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전체

[성지순례] 아케이드 불모지 강서구에 핀 꽃, 오신 오락실

/ 1



안녕하세요, 성지순례 독자 여러분, Ryunan입니다. 이번 주의 성지순례 장소는 서울 서부 지역입니다. 사실 서울 서부 지역은 타 지역에 비해 게임센터의 수가 극히 적은 편이라 그 동안 찾아가지 못했는데요, 이게 항상 마음의 짐으로 남아 있었던 터라 따로 방문해 봤습니다.

오늘 소개할 성지는 서울 강서구 화곡동에 위치한 ‘오신 청소년 오락실’ 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게임센터의 경우 나이대가 높은 중장년층이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신 청소년 오락실’ 은 20대의 젊은 사장이 운영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유의 젊은 마인드로 트위터 등을 통해 유저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해 나가며 게임센터의 오지(?)인 서울 강서 지역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곳이기도 합니다.

▲ 노란 간판이 반겨주는 '오신 청소년 오락실'


▲ 포장가능?

‘오신 청소년 오락실’ 은 지하철 5호선 왼쪽 끝자락이자 2호선과의 환승역이기도 한 까치산역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도보 10초 정도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까치산역 4번 출구로 나오면 눈앞에 위 사진의 노란색 간판이 바로 보입니다. 참고로 ‘포장가능’ 이나 ‘외부음식 반입금지’ 등의 문구는 1층에 위치한 술집에서 붙여 놓은 것으로, 게임센터와는 무관합니다.


▲ 쪽문의 좁은 계단을 따라 지하로 내려가자


▲ 영업시간은 새벽 2시까지, 청소년 이용시간은 밤 10시까지

게임센터는 건물 지하에 있습니다. 사진을 보면 계단이 무지막지하게 좁은데요, 실제로 두 명이 만나면 한 명이 비켜 줘야 할 정도입니다. 입구가 이렇게 좁은 이유는 이 곳이 게임센터의 후문이기 때문입니다. 정문은 역과 마주해 있는 큰길 안쪽의 골목으로 들어가야 나오는데요, 쪽문 쪽이 더 접근성이 좋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때문에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이 곳이 정문이라 착각할 것 같습니다.

‘오신 청소년 오락실’ 의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새벽 2시까지. 아무래도 동네 장사인지라 번화가 등에서 간혹 보이는 24시간 영업은 하지 않습니다. 미성년자의 밤 10시 이후 출입금지는 법으로 정해져 있는 사항이니 꼭 지켜야 하겠죠.


▲ 김연아가 피겨스케이팅을 해도 될 것 같이 넓다!


▲ 당구공 모양의 타일바닥이 인상적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것은 탁 트인 게임센터의 전경입니다. 딱 봐도 ‘넓다!’ 라는 탄성이 나올 정도의 공간에 여유롭게 배치된 기기들이 인상적이네요. 쾌적하고 시원시원한 느낌이 왠지 김연아가 와서 피겨 스케이팅을 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위 사진에 보이는 에어컨 사이의 작은 출입문이 저희가 들어온 큰길 방향 쪽문입니다. 왼쪽 선풍기가 놓여져 있는 곳은 직원이 상주하는 카운터고, 더 왼쪽으로 가면 넓은 정문이 나옵니다.


▲ 사이좋게 한 대씩 배치되어 있는 'EZ2DJ'

전체적으로 한번 둘러봤으니, 본격적인 라인업 탐방에 나서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카운터 오른쪽 에 있는 ‘EZ2DJ’ 두 대가 눈에 띕니다. 버전은 ‘보너스 에디션’ 과 ‘EZ2AC’ 로, 플레이 요금은 300원. 상단 간판과 게임 속 내용물이 서로 다르긴 하지만 기기 상태는 상당히 양호합니다. ‘AE’ 버전 대신 구작인 ‘보너스 에디션’ 이 가동 중인 이유는 구버전 특유의 방대한 콘텐츠 때문으로, 실제로 많은 팬들이 선호하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 건슈팅 게임과 레이싱 게임이 사이좋게 한 대씩

카운터의 왼쪽에는 건슈팅 게임 ‘타임 크라이시스 3’ 와 ‘이니셜D Ver.3’ 아시아판이 한 조씩 있습니다. 플레이 요금은 역시 300원으로, 출시된 지는 나름 오래되었지만 아직도 현역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게임들입니다.


▲ 코나미 음악 게임은 전부 이 쪽 코너에!

‘이니셜D’ 기기를 지나치면 본격적인 리듬액션 게임의 공간이 펼쳐집니다. ‘EZ2DJ’ 를 제외한 코나미의 리듬액션게임들은 모두 이 곳에 몰려 있는데요, 좌측부터 차례대로 ‘Beatmania2DX.19Lincle’, ‘팝픈뮤직 서니파크’, ‘사운드 볼텍스 2’, ‘유비트 소서’, 그리고 ‘리플렉 비트 콜레트’ 까지 총 5종의 기기가 사이좋게 늘어서 있습니다. 이 중 ‘Beatmania2DX’ 를 제외한 나머지 리듬 게임들은 전부 E-amusement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플레이 요금은 일괄 500원.


▲ ‘철권’ 과 ‘더 킹 오브 더 파이터즈’ 위주의 대전격투게임 구역

게임센터 중앙의 스틱형 비디오게임 구역으로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모습은 ‘철권’ 과 ‘더 킹 오브 더 파이터즈’ 등의 대전격투 게임들입니다. 아무래도 주 이용객은 역시 근처의 학생들로, 이 날 역시 평일 저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빈 자리가 많지 않았습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98, 97, 2002버전의 ‘킹 오브 파이터즈’, 그리고 ‘철권 태그 토너먼트 1’ 2조가 보입니다.


▲ '철권' 신작은 이것이 전부


▲ 규모가 작아도 유저층은 튼튼하다

‘철권 태그 1’ 오른쪽에는 ‘철권’ 최신작인 ‘태그 토너먼트 2’ 와 바로 전작인 ‘철권 6’ 이 각각 한 조씩 가동 중입니다. 이전 편에서 방문한 ‘서울역 게임시티’ 의 ‘철권 태그 2’ 10조에 비하면 기기 수는 꽤나 적지만, 노는 기기 없이 항상 북적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버릴 게임 하나 없는 충실한 라인업


▲ 지금은 국내에 단 한 대 뿐인 '세가 테트리스'

반대편에는 코나미의 ‘하이퍼 비시바시 챔프’ 와 함께 ‘킹 오브 파이터즈’ 와 비행슈팅게임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오신 청소년 오락실’ 의 고전 대전격투게임들은 마치 최신 ‘철권’ 시리즈처럼 맞은편에 앉은 유저와 대결을 할 수 있게끔 되어 있습니다.

스틱형 게임 라인업은 비교적 평범한데요, 자세히 살펴보면 보물 한 대가 눈에 띕니다. 성지순례 첫 화인 천호동 ‘펀존 게임센터’ 에서 잠깐 소개된 작품인 ‘세가 테트리스’ 입니다. ‘세가 테트리스’ 는 대중적인 ‘아타리 테트리스’ 와는 또 다른 맛을 자랑하는 게임성으로 일부 마니아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보급도가 낮아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참고로 현재 천호 ‘펀존 게임센터’ 의 ‘세가 테트리스’ 기기는 철수된 상태라, 이제는 전국에서 오직 이 곳에서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희소가치가 충분하죠.


▲ 벽 전체가 하나의 노래방


▲ 위생적인 코인노래방 환경을 위해 무료로 제공해주는 마이크 커버

한쪽 벽면에는 사진과 같이 게임센터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코인노래방이 있습니다. 이 곳에는 총 10대의 코인노래방이 있고, 가장 뒤쪽의 두 대는 현재 폐쇄된 상태입니다.

일반적인 게임센터 코인노래방은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지만, 내부가 지저분하고 여러 사람이 거쳐가는 터라 위생적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부 이용자들은 비위생적인 환경 때문에 코인노래방을 이용하기 꺼려하기도 하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신 청소년 오락실’ 에서는 카운터에서 위생 마이크 커버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 깔끔하고 쾌적한 코인노래방은 여러분이 만들어갑니다


▲ 노래를 부르면서 핸드폰 충전도

따로 방을 만든 것이 아닌 부스형 기기인지라 내부는 넓지 않지만, 내부 시설은 깔끔한 편입니다. 가격의 경우 한 곡에 300원, 네 곡에 1,000원(지폐)으로 시내 유명 게임센터의 코인 노래방에 비해 절반 가격입니다. 마치 예전 대구 성지순례 편을 보는 것 같은 가격이군요. 이와 함께 USB를 통한 노래 녹음 서비스도 제공하며, 멀티탭을 통해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 충전도 가능합니다. 별 것 아니지만 세심한 배려가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 난 누군가 또 여긴 어딘가

쓸쓸하게 에어컨 옆에 숨어있는 악력기. 결과를 출력해주는 프린트 용지도 채워져 있는 등 관리는 양호한 편이지만, 위치 문제로 인해 존재감이 매우 희박합니다. 이런 게임은 사람들이 다니는 1층 입구 근처에 올라와있어야 하는데, 자리를 잘못 찾은 듯 합니다.




▲ 지킬 건 지키면서 게임하기

게임센터 내부의 각종 경고 및 안내 문구들. 대부분 아케이드 게임 유저들이 공감할만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지만, 정작 잘 지켜지지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미성년자 출입문제의 경우, 얼마 전 국내의 유명한 모 게임센터에서 미성년자가 10시 이후에 코인노래방 쪽에 숨어있었다가 경찰 단속에 걸려 운영주가 큰 벌금을 물었던 사건도 있었다고 합니다.

게임센터의 불모지와도 같은 서울 서부 지역에 오아시스처럼 들어선 ‘오신 청소년 오락실’. 비록 서울 서쪽 끝자락에 위치한 터라 타 지역에서의 접근성은 좋지 않지만, 주변 주민들에게는 그야말로 가뭄 끝 봄비 같은 존재입니다. 비록 지하지만 넓고 쾌적한 공간 활용, 보유 대수는 많지 않지만 최대한 편안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한 기기 배치가 인상적인 까치산의 ‘오신 청소년 오락실’. 항상 이 자리를 지키며 더욱 더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오늘의 성지순례를 마치겠습니다.

다양한 먹거리 및 간식거리가 한 곳에! 까치산시장

‘오신 청소년 게임장’ 이 있는 까치산역 일대에는 ‘까치산시장’ 이라는 재래시장이 있습니다. 게임센터를 나와 큰 길을 건너면 바로 까치산시장 입구가 나오는데요, 규모가 큰 편은 아니지만 떡볶이, 튀김 등의 간단한 분식부터 저렴한 빵집, 떡집과 족발집 등 다양한 먹을거리가 있습니다. 이날 제가 방문한 곳은 ‘일오삼’ 이라는 닭강정집인데요, 저렴한 가격의 닭강정을 즉석에서 튀겨내 항상 손님들로 북적거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2,000원에 푸짐하게 담아주는 컵강정도 판매하니 양이나 가격 부담없이 즐길 수 있을 겁니다.

위치: 까치산시장 내
가격 : 컵강정 2000원, 일반치킨 6000~10000원


▲ '오신 청소년 오락실' 근처에 위치한 까치산시장






▲ 각종 저렴한 먹거리가 가득하다


▲ 까치산시장 약도

화곡시장의 절대강자, 화곡영양족발

이 곳을 찾아가려면 까치산역에서 지하철 한 정거장 거리인 5호선 화곡역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거리가 약간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소개하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늦게 가면 다 팔려 영업을 종료하는 등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는 유명 족발집이기 때문입니다.

‘화곡영양족발’ 은 타 족발 전문점 대비 저렴한 가격에 야들야들하고 부드러운 갓 삶은 족발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짜거나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족발 특유의 쫄깃하고 부드러운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족발이 부담스러우면 순대국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습니다.

위치 : 지하철 5호선 화곡역 3번출구, 화곡본동시장 내
가격 :족발 (소:24000원 / 대:27000원) / 순대국 6000원






▲ 화곡시장의 명물, 화곡영양족발


▲ 화곡영양족발 약도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만평동산
2018~2020
2015~2017
2011~2014
2006~2010
게임일정
2024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