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디오게임 산업 협회인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가 최근 게임중독을 병으로 분류한 세계 보건 기구 WHO(World Health Organization)에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WHO는 지난 12월 국제질병분류 신판에 게임 장애를 추가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바 있다. 해당 내용에서는 과도한 게임 플레이로 비물질적 중독이 유발될 가능성이 있으며, 증상에 따라 임상적 장애가 유발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게임이 병으로 분류될 단초를 제공한 셈이다. 이와 같은 내용은 이미 국제질병분류 11판 베타 드래프트에 등재되어있다.
이에 ESA는 WHO가 국제질병분류에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를 포함한 것에 정면으로 반발했다. 성명의 골자는 WHO가 게임 플레이를 병으로 분류한 것을 결코 인정할 수 없으며, 결정을 바꾸길 원한다는 것이다.
ESA는 성명을 통해 "전세계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만 20억 명이 넘는다"며, 상식적으로나 연구결과로나 게임이 중독물이 아님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게임을 병으로 규정한 것은 우울증이나 사회불안장애처럼 의학계의 관심과 조치를 필요로 하는 진짜 정신건강 문제를 하찮게 보이게 만드는 신중치 못한 처사"라고도 규탄했다. 게임을 정신건강 문제로 볼 시, 다른 정신질환들의 심각성이 상대적으로 사소하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ESA는 "WHO에서 제의된 결정을 번복할 것을 강하게 권고한다"며, 국제질병분류에서 '게임 장애'을 제외시킬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ESA는 게임이 비물질적 중독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국제질병분류 11판에 '게임 장애'를 추가한 WHO 결정은 게임업계 내외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로 인해 게임 중독이 이론적인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연구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보이고 있다. 반면 반대측에서는 게임 자체에 부정적인 프레임이 씌워질 것을 걱정해, 이 조치가 득보다 실이 클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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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카 취재팀 기자 이새벽입니다. 게임 배경에 깔린 스토리와 설정을 좋아하고 관심이 많습니다. 단지 잠깐 즐기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기사를 쓰고자 합니다.dawnlee12@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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