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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와 WOW를 품다, 한게임 신작 '데빌리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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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한게임이 신작 MMORPG '데빌리언'을 공개했다. 이 게임은 원래 코드명 '프로젝트 임모탈'로 알려져 있었으나, 테스트를 앞두고 '데빌리언'으로 공식 명칭을 바꿨다. 일단 '어떤 게임'인지 알 수 있는 프로모션 영상부터 확인하고 보자. 

▲ 한게임 신작 '데빌리언' 플레이 영상


프로모션 영상을 보면 '디아블로3'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데빌리언'을 개발한 지노 게임즈 측은 이러한 분위기에 부정하지 않고, 오히려 인정하고 들어갔다. MMO에 핵앤슬래시를 입혀 새로운 재미요소를 추구하는 게임을 제작하고 싶었다는 것. 여기서 핵앤슬래시는 '디아블로'가 원형을 수립했던 만큼, 이를 롤모델 삼아 전투 시스템을 다듬었다고. 이러한 시도를 바탕으로 제작된 게임이 '데빌리언'이며, 쿼터뷰 시점으로 호쾌한 전투를 이어나가는 MMORPG로 탄생하게 됐다.

핵앤슬래쉬 기반 MMORPG는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다

NHN한게임은 오늘(27일) 삼성동 지노게임즈 본사에서 '데빌리언' 기자좌담회를 열고 게임의 정보와 함께 1차 비공개 테스트 정보를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지노게임즈의 박원희 대표와 김창한 PD는 우선 '데빌리언'의 정체성부터 설명했다. 워낙 '디아블로3'와 흡사한 부분이 많은 만큼, 이와 관련된 '보충설명' 혹은 '변명'을 먼저 하겠다는 의도였다.  

우선 '데빌리언'은 앞서 언급했던 MMO 기반에 핵앤슬래시 전투 방식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단순한 시각에서 보면 커 보이지 않지만, 수백-수천명이 엉키는 심리스 월드에서 일 대 다 전투가 기반이 되는 핵앤슬래쉬 방식을 적용하기란 기술적으로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이를 알면서도 도전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그 답은 블리자드였다.  

김창한 PD는 게임을 설명하면서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우)'와 '디아블로'를 먼저 예로 들었다. '와우'는 MMO의 교과서로 불릴 정도로 완벽한 게임이고, '디아블로'는 핵앤슬래시의 선구자로 부를만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것. 때문에 '데빌리언'은 기획 초기 두 게임의 장점을 수용하는 방안을 고민하다가, 그 결과 MMO라는 틀 안에서 핵앤슬래시 전투를 제공하는 게임으로 방향을 잡았다. 경쟁력도 명확했다. 시장에 핵앤슬래쉬 기반의 MO는 넘치지만 MMO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렇게 방향이 잡히면서 게임은 일사천리로 개발됐다. 악마를 소재로 세계관을 구성하고, 게임명도 프로젝트명인 '임모탈'에서 '악마퇴치자'라는 의미를 담은 '데빌리언'으로 바꿨다. 애초 목표로 한 MMORPG를 구현하기 위해 가벼우면서도 쿼터뷰 시점에 특화된 게임브리오 엔진을 선택해 뼈대를 잡았고, 기타 모듈이나 필수 기능은 직접 개발해 붙어넣었다. 특이하게도 지노게임즈는 "전원개발, 전원기획"이란 슬로건 아래 개발팀을 운용해, 상대적으로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 '데빌리언' 플레이 스크린샷


1차 테스트, 일단 해보면 그 느낌을 알 수 있다

'데빌리언'은 오는 11월 27일부터 참가자 모집을 시작하고, 12월 6일부터 12일까지 일주일간 첫 테스를 시작한다. 테스트 스펙은 30레벨이 제한이다. 

우선 이번 테스트에서는 총 3종의 직업을 체험할 수 있다. 높은 방어력을 바탕으로 양손에 검을 쥔 채 재빠르게 공격하는 '쌍수전사', 불-얼음-전기라는 원소계열 마법과 군중제어 능력에 특화된 '마법사', 그리고 늘어나는 사슬무기로 거리를 좁히고나 늘려 다재다능한 능력을 발휘나는 '사슬암슬자'다. 

또, 콘텐츠는 넓은 맵에서 4종이 제공된다. 우선 MMO, 즉 심리즈 월드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월드 미션'과 '차원의 균열'이 있다. '월드 미션'은 보통 MMO가 기본적으로 안고 있는 퀘스트를 연속으로 수행하면서 전투 방식을 익히고, 세계관을 이해하고,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콘텐츠를 의미한다. '차원의 균열'은 맵 곳곳에 차원이 생기는데 여기서 악마들이 쏟아져나와 이에 맞서는 콘셉으로 구현돼 있다. 기존 '리프트'와 흡사한 방식으로, 악마들은 혼자 혹은 다른 이들과 협동해 물리칠 수 있다. 

▲ '데빌리언' 대보스전 영상, 아즈모단 아닙니다


▲ '데빌리언' 사슬 암살자 플레이 영상


인스턴스 공간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필드던전'과 '대보스전'이 있다. '필드던전'은 말 그대로 필드 곳곳에 존재하는 일종의 던전으로, 개인 혼자 5~10분 이내에 클리어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돼 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총 12개가 제공된다. '대보스전'은 랜덤 방식으로 구현되는 인스턴스 던전 내에서 파티 플레이를 통해 강력한 적을 상대한다는 콘셉을 띄고 있다.  이곳에 등장하는 보스는 나름의 패턴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파악하면서 협동을 통한 플레이로 물리쳐야 한다. 


이 외에도 아이템을 제련하고 마석을 박아 강화하는 시스템, 보석을 조합해 장신구를 제조하는 시스템 등이 추가로 공개된다. 또한, 1차가 아닌 2차 테스트에는 '악마변신'과 길드 커뮤니티 시스템 등 추가적인 콘텐츠가 공개될 예정이다.

지노게임즈의 박원희 대표는 "첫 테스트는 잘 차려진 한정식은 아니지만, 그래도 한국인이 좋아하는 쌀밥에 김치찌개는 확실하게 준비돼 있다"면서 "그만큼 애초에 우리가 기획한 기본에 충실하려고 노력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래부터는 박원희 대표, 김창한 PD와의 일문일답. 


▲ 지노게임즈 박원희 대표(좌), 김창한 PD(우)

-'와우'와 '디아블로'를 롤모델로 삼았는데, 두 게임 모두 현재 유저들에게 외면받는 경향이 있다. 자칫하면 한물간 두 게임의 결합으로 좋지 않은 결과를 뿌릴 수도 있을 거 같은데, '데빌리언'만의 차별화된 특징은 어디에 있나? 

박원희 대표: '와우'와 '디아블로3'가 많이 죽었다고는 하나 여전히 시장 TOP10 인기순위에서 활약하고 있다. 우리는 '디아블로3'의 액션성을 따라가고 싶었지만 기술적인 한계가 있어 이게 힘들었다. '와우'도 방대한 세계관의 장점을 수용하고 싶었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다. 그래서 우리는 하드코어한 게임이 아닌 두 게임의 장점을 수용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형태로 방향을 잡았다. 꼭 블리자드가 아니더라도 국내에서는 엔씨소프트 MMORPG가 인기가 많은데, 역시 우리가 따라할 수 없는 게임성이 있다. 때문에 이런 게임이 시도하지 못한 부분을 접근해 게임을 개발했다고 보면 된다. 아마 '이용자들의 경험'에 있어서는 최적일 것이라 생각한다.

-핵앤슬래시 자체가 일 대 다를 지향하는 만큼, 몬스터 개체수도 많고 하니 서버 부하가 많이 걸리는 구조가 될 거 같다. 한 서버에 몇 명까지 수용 가능하나?

김창한 PD: 맞다. 그 부분을 구현하는 거 자체가 우리에게 도전이었다. 현재도 계속 연구하고 있는 단계라고 보면 된다. 현재 서버 한대당 3,000명 정도를 수용할 생각인데, 이걸 하나로 묶어서 더 많은 유저를 수용할 수 있게 방향을 잡고 있다. 

-1차 비공개 테스트 플레이 타임은 어느정도 되나?

김창한 PD: 30레벨 기준 20시간 정도가 될 거 같다. 아마 반복이 없는 수준에서 콘텐츠가 제공될 거 같다. 우리는 플레이에 기본이 되는 핵앤슬래시 전투, 조작과 액션성, MMO 틀 내에서의 조화 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디아블로'는 보스를 한번 잡고나면 다음부터 패턴이 무한으로 반복된다. '데빌리언' 역시 유저들이 빠른 속도로 콘텐츠를 소모해 나갈텐데, 대책은 있나? 

박원희 대표: 게임 플레이 타입(헤비유저, 라이트유저)을 분류해 명확한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라이트 유저는 (공개 서비스 이후) 보스 클리어까지 몇 달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 때가 되면 다른 콘텐츠를 꾸준히 공급할 것이다. 헤비 유저를 위해서는 현재 PVP쪽 콘텐츠 제공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게임등급분류는 어떻게 예상하고 있나?

박원희 대표: 호쾌한 타격감을 선사하고 더 높은 재미요소를 위해서는 몬스터가 다양하게 죽어주는 게 좋더라(웃음). 이에 어쩔 수 없이 물리적인 부분과 함께 표현히 과격해 졌는데, 결과적으로 19세 이용가를 목표로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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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온라인
장르
MMORPG
제작사
지노게임즈
게임소개
'데빌리언'은 MMORPG에 타격감이 뛰어난 1대 다수의 핵앤슬래쉬 전투를 접목시킨 게임이다. 회화풍의 미려한 아트와 쉬운 조작만으로 다수의 적을 호쾌하게 쓰러뜨리는 액션성 넘치는 전투, 퀘스트를 수행하며 과거와...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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