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가이드] BTS 온라인 전시회/콘서트 관람PC 사양은?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강제적으로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공연장, 체육관 등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 대한 금지 또는 자제 요청으로 인하여 공연이나 스포츠 직관(직접 관람 또는 현장 관람)이 중단/연기 되어 공연자와 공연을 기다리던 팬들 모두에게 큰 아쉬움을 남긴 것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듯, 최근 각지에서 점차 온라인 공연 및 온라인 전시회가 활발해 지고 있다. 세계적인 그룹인 방탄소년단(BTS) 또한 6월에 진행한 온라인 콘서트-방방콘-에 이어, 10월의 콘서트와 전시회를 모두 온라인에서 개최하기로 예고했다. 코로나 블루를 이겨내기 위해 BTS가 전세계 팬들에게 보내는 선물로 볼 수 있겠다.
(BTS 온라인 전시회 안내 페이지 캡쳐)
▶ BTS 전시회. PC에서만 볼 수 있다?!
< BTS 온라인 전시회 홈페이지 발췌 >
작년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BTS 전시회가 금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데, PC(또는 노트북)로만 접속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접속이 불가능 하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게다가, 같이 게시된 필요사양이 일반적인 사무용 PC 대비 높은 사양을 요구하고 있어, 급하게 PC를 점검하고 준비할 필요가 생긴 것이다.
<BTS 전시회 최소/권장사양 (공식 홈페이지 게시)>
우선 컴퓨터의 두뇌 라고 할 수 있는 CPU항목에서 최소사양으로 인텔 i5를 요구하는 점이 확인된다. 흔히 일반 사무/유튜브감상 용으로는 권장되는 것이 인텔 i3, 게임용으로 권장되는 것이 i5 또는 i7인 점을 감안하면 꽤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셈이다.
특히 최소사양에서 지정하는 8세대는 내장그래픽이 변화한 시점인 만큼, HDCP 또는 코덱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점이 중요하다. 연산 성능에 있어서는 7세대 이전 i7 CPU가 i5 8세대 보다 앞서지만, 부가적인 기능 차이로 인해 7세대 이전 CPU에서 끊김이 있거나 일부 항목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구동이 안될 가능성 또한 있다. (이 점은 현 시점에서는 확인이 어려우며, 전시회 클라이언트 배포 후에 확인 가능할 것이다)
※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의 CPU를 모르는 경우, 윈도우의 "제어판 > 시스템" 항목으로 들어가서 프로세서 항목을 살펴보면 사용중인 CPU를 확인할 수 있다.
▶ BTS 전시회 관람용 최소사양 PC 갖추기
공식 홈페이지에 안내된 최소사양에서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은 i5 8세대 이상의 CPU 라는 점이다. i5란 인텔 코어 시리즈 중 중간~고성능 정도를 의미한다.
<인텔 i5 CPU - 좌측부터 10세대 / 9세대 / 8세대 순>
8세대 CPU는 이미 출시된지 3년이 지나고 신제품 출시 후 재고가 부족해지는 상황이므로, 새로 구매하고자 한다면 9 또는 10세대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세대는 브랜드에 표기되어 있지만 상품명으로도 앞자리 숫자를 보고 구분할 수 있다. 8세대는 8천번대(8400, 8600 ...), 10세대는 1만번대(10400, 10600 ...) 와 같은 형태이다.
데스크탑 완제품 또는 노트북을 구매하는 경우, 다행히도 고려할 사항은 CPU 뿐이다. 내장그래픽의 경우 i5 8세대에 포함되어 있으며, 저장공간이나 램은 이미 충분할 것이다. 단 메모리의 경우 4GB로는 웹 서핑 만으로 부족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최소 8GB 이상을 권장한다.
▶ BTS 전시회 관람용 권장사양 PC 갖추기
<인텔 i7 CPU - 좌측부터 10세대 / 9세대 / 8세대 순>
온라인 전시회 권장 사양의 경우 가정용 모델 중에서도 비교적 고성능을 요구한다. 인텔 10세대 CPU는 올해 6월 출시된 신제품이고, i7은 가정용 CPU로는 고성능에 속한다.
만약 권장사양 이상으로 구비하고자 한다면 CPU 외에도 추가적으로 그래픽카드와 RAM을 확인해야 한다.
<NVIDIA 그래픽카드 세부 칩셋에서 "RTX 2060" 이상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권장 사양에 기재된 그래픽카드는 NVIDIA GTX로 표기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RTX로 명칭이 변경된 제품이다. 그래픽카드는 RTX 2060 이라는 하나의 상품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칩을 사용한 다양한 제조사의 제품이 존재하는데, 상품명에 RTX 2060으로 표기되어 있다면 어떤 그래픽 카드를 골라도 대동소이하다. BTS 전시회 이후에 따로 고성능 게임을 즐길 것이 아니라면 굳이 그 이상을 선택할 필요 또한 없다.
< 부동의 인기순위를 자랑하는 삼성 DDR4 램 >
반면, RAM(메모리)은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있어 전반적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용량이 클수록 좋다. 권장사양으로는 8GB로 표기되어 있지만, 사무/유튜브감상 용도에 권장되는 수준이며, 최근에는 인터넷 브라우저 또한 고용량의 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필자는 16GB 이상을 권장한다. 램 또한 상품명에서 DDR4-2666 / DDR4-3200 등 숫자를 통해 제품 성능 차이를 나타내지만, 체감할 수 있는 성능 차이는 가격차이 만큼이나 미미한 편이다.
▷ BTS 온라인 전시회 필요사양 PC 및 부품 보러가기
▶ BTS 온라인 콘서트 관람환경 갖추기
BTS 온라인 콘서트는 전시회에 비해 표기방식이 다르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전시회에 비해 굉장히 여유가 있다.
<BTS 전시회 최소/권장사양 (공식 홈페이지 게시)>
먼제 필수적인 관람 조건인 HD 멀티뷰의 경우 유튜브 시청이 가능한 대부분의 장치로 문제가 없을 것이다. PC 뿐만이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TV 까지도 지원된다.
그러나 4K로 관람하려는 경우는 낮은 수준이지만 어느정도 사양을 갖출 필요가 있다. PC 기준으로, 인텔 6세대(스카이레이크) 이후 CPU에 탑재된 내장그래픽이나 NVIDIA GTX650 또는 AMD RX460 수준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 다만 해당되는 CPU와 그래픽 카드 모두 이미 오래 전에 출시된 모델 이므로, 대부분 사용자들의 PC라면 대부분 충족할 것으로 보여진다.
▶ 모처럼의 콘서트. 4K로 즐겨보자
콘서트에 참가하지 못하는 아쉬움은 더 큰 화면으로 달래보는 것은 어떨까. 이번 콘서트는 최대 4K 해상도로 제공되므로 4K TV나 모니터, 프로젝터 등이 있다면 더 크고 세밀한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다.
<스마트 TV는 별도의 PC나 셋탑박스 없이도 인터넷을 통한 영상 재생이 가능하다>
먼저 4K 스마트TV의 경우 별도의 PC나 스마트폰 연결 없이 단독으로 재생이 가능하다. 화면 크기는 당연하게도, (자금이 허락되는 범위에서) 가장 큰 것이 좋겠다. 평소에도 TV를 자주 시청한다면 더욱 큰 화면의 유혹은 참을 수 없을 것이다.
<프로젝터는 작은 본체로 큰 화면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미지출처: 뷰소닉 PX747-4K)>
80인치를 넘어간다면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TV는 커질수록 매우 무겁고 설치가 어려워지지만, 프로젝터는 작은 크기로도 100인치 이상의 큰 화면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4K TV나 4K 프로젝터의 가격이 부담이 된다면 FHD 화질의 프로젝터를 구매하는것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FHD라도 100인치 이상의 화면이 가져다 주는 만족감은 영화를 극장에서 관람해야 하는 이유와 흡사하다.
콘서트의 경우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제공되므로, 당일 장치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시기 바란다. 마침 공식 홈페이지에 콘서트를 위한 4K 예시영상이 올라와 있으니, 본인의 재생환경에서 해당 영상을 미리 재생해보고, 끊김 없이 잘 보이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 BTS 온라인 콘서트 4K 재생을 위한 장비 보러가기
▶ 콘서트가 끝난다고 끝이 아니다. 이제는 8K 시대
이번 BTS 전시회/콘서트가 끝나더라도, 그리고 코로나발 언택트 시대가 끝나더라도 온라인 공연의 메리트는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많은 아티스트의 공연이 유튜브 등을 통해 언어장벽을 허물고 전 세계로 퍼져 나갔지만, 앞으로는 더 크고 선명한 영상으로 현장감을 더 해줄 것이다. 특히, 최근에 화재가 된 「유희열없는 스케치북 - 아이유 8K 직캠」 유튜브 영상은 곧 다가올 8K 시대의 프리뷰로서 선봉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유튜브에 업로드 된 8K(4320p) 영상
8K 모니터가 없더라도 재생에 도전해 보는 즐거움(?)이 있다>
현재 8K 해상도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최신 버전의 인텔 CPU 내장 그래픽이나 GTX 16x0번대 이상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 더군다나 8K를 지원하는 TV나 모니터는 가장 저렴한 모델이 300만원 부터 시작하는 정도로, 8K 재생환경을 모두 갖춘 사람조차 드물다. 그러나 내가 최애 아이돌의 8K 영상이 앞에 있다면 팬으로서 재생 환경을 준비 할 수 밖에 없지 않겠는가.
컴퓨터CM 박지훈 ntnn@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