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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리뷰 : 배틀필드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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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리뷰 : 배틀필드 1942



육ㆍ해ㆍ공군을 넘나들며 치열한 전투를 벌이는 ‘꿈’이 이제 현실로 도래했다. 2차 세계대전에 존재했던 거의 모든 유니트를 조종할 수 있게 만든 디지털 일루션의 새로운 도전이 실제 전장의 한복판에 있는 듯한 현장감을 그대로 살려낸 것이다. 폭격기로 탱크를 넘어뜨리고 대공포로 폭격기를 추락시키며 구축함으로 항모를 호위하는 재미. 이 재미를 직접 만끽해본 게임메카 기자들의 생각은 과연 어떨까?







크로스리뷰 : 배틀필드 1942



백화점일 뿐, 장인의 정신이 없다 - 하랑 (6점)
배틀필드 1942는 백화점 의식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어 언뜻 보기에는 그 다양성과 친절함에 놀라게 된다. 하지만 곧, 작품에 대한 장인정신과 깊이가 없는 게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다양한 '탈 것'과 전장에서의 자유로운 움직임은 새로운 장르에 대한 도전이 아니라 기존의 인기 게임들이 가지는 장점만을 본드로 붙여 버린 것에 지나지 않는다.
3D 액션게임의 최대 과제이자 숙제인 타격감이 떨어진다는 사실만 봐도 깊이보다는 넓이만을 추구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런 기획의도와 개발이 게이머들에게 얼마나 오랫동안 어필할 수 있을지 궁금하기만 하다.

이제 보병은 싫다 난 거함 거포주의다! - 음마교주 (7점)
배틀필드 1942가 처음 나왔을 때는 그저 메달 오브 아너나 오퍼레이션 플래시 포인트의 짬뽕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그 생각은 지금도 크게 변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 말은 결코 재미없다, 모방이다라는 말이 아니다. 솔직히 메달 오브 아너를 플레이 하고 있을때는 눈에 보이는 탈것을 내가 조종할 수 없을까 하는 갈망을 했고 오퍼레이션 플래시 포인트

를 할때는 메달 오브 아너와 같은 보다 역동적인 보병의 움직임을 원했다.
그것을 충족시켜 준 것이 배틀필드 1942로 다른 2개의 게임을 적절하게 버무려놓은 종합선물세트와 같은 푸짐함을 안겨 주었다. 하지만 종합선물세트라는 것이 푸짐해 보이기는 하지만 정작 안을 들여다 보면 뭔가 아쉬운 점이 있기 마련. 배틀필드 역시 이런 점을 보이고 있다. 다양한 탈것이 나오기는 하지만 그 조작이 어색하고 항공모함 등은 대규모 멀티플레이가 아니면 거의 효용성이 없는 등 그 밸런스에 약간 실망하기도 한 대표적인 케이스. 그래도 잠수함이나 상륙정을 직접 조작해볼 수 있다는 점과 전함의 함포를 이용해 적군을 몰아가는 느낌은 배틀필드에서만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훌륭하다! 그러나… - 러프 (8점)
조금은 식상하다. 난 요즘 배틀필드 1942를 즐기며 이 게임이 한창 2차 세계대전의 밀리터리 붐이 불고 있던 2001년 초기에 출시가 됐으면 어땠을까 하는 상상을 해본다. 아마도 상당한 반향을 일으키지 않았을까? 보병은 물론 비행기에서부터 전함, 잠수함, 탱크 할 것 없이 전쟁에 등장하는 거의 모든 장비를 조종할 수 있는 꿈의 게임이지만 “와~!”라는
탄성이 흘러나오지 않는 것은 어찌보면 너무나 많은 밀리터리 게임을 접해본 필자만의 푸념일지도 모르겠다. 물론 이 게임은 여느 1인칭 액션 게임에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훌륭한 작품이다. 그러나 무척이나 사실성을 따져가며 게임을 즐기는 사람에겐… 더군다나 모진 풍파를 모두 겪어봤다고 자부(?)하는 게이머라면 굳이 ‘함포의 동선이 왜 이렇냐’라며 눈살을 찌뿌리면서까지 이 작품을 즐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대규모 전쟁을 손쉽게 즐겨본다는 느낌이면 충분하다.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는 말자.

2차대전의 격전지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 헐크매니아 (8점)
배틀필드 1942는 근래 들어 봇물 터지듯 출시되고 있는 제 2차세계 대전 배경 FPS의 하나이다. 배틀필드 1942가 다른 2차대전 배경 FPS와 다른 점은 바로 2차대전 격전지의 충실한 고증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게이머가 스나이퍼와 메딕, 엔지니어 등 다양한 역할을 소화할 수 있고 비행기, 차량, 선박 등 다양한 탈것도 체험해 볼 수 있으며 남태평양의 작은
섬에서 노르망디의 해안까지 2차 세계대전의 격전지로 유명한 곳들에서 날아오는 총알과 포격을 만끽할 수 있다는 점은 배틀필드 1942만의 자랑이다. 싱글과 멀티가 유사한 방식이지만 싱글에서의 A.I가 과다한 시스템부하를 끌어내는지 웬만한 PC에서는 심각하게 버벅거리는 증상이 도져 제대로 제대로 플레이를 할 수 없을 정도였다. 멀티플레이에 좀더 많은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카스에 못지않은 ‘물건’이 될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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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PC
장르
FPS
제작사
게임소개
배틀필드 시리즈의 명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기존의 FPS가 단지 뛰어난 조준력과 위치선정에 의해 승패가 판가름 났다면 배틀필드 1942는 그런것도 중요하지만 게임 속에서 실제 분대처럼 어떤 역할을 맡아 작전... 자세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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