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기사 >

파이널판타지14 '크리스탈 타워: 고대인의 미궁' 레이드 공략

/ 1


▲ 파이널판타지14 크리스탈 타워 고대인의 미궁 공략


‘크리스탈 타워: 고대인의 미궁’은 모르도나의 ‘람브루스’에게 받는 ‘고대 알라그 문명의 유산’이라는 퀘스트를 시작으로 이어지는 연계 퀘스트들을 해결해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8인이 최대 정원인 기존 던전과는 달리, ‘크리스탈 타워: 고대인의 미궁’에는 8인 파티가 3개, 총 24명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쉬운 편이고, 80 레벨의 장비를 얻을 수 있어 50레벨을 막 달성한 유저들이 반복적으로 수행하기 좋은 레이드입니다.


본격적인 공략에 앞서 ‘크리스탈 타워: 고대인의 미궁’은 24명이 한꺼번에 뭉쳐 행동하는 게 아니라, 파티 별로 행동합니다. 던전의 여러 장치나 패턴도 그렇게 하기에 최적화되어 있어 다른 던전들과 차별화된 맛이 있습니다.


파이널판타지14 '트리스탈 타워: 고대인의 미궁' 간단 요약!


- 부패한 미궁, 망자의 욕실에서는 녹석 석판을 벗어나지 말자

- 썩은 왕의 사당에서는 플래티널을 유인하라

- 요괴왕의 사당에서는 마법 항아리를 지켜라

- 초열의 화랑에서는 바싸고를 먼저 제거하라

- 짐승왕의 사당에서는 혜성을 보호하고 이용하라

- 용맹한 장수의 사당에서는 에이션트 플레어가 활성화되기 전에 보호막으로 이동하라


[부패의 미궁, 망자의 욕실 - 녹색 석판을 벗어나지 말자]



▲ 맵 상에 존재하는 녹색 석판 위는 안전지대이다


'부패의 미궁'은 '크리스탈 타워: 고대인의 미궁'의 첫 번째 던전입니다. 스크린 샷에서 확인할 수 있듯 녹색의 석판이 곳곳에 깔려있는데, 전투에 돌입하면 석판을 제외한 모든 블록에 독이 형상됩니다. 따라서 모든 행동은 안전지대 위에서 해야합니다. 큰 위협이 되는 적은 등장하지 않으나, '발레포르'의 경우 자신의 후방에 넓은 부채꼴 모양의 광역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를 마크해야 하는 탱커의 경우 '발레포르'의 꼬리가 파티원을 향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 두 번째 방의 모습, 가운데로 유인하여 몬스터를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바로 이어지는 미궁에는 십자형 석판이 깔려있습니다. 다른 주의사항은 없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중앙에서 한 번에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저주받은 눈알을 먼저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다음 '망자의 욕실'에는 지정된 4개의 석판 외에 모든 블록이 중독 효과를 부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정된 4개 석판을 벗어나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하수인을 처리하는 순서는 정해진 것이 없으나, '저주받은 눈알'의 광역 석화가 번거로우므로 '저주받은 눈알'을 1순위로 제거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썩은 왕의 사당 - 플래티널을 유인해서 처치하라]



▲ 가장 처음 만나게 되는 보스급 몬스터 '해골 드래곤'


'썩은 왕의 사당'에서는 첫 번째 보스인 '해골 드래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대개 9시 방향에 1개 파티, 3시 방향에 1개 파티, 6시 방향에 1개 파티가 자리를 잡습니다. 편의상 위의 위치를 '본진'이라 하겠습니다. 이곳에도 녹색 석판이 안전지대입니다.



▲ '플래티널'이 '해골 드래곤'의 시체와 접촉하지 못하게 막아야 한다


레이드가 시작되면 '해골 드래곤'을 중앙에 묶어 두고 공격합니다. '해골 드래곤'의 체력이 어느 정도 소진되면 해골 형태의 하수인 '플래티널'이 소환됩니다. 그것들이 이 공략의 핵심입니다. '플래티널'을 처치하면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그 자리에 쓰러집니다. '해골 드래곤'은 총 두 번 부활하는데 부활하기 전에 죽었던 '플래티널'이 일어나 '해골 드래곤'에게 걸어갑니다. 이때 두 몬스터가 접촉하면 맵 전체에 광역 피해를 줍니다. 따라서, 두 몬스터가 만나기 전에 '플래티널'을 쓰러뜨려야 합니다.



▲ '플래티널'을 중심으로부터 최대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처리한다


'플래티널'이 등장하면 탱커가 적개심을 얻어 '본진'으로 데려갑니다. '플래티널'이 '해골 드래곤'으로부터 충분히 떨어뜨려 놓았다면 쓰러뜨립니다. 이 과정에서 '해골 드래곤'이 먼저 죽어버리면 멀쩡한 '플래티널'들이 빠른 속도로 '해골 드래곤'의 시체로 달려갑니다. 따라서 '플래티널'을 모두 쓰러뜨리기 전까지 '해골 드래곤'을 쓰러뜨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골 드래곤'이 부활하면 이 과정을 반복해주면 됩니다. '해골 드래곤'의 패턴을 말씀드리자면 자신의 전방 넓은 범위에 광역 공격을 합니다. 딜러나 힐러는 정면에 서지 않도록 합니다. 두 번째 부활에는 하수인(썩어가는 눈알)을 대량 소환합니다. 이때는 '해골 드래곤'에 화력을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할별 공략>


탱커: '해골 드래곤'이 중앙에서 벗어나지 못하도록 묶어둡니다. '플래티널'을 담당한 탱커는 신속하게 적개심을 얻어 구석으로 데리고 갑니다.


힐러: 큰 유의 사항은 없습니다. 치료해야 할 파티원들을 항상 체크합시다.


딜러: '플래티널'을 제거하기 전에 '해골 드래곤' 쓰러지지 않도록 딜링을 조절합니다. 플래티널이 해골드래곤에 오면 화력을 집중하여 제거합니다.


▲ 썩은 왕의 사당 공략 영상


[통탄의 회랑- 발판에 올라서라!]



▲ '통탄의 회랑' 전경


'통탄의 회랑'은 세 갈래 길로 나뉘어있습니다. 파티당 한 개의 길을 배정받습니다. 그리고 그 끝에 있는 '아토모스'를 처치합니다. 세 갈래의 길 초입에는 발판이 존재합니다. 이 발판에 4명 이상이 올라가야 활성화되며 같은 색의 '아토모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색의 '아토모스'는 다른 길에 있습니다. 즉, 모든 '아토모스'에게 피해를 주기 위해선 다른 길에 있는 파티가 발판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 발판 활성화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으면 '고대의 철거인'에 의해 몰살당한다


일반적으로 발판에는 힐러 두 명과 원거리 딜러 두 명이 올라갑니다. 이 네 명은 해당 발판의 '아토모스'가 쓰러지기 전까지 이를 벗어나면 안 됩니다. 발판은 '아토모스'가 쓰러지면 비활성화됩니다. 근거리 딜러 두명과 메인 탱커는 '아토모스'를 공격합니다. '아토모스'는 주기적으로 하수인을 소환하니 서브 탱커는 하수인을 힐러와 원거리 딜러 쪽으로 유인합니다. 단, 발판이 비활성화가 된다면 '고대의 철거인'이 등장하여 파티원을 몰살시키니 조심합시다.


<역할별 공략>


탱커: 메인 탱커는 '아토모스'를 공격하고 서브 탱커는 하수인을 유인합니다.


힐러: 발판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딜러: 근거리 딜러는 '아토모스'를 공략하고 원거리 딜러 둘은 발판을 밟은 체로 대기하다 서브 탱커가 데려오는 하수인을 처리합니다. 단, 발판에서 벗어나면 안됩니다.



▲ 통탄의 회랑 공략 영상


[요괴왕의 사당 - 마법 항아리를 지켜라!]



▲ '요괴왕의 사당'에서 각 파티가 맡아야 할 '마법 항아리'


요괴왕의 사당에는 보스 몬스터 '타나토스'를 중심으로 12시, 4시 8시에 '마법 항아리'가 존재합니다. 공략의 핵심은 '마법 항아리'입니다. '타나토스'에게 피해를 주기 위해선 '마법 항아리'의 버프가 적용된 상태여야 합니다.



▲ '마법 항아리'는 버프를 주기 전에 대상 파티와 선으로 연결된다


'마법 항아리'는 파티 단위로 버프를 부여합니다. 이는 버프가 적용될 파티원을 선으로 연결하여 표시합니다. 버프를 받지 못한 파티원은 하수인 '잔트만'을 처리하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 '잔트만'이 '마법 항아리'에 닿기 전에 제거해야 한다


'잔트만'은 '마법 항아리'를 향해 이동합니다. 그 목표는 주황색 선으로 표시되며 '잔트만'이 '마법 항아리'에 도달하면 큰 피해를 줍니다. 이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처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만약 '마법 항아리'가 피해를 입었다면 회복 스킬로 치유할 수 있습니다.


'타나토스'의 본체는 위협적이지 않으나 대검을 휘두르는 패턴의 경우 그 범위가 넓으므로 탱커 외에는 정면에 서지 않도록 합니다. 


<역할별 공략>


탱커: '마법 항아리'로부터 버프를 받아 '타나토스'의 적개심을 가져옵니다.


힐러: '마법 항아리'가 피해를 받으면 회복시킵니다.


딜러: '마법 항아리' 버프를 얻으면 '타나토스'에 화력을 집중합니다. '잔트만' 등장 시 최우선으로 처리합니다.



▲ '요괴왕의 사당' 공략 영상


<초열의 회랑-바싸고를 먼저 제거하라!>



▲ 각 파티가 '바싸고'를 맡아야 한다


'알라그 봄' 1마리, '바싸고' 3마리와의 대결입니다. 맵 중앙에 있는 '알라그 봄'을 쓰러뜨리기 위해서는 '바싸고'를 먼저 처치해야합니다. 각 파티가 하나씩 맡아 처리합니다. '바싸고'는 적개심을 무시하고 무작위 대상에게 직선 형태의 광역기 '황폐화'를 시전하므로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 '알라그 봄'을 향해 이동하는 '알라그 네이팜'과 '알라그 벌룬'


맵 외곽에는 주기적으로 '알라그 벌룬'이나 '알라그 네이팜'이라는 봄 형태의 하수인이 등장합니다. 이들은 '알라그 봄'을 향해 이동하고, '알라그 봄'과 접촉할 경우 광역 피해가 발생하므로 그 전에 제거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공략이 진행됨에 따라 맵 곳곳에 화염이 생성돼 운신이 제한되니 조심합시다.


<역할별 공략법>


탱커: '바싸고'는 가급적 초기 위치에서 탱킹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힐러: '바싸고'가 빙글 돌며 자신의 주변을 공격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때 적개심을 가지고 있는 탱커뿐만 아니라 근거리 딜러도 피해를 입으므로 신경 써야 합니다.


딜러: '알라그 벌룬'과 '알라그 네이팜'이 생성되면 신속하게 제거합니다. 



▲ '초열의 회랑' 공략 영상


[짐승왕의 사당 - 혜성을 보호하라!]



▲'짐승왕의 사당' 전경


'짐승왕의 사당'에는 '대왕 베히모스'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후 이어지는 최종 보스전보다 난이도가 어렵다고 평가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몇 가지 유의 사항만 알아둔다면 더욱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 주기적으로 초기화해야 하는 '전력탑'


맵의 2시, 4시, 8시, 10시 각 방향에는 '전력탑'이 있습니다. 이 탑에는 주기적으로 빨간색 게이지가 채워집니다. '전력탑'의 모든 칸에 빨간 불이 켜지면 모든 파티원에 지속적인 피해를 줍니다. 제어장치를 조작하여 리셋 시켜야합니다. 이 조작은 원거리 딜러, 힐러가 맡습니다. 전략탑을 조작할 때마다 조작자는 일정량 피해를 입으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대왕 베히모스'는 하수인 '고대의 철거인'과 '퓨로보로스'를 소환합니다. '고대의 철거인'은 공격 범위가 넓으므로 탱커 한 명이 적개심을 얻어 구석으로 데려가 딜러들과 처리합니다. '퓨로보로스'는 봄 형태의 하수인으로 '요괴왕의 사당'에 등장했던 '잔트만'과 비슷한 역할의 하수인입니다. 이는 '전력탑 제어기'를 파괴해버리니 빠르게 제거해야 합니다.



▲ 녹색 표식은 '혜성'이 떨어지는 지점을 뜻합니다


'대왕 베히모스'를 공략하다 보면 파티원 머리 위에 녹색 표식이 생성됩니다. 그 자리에는 잠시 후 '혜성'이 떨어지고, 이는 '대왕 베히모스'와의 싸움에 있어서 생존의 열쇠가 됩니다.



▲ '일식의 메테오'를 시전하는 표효


'대왕 베히모스'는 주기적으로 '일식의 메테오'라는 전체 광역 기술을 사용합니다. '대왕 베히모스'는 이 기술을 사용하기 전 길게 포효하며 캐스팅에 돌입합니다. 캐스팅이 끝나기 전에 '혜성'뒤로 피해야 피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혜성'은 적들의 범위 공격에 휩쓸려 파괴되기도 합니다. 


혜성이 떨어질 위치로 지목된 플레이어들은 좋은 위치를 미리 선점해야하고, 탱커들은 '대왕 베히모스'나 '고대의 철거인'의 공격 범위에 '혜성'이 들어가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일식의 메테오'를 무사히 피했다면 '혜성'들은 모두 파괴되고 또다시 파티원의 머리 위로 녹색 표식이 생기는 패턴이 반복됩니다.


<역할별 공략> 


탱커: '혜성'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적들의 위치와 적개심을 관리해야 합니다. 


힐러: 전력탑 조작을 맡은 인원은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으니 자신의 체력에 신경 쓰도록 합시다.


딜러: '퓨로보로스'를 내버려둘 경우 전력탑을 파괴하고, '고대의 철거인'은 '혜성'에 피해를 입히므로 이들이 등장하는 즉시 화력을 집중해 처리할 수 있도록 합시다.



▲ '짐승왕의 사당' 공략 영상


[용맹한 장수의 사당 - 에이션트 플레어를 사용하기 전에 보호막을 활성화하라!]



▲ '용맹한 장수의 사당' 전경


'용맹한 장수의 사당' 외곽에는 둥그런 발판이 있습니다. 3시, 6시, 9시에 있는 발판은 다른 발판과 문양이 다릅니다. 이 발판을 각 파티의 '본진'으로 삼습니다. 구분하기 쉽도록 A, B, C로 영역 표시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독특한 범위 표시



▲ 체력이 줄어들 수록 촘촘해지는 광역 기술


'크리스탈 타워: 고대인의 미궁' 최종 보스인 '티탄'은 어렵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 외에도 독특한 범위를 가진 여러 가지 공격을 사용합니다. '티탄'의 체력이 줄어들수록 범위가 촘촘해지니 주의합시다. 가끔 '퀘이가'라는 회피 불가한 전체 광역기를 사용하는데 피해량이 높으므로 힐러는 즉각 회복해줘야 합니다.



▲ 파티원 모두가 발판 위에 올라가야 발동하는 보호막


'티탄'은 체력이 줄어들면 맵 중앙에서 긴 캐스팅을 합니다. 이는 '에이션트 플레어'라는 광역 '전멸기'를 사용한다는 신호입니다. '티탄'이 이동을 시작하면 모든 파티원은 앞서 지정한 '본진'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한 명이라도 늦으면 모든 파티가 전멸하므로 주의합시다.


'용맹한 장수의 사당'에는 '강철 발톱'과 '고대의 철거인'이 소환됩니다. '강철 발톱'은 행동 불가 상태를 만드므로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후반부에는 '에이션트 플레어' 이후 '본진'에 하수인들이 소환되기도 합니다. 위협적이지 않으므로 차분히 쓰러뜨리면 됩니다.


<역할별 공략>


탱커: '에이션트 플레어' 시전 시 원활한 '본진' 복귀를 위해 중앙 부근에서 '티탄'의 공격을 받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힐러: 전체 광역기인 '퀘이가'의 피해량이 높습니다. 가능한 한 즉시 파티원들을 회복시켜야합니다.


딜러: 딜링에 집중하느라 '본진' 복귀에 늦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 '용맹한 장수의 사당' 공략 영상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플랫폼
온라인, 비디오
장르
MMORPG
제작사
스퀘어에닉스
게임소개
'파이널 판타지 14'는 11편에 이어 온라인으로 개발되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두 번째 작품이다. 에오르제아를 배경으로 삼은 '파이널 판타지 14'는 화려한 그래픽, 패드에 최적화된 UI 등을 특징으로 내세... 자세히
게임잡지
2000년 12월호
2000년 11월호
2000년 10월호
2000년 9월호 부록
2000년 9월호
게임일정
2024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