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웨어 > 기획기사

나도 프로게이머가 되어볼까? ‘2020 다나와 X OP.GG 배틀그라운드 대회’ 개최

/ 1

코로나19 영향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게임(e스포츠) 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게임은 비대면 환경에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실내 놀이문화이다. 특히 큰 화면에서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PC게임이 이전보다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게다가 여느 때보다 PC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하루가 지날수록 내 게임 실력이 일취월장하는 느낌이다. 게임 전적 제공 사이트에 들어가 내 레이팅 구간을 확인하고, 듀오/스쿼드로 게임한 뒤에는 팀원의 전적과 게임 결과를 보면서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 등 피드백이 가능해 게임이 더욱 즐겁다.


이런 가운데, 때마침 대회를 통해 내 게임 실력을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사용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www.danawa.com)는 전세계 1위 게임전적 서비스 업체 오피지지(OP.GG)와 함께 프로게이머 선수 발굴을 위한 배틀그라운드 대회 ‘2020 다나와 X OP.GG 배틀그라운드’를 개최한다. 1위한 팀에게 100만원 등 총 250만원 상당의 상금이 걸려 있으며, 우승 팀에게는 특전으로 오피지지 및 다나와 프로팀에 입단할 수 있는 테스트 기회가 부여된다. 평소 프로게이머로 활동하고 싶은 꿈을 품었다면 더할 나위 없는 기회이기도 하다. 6월 한달 간 조별 예선이 진행되며, 트위치 등 온라인을 통해 결승전(6월 27일 예정)이 중계될 예정이다. 또한 게임 중에는 생방송 추첨을 통한 이벤트가 함께 마련될 예정이어서 관람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2020 다나와 X OP.GG 배틀그라운드> 행사 페이지 링크
http://event.danawa.com/hitbrand/index.php?hitBrandId=OPGGDANAWA


아울러 이번 게임 대회에는 삼성전자, 알파스캔, 잘만, MSI, 웨이코스(컬러풀), 잘만테크, 앱코, 맥스엘리트 등 유명 PC 관련 업체들이 대거 참가해 경품 제공 등 즐거움을 더해 줄 예정이다. 이에 협찬사들의 제품 가운데 이번 게임 종목인 배틀그라운드에 잘 어울리는 짝꿍 아이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봤다.



언제 어디서나 쾌적하게 배틀그라운드를…

MSI GS시리즈 GS66 Stealth 10SFS WIN10 (SSD 1TB)

어디서든 펼치기만 하면 쾌적하게 배틀그라운드 플레이가 가능한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이다. 인텔 10세대 코멧레이크 프로세서인 코어 i9-10980K, 그리고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70 SUPER로 무장해 어지간한 데스크탑PC보다 파워풀한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세계 최대 수준인 99.9WHr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해 9시간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휴대성을 보여준다. 16GB 메모리와 1TB 용량의 NVMe SSD를 사용해 더 이상 업그레이드가 필요 없다. 물론 최대 64GB까지 메모리 확장이 가능하고, 스토리지를 위한 추가 슬롯이 제공되므로 확장은 쉽다.



디스플레이는 300Hz 초고주사율을 지원한다. 노트북 중 가장 빠르다. 1초에 300프레임을 보여주므로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FPS 게임에서 화면 움직임이 매우 부드럽다. 한층 강화된 힌지 구조를 적용해 내구성을 높였으며, 디스플레이는 180도 완전히 펼칠 수 있어 실용성이 뛰어나다.


괴물급의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노트북의 본질인 휴대성을 꼼꼼하게 챙겼다. 두께는 19.8mm로 일반 노트북과 차이가 없으며, 무게도 2.1kg로 가볍다. 노트북 바디는 초경량의 메탈 재질을 사용해 내구성이 뛰어나며, 매우 고급스럽다. ‘2020 IF 디자인상’을 받기도 했다. 40Gbps 속도를 내는 썬더볼트3를 탑재했으며, USB-PD 출력을 지원한다. 3개의 냉각팬과 7개의 히트파이프로 구성된 고성능 냉각 모듈을 탑재해 어떤 상황에서도 쾌적함을 유지한다.



끝판왕급 스펙, 차원이 다른 게이밍 경험을 누리다

삼성전자 Odyssey G7 C32G75T

지금까지 나온 게이밍 모니터와 비교할 수 없는 끝판왕급 스펙을 지닌 모니터이다. 31.5인치(80cm) 화면 크기에 QHD(2560*1440) 해상도를 담았다. 눈에 가장 이상적인 1000R 곡률의 커브드 패널을 사용함으로써 가득 찬 시야를 경험할 수 있다. 실제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는 QLED 기술을 사용해 생생한 컬러와 깨끗한 화질을 느낄 수 있다. 게임 개발사가 의도한 아주 작은 디테일까지 선명하게 보여준다. 최대 600니트의 밝기를 갖고 있으며, 여기에 HDR 600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마치 육안으로 세상을 보는 듯한 사실감을 전달한다. 어둠 속에 숨어 있는 적의 움직임을 디테일하게 표현하므로 갑자기 튀어나온 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



240Hz 초고주사율을 구현했다. 1초에 240프레임이나 되는 매우 빠른 속도로 화면을 보여주므로 화면 전환이 빠른 레이싱 게임이나 1인칭 슈팅게임에서 움직임이 매우 부드럽다. G-Sync 기술과 호환되어 화면찢김, 끊김 등은 물론이고 지연 문제도 극복했다. 또한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기술도 적용해 계단 현상을 획기적으로 개선, 더욱 자연스러운 영상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응답속도는 1ms(GTG)로 매우 빨라 잔상 문제가 없고, 그만큼 선명하고 또렷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후면까지 꼼꼼하게 신경 썼다. 5가지 라이팅 효과를 내는 코어 라이팅을 적용해 감각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주변 환경에 맞춰 원하는 컬러를 매칭할 수 있다. 페이커(Faker, 리그오브레전드 프로게이머) 선수를 비롯하여 e스포츠 전문기업 T1의 유명 선수들의 전용 모니터로도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과 만족감을 안겨준다.



안정성 확보한 압도적 성능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2070 SUPER Vulcan X OC D6 8GB

배틀그라운드를 위한 게이밍PC에서 가장 고려해야 할 컴포넌트가 그래픽카드이다. 어떤 그래픽카드를 쓰느냐에 따라 사실에 가까운 그래픽 품질은 물론이고, 프레임(fps)에도 큰 변화가 있기 때문이다. 컬러풀의 플래그십 모델인 이 제품은 부스트 클럭이 1,905MHz로 레퍼런스 모델 대비 7.6% 향상되었으며, 대형 냉각팬 3개와 진공 동판에 연결된 히트파이프 7개, 쿨링용 베이퍼체임버를 적용한 쿨링 솔루션으로 냉각 성능을 향상시켰다. 그래픽 카드의 내부는 은도금 기술을 적용해 PCB 보드의 반응 속도를 향상시켰으며, 전원부는 10+2 페이즈, 보조 전원은 8+8핀으로 구성해 제품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높였다. 이전 세대 상위 모델 제품인 RTX 2080 및 GTX 1080 Ti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여 최고 성능의 그래픽카드라 불러도 부족함이 없다.



측면에 탑재된 LCD 디스플레이에서는 그래픽카드의 상태가 실시간 출력되며 연동 프로그램을 사용해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JPG, PNG, GIF)를 출력할 수 있다. 백플레이트 RGB 조명에는 동적 조명 기능이 적용되어 현재 사용하는 전력량에 따라 색상이 달라진다. 성능 뿐만 아니라 게이머를 위한 감성까지 자극한다.



게이머 요구를 반영하여 탄생한 프리미엄급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Q27G2 QHD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게이머의 요구를 반영해 출시된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이다. 178도 광시야각을 지원하는 VA 패널을 사용했으며, 27인치(68.5cm) 화면 크기에 QHD(2560*1440) 해상도를 담았다. 초슬림 베젤을 적용해 화면 몰입감을 한층 높였다. HDR 효과를 탑재해 일반 콘텐츠도 HDR 수준으로 즐길 수 있다. Super Color Technology를 써 영상이 가진 원래의 색을 충실하게 재생한다.



144Hz 주사율을 지원한다. 빠르게 전개되는 게임이나 영상도 매우 부드럽게 표현하므로 사실감을 더한다. 응답속도도 1ms로 매우 빨라 잔상 없이 선명하고 또렷하다. 화면찢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AMD 프리싱크애서 개선된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기술을 썼다. 저 프레임 보상(LFC) 지원과 최소 120Hz 재생율을 지원하므로 한층 향상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게임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우선 게임 모드이다. RTS, 레이싱, FPS 등 특정 게임 장르에 맞춰 미리 최적화된 세팅을 제공하므로 더 나은 화질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사용자모드도 3개까지 저장할 수 있으므로 게임은 물론이고, 웹, 그래픽 작업, 오피스 등 환경에 따라 즉시 맞춤형 모드로 활용할 수 있다. 화면 정중앙에 가상의 조준선을 표시함으로써 명중률을 높여주며, 게임 이미지의 빠른 명암 조정을 통해 전체 화면 중 너무 어둡거나 밝은 구역의 화질을 선명하게 향상시키는 섀도우 컨트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모니터 프레임 수치를 표시하는 ‘프레임 카운터’, 프레임 지연속도를 최소화하는 ‘로우 인풋렉’, 영상의 잔상을 감소시키는 ‘MBR’ 등도 게임 경험을 향상시킨다.


틸트, 스위블, 엘리베이션 등 모니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안한 자세로 모니터를 바라볼 수 있다. 화면을 90도 회전하는 피벗 모드도 제공하므로 문서나 차트 작업에 매우 유용하다. 2개의 HDMI와 1개의 DP 단자를 가지고 있다. 모니터 OSD 버튼 대신 마우스로 디스플레이를 쉽게 설정할 수 있는 ‘G-Menu’ 소프트웨어도 제공된다.



역시 명불허전

시소닉 A12 STNADARD 230V EU SSR-700RA LLC

파워서플라이는 사람의 심장과 같다. 심장이 튼튼해야 혈액이 정상적으로 공급되는 것처럼 파워서플라이 품질이 좋아야 어떤 상황에서도 PC를 안정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시소닉 제품군 중 가성비가 가장 뛰어나 많이 찾고 있는 모델이며, 80PLUS 스탠다드 인증, 120mm 저소음 쿨링팬과 스마트 팬 컨트롤 등 강력한 성능과 높은 효율, 더욱 조용한 사용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안정적인 품질과 우수한 출력 특성을 갖추고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80PLUS 브론즈와 다를 바 없는 고효율과 보급형 제품에선 잘 사용하지 않는 LLC 회로 등을 아낌없이 썼고, 7중 안전 보호회로(OVP, OPP, UVP, NLO, SCP, OTP, SIP)까지 넣어 ‘시소닉’스러운 완벽함을 보여준다.



이 제품은 700W 출력을 내며, 게임 플레이 중 높은 부하에도 전압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CPU보조 전원인 EPS 8핀 1개와 그래픽카드용 보조전원인 PCIE 8핀이 각각 1개씩 추가되어 하이엔드 시스템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본 3년에 한국 한정으로 2년이 추가된 총 5년의 보증기간이 제공되므로 PC 수명이 다할 때까지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CPU는 내가 지킨다!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CPU는 PC를 구성하는 핵심부품으로, 충분한 냉각이 뒷받침되어야 장시간 안정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쿨러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잘만테크의 기술력이 집약된 이 제품은 소비자로부터 만족도가 매우 높아 출시 후 줄곧 CPU쿨러 분야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최적으로 설계된 알루미늄 방열핀과 4개의 히트파이프를 사용하여 CPU의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한다. 특히 CPU의 열을 히트파이프로 직접 전달하는 DTH(Direct Touch Heatpipe) 기술을 사용해 열 저항을 최소화 했다.



저소음 120mm 냉각팬을 사용해 정숙한 환경을 유지하며, PWM 기능이 있어 CPU 온도에 맞는 적합한 RPM으로 자동 조절한다. 또한 15Dot 화이트 LED를 적용하여 화려하고 멋스러운 튜닝 효과를 보여준다. 낮은 소음과 높은 내구성을 자랑하는 Rifle 베어링을 적용해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팬 날개는 공기 유동에 최적화된 Shark Fin Blade를 사용해 팬 회전시 일정한 바람을 일으켜 소음과 진동은 최소화하고 풍량은 증가시켰다. 초보자도 쉽게 설치 가능한 멀티 클립 서포트를 제공하며, 뛰어난 장착성 및 호환성을 자랑한다.



2019년 히트브랜드를 수상한

ABKO NCORE 식스팬 풀 아크릴 LUNAR (블랙)

뛰어난 가격대비 성능으로 지난해 다나와 히트 브랜드를 수상한 베스트 셀러 제품이다. 3만원대 초반이라는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6개나 되는 냉각팬이 입체적 구조로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보급형PC는 물론이고, 발열에 민감한 하이엔드PC 유저로부터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120mm 크기의 냉각팬이 앞쪽에 3개, 뒤쪽에 1개, 그리고 케이스 위쪽에 2개가 각각 장착되어 효과적인 공기 흐름 및 배출이 가능하고, 화려한 RGB 효과를 보여주는 루나르 레인보우 팬으로 세련미를 자랑한다. 여기에 고급스러운 블랙 프레임에 전면 사출 메시(mesh)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측면 아크릴 윈도우 설계로 내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최대 280mm 길이의 그래픽카드 장착이 가능하고, CPU 쿨러도 160mm 높이까지 지원해 고사양 시스템을 꾸미기에 부족함이 없다. 또한 2개의 HDD를 비롯해 3개의 SSD 탑재가 가능하고, 하단 파워서플라이 장착 방식으로 파워의 독립적 쿨링을 지원한다.



앱코의 야심찬 자신감

ABKO SUITMASTER SETTLER 600W 80PLUS Standard 230V EU

무상보증기간을 동급 최장인 7년으로 정함으로써 파워 품질의 자신감을 드러낸 제품이다. 정착민 혹은 개척자 뜻을 지닌 영문명 'SETTLER(세틀러)'에서 이름을 딴 앱코의 파워 라인업 중 하나로 80PLUS STANDARD 230V EU 등급 인증을 받았다. 기존 실버 인증 등급인 AWESOME(어썸), 플래티넘 인증 등급인 ULTIMATE(얼티밋)와 마찬가지로 1996년 설립되어 20여년 이상 파워를 개발 및 생산해온 대만 ANDYSON사와 협업해 국내 출시된 제품이다.



파워서플라이의 내구성 및 안정적인 전압 공급을 책임지는 메인 콘덴서는 물론이고, 출력단 콘덴서까지 대만 TEAPO 105℃ 제품을 썼으며, 올 블랙 플랫케이블을 채택하는 한편, 최소 보장 효율이 0.5%~1% 이상 상승되도록 출력 설정 셋팅을 조율하는 등 국내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했다.  12V 싱글레인로 설계, 전체 출력의 90%를 12V로 가용할 수 있어 고사양의 그래픽카드 및 CPU를 무리없이 지원하며, 어떤 조건에서도 최대 출력 600W의 안정적인 출력을 유지한다. OVP, UVP, SCP, OPP, OCP, FUSE 등 시스템을 완벽하게 보호하는 6중 보호기술이 적용되었으며, 성능이 뛰어난 하이드로 냉각팬을 탑재해 소음은 줄이고, 수명과 냉각 효과는 향상시켰다. 깔끔한 선 정리를 위해 플랫 케이블을 사용했다.



감성까지 자극하는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ABKO HACKER K640 플러스 축교환 측면 LED 게이밍 키보드 (화이트, 청축)

전쟁터에 비유하면 키보드는 총기에 해당한다. 때문에 무기에 따라 승패가 좌우되는 게임에서 키보드가 차지하는 역할은 매우 크다. 이 제품은 반응이 뛰어난 기계식 키 스위치를 사용해 게이머의 의도대로 게임을 이끌어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화려한 RGB LED로 감성까지 채워주는 가성비 뛰어난 키보드이다. 각각의 키에는 레인보우 LED를 적용해 화려한 애니메이션 효과로 우리 눈을 현혹하는 현란한 비주얼을 보여준다. 슬림한 바디 좌우에도 레인보우 LED를 넣어 어느 방향에서 바라봐도 빛의 향연이 펼쳐진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교체가 가능한 GTMX 스위치를 사용했다는 것. 자주 써 마모된 스위치만 집에서 매우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으므로 서비스센터에 방문할 필요가 없다. 그만큼 수리 비용이 낮고, 더욱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청축 외에 적축, 갈축, 흑축 등 원하는 타입의 스위치로 바꿀 수 있으므로 스위치 커스텀이 자유롭다.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적용해 안정적인 타이핑을 돕고, 동시입력이 가능하므로 게임에서 어떤 조합의 키 입력도 문제없다.



프로게이머가 선택한 최적의 87g

ABKO HACKER A250W 3335 RGB 무선 게이밍 마우스 (화이트)

게임을 플레이하는 내내 손에서 떨어지지 않는 마우스. 그만큼 내 손에 꼭 맞는 마우스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제품은 무선의 한계를 뛰어넘은 가벼운 게이밍 마우스로, 무게가 약 87g에 불과하다. 앱코에서 후원하고 있는 아프리카 프릭스 PUBG팀, 다나와 DPG 게임단, 스타덤 등 프로게이머의 의견을 반영한 최적의 무게로 배틀그라운드처럼 빠른 손놀림이 필요한 1인칭 슈팅 게임에 적합하다.



센서는 PIXART MAW3335를 적용했다. 무선임에도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정확성과 빠른 반응 속도를 구현하며, 최대 40g의 가속에서 초당 400IPS 속도를 구사한다. 마우스 상단의 버튼으로 7단계까지 DPI를 조절할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사용 시 16,000DPI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HUANO 스위치를 사용하여 최대 3천만 회의 클릭 수명을 자랑한다. 저전력 설계를 통해 최대 80시간동안 사용할 수 있다. 또한 1500mWh 용량의 앱코 충전식 리튬배터리가 기본 구성품에 포함되어 USB 충전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운드플레이를 위한 필수품

ABKO HACKER N810 ENC 가상 7.1 진동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 3D 게이밍 헤드셋

배틀그라운드처럼 사운드플레이가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1인칭 슈팅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헤드셋. 총성의 위치를 파악하고, 적의 미세한 움직임도 소리로 알아챌 수 있어야 한다. 30mm 혹은 40mm의 유닛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게이밍 헤드셋과 달리 이 제품은 50mm의 대구경 네오디뮴 드라이버를 탑재하여 풍부하고 명확한 소리를 들려주므로 보다 실감나는 사운드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가상 7.1채널 사운드를 구현한다. 보다 명확한 소리의 구분을 필요로 하는 FPS 등 게임에서 가상 7.1채널 기능을 이용할 경우 임의로 음향을 분배하여 방향감을 인지할 수 있다. 이 때 중저음에 반응하여 진동하는 바이브레이션 기술을 통해 입체감 넘치는 게이밍 환경을 조성하므로, 박진감 넘치는 생생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바이브레이션은 기능은 멀티 컨트롤러를 통해 ON/OFF가 가능하다.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가 장착되어 주변 소음은 차단하고 음성만 깨끗하게 전달하므로 PC방 뿐만 아니라 TV나 잡음이 들리는 집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디자인도 차별화했다. 일반적인 원형 조합의 헤드셋과 달리 삼각형으로 포인트를 줌으로써 무난함과 특별함을 동시에 잡았다. 특히 삼각형 라인 및 앱코의 리뉴얼된 심볼을 통해 보이는 RGB LED는 얇은 라인으로 발광되어 세련된 N810의 디자인을 극대화 시킨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주세요
게임잡지
2006년 8월호
2006년 7월호
2005년 8월호
2004년 10월호
2004년 4월호
게임일정
2024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