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테마 > 순위분석

[순위분석] 미스틱파이터 첫 진입, 패왕 현아와 '뜨거운 안녕'

/ 1

▲ '디아블로3'를 포함한 PC게임과 웹게임은 해당 순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지난주 공개서비스에 돌입한 넷마블의 '미스틱파이터'가 처음으로 순위에 진입(48위)했다. 하위권에 머문 것이 다소 아쉽지만, 이름을 올렸으니 이제 브레이크 없이 질주하는 것만 남았다. 

사실 '미스틱파이터'는 올해 등장을 예고한 신작 MMORPG에 밀려 다소 빛을 보지 못한 케이스다. 특히 올해 초부터 '검은사막' '이카루스' '블레스' 등 강력한 기대작이 테스트를 진행하며 관심을 모았는데, 이들 게임 모두 순위에 이름을 올리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과거와 달리 지금은 테스트 단계서부터 분위기를 띄우고 관심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들 신작 MMO는 이를 잘 수행한 셈이다. 때문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던 '미스틱파이터'는 아쉬울 수밖에 없다.

그러나 '미스틱파이터'는 비상하기에 충분한 힘이 있다. 애초에 이 게임은 90년대 오락실 액션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게임을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부분은 2D로 형상화할 수 있는 모든 걸 보여주되, 전반적인 플레이의 느낌은 '고전게임' 향에 스타일리시를 얹어내는 것, 즉 게임 고유의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개발사의 강한 의지가 있었다. 

덕분에 이 게임은 현재 이용자들에게 나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PC방 순위가 너무 낮게 형성돼 있으니 이에 초점을 두고 10~20대 이용자 층에 더 어필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미스틱파이터'는 앞으로 2~3주 동안의 추이가 매우 중요하다. 브레이크가 걸리는 순간, 사실상 한계에 봉착한 것으로 비칠 수 있으니 속력을 더 내야 하며, 게임 퀄리티는 믿을만하니 업데이트와 운영 그리고 입소문이 잘 맞물려 포텐을 터뜨리는 것이 가상 이상적이다. 


▲ 현아가 '불량한 콘셉'으로 오락실서 게임하는 장면이 나왔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 분위기 고조되는 이카루스와 검은사막

이번 주에는 올해 정식 서비스를 예고한 두 게임 '이카루스'와 '검은사막'이 동시에 이름을 올렸다. '이카루스'는 4계단 오르며 39위를 기록했는데, 공개서비스까지 이제 일주일 정도 남은 만큼 분위기를 띄우는 차원에서 해석한다면 무척 기분 좋은 상황이라 할만하다. '검은사막' 역시 두 번째 테스트를 앞둔 상황에서 39위를 기록해 기대작다운 면모를 보이고 있다. 

프로야구 시즌에 따라 지난주 모두 강세를 보인 야구게임의 좋은 흐름이 이번 주에도 이어졌다. 엔트리브의 '프로야구매니저'는 PC방 순위까지 크게 상승하면서 이번 주 6계단 오르며 24위까지 올라왔다. 한때 40위권 밖으로 떨어졌다는 것을 감안하면 아주 좋은 흐름이다. 또한, 리얼야구로 기대를 모았던 'MVP 베이스볼 온라인' 역시 4계단 뛰어오르며 30위를 기록했다. 

다만 지난주 비약적으로 상승했던 '마구마구'는 6단계 내려가며 21위에 머물렀다. 언뜻 보면 내려간 것으로 보이지만, 21위라는 순위 자체만 놓고 봤을 때는 나쁘지 않은 상황이다. 


▲ 커스터마이징 기능 소개영상으로 큰 화제가 된 '검은사막' 

- 김흥국의 힘? 서든 잡은 피파온라인3

이번 주 상위권에서는 '피파온라인3'가 '서든어택'을 잡고 2위에 등극했다. 축구 전도사 김흥국 선수카드 추가와 대두모드 지원 등 만우절 이벤트로 분위기를 띄운 것이 결정적인 힘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두 게임은 엎치락뒤치락은 역시 월드컵 시즌까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중위권에서는 캐주얼게임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로스트사가' '버블파이터' '테일즈런너' '크레이지 아케이드 비엔비' 등 '엘소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게임이 상승세를 보였다. FPS 장르에서는 '스페셜포스' 형제의 명암이 엇갈렸고, '카스온라인'은 4단계 떨어졌다. 

마지막으로 하위권에서는 신작 온라인게임에 진입함에 따라 큰 변화가 일었다. '뮤 온라인' '프리스타일2' 'R2' '워페이스' 등은 상승세를 탔고, '모두의마블' '마비노기' '프리스타일' '도타2' '테일즈위버' 등은 아쉽게도 하락세로 이번 주를 마감해야 했다.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인기순위는 유명 검색포탈, PC방 게임접속 시간, 해당 게임 홈페이지 방문자, 온라인게임 트래픽 자료, 게임메카 유저들의 투표를 종합해 전체적인 ‘게임 인지도’와 ‘게임접속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됩니다. 매주 집계된 순위는 포털 사이트 다음(Daum), KBS, 파란, 네이트에 <게임순위>로, 네이버에 <뉴스>로 제공됩니다.


 

 
▲ 다음 네이트와 제휴된 게임메카 온라인게임 순위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장르
액션 RPG
제작사
다담게임
게임소개
'미스틱 파이터'는 90년대 오락실 액션 게임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복고풍 액션을 지향한 횡스크롤 2D 액션 게임이다. SF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채찍과 변신술, 소환술을 사용하는 '뱀프'와 절제된 검술을 ... 자세히
게임잡지
2005년 3월호
2005년 2월호
2004년 12월호
2004년 11월호
2004년 10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