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트라링스는 2006년 원본 및 확장팩 ‘운명의 망치’가 한글로 발매되어 큰 인기를 누렸던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5`의 두 번째 확장팩인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앤 매직 5 : 동방의 부족(Heroes of Might and Magic V : Tribes Of the East, 이하 TOtE)`의 추가요소인 신종족 오크 관한 내용을 공개했다.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 매직 V : 동방의 부족들
개발자 다이어리 #2 : 오크
Sergey Semashko ?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 매직 5 : 동방의 부족 디자이너
두 번째 확장팩에서 오크를 추가하기로 결정한 뒤로 어떤 식으로 디자인을 하셨습니까? 오크를 추가하는데 있어서 어떤 느낌을 주고 싶으셨나요?
저희는 우선 오크들의 역사, 문화, 인구 등 기본적인 정보가 적혀있는 M&M 세계관 사전을 읽어봤습니다. 다크 메시아 오브 마이트 & 매직에서도 오크가 처음 등장했을 때의 이야기가 나와 있었기에 거기서도 많은 영감을 얻었습니다. 그 외에는 저희가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 매직 3에서 쌓았던 경험을 활용했죠. 저희는 오크를 디자인 할 때 히어로즈 오브 마이트 & 매직 3에 등장했던 바바리안 종족처럼 순수하게 힘에만 의존하는 세력을 만들고 싶었거든요.
이제 오크가 추가되게 되었는데 기존 마이트 & 매직 세력들과 어떻게 균형을 잡으셨나요? 어떤 점이 가장 어려웠나요?
대부분의 세력들은 어떤 일정한 종류의 마법을 연상시키죠. 헤이븐이라면 백마법과 연관되는 것처럼 말이에요. 물론 아카데미처럼 마법이 중심이 되는 세력도 있고요. 하지만 동시에 각 세력들은 전투에서는 강력한 유니트들도 사용합니다. 적의 입장에서 보자면 스트롱홀드는 상당히 강력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전장에서 결코 마법을 사용하지 않죠. 재미있는 점은 오크들의 역사를 살펴보면 마법사들이 인간과 악마들의 피를 섞어서 오크를 만들었고 악마와 싸우는 ‘전투노예’로써 이들을 데리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크들은 마법이나 악마에 관련된 그 어떤 수단도 사용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서 블러드 레이지를 디자인하게 되셨나요?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오크를 위해 공격이냐 방어냐의 갈림길에서 장애물 뒤에 숨거나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는 종족을 기획했습니다. 대답은 그저 때리고 그저 돌진하면 된다라는 단순한 것이었죠. 오크들은(고블린을 제외하면) 원초적을 힘을 다루는 든든한 전사들입니다. 저희는 오크의 이런 특색을 반영하기 위한 고유 스킬이 필요했던 거죠.
어떻게 이런 계획을 세우게 되셨나요? 다크 메시아에서 영향을 받으신 건가요? 플레이어에게 어떤 원거리 / 비행 / 근거리 유니트 사이의 균형을 보여주실 건가요? 이 종족을 만드는 데 가장 큰 영감은 무엇이었나요? 어째서 베히모스나 드래곤이 아닌 사이클롭스를 고르셨나요?
다크 메시아 : 파오카이에서 그대로 가져온 크리쳐가 하나 있습니다. 러프 그림을 보는 순간 반해버렸죠. 그 외의 크리처들은 다크 메시아에서 참고하거나(고블린), 과거 히어로즈 시리즈의 크리쳐가 업그레이드 된 것이거나(켄타우로스), 혹은 이 두 가지 형태의 혼합이죠(사이클롭스). 물론 저희는 게임 밸런스를 위해 저희가 직접 모든 종족을 플레이 해봄으로써 비행 유닛과 원거리 유닛, 대형, 소형 유닛의 밸런스도 멋지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게임 밸런스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입니다만, 기존 게임에 새로운 종족을 추가시키면서 밸런스를 유지하기 위해 신경 쓰는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저희는 평균적인 종족을 하나 만든 다음 시험할 다른 종족들과 싸우게 해봤습니다. 가령 어떤 부분에서 장점을 만들어주기 위해서 저희는 어떤 부분에서 단점을 만들어 주는 거죠. 모든 종족들은 이 평균종족에 가깝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오크는 공격면에서는 장점이 있지만 방어면에서는 단점이 있다던가 그런 형태죠. 오크는 괜찮은 저레벨 유니트는 물론 빼어난 7레벨 유니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유니트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이클롭스죠! 그들은 강력할 뿐만 아니라 고블린을 먹어버리기까지 합니다! 혹은 심의 등급이 올라가지 않을까 고민하게 만들 정도로 섹시한 샤먼이겠군요. 솔직히 고블린 함정술사와 켄타우로스도 다른 저 레벨 유닛들이 근처에 와서 공격도 못 할 정도로 훌륭한 대단한 유닛이죠(함정술사는 특수 기술로 투명 함정을 만들어 적을 빠뜨릴 수 있습니다).
오크 영웅들의 주된 특징은 어떤 것인가요?
다른 종족들과 마찬가지로 오크에게는 블러드 레이지라는 고유 능력이 있습니다. 저희는 이 능력으로 스트롱홀드의 특성을 반영해 플레이어가 공격적인 전술을 사용하게 되도록 했습니다. 쉽게 말해 이 특수능력은 모든 오크 유니트가 공격을 하거나 움직이면 분노 보너스를 받고 제자리에 멈춰있거나 방어를 하면 분노 레벨이 감소하는 거죠. 여러분은 공격을 하면 할수록 더욱 강해질 겁니다. 추가로 오크들은 여러분이 마법 방어라 부르는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전장에서 마법의 효과를 극단적으로 감소시켜 물리적인 공격이 주가 되도록 만들어줄 것입니다.
오크 영웅은 몇 종류를 만드셨던 건가요? 왜 그들은 들소에 타고 있나요?
저희는 곰, 늑대, 황소의 3가지 탈 것을 만들었었습니다. 그 결과 들소가 숙련된 바바리안의 손에 들어갔을 때 가장 야성적이고 위협적으로 보이더군요.
오크가 HOMM 플레이어들에게 인기를 끌 거 같으신가요?
오크는 순수하게 타격하거나 쪼잔한 마법 따위 없는 원초적인 힘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매력적일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그런 플레이어가 많이 생길 것 같고요.
오크의 마법은 어떻게 정리하실 건가요? 오크와 오크 영웅들은 마법을 캐스팅 하나요? 마법은 어떤 식으로 동작하나요?
아뇨! 오크는 마법을 혐오합니다. 게다가 그들은 기본적으로 특별한 마법방어능력을 갖추고 있죠. 오크들은 일반적으로 어드벤처 “주문”을 외우기 위해 부적을 사용하기도하지만 오크 지도자들은 그들의 부하에게 고함을 치는 것에만 의존하죠. 만약 이 고함을 마법이라고 생각하고 싶으시다면 그래도 좋지만 근본적으로 마법적인 무엇과는 좀 다릅니다. 오크들은 긍지 있고 무서움을 모르는 전사이고 그들의 용기야말로 그 무엇보다도 강력한 마법이니까요.
어떤 식으로 그들의 도시를 디자인하셨고 어떤 요소를 집어넣으셨나요? 영감은 어떻게 얻으셨나요?
저희는 오크 마을을 디자인 할 때 미국 인디언과 몽고 부족에게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저희는 도시를 디자인할 때 별로 인상적이지도 않은 천막들만 모아놓고 신화적인 느낌을 주는 척 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어수선하고 더러우면서도 동시에 튼튼하고 긍지 높으면서도 동시에 생산 명령을 내리기 쉬운 건물 배열 및 디자인을 위해 더욱 많은 시간을 소비했습니다.
오크 영웅을 키우려는 플레이어에게 해주실 만한 조언은 없으신가요?
공격적이 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쉽게 말해 만약 여러분의 상대가 위저드고 ‘파괴마법분쇄’에 특화되게 육성 하시고 혹은 여러분의 상대가 네크로맨서고 ‘흑마법분쇄’에 특화되게 육성하시면 될 것입니다. 오크들은 굉장히 다양한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여러분은 가장 효과적으로 반격을 할 방법을 알아야만 할 것입니다.
`TotE`는 싱글 플레이 및 멀티 플레이 모두 한글화되어 발매될 예정이다. `TotE`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인트라링스 홈페이지(www.intralinks.c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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