰 역할은 상대 진영을 붕괴시키는 것이다. 소수의 적에 매달려서는 안 된다.
▲ 1:1 결투 스킬 구성
▲ 다수의 전투에서 사용하는 스킬 구성
팰러딘 육성에 대해 개인적인 팁이 있다면?
우선 초반 팰러딘은 체력 흡수 옵션이 중요하다. 딜량이 낮고 공격 속도가 느려 몹을 빨리 죽일 수 없어서다. 딱히 회피 스킬이 있는 것도 아니라 물약 사용을 최소화하려면 체력 흡수는 필수다. 레벨 180까지 집혼석 옵션을 체력 흡수로 모두 맞춘 다음, PVP에 도움되는 집혼석으로 하나씩 교체해 나가는 걸 추천한다.
또한, 공격 속도와 대미지가 낮은 팰러딘은 '몬스터 도감' 제작이 매우 힘든데, 굳이 저레벨부터 하지 않아도 된다. 코어 수집하려고 노력해봤자, 남들처럼 속도도 안나오고 시간만 버릴 뿐이다. 차라리 레벨 180을 달성하고 요새를 가지고 있는 혈맹에 들어가 도감작을 하는 게 낫다. 요새 지역에서는 50% 이상 그 지역의 코어가 잘 드롭되는 효과가 있다.
인터뷰에 응해줘 고맙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바라는 것은 단 하나다. 탱커가 탱커다워졌으면 좋겠다. 레어 스킬이 너무 강해서 탱커도 찢겨져 나가는 판국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히 해결해 주었으면 한다. 벤젼스 버프까지는 바라지 않으니 게임하면서 '내가 탱커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패치해주었으면 좋겠다.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