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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숀가면] 신 노릇도 정말 힘들어! 나의 모바일 창세기 ‘가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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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원 소개]

골드- 앱티를 대신해서 온 외국산 리더. 한국말에 익숙치 않아 영어를 자주 섞는다

블루- 특공대 교관 출신. 냉정하고 칼같은 성격에 딱딱한 말투를 가졌다

핑크- 애교 많은 성격. 다소 철없이 굴고 돈을 많이 쓰지만 귀엽다. 동인문화를 좋아함

옐로우- 똑부러지는 커리어우먼 타입. 동인문화를 좋아함


 블루: 음, 벌써 리더가 올 시간이군.

 옐로우: 이번 주는 좀 재미있는 게임 좀 추천해줬으면 좋겠네요. 골드가 가끔 자기 취향대로 밀어붙일 때가 있어서…

 블루: 뭐 그건 리더 소관 아닌가? 마침 저기 리더가 오는…언제나 그렇듯이 오늘도 범상치 않은 모습이군.

 골드: 허허허, 어린 양들아 이리 모이거라. 내 오늘 너희에게 기쁨으로 말미암아 좋은 게임을 소개하노라.

 핑크: 골드, 혹시 아파요? 약 줘요?

 골드: 그럴 필요 없다네. 나는 오늘 전지전능한 신이 된 기분이니까 말이지.

 블루: 뭐랄까, 이건 이거 나름대로 불편하군.


‘가더스’ 다운로드 링크

전지전능한 신이 되어서 신도들을 이끌어라, ‘가더스’

 옐로우: 어…그러니까 골드…님? 오늘 소개할 게임은 뭔가요?

 골드: 허허허, 오늘 소개할 게임은 갓 게임 ‘가더스’라네. ‘피터 몰리뉴’가 개발을 총괄한 것으로도 잘 알려졌지. 최근에 안드로이드 버전이 출시되어, 이번 기회에에 소개하려고 하네. 게임 목표는 간단하네. 플레이어가 게임 속 세계의 신이 되어 자신을 믿는 신도를 다스리며 문명을 발전시키는 것이라네.

 블루: 잠깐, 피터 몰리뉴면 ‘포퓰러스’,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등 갓 게임 창시자라고 불리는 네임드 개발자 아닌가? 그 사람이 만들었다고 하니, 조금은 기대가 되는군.

 옐로우: 아~ ‘가더스’였군요. 저도 아이폰 버전으로 살짝 해봤는데, 괜찮은 작품이었던 기억이 나네요.

▲ 당신이 곧 신, 이 황량한 곳을 '낙원'으로 만들어라!


▲ 이 작은 움막에서 하나의 거대한 문명이 뻗어나간다

신도님 관리부터 건설 지시까지, 신의 하루는 바쁘다!

 핑크: 꺄! 맵이 너무 아기자기하고 귀여워요! 무슨 찰흙 장난한 것처럼 땅이 층층이 쌓여있어요.

 옐로우: 귀여운 콘셉을 살리면서도 지대 높낮이를 잘 표현했네요. 지형을 터치로 잡아 늘리는 걸로 아는데, 층층이 높고 낮음을 표시해줘서 높이를 눈으로 쉽게 가늠할 수 있겠어요.

 블루: 맵은 전반적으로 직관적이군. 그나저나 시작부터 왠 사람 두 명이 물에 빠져 있군. 누구지?

 골드: 허허허, 얼른 그들을 구해주게나. 그들이 바로 자네 신도라네. 신도들이 물에서 빠져나올 수 있게 빠르게 땅을 잡아 늘리게. 

 블루: 간단히 터치만으로 기적을 행하다니 독특하군. 기본 조작은 이렇게 터치로 지형을 잡아 늘이면서 진행하는가 보군?

 골드: 그렇다네. 자, 이제 신도들을 ‘낙원의 땅’으로 인도하게나. 신도들이 가는 길이 막히지 않도록 땅을 평평하게 하거나, 층계처럼 만들어야 한다네.


▲ 해안선에서 멀어진 원주민들...


▲ 이렇게 육지를 창조해서, 첫 신도로 삼게 된다

 핑크: 신도들을 데리고 ‘낙원의 땅’에 도착했는데, 이제 뭐 해요?

 옐로우: 튜토리얼을 읽어보니, 지형을 평평하게 만들어야 집을 지을 수 있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신도들이 집을 지을 수 있게 땅을 고르게 다지면 되나 봐요. 이거 보세요! 이렇게 빨간 테두리로 건물을 지을 수 있는 ‘토지’가 표시되잖아요. 

 골드: 역시 옐로우. 전에 해본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습득도 빠르구만. 자, 이쯤 되면 대충 알겠지? 이렇게 ‘토지’를 계속해서 다지면서, ‘낙원의 땅’에서 신도들이 번성하도록 도와줘야 된다네.

 핑크: 엥, 그게 끝이에요? 보니까 건축할 때 뭘 지을지 선택하는 것도 없던데, 그러면 너무 지루해요.

 골드: 허허, 그건 아니지. 이렇게 건설을 이어가다 보면, 중간에 ‘성소’라는 특수한 건축물과 만날 수 있다네. ‘성소’를 복구하면 활동영역이 넓어지지. 여기에 맵 곳곳에 문명 발전에 필요한 자원이 들어있는 ‘보물상자’도 숨겨져 있어. 이걸 발굴하는 재미가 또 쏠쏠하지.

 블루: 이상한 꽃잎이 휘날리던 장소들을 말하나 보군. 확실히 거기 근처를 헤집어 보니 보물 상자를 얻을 수 있었다. 덕분에 마을 주민들 건축물이 더 멋있어졌다.


▲ 이렇게 '토지'가 있으면, 건축가를 보내서 집을 새로 지을 수 있다


▲ 나중에는 이렇게 군락을 이루게 된다!


▲ 맵 곳곳에 '보물상자'가 숨겨져 있다!

 옐로우: 와! 진짜네요. 근데 신도들의 문명이 번성해도 정작 플레이어 손에 떨어지는 건 없지 않나요? 보니까 신도 수가 늘었다고 뭔가 크게 달라지지는 않는 것 같네요.

 골드: 무슨 소리! 신도 수야말로 우리의 레벨을 나타내는 지표라네. 신도 수에 따라 '문명 발전 카드'가 개방되기 때문에, 신도가 많아야 '낙원'을 한층 더 멋지게 발전시킬 수 있지. 여기에 지금은 다른 자원 필요 없이 기적을 행하고 있지만 나중에는 마을에 있는 집에서 수거할 수 있는 ‘믿음’을 사용해야 하는 순간이 온다네. 다시 말해 빠른 시간 안에 '믿음'을 모으고 싶다면 신도도 많이 필요하지.

 블루: 내가 보니 ‘믿음’은 RPG의 ‘마나’와 비슷한 자원이군. 설명에는 ‘믿음’을 사용하면 신성한 나무를 세우거나, 메테오를 소환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나와 있다.

 옐로우: 음, 전 그런 것보다 스코어 같은 경쟁 요소나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물어본 건데…

 골드: 그런 점도 빠지지 않지. 이렇게 잘 만든 도시를 아무에게도 보여줄 수 없다면 아깝지 않은가? 페이스북 연동을 통해 내가 만든 ‘낙원’을 남들에게 공개할 수 있다네.

 핑크: 초원 같이 특수한 지형을 바꿀 때, ‘믿음’이 필요하다는 말이 그 뜻이었구나. 기대보다는 크게 뭔가가 있지는 않네요.

 블루: 뭐, 상상은 언제나 현실이랑은 다른 법이지.


▲ '믿음'은 이렇게 신도들 집 위에 방울 모양으로 모인다


▲ 기적을 발휘해 신성한 나무를 심어보았다

앉으나 서나 당신 생각, 신도님 여행 가실 때도 돌봐야 한다

 블루: 음? 신도들이 항구를 발견했나 보군. 이걸 타고 다른 섬으로 이주하기도 하는 건가?

 골드: 허허허, 아니라네. 새로운 지역으로 넘어가는 걸 기대했나 보군. 아쉽게도 ‘가더스’에서 주어지는 맵은 하나고, 실제로 항해는 미니게임에 가깝네. ‘앵그리버드’처럼 스테이지 방식으로 구성된 섬에 들러서, 그 곳에 있는 신도 5명이 무사히 유적지에 도착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표지.

 블루: 보니까 지형을 바꿔가면서 신도를 이동시키는 방식이군. 못 올라가는 언덕이 있으면 이를 없애거나, 길이 끊어진 곳에 땅을 끌어 이어주는 식으로 경로를 만들어주면 신도들이 알아서 길을 찾아가는 방식이군.

 옐로우: 저도 아까 해봤는데, 은근히 난이도가 있네요. 처음에는 그냥 지형을 층계처럼 만드는 정도에서 끝났는데, 후반으로 갈수록 신도를 제거하는 ‘야만인’이나 지형을 수정할 수 없는 ‘화강암’ 같은 방해 요소가 등장하네요. 그래서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빠른 판단이 필요한 거 같아요.

 핑크: 음, 핑크가 해보니까 마지막에 별점을 매기던데…혹시 3성 달성하면 뭐 좋은 거 주나요? 


▲ 항해의 경우, 스테이지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 이렇게 길이 끊어진 섬을...


▲ 길을 이어서, 유적지에 도달할 수 있게 만들자!

 골드: 예스! 좋은 질문이라네. 별점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기술 카드’를 활성화시키는데 필요한 ‘딱지’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지. 아마 아까 언급한 ‘보물상자’에서 얻은 사람도 있을 거라네.

 핑크: 앗! 핑크 그거 많아요! 근데 어디서 쓰는지 도통 몰랐어요.

 옐로우: 확실히 아까 카드가 많다고 해도, 뭔가 발전하는 느낌이 없더라고요. 보니까 ‘딱지’로 활성화해야 하는 거였군요.

 블루: 요컨대 신도 수는 ‘기술 카드’를 개방하는 거고, 주위에서 얻을 수 있는 ‘딱지’는 ‘카드’를 활성화 시키는 데 필요하다는 말이군.


▲ 인구 수를 채우면, '기술 카드'를 받을 수 있다


▲ '카드'를 활성화하려면 이렇게 '스티커'를 일정량 붙이면 된다!

 옐로우: 그런데 골드 말투가 원래대로 돌아왔네요.

 블루: 재미없나 보지. 그런 부분은 원래 묻는 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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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더스 2016년 2월 3일
플랫폼
PC
장르
시뮬레이션
제작사
22캔즈
게임소개
'프로젝트 가더스'는 PC와 모바일이 연동되는 웹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다른 사람과의 경쟁을 통해 최고의 신이 되는 것을 목표로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선과 악이 공존하는 세계관, 효율적인 추종자 운용, '던전 키...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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