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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럽하우스] 전설 마크를 달아보자, 피파온라인3 ‘매니저 순위경기’ 공략


지난 1월 28일, 피파온라인3는 매니저 순위경기를 업데이트했습니다. 매니저 순위경기는 콘트롤이 중요시되는 일반 경기와 다르게, 세부 전술과 포메이션 설정이 중요한 모드입니다. 따라서 콘트롤이 부족해 기존 순위경기에서 전설 등급을 찍지 못했던 유저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에 게임메카에서는 최근 매니저 순위경기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PRIME물과미래’를 만나 해당 콘텐츠만의 특징과 노하우를 들어보았습니다.


▲ PRIME물과미래의 소개와 '매니저 순위경기' 안내


▲ PRIME물과미래의 매니저 순위경기 포메이션


▲ PRIME물과미래의 매니저 순위경기 세부 전술과 선수 구성

매니저 순위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어요. 혹시 본인이 생각하는 매니저 순위경기만의 장점과 재미가 있나요?

우선 선수나 전술 분석에 재미를 느끼는 유저에게 매니저 순위경기는 매력적인 콘텐츠입니다. 저도 축구 분석을 좋아해 ‘풋볼 매니저’를 즐겼는데, 매니저 순위경기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어 마음에 듭니다. 

아울러 직접 플레이할 때보다 선수의 움직임과 능력 등을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일반 경기에서는 직접 선수를 움직이기 때문에 선수의 능력과 특성보다 유저들의 콘트롤 실력이 우선 적용됩니다. 반면에 매니저 순위경기에서는 선수들의 능력치와 특수 능력을 바탕으로 경기가 진행되므로, 해당 선수들과 전술을 분석하기 쉽습니다. 
장점만 있지는 않겠죠. 매니저 순위경기의 단점을 꼽자면?

매니저 순위경기와 일반 순위경기의 포메이션을 다르게 두고 있어요. 그래서 경기를 시작할 때마다 포메이션을 변경해야 하는데 이게 손이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포메이션을 미리 설정해두고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포메이션을 다르게 활용한다고 말했어요. 어느 부분에서 가장 큰 차이점을 느끼나요?

일반 경기와 매니저 순위경기의 가장 큰 차이는 수비입니다. 일반 경기에서는 Q로 수비수를 붙이고, 커서가 있는 선수로 패스 경로를 차단합니다. 반면 매니저 순위경기에서는 모두 AI로만 진행되기 때문에 자주 공간이 빕니다. 또한 침투하는 선수를 놓치는 경우도 잦고요. 


▲ 위와 같은 정확한 크로스는 매니저 순위경기에서 보기 힘들다

또한 일반 경기보다 크로스의 효율이 낮습니다. 일반적인 순위 경기에서 크로스는 침투하는 선수를 보고 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매니저 순위경기에서는 막무가내로 크로스를 올리기 때문에 정확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그래서 나온 매니저 순위경기 전용 포메이션이 4-2-4인가요? 

네. 우선 안정적인 수비를 위해 4명의 수비수와 2명의 수비형 미드필더를 배치했습니다. 그리고 4명의 공격수를 전방에 배치하고 수비 참여도를 매우 낮춰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4명의 공격수는 수비 상황에도 내려오지 않으며, 역습 시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냅니다. 

특이한 점이라면 윙백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정확도가 낮은 크로스를 수비하기 위해 선수를 배치하지 않고, 올라온 공을 수월하게 걷어내기 위함입니다. 


▲ 일반적인 순위경기 포메이션(좌)과 매니저 순위경기 포메이션(우)

공격에도 윙어는 없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정확도가 낮은 크로스보다는 짧고 정확한 패스 위주로 경기를 풀어나가기 위함입니다. 세부 전술에서도 크로스는 최대한 낮춰놓았습니다.
크로스를 포기한 만큼 중앙 공격과 수비에 집중하는 포메이션이로군요. 그렇다면 해당 포메이션의 단점은 없나요?

CM과 CDM의 스태미너 소모가 엄청납니다. 따라서 후반전에도 효과적인 전술 활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포지션의 선수를 교체해야 합니다.
공격수에 배치된 선수들의 몸싸움 능력치가 높지 않습니다. 매니저 순위경기에서는 몸싸움 능력치의 중요도가 낮다는 뜻으로 봐도 될까요? 

매니저 순위경기에서는 몸싸움을 활용한 돌파보다는, 정확한 패스 연계로 득점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몸싸움보다는 정확한 패스가 가능한 선수와, 빠른 침투 능력을 갖춘 선수의 연계가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포메이션이 어울리는 추천 공격수가 있나요? 


보편적으로 속력이 빠른 선수들을 선호합니다. 그중에서 ‘로익 레미’를 추천하고 싶네요. 로익 레미는 강화 수준이 낮더라도 빠른 속력과 우수한 몸싸움 능력을 가지고 있어 활용도가 높은 공격수입니다. 아울러 ‘Tries To Beats Defensive Line(오프사이드 트랩 파괴)’ 능력이 있어 역습 상황에서 뛰어난 침투 능력을 보여줍니다. 

지난 겨울 로스터 패치에서 골 결정력이 상향되어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고, 프리미어리그 득점 순위 5위에 오른 만큼 추후 로스터 패치에서의 상향이 기대되는 선수입니다.
특이하게 SW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SW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우선 상대의 중거리 슛을 골키퍼 앞에서 먼저 막아냅니다. 따라서 중거리 슛의 성공 확률을 대폭 낮춰주죠. 그리고 수비수 뒤에 머물면서 본인이 필요한 경우에 자리를 찾아가는 매력적인 포지션입니다. 
그렇다면 수비의 핵심 선수는 누구인가요?

‘네스타’를 추천합니다. 네스타는 빠른 속력과 뛰어난 수비력을 겸비한 선수입니다. 물론 공중 볼 경합 능력도 뛰어납니다. 다만 실제 축구에서 은퇴를 선언했기에,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선수입니다.
13시즌 체흐를 8강화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1:1 찬스에서 종종 야신에 버금가는 선방을 보여주는 골키퍼들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 피파온라인3에 그런 골키퍼는 체흐와 노이에르 뿐이라고 생각되네요. 이 둘은 키가 크고 GK 반응 속도가 높아 상대의 감아차기에도 뛰어난 선방을 보여줍니다. 만약골키퍼를 고르신다면 체흐나 노이에르처럼 키가 183cm 이상이며, GK 반응 속도가 높은 선수들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매니저 순위경기를 아직 접하지 못한 유저들에게 한 말씀 부탁합니다.

친선 경기나 순위 경기처럼 직접 선수들을 조작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도 물론 피파온라인3의 재미입니다. 하지만 포메이션을 분석하고 전술을 짜는 매니저 순위경기도 매우 즐거운 과정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EA와 넥슨이 만들어놓은 선수들을 하나씩 분석하면서 나만의 팀을 꾸리는 재미가 매니저 순위경기의 진면목이라 생각합니다.


: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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