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은 들인 노력과 얻은 결과의 비율이 높은 특성을 의미한다. 이는 사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 변하는 개념이기도 하다. 즉 보급형 노트북을 구매했는데, 주력으로 실행하는 게 영상 편집이라면 효율성이 낮다고 볼 수 있다. 반면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으로 영상편집을 구동한다면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어 효율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대체로 효율성이 높다고 언급할 수 있는 노트북은 어떤 구성일까? 이는 언제, 어느 상황에서나 제 밥값은 해낼 수 있는 노트북을 뜻한다. 게임으로 치면 밸런스가 잘 잡힌 주인공 캐릭터라 볼 수 있다.
해당 노트북이 갖춰야 할 조건은 다음과 같다. 우선 코어와 스레드가 많고 클럭이 높을수록 좋다. 더 구체적으로는 4코어 8스레드 이상에 고클럭을 갖춘 경우다. 이어 DDR4 8GB 이상의 메모리와 256GB 이상의 NVMe SSD를 갖춰야 한다. 거기에 얇고 가벼우면 더 좋다. 운영체제도 직접 설치할 수 있으면, 운영체제 미포함 버전을 선택해 효율성을 더 끌어올릴 수 있다.
해당 노트북의 조건을 만족하는 제품군은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이하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이다. 그중에서도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가 탑재된 제품군의 효율성이 뛰어나다. 코어 및 스레드가 상위 제품군과 같으면서 클럭 속도도 높은 편이다. 이번 시간에는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가 장착된 70~80만원대의 가성비 노트북을 알아보자.
업무 효율을 크게 높여주는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
지금부터 소개할 10세대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가 탑재된 제품들은 장점이 상당히 많다. 효율적인 프로세서 성능은 기본이고, 빠른 와이파이 속도와, 제법 쓸 만한 내장 그래픽을 갖췄을 뿐 아니라 연결성도 뛰어나다. 구체적으로는 고속으로 온라인 접속이 가능하며 지연시간이 적은 인텔 Wi-Fi 6, 온라인 수업에 최적화된 인텔 Iris Plus 그래픽과 인텔 UHD 그래픽, Thunderbolt3(이하 썬더볼트3)로 최고의 연결성 제공,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군 선택 가능 등이 있다.
인텔 Wi-Fi 6(Gig+)의 최대 장점은 지연 시간이 개선됐다는 점이다. 넷플릭스 등을 감상할 때 반응 속도가 빠르다. 리그 오브 레전드 등의 게임도 무선으로 제법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이어 트래픽 관리와 간섭 방지가 제공되며, 동급 최강의 연결성을 위해 향상된 보안 기능을 갖췄다.
그래픽 기술은 두 가지로 나뉜다.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인텔 Iris Plus 그래픽과 인텔 UHD 그래픽으로 나뉜다. 해당 내장 그래픽은 4K HDR처럼 선명한 영상을 재생한다. 인텔 Iris Plus의 경우 1080P 게이밍에 필요한 성능도 제공한다. 듀얼 채널로 메모리를 구성하면 옵션 타협 후 평균 프레임을 높여 게임도 즐길 수 있다.
썬더볼트3 또한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의 장점이다. 전 세대 대비 2배 향상된 40Gbps 데이터 속도, 두 개의 4K급 외장 디스플레이를 연결할 수 있는 확장성, 최대 100W의 안정적인 전원 공급 및 다양한 프로토콜과의 호환성 제공 등을 갖췄다.
가격대도 다양하다. 50~70만원대의 합리적인 노트북과 70~100만원대의 효율적인 노트북으로 사용자의 성향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즉 노트북을 선택할 때는 노트북을 선택할 때 중요한 건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됐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 중에서도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 탑재 제품이 가성비가 뛰어나 특히 주목할 만하다.
성능 좋고 휴대성도 아주 뛰어난 노트북
LG전자 2020 울트라PC 13UD50N-GX50K (SSD 256GB)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는 전 세대 코어 i7-8865U와 비슷한 성능을 지녔다. 코어 클럭이 1.6GHz며 터보 부스트 속도는 4.2GHz다. CPU 속도가 빠르기에 체감 성능이 아주 뛰어나다. 내장 그래픽은 인텔 UHD 그래픽스로 인텔 Iris Plus 그래픽을 탑재한 제품보다는 성능이 낮지만, 영상 감상 및 작업 용도로는 충분히 뛰어난 성능을 지녔다.
LG전자 2020 울트라PC 13UD50N-GX50K는 코어 i5-10210U(1.6~4.2GHz, 4코어 8스레드)를 탑재한 13형 FHD 초경량 노트북이다. 무게가 1.3kg으로 상당히 가볍다. 무게만 놓고 보면 초경량 노트북인 그램 시리즈에 근접할 정도다. 그러면서 CPU 성능이 뛰어나기에 휴대성이 뛰어난 작업용 노트북으로 활약할 수 있다. 추가로 가격도 772,000원으로 성능 대비 가벼운 편이다.
메모리는 DDR4 2666MHz 8GB에 SSD 256GB가 탑재됐다. SSD는 NVMe 타입이라 SATA3 SSD보다 체감 속도가 빠르다. 부팅 속도가 아주 빠르며, 로딩이 잦은 프로그램을 구동할 때도 효과적이다. 네트워크는 Wi-Fi 6 무선랜인 인텔 AX204을 탑재해 최대 2.4Gbps로 동작한다. 지연 시간이 개선돼 무선 연결 상태로 게임도 즐길 수 있다.
디자인은 세련된 알루미늄 디자인이다. 알루미늄 소재라 깔끔하고 시원하다. 그립감도 편안하며 긁힘에 강하다. 휴대용 노트북에 적합한 디자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광시야각 IPS 디스플레이도 적용됐다. 광시야각 패널이기에 어느 각도에서 바라보더라도 색 왜곡 현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장시간 노트북 화면을 바라보는 사용자들을 위해 편의 기능이 내장됐다. 블루라이트(청색광) 파장을 감소시키는 리더 모드 기능이다. 해당 기능을 통해 텍스트를 읽을 때 소중한 시력을 보호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13형 FHD 디스플레이를 지녔기에 화면은 작지만, 휴대성은 아주 뛰어난 편에 속한다. 거기에 노트북 사용 시 빠른 체감 속도를 우선시한다면 인텔 코어 i5-10210U를 탑재한 LG전자 2020 울트라PC 13UD50N-GX50K가 적합하다.
스타일리시하면서 성능도 뛰어난 삼성전자 노트북
삼성전자 NT350XCR-AD5WA (SSD 256GB)
삼성전자 NT350XCR-AD5WA는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를 탑재한 15.6형 고성능 노트북이다. 고성능 프로세서를 탑재했기에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이나 고사양이 요구되는 사진 편집 작업도 매끄럽게 처리한다. 화면도 15.6형으로 크니 효율성이 중요한 작업에도 적합하다. 가격은 847,970원으로 대기업 15.6형 인텔 코어 i5-10210U 탑재 제품군 중에서는 저렴한 편이다.
메모리는 DDR4 2666MHz 8GB다. 메모리 슬롯이 두 개 있어 추후 메모리를 증설해 듀얼 채널로 구성할 수 있다. 저장장치는 NVMe SSD 256GB가 탑재됐다. 덕분에 SATA3 SSD보다 부팅 속도 및 로딩이 잦은 프로그램을 구동할 때 더 빠르다. 네트워크는 Wi-Fi 5(802.11ac) 무선랜이 탑재됐다.
디자인은 시선을 사로잡는 솔리디티 디자인이다. 6.7mm의 얇은 베젤과 18.9mm의 슬림한 두께로 메신저 백에도 휴대할 수 있다. 퓨어 화이트 컬러라 깔끔하다. 업그레이드도 아주 쉽다. 노트북 하판의 업그레이드 도어를 열어 메모리와 저장장치를 빠르게 증설하거나 교체할 수 있다. 듀얼 스토리지를 지원해 용량 향상에도 적합하다.
터치패드와 키보드는 넓고 큰 것이 장점이다. 터치패드는 전 세대 NT550EBE보다 21% 커졌다. 키캡 사이간의 간격은 10% 더 넓어져 오타가 잘 나지 않는다. 키캡 디자인은 깔끔해 장시간 타이핑에도 손이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다. 참고로 디스플레이는 FHD LED 타입이다. 안티 글레어가 적용돼 빛반사가 적다.
정리하자면 영상 감상 및 작업에 최적화된 15.6형 노트북이다. 메모리와 저장장치 증설이 쉬워 작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또한, 인텔 코어 i5-10210U 덕분에 체감 속도가 빠르고, 4K UHD 영상도 부드럽게 구동한다. 사후지원과 가성비가 뛰어난 대기업 노트북이 필요할 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독창적인 색상과 감각적인 디자인의 가성비 노트북
ASUS 비보북 S533FA-BQ026 (SSD 512GB)
ASUS 비보북 S533FA-BQ026은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와 함께 독창적인 디자인을 갖춘 15.6형 고성능 노트북이다. 고성능 프로세서 덕분에 복잡한 멀티스레드 워크로드에 적합하다. 얇고 가벼운 노트북 디자인이지만 생산성이 뛰어나다.
화면도 15.6형으로 크다. 색상도 기존 블랙, 화이트에 이어 그린 등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가격은 748,990원으로 저렴하다. 저렴한 가격이기에 행여 품질이 좋지 않을까 걱정할 수 있는데, 사실 별로 걱정할 건 없다. 에이수스의 제품답게 완성도는 매우 높다.
메모리는 DDR4 8GB다. 저장장치는 NVMe SSD 512GB가 탑재됐다. 용량이 대다수의 노트북에 탑재되는 256GB의 두 배로 넉넉하다. 네트워크는 Wi-Fi 6(802.11ax) 무선랜이 탑재됐다. Wi-Fi 5 대비 최대 3배 더 빠르고, 최대 네트워크 용량은 4배 더 많아졌다. 지연 속도는 최대 75% 더 낮다. 즉 굉장히 빠르다. 사양만 놓고 보면 동급 노트북 중에서도 눈에 띄게 뛰어나다.
디자인은 상당히 화려하다. 다이아몬드 컷 엣지 처리로 우아한 외관을 갖췄다. 올 메탈 바디로 표면 터치감이 부드럽다. 두께도 16.1mm로 크게 줄였고, 무게도 1.8kg이라 백팩 등에 쉽게 수납할 수 있다. 엔터키는 옐로우로 강조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세련된 디자인을 갖췄다. 색상은 앞서 언급한 대로 인디 블랙, 드리미 실버, 가이아 그린, 레졸루트 레드 등으로 나뉜다. 선택지가 많아 각자의 개성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
키보드는 앞서 언급한 대로 엔터키에 노란 포인트가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이어 키 사이의 간격이 1.4mm로 상당히 넓은 편이라 사용 시 오타가 적다. 15.6형 노트북이라 숫자키패드가 탑재돼 생산성 작업에도 적합하다. 또한, 키보드 백라이트가 탑재돼 어두운 곳에서도 키보드의 조명을 보면서 사용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는 나노엣지 디스플레이로 스크린 대 바디 비율이 86%다. 62.5% sRGB 패널로 색재현이 뛰어나며 광시야각 디스플레이(178°)라 상하좌우 어디서나 잘 보인다. 스피커는 하만 카돈 인증으로 고품질 오디오를 재현해낸다. 배터리도 고속 충전 기술이 탑재됐다. 49분 내 60%가 충전돼 속도가 빠르고, ASUS 배터리 헬스 차징 기술이 적용돼 최대 배터리 수명이 3배 더 늘어났다.
정리하자면 범용성이 아주 뛰어난 15.6형 노트북이다. 체감 속도가 빠르고 저장 공간이 많으며 디스플레이 품질이 뛰어나다. Wi-Fi 6 무선랜이 지원되며 하만 카돈의 인증을 받은 스피커가 탑재됐다. 게임, 음악 및 영화 감상, 사무용, 그래픽 작업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노트북이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