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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고생 3인방 코스프레팀 검은양 '클로저스로 코스프레의 첫발을 내디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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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게임 문화 축제 '지스타 2014(이하 지스타)'가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클로저스의 새로운 소식을 기다리는 유저분들의 열망이 뜨겁습니다. 누군가는 글로, 누군가는 그림으로 애타는 마음을 표현하고 있는데요. 여기 자신의 온 몸으로 클로저스에 대한 애정을 어필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지난 10월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127회 서울 코믹월드'에서 클로저스 코스튬 플레이(이하 코스프레)를 한 '검은양' 팀과 'SDC'팀입니다.


▲ 지난 127회 서울 코믹월드에서 선보인 두 팀의 합동 코스프레

비록 프로 코스프레팀은 아니지만 게임 속 캐릭터들을 빼다 박은 의상과 소품들의 완성도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사뭇 진지한 표정으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코스플레이어분들에게서 캐릭터에 대한 깊은 애정이 느껴집니다. 이에 게임메카에서는 양 팀원분들을 모두 모시고 클로저스와 코스프레에 대한 얘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먼저 자리해주신 쪽은 여고생 3인으로 이루어진 '검은양'팀입니다. 과연 어떤 연유로 아직 정식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은 클로저스의 코스프레를 하게 된 것인지, 이들에게 코스프레란 무엇인지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왼쪽부터 키로(서유리), 곰멜(이슬비), 화엔(이세하)

Q.만나서 반갑습니다. 게임메카 유저분들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화엔: 안녕하세요! 평범하게 클로저스를 좋아하는 유저입니다. 아시는 분도 있겠지만 팬아트도 열심히 그리고 있습니다. 부디 이번 기사를 통해 더 많은 분과 알게 됐으면 좋겠어요. 커뮤니티에서 제 글이나 그림을 보시면 반갑게 인사해주세요.

곰멜: 안녕하세요. 클로저스를 정말 좋아하는 곰멜이라고 합니다. 팬아트도 많이 그리고 있고, 클로저스 행사가 있으면 빠지지 않고 참석할 정도예요. 제가 클로저스를 기다린 지가 벌써 1년이 넘었는데, 저보다 더 오래 기다린 분들도 있으시겠죠. 다 같이 조금만 더 힘내고 게임이 오픈하면 함께 지금을 추억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음~ 절 보고 아는 척 해주시면 기분 좋아하는 여학생입니다!

키로: 안녕하세요, 키로입니다. 클로저스의 지난 CBT에 참여하진 못했지만 친구인 곰멜을 통해 클로저스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앞으로 클로저스에 대한 많은 활동을 하려 합니다.

▲ 화엔님(왼쪽)과 곰멜님(오른쪽)의 클로저스 팬아트

Q.코스프레를 시작한 계기가 무엇인가요? 가장 처음 코스프레한 캐릭터를 기억하고 계시나요?

키로: 저는 이번이 첫 코스프레입니다. 코스프레에 대한 관심은 작년부터 있었는데 고등학교 입시 준비 때문에 선뜻 도전하지 못하다 이번에 친구 곰멜의 제안으로 함께하게 됐습니다.

곰멜: 저도 클로저스가 제 첫 코스프레에요. 지인이신 화엔님의 꼬드김에 넘어가 올해 8월경에 서유리 코스프레를 하게 됐죠. 처음이라 많이 설렜어요. 와이셔츠를 개조해서 직접 의상을 만들만큼 열심히 준비했던 기억이 나요. 이번 팀 코스프레에서는 이슬비를 맡게 되면서 그 의상은 키로에게 물려줬습니다.

키로: 맞아요. 제 서유리 의상은 곰멜이 직접 만들어준 거에요.

화엔: 어려서부터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등 서브컬쳐에 관심이 많았어요. 당시에는 친구가 코스프레를 하는 걸 보고 막연히 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중학교 2학년 때 보컬로이드 코스프레를 할 기회가 왔죠. 그때 정말 즐거웠습니다. 그 후로는 한동안 코스프레를 쉬다가 이번에 클로저스를 만나고 다시 도전하게 된 거에요. 열심히 돈을 모아서 옷을 주문 제작하고, 무기는 직접 만들었죠. 준비하면서 힘도 부치고 자금 사정도 위태로웠지만 세하에 대한 애정으로 극복할 수 있었어요.

▲ 화엔님의 첫 코스프레는 보컬로이드

Q.키로님과 곰멜님은 클로저스 덕분에 코스프레를 시작하셨군요. 그렇다면 클로저스와의 첫 만남이 궁금합니다.

화엔: 인터넷을 검색하다 알게 됐어요. 사실 제가 '엘소드'란 게임을 했었는데, 비슷한 게임이 없나 찾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누군가 클로저스를 추천해줘서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갔다가 세하를 만난 거예요. 그 후로 세하의 매력에 푹 빠져서 팬아트를 그리다 결국 코스프레까지 하게 됐습니다.

곰멜: 제가 클로저스를 처음 만난 건 작년 4, 5월쯤일 거에요. 인터넷 돌아다니다 한 일러스트를 봤는데 그림체가 너무 예쁘고 익숙했어요. 누가 그린 걸까, 하고 알아보니 '엘소드'의 일러스트를 담당하신 RESS님이더라고요. RESS님이 참여한 새로운 프로젝트라고해서 이거다! 하고 빠져들게 됐죠.

키로: 곰멜이랑 학교 야간자율학습이 없는 날 같이 PC방에 갔었는데, 그때가 마침 클로저스 CBT기간이었던 거에요. 테스터로 당첨된 곰멜이 플레이하는 걸 옆에서 구경했죠. 저도 '엘소드'를 해봤기 때문에 아트웍이 익숙하고 게임 방식도 맘에 들었어요. 그 후로 많은 기대를 갖게 됐습니다.
Q.소품에서 정성이 느껴집니다. 전부 직접 제작하셨나요? 클로저스 코스프레를 준비하는 데 얼마나 걸리셨나요?

화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의상은 주문 제작했습니다. 옷을 받기까지 2~3주 정도 걸렸어요. 세하의 무기인 건블레이드는 제가 직접 깎고 붙이고 도색해서 만들었죠. 이것저것 다해서 한 달 넘게 준비한 것 같아요.

곰멜: 이슬비 의상은 저도 주문한 거에요. 대신, 슬비의 나이프는 '아이소핑크'를 가지고 직접 만들었습니다. 이게 원래 건축자재인데 깎으면 가루가 엄청 날려서 힘들었어요. 다 만들고 보니 2주가 훌쩍 지나갔더라고요.

화엔: 아이소핑크 깎다가 가루 들이마시면 정말 지옥이에요. 다들 조심하세요.

키로: 저도 소품은 직접 다 만들었고요. 의상은 곰멜이 일전에 사용했던 것은 물려받았습니다. 곰멜이 직접 와이셔츠에 무늬도 그리고 청바지를 찢어서 어깨끈도 달아서 정성스레 제작한 옷입니다.

곰멜: 청바지 찢은 얘기는 하지 마!
Q.준비 과정에서 클로저스 코스프레만의 재미있었거나 힘들었던 일화가 있나요?

화엔: 아, 방금 얘기한 키로님의 칼에 슬픈 사연이 있어요. 그게 저희 무기랑 달리 나무젓가락으로 만들었거든요. 그런데 코믹월드 행사장에서 키로님이 잠깐 칼을 벽에 기대놓고 메이크업을 하다 이게 쓰러진 거에요. 살짝 툭- 쓰러진 것 같았는데 그만 똑! 하고 두 동강이 나버렸어요.

곰멜: 무지 튼튼해 보였는데 그게 그렇게 허무하게 부러지다니...

화엔: 당장 촬영은 해야 하니까 코믹월드 측 스태프분께 사정을 설명했는데, 테이프로 칭칭 감아서 고쳐주셨어요. 덕분에 무사히 코스프레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키로: 그거 외에는 다들 즐겁게 촬영했습니다.

▲ 문제의 나무젓가락 칼, 정말로 테이프로 수리된 것이 보입니다

Q.다가올 지스타나 여타 행사에서 다시 한 번 클로저스 코스프레를 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화엔: 아쉽지만 이번 지스타는 못 가게 됐어요. 대신 서울이나 경기권에서 클로저스 행사가 있다면 팀원과 협의해서 참여하고 싶습니다. 더 많은 분을 뵙고 싶기도 하고,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서요.
Q.지난 클로저스 CBT에 참여하셨나요? 클로저스에 대한 짦은 감상을 부탁합니다.

화엔: 제가 당첨운이 없어서 안 될 줄 알았는데 확인해보니 뽑혔더라고요. 예전에 곰멜님과 함께 직접 만든 팬시를 전달하러 나딕게임즈에 간 적이 있어요. 잠깐 구경만 하려던 건데 RESS님을 비롯한 여러 개발자님께서 친절히 맞아주시고 여러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아마 그때 행운이 깃든 게 아닐까요? 지인들은 대부분 떨어졌는데 저만 선정돼서 신기했어요.

곰멜: 저는 CBT 전에 유저 초청 테스트부터 참여했습니다. 제가 현대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를 굉장히 좋아해서, 클로저스의 스토리가 맘에 쏙 들었어요. RESS님이 그린 캐릭터도 너무 예쁘고 성우님들도 제가 좋아하던 분들이 대거 참여해서 행복했습니다. 게임도 손에 잘 맞아서 PvP, PvE 모두 즐겁게 했어요.

화엔: 전 AOS 게임을 못해서 PvP는 너무 어렵더라고요. 그래도 PvE는 정말 재밌었어요. 이세하를 열심히 키웠는데, 풀보이스라서 성우님들 목소리 듣는 맛에 몰임감이 최고였습니다.

키로: 저는 곰멜이 하는 걸 옆에서 구경만 했어요. 다음 테스트에는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 지난 CBT에 대해 이야기 꽃을 피우는 검은양팀

Q.앞으로 클로저스에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곰멜: 캐릭터 모션을 개선해주면 좋겠습니다. X축 이동은 괜찮은데 Y축 이동이 너무 부자연스러워요. 그리고 PvP에서 근접전 캐릭터가 너무 약한 것 같습니다. 세하로 돌격하다 포탑에 맞아 죽은 후로는 이슬비만 했어요.

화엔: UI(유저 인터페이스)가 조금 아쉬웠어요. 클로저스의 느낌이 잘 살아나도록 전체적으로 바꿔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장비 중에 '모듈'이나 '쉴드'처럼 여타 게임과는 다른 생소한 부분이 있잖아요. 클로저스는 12세 이용가에 여성 유저도 많으니 초심자가 쉽게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설명이 필요해요. 또 퀘스트를 할 때 글씨가 작아서 잘 안 보여요. 기술 이펙트가 너무 번쩍이는 것도 줄여주면 좋겠어요.

키로: 홍보를 열심히 해서 클로저스를 더 많이 알려주세요. 주변 지인들이 다들 너무 모르더라고요. 다 함께 클로저스를 즐길 수 있도록 광고 많이 해주세요.
Q.검은양팀원분들께 클로저스 코스프레란?

키로: 이제 첫 코스프레라 아직 갈피를 못 잡겠어요. 그렇지만 무엇보다 재미있고, 사람들이 알아봐 주니 뿌듯하기도 하고 감동도 있어요. 의상을 입고 걸어가는데 '저기 서유리 있다!'하는 소리를 들었을 때 왠지 신났어요.

곰멜: 저도 아직 입문자라 딱 코스프레는 이거다! 라고 얘기할 순 없지만 클로저스 코스프레 덕분에 여러 좋은 인연을 만나고 공감할 수 있었어요. 코스프레는 굉장히 멋진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화엔: 코스프레를 준비할 땐 해당 캐릭터를 깊이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또 어떻게 구현할지 계속 고민해요. 그러면서 그 캐릭터와 일체화하는 거죠. 현장에 나가서 직접 캐릭터가 되는 체험을 하는 게 좋아요. 즉, 그 순간만이라도 좋아하는 캐릭터가 되는 일종의 대리만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우리나라에 코스프레가 대중적이지 않고, 안좋은 인식도 있지만 정말 즐겁고 좋은 문화예요. 여러분도 클로저스에 대한 애정만 있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어요.

Q.마지막으로 게임메카 유저분들께 인사말 부탁합니다!




 


 클로저스 코스프레  클로저스 팬픽  클로저스 팬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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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저스 2014. 12. 23
플랫폼
온라인
장르
MORPG
제작사
나딕게임즈
게임소개
'클로저스'는 정체 모를 '차원문'을 통해 '신(新) 서울'을 습격하려는 몬스터(차원종)와 이를 제압하려는 능력자들의 접전을 다룬 액션 MORPG다. '차원문을 닫는다'는 의미를 내포한 '클로저스'는 3D 카툰 ...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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