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이구동성

[이구동성] 리니지의 자동사냥 랩소디

/ 1


메카만평
게임메카 만평

[관련기사]

‘리니지’ 하면 생각나는 것 몇 가지가 있죠. 저는 그 중 ‘오토와의 전쟁’이 가끔 떠오릅니다. 옛날부터 ‘리니지’에는 불법 오토 프로그램을 이용해 여러 계정을 돌려 아이템을 뽑아내는 이른바 ‘작업장’이 여럿 있었고, 이는 게임 내 경제를 해치는 문제로 작용하기도 했죠. 오토 발생 초기부터 엔씨소프트는 이러한 불법 프로그램과 사용자에 대해 지속적인 단속과 재제를 가해 왔지만, 작업장의 뿌리는 쉽사리 뽑히지 않았습니다.

그 기나긴 싸움이 벌써 20년 가까이 된 2018년 11월, ‘리니지’가 과감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래픽 리마스터와 함께 자동사냥(PSS) 기능을 공식 도입한다는 것입니다. 20여 년 간 ‘공적’이었던 오토를 게임 시스템으로 넣는다니, 굉장히 충격적이었습니다. 대체 왜 이런 결심을 하게 된 것일까요?

엔씨소프트는 시대 변화로 사람들이 예전만큼 PC 앞에 많이 앉아있지 않는 세태를 고려하고, 게임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자동사냥 기능을 넣었다고 밝혔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동사냥 기능을 사용한다면, 작업장이 가지는 이점도 사라질 것이라고 하네요. 아마도 자동사냥 기능이 기본 탑재돼 있는 모바일게임 ‘리니지M’을 1년 넘게 운영해 보니 실보다는 득이 더 많다는 판단을 내린 것 같습니다.

이번 발표에 대해 '리니지' 공식 홈페이지 유저들의 입장은 극명하게 나뉘었습니다. 먼저 자동사냥 기능을 환영하는 유저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리니지 ID 6떡 님 “그 동안 자동사냥 작업장한테 피해 많이 봤는데 잘 됐다” 라는 통쾌함부터, 리니지 ID 캣슬 님 “신규유저 대량 유입될 테니 정직한 유저들에겐 좋을 듯”, 리니지 ID 서큐버스 님 “직장인이라면 환영 안 할 수 없는 기능”으로 종합할 수 있습니다.

사실 그 동안 ‘리니지’는 일부만의 게임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일명 ‘기득권’이라 불리는 메인 스트림에 속하려면 레벨 업을 위해 하루 종일 PC 앞에 앉아있는 것은 기본이었습니다. 직장에 다니면서 가볍게 게임을 즐기기 꽤나 힘든 구조였죠. 자동사냥 공식화는 이에 대한 가장 명쾌한 해답이라는 의견입니다.

반면, 자동사냥 도입을 반대하는 유저도 많습니다. 리니지 ID 츠바사 님 “수동으로 하는 사람들 최대한 피해 안 보게 자동사냥 가능 지역 제한이 필요하다”라는 의견에서부터, 리니지 ID 불왕 님 “'리니지'의 가장 큰 매력인 대화와 커뮤니티 요소가 사라질 것”이라는 걱정. 그리고 리니지 ID 여단 님 “수동 게임을 자동으로 바꾸면 크건 작건 경제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것”이라는 우려까지 다양했습니다.

이 같은 우려들도 충분히 설득력이 있습니다. 비록 엔씨소프트가 “자동 조작만으로 모든게 다 가능할 만큼 ‘리니지’는 만만한 게임이 아니다”, “인플레이션은 오히려 감소할 것” 이라는 장담을 하긴 했지만, 실제 적용 시 어떤 부작용이 나타날 지는 아무도 모르니까요.

어쨌든, 시대 변화에 따라 PC 온라인게임계의 큰형님 격인 ‘리니지’가 자동사냥을 도입한 지금. 아마도 후대에서는 지금을 온라인게임의 중대 이정표로 기억할 지도 모릅니다. 과연 자동사냥이 게임업계를 더욱 풍요롭게 할 지, 아니면 천편일률적인 게임만을 만들어 가게 될 지. 린저씨 뿐 아니라 모든 온라인게임 유저들의 관심이 ‘리니지’에 쏠리고 있습니다.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주 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1주일 내에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배송 가능한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우수 댓글은 없습니다.

우수 댓글 유저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 우수 댓글 유저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리니지 1998년. 09.
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엔씨소프트
게임소개
'리니지'는 만화 '리니지'를 기반으로 개발한 1세대 온라인 MMORPG다. 핵 앤 슬래쉬 방식을 채택하여 누구나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PVP부터 '공성전' 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유저 대결 콘텐츠...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